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ㅍ부

역학사전-ㅍ-1

유프랭크지안 2017. 6. 30.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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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는 파괴작용을 하며 형충 보다는 작용력이 약하다.

子酉破, 寅亥破, 丑辰破, 卯午破, 巳申破, 戌未破()

1) 子酉破

신경쇠약 간질 정신적 발광증 부부간에 의심하여 조용한 생활을 하기 어렵다.

2) 丑辰破

형제 동기간에 불화가 많고 인간의 덕이 적다.

구제중생의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3) 寅亥破

합과 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중도에 좌절수가 따른다.

타인과 시비가 많다.

4) 卯午破

색정에 의한 번뇌와 질투 구설 등이 발생한다.

유흥 오락 도박 등으로 가산을 탕진한다.

5) 巳申破

형합이며 처음에는 유리하다가 나중에는 형파의 작용으로 불화 손재를 겪게 된다.

짜증이 많고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함.

신경질환이 있다.

6) 戌未破

동기 파살이다.

인간의 덕이 부복하여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주변 사람에게 배신 질투 등을 당하기 쉽다.

신경질환 디스크 등을 앓는다.

파구(破口)

풍수(風水)의 하나.

()가 빠져나가는 곳을 파구(破口)라고 하며, ()에서 보았을 때 잘 닫아져야 좋다.

파군(破軍) 첨창혈(尖槍穴)

風水 혈세(穴勢)의 하나.

파군성(破軍星)의 형태(形態)는 뾰족하고 날카로운 석봉(石峯)들이 횡렬(橫列)로 길게 서있는 것을 말한다.

()은 높고 후()로 갈수록 낮아 마치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과 같은 형상(形象)이며, 매우 험준한 산으로 골짜기가 깊고 가파르고, 오행(五行) 은 금()이다.

()이 험준하고 악석(惡石)이 많다는 것은 기가 그만큼 험하고 사납다는 뜻으로 이 근처에 혈()을 맺을 수 없다.

파군성(破軍星)이 혈()을 결지(結地)하려면 비교적 먼 거리를 행룡(行龍)해 가야 한다.

행룡(行龍)하면서 타구성(他九星)으로 변화하면서 험한 살기를 순화시키는데 이를 박환(剝換)이라고 한다.

아무리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文星) 무곡성(武曲星) 등으로 박환(剝換)하였다고 하지만 파군성(破軍星)氣運은 그대로 지니고 있다.

날카롭고 뾰족한 지각(枝脚)들이 직선(直線)으로 뻗는다.

행룡(行龍)한 주룡(主龍)이 용진처(龍眞處)에 이르러 혈()을 맺을 때도 창 모양의 혈장(穴場)을 만든다.

혈장(穴場)도 길쭉하고 청룡백호(靑龍白虎)의 능선도 직선(直線)으로 길게 뻗는다.

이때 청룡백호(靑龍白虎)의 높이는 혈장(穴場)과 비슷하며 거리는 가깝다.

이 모양이 마치 날카로운 삼지창과 같다하여 첨창혈(尖槍穴)이라 한다.

()을 결지(結地)하고 남은 여기(餘氣)는 앞으로 길게 뻗어 긴 창과 같은 형상(形象)이다.

파란격(波亂格)

성명 수리 28 .

만경창파(萬頃蒼波) 넓고 넓은 푸른 바다에, 一葉片丹 한 잎 조각배와 같다.

망망한 바다에 한쪽의 조각배처럼 변란이 많고 일신에 영화를 얻었다 하면 가정에 파란이 속출하고 행운이 다가와도 일시적이요.

대개가 수포로 돌아간다.

매사가 중도에서 끝나고 끝을 맺지 못하며 처자와의 인연마저 희박하여 파란을 자주 만나 부부간에 생별 혹은 사별하고 불구와 단명 형벌을 면치 못하며 객지에서 변사할 수다.

파랑색 Blue

굽힐 줄을 모르고 나쁘게 표현하면 독선적이다. 늘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자신의 목적이나 근거를 위장한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룹에 참가하기를 좋아한다.

또 감성이 뛰어나고 자제심이 있다.

반드시 선구자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 행동, 복장에 매우 신경을 쓴다.

파멸격(破滅格)

성명 수리 34 .

不意災厄 불의의 재액이 오게 되니. 매사귀감(每事潰滅) 모든 일이 궤멸한다.

실패인고(失敗因苦) 실패하여 곤궁하게 되었으니. 극악단명(極惡短命) 극히 악한 운으로 단명하게 된다.

운이 영화스럽다 하더라도 뜻밖에 재해를 만나 만사가 좌절되고 불행에 빠지게 된다. 처음에는 식복이 많이 있다고 해도 안심하는 가운데 액운이 다가와 불행하게 된다.

심하면 실패하여 단명 혹은 비운하게 일생을 비참하게 산다.

부부간에 생별 사별하며 형벌이 있을 격이다.

파법(破法)

잘못된 견해로 부처님의 바른 법을 파척(破斥)하고 다른 사람까지 유혹하여 자기의 소견에 찬성케 하려는 것.

파산(破産)

가산을 모두 날려 버림.

파상선(波狀線)

지선의 하나.

이것은 금이 마치 파도와 같이 물결치는 파상형의 금을 말한다.

이것도 본선의 힘을 약하게 한다.

파성(破星)

당사주의 하나. 천파성(天破星).

1) 초년

호기심이 많고 모든 것을 빨리 이해하며 곁눈으로 보아도 알아내는 빠른 능력을 발휘하며 해보고 싶은 일이 남달리 많아서 희망도 분위기에 따라 달라진다.

무엇이든지 참견은 해도 욕심은 부리지 않으며 저돌적으로 도전하면서도 투쟁을 벌일 의사는 없으니 융화를 잘 한다.

우직해 보이지만 재치가 있어 친구들 간에도 잘 어울리고 장난도 잘하며 말이 적은 온순파다.

철이 나면서 새 책을 보면 반드시 넘기는 습관이지만 끝까지 독파하는 습관이어서 학업에 열중하기보다는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 편이 쉬우므로 엉뚱한 질문이나 행위에 눈을 돌려 동료들로 부터 호감의 대상이 된다.

무리를 잘 이끌지만 전체를 위압할 위력은 약하며 하던 일을 중단해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으면 했지 중단된 부분을 연결지어 가는 데는 흥미가 없다.

성장하면서 남다른 욕망이 부풀어 남몰래 대성의 꿈을 꾸기 시작하면서 생각이 깊어지고 신병이 많아지며 고향을 떠나 이상의 세계와 만남을 희구한다.

때문에 어른 행위를 함에 주저하지 않아 일찍이 술과 이성을 알아 빈곤해지며 심신의 고뇌까지 겹친다.

그리하여 더욱 어떤 일을 해보고 싶어 실행하지만 머리는 있어도 꼬리가 없게 마련이다.

2) 중년

믿었던 자식마저 뜻밖의 실패를 하니 이 세상 믿을게 없다.

만나는 이마다 진실을 주어도 배신만 당하니 누구를 믿겠는가. 하는 일마다 의욕이 없는 것은 그 정도로는 마음에 차지 않기 때문이다.

더 큰 무엇인가를 구상하고 있으나 구체화되지 않을 뿐이라 마음은 초조하고 다급하여 강산을 편력하니 산도 강도 말이 없어 더욱 외로움이 엄습한다.

사귄 사람은 많아도 나를 위해 희생해줄 자가 없으니 많이 사귀어도 허전하기만 하다.

내 몸 하나 마음 편하게 의탁할 곳이 없으니 처음 만난 이성은 배우자가 아니다.

혹 애정에 빠져 가정을 이루더라도 사랑이 금방 방안에 쌓이지는 않는다.

성패로 인한 불안이 함께 동반하여 가끔 이별을 생각하게 되나 참고 견디는 인내력으로 지켜나가며 자위한다. 스스로 집념이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남다른 집념이 있어 실패할지라도 무엇인가를 이루고야 말겠다는 생각은 버리지 않고 계속 찾아 헤매고 고뇌한다. 가정은 부딪침이 잦지만 서로 이해하는 위치에 앉게 되고 이보다 더 큰 어려움이 있겠느냐며 재기하게 되니 반드시 큰 사업을 도모하게 될 것이며 말년 운이 기다리고 있으면 중년의 풍상을 밑거름으로 성사하게 될 것이다.

3) 말년

한 때 누렸던 영화가 추풍낙엽으로 떨어져 가고 고목이 될지라도 지나온 풍상을 회고하며 스스로를 달랠 여유와 인격을 쌓았으니 웬만한 액운이 닥쳐도 이젠 액운이 아니다.

사람을 구해주고도 배신을 당함은 세상만사의 일이 아니던가. 원망하지 않고 모든 것을 내 탓으로 돌리니 그동안 닦은 풍상의 덕이다.

달이 물에 비치듯 인연이 닿으면 멀리 하지 않고 도와주고 나눠 쓰니 어찌 칭송을 받지 않겠는가. 마음이 고요하면 스스로의 모습이 비치니 풍파가 가라앉아 고요한 거울이 된다.

4) 총운

하늘에 뜬 달이 고인 물마다 비치니 싫어하는 이가 없고 처하는 곳마다 쉽게 동화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애착심이 작아 가산을 없애기 쉽다.

남의 꼬임에 빠지기 쉬울 만큼 새로운 뉴스에 애착을 빨리 느끼기 때문에 꾸준한 인내를 필요로 하는 상업이나 공업 등은 손을 대지 않는 게 좋다.

쉽게 덤비고 쉽게 포기하는 일이 많아 대성하기가 어려우니 작은 것에서부터 만족을 찾아 차차로 늘려 가는 습성을 쌓아야만 말년에 영화를 누리게 된다.

비록 처음에는 실패가 많더라도 반드시 대성할 조짐을 알고 꾸준히 도전하여 실패라는 관념를 바꿔야 한다.

하면 된다는 신념이 필요한 운명임을 알고 대처해 가면 40대 이후에 그 심은 만큼의 수확을 받아 말년의 영화를 기대할 수 있다.

초년에 귀복이 들면 쉽게 액운을 면하게 되며, 중년에 액운이 들면 실패할 수이니 조심하고, 말년에 파()나 액()이 들면 오히려 운세가 풀리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말년에 좋은 일이 깃들어 있을수록 조심해야 한다.

운을 믿고 집요하게 도전할 필요가 있으며 집념의 노력으로 굳힌 인생이 진가임을 알게 된다.

파쇄명당(破碎明堂)

풍수(風水) 흉격명당(凶格明堂)의 하나.

명당이나 명당 주변의 산들이 깨지거나 파손되어 바위나 자갈무더기 등으로 깨끗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이는 백사불성(百事不成)으로 온갖 재화(災禍)가 빈발한다.

또 도적(盜賊)으로 가정이 편안하지 못하며 과부(寡婦)가 많이 나오고 산업(産 業)이 퇴패(退敗)한다.

파자(破字)

한자의 자획을 나누거나 합치거나 하여 맞추는 점.

파패상(破敗相)

앞머리 털이 빠져서 없고 이마가 윤택하지 못하며 귀에 꽃 같은 얼룩이 생기면 패하는 일이 많다.

사시와 측시(곁눈질)하는 사람은 성품이 강하고 욕심이 많으나 조업을 다 파한다.

코에 정위 난대가 없는 듯 하거나 콧대가 굽은 사람은 사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눈에 흰창이 많으면 재물을 모으기 어렵고 눈썹 머리가 서로 붙은 듯 하면 조업을 파하며 눈썹 머리가 헝클어지고 볼이 짧고 수염이 듬성듬성하게 나온 사람은 파산을 당한다.

인당에 주름이 잡히면 조업이 사라지고 화재로 재산을 잃으며 이가 드러나고 입술이 걷힌 자는 성패가 빈번하다.

윗수염이 입술까지 닿지 않으면 비록 수고하나 공이 적고 재산이 소모되고 자손의 힘을 얻지 못한다.

얼굴에 붉은 실이 얽힌 듯하고 턱에 살이 없이 엷은 사람은 조업을 모두 파하게 되며 턱이 목 있는 곳으로 재껴지고 빛이 어두우면 토지를 팔아 겨우 생계를 유지한다.

손가락이 부드럽지 않고 단단하며 마디가 굵어 손가락 사이가 뜨면 손재가 많고 손바닥에 가로 세로 잔주름이 흩어져 있으면 매사에 되는 일이 없다.

목소리가 깨진 나팔부는 소리와 같이 듣기 싫은 사람은 실패가 많고 고독하며 목소리가 짧아 마디 마디에 끊기면 역시 성패가 빈번하다.

앉을 때 항상 무릎을 흔드는 사람은 재물이 붙어있지 않고 눈동자에 붉은 힘줄이 그어져 있으면 일찍이 재산을 모두 파한다.

판두(板頭)

무속용어의 하나.

진오기. 시신을 칠성판 위에 모셔놓고 병풍을 치고 하는 진오기를 판두라고 한다.

판수

무속용어의 하나.

점을 보는 것을 업으로 삼는 맹인을 판수라고 한다.

판수

무속용어의 하나.

판수는 한국 토속종교의 샤만이다.

판수는 맹인으로 무당이 정령들을 설득하면 타협하는 것과 달리 힘으로 정령들을 다스린다.

판수는 빗자루 정도 크기의 60~70cm의 막대기로 정령들을 때려서 내쫓는다.

판수가 다루기 힘든 정령을 병에 넣고 복숭아나무 가지로 만든 마개로 막아 무당에게 주면 무당이 멀리 가져가 땅에 묻어 처리를 한다.

판수는 양반이든 천민이든 모두 될 수 있는데, 천한 직업으로 인식이 된다.

구한말 서울 거리에서 대나무 막대로 길을 더듬어가며 낮은 소리로 고객을 찾는 판수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팔고(八苦)

중생들이 받는 여덟 가지의 고통.

사고 팔고라고도 하며 생() () () ()의 사고(四苦)와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의 고통인 애별리고(愛別離苦) 원망하고 증오하는 이를 만나는 마음의 고통인 원증회고(怨憎會苦)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소유욕의 고통인 구부득고(求不得苦) 오온에 의한 인간의 제 조건을 취함으로 인해 생기는 고통인 오음성고(五陰盛苦)의 네 가지 고통을 합한 것을 말한다.

1) 생고 (生苦) 태어나는 괴로움

2) 노고 (老苦)늙어가는 괴로움

3) 병고 (病苦) 병들어 아픔 괴로움

4) 사고 (死苦) 죽는 괴로움

5) 애별리고 (愛別離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 하는 괴로움

6) 원증회고 (怨憎會苦) 원수와 만나야만 하는 괴로움

7) 구부득고 (求不得苦) 원하는것을 구하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음성고 (五陰盛苦) 오온에서의 집착에서부터 생기는 괴로움

팔난(八難)

부처님을 보고 가르침()을 듣는데 여덟 가지의 어려움.

1) 지옥(地獄)

2) 아귀(餓鬼)

3) 축생(畜生)

4) 울단월(鬱單越) (북구로주北拘盧州)

5) 장수천(長壽天)

6) 농맹음아(聾盲瘖啞)

7) 세지변청(世智辨聽)

8) 불전불후(佛前佛後)

팔난(八亂)

무속용어의 하나.

삼재팔난의 팔난으로 춥고덥고 홍수 폭설 가뭄 난리 배고픔 지진 관재구설을 말한다.

팔괘(八卦)

여덟 가지의 괘.

()

()

()

()

()

()

()

().

팔국주(八國周)

풍수(風水) 사격론(砂格論)의 하나.

여덟 天干 方位에 수려하고 단정한 고봉(高峰)이 팔방(八方)으로 둘러싸 있으면 팔국주(八國周)라 하여 극귀(極貴)로 제왕지지(帝王之地)가 된다. (, 한개 방위라도 산이 없으면 발복은 반감한다.) 갑경병임을신정계(甲庚丙壬乙辛丁癸).

팔로사로황천살(八路四路黃泉殺)

풍수(風水) 나경(羅經)의 하나.

나경패철(羅經佩鐵)1층은 입수룡(入首龍)에 대한 황천살(黃泉殺)의 방위(方位) 표시였다면, 2층은 향()에 대한 황천살(黃泉殺)의 방위(方位)를 표시한 것이다.

나경패철(羅經佩鐵) 2층은 모두 二十四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황천살(黃泉殺)을 가르치는 글자가 쓰여있는 곳은 12곳이다.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을 기준으로 지지자(地支字,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위에는 공란으로 되어 있다.

8개의 천간자(天干字, 甲乙丙丁庚辛壬癸)위에는 한개의 방위(方位)가 표시되어 있다.

4개의 사유(四維, 乾艮巽坤)위에는 2개의 방위(方位)가 표시되어 있다.

천간(天干)자 위에는 1개의 사유(四維) 방위(方位)가 표시되어 있다.

반면 사유자 위에는 2개의 천간(天干)자 방위(方位)가 표시되어 있다.

팔로사로(八路四路)라 함은 8천간(天干)과 사유(四維)를 뜻한다.

()의 좌측(左側)이나 우측(右側)으로 지지(地支)자를 한 칸 건넌 방위(方位)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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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사로(八路四路) 황천살(黃泉殺)은 향을 기준으로 한다.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좌향(坐向)을 결정했으면 4층향 위에 있는 2층의 표 시된 방위가 팔로사로황천살(八路四路黃泉殺)이다.

옛글에,

주패망고과 기행래수 개문방수역기 팔로사로황천 팔간향기사유수래 사유향기팔간수거칙길 내칙흉(主敗亡孤寡忌向來水 開門放水亦忌 八路四路黃泉 八干向忌 四維水來 四維向忌八干水 去則吉 來則凶) 팔로사로황천은 주로 패망과 고아와 과부를 나게 하므로 향으로 들어오는 물을 금한다.

수구로 나가는 물도 또한 금해야 하며, 팔간 향에는 사유 방향에서 들어오는 물은 피한다.

사유 향에는 팔간 방향에서 들어오는 물을 피한다.

나가는 물은 길하고 들어오는 물은 흉하다고 하였다.

[천기대요天機大要] 기거불기래 팔살황천수운악살 약재생방예난동단(忌去不忌來 八殺黃泉雖云惡殺 若在生方例難同斷) 물이 나가는 것은 꺼리고, 들어오는 것은 꺼리지 않는다.

팔살황천이 비록 악살이라고는 하나, 만약 생방에 있으면 같은 것으로 보기 힘들다.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은 의수입향무차살(依水立向無 此煞)이라 하였다.

이는 의수입향법(依水立向法)인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에 맞추어 향을 정하면 모든 살이 없어지고, 오히려 살()이 관()으로 변하여 길하다고 하였다.

1) 4층 임병갑경(壬丙甲庚) ()2층에 표시된 방위는 향상(向上) 으로 임관궁(臨官宮)과 녹궁(祿宮)에 해당된다. 따라서 2층에 지시된 방 향으로 물이 파구(破口) 되면 관궁과 녹궁을 동시에 치고 나가므로 살인 대황천(殺人大黃泉)에 해당된다.

2) 4층 을신정계(乙辛丁癸) 향의 2층에 표시된 방위는 사국(四局)에 있어서 각 국(各局)의 절궁(絶宮)에 해당된다.

좌수도우(左水倒右)하는 물이 2층에 표시된 방위로 나가면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 정묘향(正墓向)이 된다.

3) 4층 건곤간손(乾坤艮巽) 향의 2층에 표시된 2개의 방위는 각각 사국의 고장궁(庫藏宮)과 향상(向上) 목욕궁(沐浴宮)에 해당된다.

따라서 우수도좌하는 물이 2층에 표시된 을신정계(乙辛丁癸) 방위로 나가면 부귀 왕정(富貴旺丁)하는 자생향(自生向)이 된다.

반면에 좌수도우하는 물이 임병갑경(壬丙甲庚)로 방위로 나가면 역시 길향인 문고소수향(文庫消水向)이 된다.

팔로사로황천(八路四路黃泉)도 단순히 물뿐만 아니라 혈판(穴坂)의 파손된 부위나 사격(砂格)의 요결(凹缺)처나 허()함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사격(砂格)의 방위(方位) 측정은 6층 인반중침(人盤中針)으로 한다.

()의 방위(方位) 측정은 8층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한다.

팔문법(八門法)

생문(生門). 상문(傷門). 두문(杜門). 경문(景門). 사문(死門). 경문(驚門). 개문(開門). 휴문(休門)을 팔문이라 한다.

팔문을 붙이는 방법은 일가팔문(日家八門)의 응용법, 시가팔문(時家八門)의 직사(直使), 화기팔문(花奇八門)의 궁법(宮法)이 있다.

운명의 길흉에는 화기팔문법을 응용한다.


1) 入門順: 生門傷門杜門景門死門驚門開門休門.

2) 流行順: 陽局=.

3) 流行順: 陰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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