역학백과사전-ㅅ부

역학사전-ㅅ-1

유프랭크지안 2017. 6. 28.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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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地支6번째. 陰陽이나 이다. 南方. 여름(). 赤色. 심장. 소장. . (). 시력. 쓴맛. ㄴㄷㄹㅌ. 2.7.

1) 는 그치는 것이니 옛 몸체를 씻어내어 여기에서 마치게 되는 것이다.

는 일어나는 것(.이러날기)이니 만물이 이때에 이르러 모두 자라기를 떨치고 일어나는 것이다.

2) 뱀을 의미한다. 초여름이며 4월이다. 지장간은 戊土7+庚金7+丙火16이다.

戊土3의 기운이고, 庚金7의 기운이며, 丙火4의 여름의 강한 태양의 빛을 뜻한다.

의 솟구치고 뻗치는 강한 기운을 3戊土가 균형을 잡아 주고 庚金이 다듬어 주어 빛이 자기 시절을 만났다.

체는 이고, 용은 이다. 甲木은 방해가 되고, 乙木은 도움이 된다.

빛이 강한 계절이다.

화려함을 과시한다.

약간의 변덕도 있다.

말에 이중성이 있다.

마음이 동요된다.

짝사랑이 정열적 사랑으로 변해 간다.

불을 보관하는 그릇이다.

LPG가스통 난로 폭탄피와 같아 건드리면 폭발한다.

건드리지 않으면 위험하지 않다.

丁火가 많으면 폭발한다.

사업을 한다면 직원을 木生을 기획 관리직에, 土生을 홍보 영업직에, 金生을 경리직에 임명하면 좋다.

용광로 같다.

전기 빛 레저 빛 TV와 같다.

()

오행 왕쇠의 상태인 왕() () () () ()의 하나.

(): 오행이 죽음에 이르는 상태(태약할때)

()

십이운성(十二運星)의 하나.

日干

병이 지나치면 죽음에 이른다.

죽음을 앞둔 마지막 인생이다.

죽어 가는 것은 육신일 뿐 정신은 아니다.

정신은 아직도 살아있고 또 멀쩡하다.

육신이 병들고 생산을 못하면 정신이 대신해서 빵을 생산하고 인생을 관리해 갈 수 밖에 없다.

사는 모든 것을 정신에게만 의지한다.

정상적이거나 육체적인 생산 작용은 불가능하다.

지능적이고 기술적인 생산을 한다.

머리를 남달리 써야하고 정신분야의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학술, 예술, 의술, 미술 등 정신적이고 지능적인 직업을 즐긴다.

욕심 투성이라 그 욕심 때문에 인생은 노력하고 분발하며 출세하고 치부하는 반면에 대립과 투쟁을 일삼아 적이 많고 허물이 쌓이며 만신창이가 되기도 한다.

죽음은 그 모든 것을 청산한다.

멀지 않아서 무덤에 가야 할 일생은 만사가 허무하듯이 욕심도 허무함을 깨닫는다.

죽음과 저승에 대해서 눈을 뜨고 종교와 신앙에 귀를 기울이며 철학에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모든 것은 담담하고 허무할 뿐이다.

사주의 뿌리에 사(죽음)의 별을 가진 사람은 학술, 예술, 의술, 미술, 그리고 종교철학 분야에 많이 진출하고 심지어는 점술분야에서도 볼 수 있다.

성품이 담백하고 취미를 다양하게 즐기는가 하면 신앙심도 적지 않다.

사는 모든 것이 낡고 병들어서 허약해 왕성한 대업을 꿈꾸거나 이룩할 수는 없다.

한 가지를 차분하게 가꾸고 기르면서 공든 탑을 세우는 것만이 가능하고 적합하다.

무엇보다도 사는 것이 무기력해 지구력이나 창의력은 뛰어날 수가 없다.

왕성한 용기와 박력을 필요로 하는 투쟁적인 대업엔 감당할 수가 없어 도중하차하거나 실패의 쓴잔을 마셔야 한다.

대외적인 화려한 활동보다는 대내적이고 사색적이며 신앙적이고 철학적인 정신개발이 가장 바람직하다.

1) 성격

자성이 담백하며 명랑한 외면에 근면한 노력형이다.

다재다능하며 등산과 음악 운동 그림도 좋아한다.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하고 놀 때는 철저하게 놀아버리는 성미로 일을 희생적으로 하거나 놀이에 전념하지는 않는다.

지나치게 적극적은 아니나 그렇다고 소극적은 아니며 낙천적으로 자력에 걸맞는 근면성을 발휘한다.

달변가는 못되어 타인을 설득해서 자기 입장을 유리하게 만드는 일은 못한다.

진지한 인품이 호감을 사서 사회적으로 신용을 얻게 된다.

대인 관계상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은 점이나 말수가 적어서 가정 내에서는 가끔 오해를 받기도 한다.

전문직 기술분야 연구원 등으로 대성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역학연구자도 많다.

2) 년주

부모의 혜택을 못 받거나 다른 부모를 둔다.

3) 월주

두뇌는 명석하나 형제의 인연이 박약하다.

4) 일주

고독하고 외자를 두며 부부의 덕이 미약하다.

5) 시주

자녀가 부실하다.

()

風水의 하나.

()을 에워싼 주변(周邊)의 산봉우리를 가리킨다.

사신사(四神砂)는 현무(玄武) 주작(朱雀) 청룡(靑龍) 백호(白虎)를 말한다.

() 주위의 형세(形勢)를 사()라고 한다.

옛날 산세(山勢) 지리(地理)를 설명하여 가르치거나 상지술을 전할 때 모래로 그 형세(形勢)를 만들어 보이고 그렸기 때문에 일정한 땅의 산수형세(山水形勢)를 말할 때에 사()라고 한다.

사겁(四劫)

불교에서 말하는 세계 설. 세계가 구성되어서부터 무너져 없어지는 동안을 4기로 나눈 것. 곧 성주괴공(成住壞空)

1) 성겁은 세계가 처음 생기는 기간

2) 주겁은 생겨서 존재하고 있는 기간

3) 괴겁은 차차 파괴되는 기간

4) 공겁은 다 없어져 공무(空無)한 기간이 각 기간을 20중겁(中劫)이라 하고 80중겁을 1대겁(大劫)이라 함.

사격(砂格)

()는 혈판(穴坂) 전후좌우(前猴左右)吉凶山으로 주위에 보이는 모든 것이나 사격(砂格)은 특별하여야 한다.

사격이 길한 만큼 산음(山蔭)을 받는다.

사격이 흉한 만큼 재앙을 받는다.


귀형에는 귀사격(貴砂格)이 조응하고, 부혈(富穴)에는 부봉사격(富峯砂格)이 조응한다.

혈이 된 후에 길사격(吉砂格)이 필요하다.

혈이 서기양명(瑞氣陽明)하면 富貴兼尊한다.

혈에 귀한 정기가 없으면 천직(賤職)으로 부자(富者)가 되나 천()하게 살며 귀한 자손도 두지 못한다. 길흉사격은 가까울수록 속발한다.

사격(砂格)이 멀리 있으면 발복 시효가 지나가니 받을 수가 없다.

발복은 사격의 원근(遠近)에 따라 추정한다.

용호(龍虎) 끝에 일자안산(一字案山)이면 當代에 장상(將相)이 난다.

길사(吉砂)가 내용호(內龍虎) 밖에서 조응하면 이대(二代)에 발복한다.

외용호(外龍虎) 밖에서 조응하면 삼대(三代)에 발복한다.


너무 멀리서 조응하면 혈의 발복시효가 지나니 소용이 없다.

청수(淸水)가 적게 보이면 부귀사(富貴砂)이다.

강물이 많이 보이면 산재(散財) 음행(淫行)이 난다.

물이 급류충수(急流沖水)하면 요절(夭折) 도패(倒敗)한다.

명혈에 귀한 암석(岩石)이 입암(立岩)하면 장상(將相)난다.


비혈(非穴)에 험암(險岩)이 입암(立岩)하면 철()로 횡사(橫死)한다.

백색(白色) 차돌이 입석(立石)하면 연속참사(連續慘死)로 청상과부의 울음소리가 멈출 날이 없다.

() 주위에 험석(險石)이 산란(散亂)하면 관재(官災) 인재(人災) 파산(破産)한다.


규봉사(窺峯砂)는 명혈에는 횡득(橫得)이고,

비혈(非穴)에는 파

(破産)이다. 명혈(明穴)에도 충사(沖砂)는 있게 마련이다. 산음(山蔭)이 크게 발복하려면 충사변화(沖砂變化) 이는 이루지 못한다.

명혈 자손에게 해()를 주면 도리어 전화위복(轉禍爲福)이 된다.

명혈의 위력(威力)은 무엇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이 산음(山蔭)의 위력(威力)이다.


산음지위력여파도(山蔭之威力如波濤) 좌우왈호위(左右曰護衛) 전후왈조응(前後曰照應) 상사송다대지(上砂送多大地) 하사수밀지구(下砂收密地久)문필사(文筆砂) 독봉사(獨峯砂) 귀봉사(貴峯砂) 부봉사(富峯砂) 일자문성사(一字文星砂) 왕비사(王妃砂) 어병사(御屛砂) 아미사(蛾眉砂) 문현사(文賢砂) 규봉사(窺峯砂) 산산사(散山砂) 비주사(飛走砂) 결항사(結項砂) 천옥사(天獄砂) 역리사(逆理砂) 무연독봉사(無連獨峯砂) 현군사(顯裙砂) 검살사(劍殺砂) 첨사사(尖射砂) 급류충수사(急流沖水砂)


사격(砂格)

풍수(風水)의 하나.

사격(砂格)이란, ()의 전후좌우(前猴左右)에 있는 모든 산()과 바위를 말한다.

뒤에는 주산(主山)과 현무(玄武)가 있다.

앞에는 안산(案山)과 조산(祖山)이 있으며, 좌우(左右)에는 청룡(靑龍) 백호(白虎)가 있으며,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나성(羅城)이 있다.

()가 나가는 수구(水口)에는 한문 화표(華表) 나성(羅星) 북신(北 辰)이 있다.

혈장(穴場)에는 선익(蟬翼) 연익(燕翼) 하수사(下水砂) 요성(曜星)이 있다.

그 외에 낙산(樂山) 귀산(鬼山) 등이 있다.

이 같이 혈()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산()과 바위를 사() 또는 사격(砂格) 이라고 한다.

(, ()라는 용어는 옛날 지리를 가르칠 때 종이와 붓이 귀하기 때문에, 대신 모래로 산 모양을 만들어 설명한데서 유래되었다함).

사격(砂格)은 용()과 혈()의 생기(生氣)를 바람으로부터 보호(保護)해주는 역할을 한다.

()은 지기(地氣)가 강()하게 뭉쳐있는 질량(質量)이 큰 물체이나, 사격들은 질량(質量)이 상대적(相對的)으로 작다.

물체와 물체 사이에는 접촉하지 않고도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이를 인력(引力) 또는 중력(重力)이라고 하며, 인력(引力)이 작용하면 질량이 큰 물체가 작은 물체를 끌어당긴다.

질량이 큰 것을 핵으로 하여, 작은 것들은 일정한 축을 형성하면서 회전운동을 한다.

질량(質量)이 큰 혈() 주변을 모든 산()과 수()가 둘러싸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과 혈()이 고귀하면 귀한 사격(砂格)이 있다.

()과 혈()이 천박(淺薄)하면 천()한 사격(砂格)이 있는 것이다.

주변에 길()한 사격(砂格)이 있어도 용()과 혈()이 부실하면 무익한 것이 되고 만다.

()이 용진혈적(龍眞穴的)하지 못하면 주변의 귀한 사격(砂格)의 길기(吉氣)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주변의 사격(砂格)은 부실해도 용()과 혈()이 좋으면 생기(生氣)는 융취할 수 있다.

풍수(風水)의 기본은, 용혈(龍穴)이 위주(爲主), 사수(砂水)는 차지(次之)이다.

()과 혈()이 먼저이고, 사격(砂格)과 수()는 그 다음이라는 뜻이다.

사격(砂格)은 수()와 함께 용()과 혈()의 결지(結地)를 도와주면서 혈()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격(砂格)이 반듯하고 깨끗하고 수려하면 귀격(貴格)이다.

둥글고 두툼하게 살이 찐 것이면 부격(富格)이다.

사격이 깨지고 부서지고 기울고 무정하게 배반하면 흉격(凶格)이다.

사격(砂格) 오성(五星)

風水의 하나.

사격(砂格)은 산()의 형태(形態)에 따라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의 오행의 五星으로 크게 분류한다.

이때 산정상의 형태를 기준하여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경(寫經)

1) 사경은 부처님의 말씀인 경전을 옮겨 쓴다는 말이다.

옛날에는 인쇄술이 발달되지 못하여 책을 여러 권 만들기 위하는 수단 이였으나 요즘에는 자기 스스로의 마음을 맑고 밝게 하는 기도의 의미로 행한다.

2) 사경의 방법. 사경의 방법은 일반 책을 옮겨 적듯이 써나가면 안 된다.

한자를 쓰고 1.3배를 하고 또 한자를 쓰고 1.3배를 하면서 끝까지 하여야 하므로 신앙심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3) 사경의 공덕.

(1) 10가지 공덕.

몸에 병이 없다.

항상 모든 부처님을 생각하게 한다.

재물 의복 음식 등을 자연스럽게 얻는다.

중생들을 자비로운 마음으로 대하게 된다.

능히 원적을 이길 수 있다.

독충이나 잡병의 침해로부터 해방된다.

권력의 피해로부터 벗어난다.

물로 인한 표류로부터 벗어나 수해를 당하지 않는다.

불로 인한 화재로부터 벗어난다.

횡사와 객사를 당하지 않는다.

(2) 4가지의 과보.

임종시에 모든 부처님을 뵈올 수 있다.

영원히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다.

짐승들의 해나 병의 침해로부터 벗어난다.

극락세계에 태어난다.

(3) 한량없는 선생보.

항상 좋은 국토, 좋은 벗, 좋은 시절을 만난다.

재물 음식이 늘어나며 구하는 일이 뜻대로 된다.

일가 친족들이 의롭고 화순하며 남에게 공경을 받는다.

모든 선신 신장이 보호한다.

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뵙고 정법의 깊은 뜻을 깨닫는다.

(4) 불사악의 과보.

허기, 고난, 전쟁으로 죽지 않는다.

죄인, 형벌, 앙갚음을 당하여 죽지 않는다.

나쁜병, 독충, 짐승으로 죽지 않는다.

악한귀신, 미치거나, 정신을 놓쳐 죽지 않는다.

자살. 비명횡사, 독약으로 죽지 않는다.

사경오행(四俓五行)

風水의 하나.

金木水火土 오행(五行) 중 풍수(風水)에서는 중궁(中宮) ()는 사용하지 않는다.

오행(五行)의 토()를 제한 木火金水 사행(四行)만을 사용하므로 이를 사경오행(四俓五行)이라 한다.

사계(四季)

춘하추동(春夏秋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절.

사계관살

소아관살로 어린이 때부터 잔병이 많은 살이다.

생월

1.2.3

4.5.6

7.8.9

10.11.12

巳丑

辰申

未亥

寅戌

사골(蛇骨)

당사주 골격의 하나.

하나와 둘이 만나 교묘한 추리의 기초가 되듯 번뜩이는 지혜로서 자성과 추상론을 조화시키는 발전의 능력을 지녔다.

두 개의 뛰어난 뇌 작용은 지식과 활용의 능력을 발휘하고 깊은 사고력과 변설력이 일치하기 때문에 임기응변에 능통하고 재치가 뛰어나서 웅변술이나 문장력에도 다각적인 지성을 소유한다.

어떤 일이든지 빠져버리지 않고 침착한 이성을 발휘하여 놀거나 교제를 해도 본분을 지킨다.

한쪽은 예술가 적인 본능이요,

한쪽은 능숙한 외교가 이기 때문에 이것을 조화시켜서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게 된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모인 집회 등에서 한 자리를 밝게 유도하는 재능을 발휘 한다.

가끔 모순된 기분을 조성하기도 한다. 별다른 이유도 없이 불안한 동요를 느끼거나 이상한 매혹을 맛보게 되기도 한다.

그것은 추상론적인 두 개의 능력이 잘 연결되지 않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이것만 극복한다면 긴장이 팽팽해 져서 임기응변적이고 외교가 적인 예술적 행위가 우수하게 발휘되기 때문에 번뜩이는 지혜의 조화에 주력하면 좋다.

사기(事機)

일이 되어 가는 가장 요긴하고 효과적인 때.

사기맥(死氣脈)

풍수(風水)의 하나.

내룡(內龍)을 다섯 구획(區劃)으로 구분(區分)할 때 좌측(左側)의 두 번째 구획(區劃)을 말한다.

사길사흉(四吉四凶)

風水 수형세(水形勢)의 하나.

의 형세(形勢) 분별법으로 교() () () ()의 네가지 길격(吉格). (穿) () () ()의 네 가지 흉격(凶格) 형세(形勢)로 크게 나눈다.

사길일(四吉日)

: 戊寅日. : 甲午日. : 戊申日. : 甲子日

사길형세(四吉形勢)

풍수(風水) 수형세(水形勢)의 하나.

1) (), ()과 혈()의 좌우(左右)에서 흘러나온 모든 수()가 혈()앞 명당(明堂)에서 서로 만나 교류(交流)하는 것을 말한다.

2) (), 수구처(水口處)에 한문 화표(華表) 북신(北辰) 나성(羅星)등 수구사(水口砂)가 있어 마치 보국(保局)의 출입문에 자물쇠를 채워놓은 것 같이 좁고 조밀한 水口를 말한다. 이를 관쇄(關鎖)라고도 한다.

3) ()이란, ()가 구불구불하게 지현자(之玄字)로 굴곡(屈曲)하면서 흐르는 것으로 그 형세(形勢)가 마치 베틀에서 북이 왔다갔다하면서 베를 짜는 모양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4) ()이란, 여러 골짜기에서 흘러나온 明堂 한 곳에 모두 모이는 것을 말한다.

마치 짚으로 새끼줄을 꼬다가 마지막으로 한 곳에 맺는 결승(結繩)하는 것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사년(巳年)

태세의 지지에 巳字가 드는 해. 뱀띠 해.

乙巳年. 丁巳年. 己巳年. 辛巳年. 癸巳年.

사독(四讀)

사독이란 얼굴에 깊은 네 곳을 말 한다


1) . 귀의 움푹한 곳은 강독(江瀆)이라 하고 귓구멍은 넓고 깊어야 좋은 상이고 반대로 귓구멍이 얕으면 소인 상이다.

2) . 두 눈은 하독(下瀆)이라 하고 눈은 깊고 가늘게 길며 광채가 있어야 좋은 상이고 눈이 얕거나 혼탁하면 소인 상이다.

3) . 입은 회독(淮瀆)이라 하고 입은 모지고 바르고 단정하게 다물어야 좋은 상이고 입이 헤벌래 하거나 입술이 얇으면 소인 상이다.

4) . 콧구멍은 제독(濟瀆)이라 하고 콧구멍은 둥글고 윤택하여야 좋은 상이고 콧구멍이 삐뚤어지거나 휑하게 들어다 보이면 소인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