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사전-ㄴ-5
ㄴ부-5
노인(駑人)
사람의 다섯 품계의 오위(五位)의 하나.
5급(하급)의 3번이다.
노(駑)는 둔한 것이며 또 죄를 지은 노예를 말하는 것이니 옛날에는 죄를 지으면 노예가 되었다.
노제(路祭)
상례절차(喪禮節次)의 17번,
노제는 운구 도중 고향마을 모교 직장 등 고인과 정들었던 곳의 노변에 정여(停輿)하고 정든 친족, 친지들과 마지막 작별을 뜻하는 의식이다.
노제축(路祭祝)을 읽는데 고인의 제자(弟子)나 우인(友人) 등이 고인을 보내는 고별인사로 제문을 읽어 고인의 유덕(遺德)을 추모하고 업적(業績)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노조비(露灶鼻) 이슬 코
코 모양이 콧구멍이 크며 코끝이 높고 콧구멍이 들여다보이는 모양이다.
노조비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노력을 몇 배 더해도 재물이 모이지 않으며 의식주가 적다.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으며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비참하게 생을 마감한다.
노중화(爐中火)
丙寅丁卯 爐中火, 寅은 三陽이 되고 卯는 四陽이 되니 火는 이미 得位하고 또 寅卯의 木으로써 이를 생하므로 이때는 천지가 화롯불을 피워서 만물이 비로소 발생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노중화(爐中火)라고 한다.
천지는 화로가 되고 음양은 숯불(炭)이 되는 것이다.
1) 子(동지)1陽, 丑2陽, 寅3陽, 卯4陽, 辰5陽, 巳6陽이 발생하고 午(하지)1陰, 未2陰, 申3陰, 酉4陰, 戌5陰, 亥6陰이 발생하는 것이다.
火가 이미 득위하고 또 寅卯의 木로써 이를 生하다 란, 寅 가운데에는 丙火의 장생을 寅卯의 木이 生한다는 의미이다.
천지가 화롯불을 피우다란, 문장의 말미에서 천지는 화로에 비유하고 음양은 숯불에 비유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甲子와 乙丑으로써 양기를 일깨운 뒤에 丙寅과 丁卯로써 만물을 소생시킨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화로 속의 불(爐中火)은 만물을 소생시킨다는 뜻이다.
노척비(露脊鼻)
코 모양이 코에 살이 없으며 콧구멍이 뻔히 들여다보이며 산근이 오목하게 들어갔으며 모양이 거칠고 눈에 광채가 없는 모양이다.
처음에는 평온해도 뒤에는 빈곤을 면하기 힘들며 이런 코는 만물이 붙을 수 없어 떨어져 가난하게 살게 된다.
노치(孥雉)
당사주 심성의 하나.
토끼가 변하여 꿩이 된 격이니 주변을 살피고 처세함이 비상하여 재주가 출중하나 빠른 머리의 회전으로 경박하다는 말을 듣기 쉽다.
생각이 빠르니 말과 행동이 속단이라 남들이 싫어하기도 한다.
빼어난 탓이니 굽히거나 지지 않으므로 거만하다거나 잘난 체한다는 소리도 듣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남들이 싫어할지라도 인내로 인연을 맺는 일이 중요하다.
남들이 시기 질투하고 미워할 정도로 머리 회전이 빠르고 언행이 신속하니 경박하다거나 거만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
남들이 싫어할지라도 행운의 열쇠를 찾는 데는 신속하니 한발 앞질러 간다.
그러나 그로 인한 관액이 닥치거나 행운을 도리어 액운을 바꿀지도 모르니 경솔하지 않고 자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손에 근심이 있어도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니 안심하라.
녹(祿)
녹봉(祿俸). 관직에 종사하면서 받는 봉금.
녹고안((?鴣眼) 따오기 눈
따오기 눈 모양으로 눈알이 붉고 누렇게 된 모양이며 얼굴빛이 붉으며 비교적 작은 모양이다.
녹고안은 걸음을 걸을 때 머리를 흔들게 되며 키가 적으며 몸도 적고 귀도 적으며 언제나 걸음을 걸을 때 땅을 보며 조심성이 없어 재산을 없애게 된다.
일생동안 의식이 풍족하지 못하다.
녹비(鹿鼻) 사슴 코
코의 모양이 사슴의 코 모양으로 코끝이 가지런하고 코머리가 둥글며 두둑한 모양이다.
녹비를 가진 사람은 뜻이 넓고 포부가 크며 걸음걸이가 급하며 마음씨가 어질고 의롭고 남을 의심하지 않으며 몸을 가볍게 가지며 부지런한 정신을 가져 복과 록이 풍부하다.
성품은 강직하며 옳지 않은 일은 행하지 않으며 정의를 위해서는 목숨도 버린다.
녹마동향(祿馬同鄕)
六十甲子의 암장에 정관 정재가 같은 지지 암장에 있는 것을 녹마동향이라 한다.
관직과 재물을 상징하므로 부귀를 누린다고 함.
노사나불(盧舍那佛)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녹색(綠色)
동방(東方)의 간색(間色)이다.
녹안(鹿眼) 사슴 눈
사슴의 눈과 같은 모양으로 눈동자가 검고 위아래 눈 자국이 길며 눈의 폭은 가늘고 흰 창과 검은 창이 분명한 모양이다.
녹원전법상
팔상도의 7.
녹원전법상(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장면), 무상전각을 이루신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최초로 불법을 설하시는 장면들이 상 하단으로 묘사되고 있다.
상단에는 노사나불의 모습을 보이신 석가삼존이 처음으로 화엄경을 설하는 장면이 묘사되고, 하단에는 세존께서 녹야원에 이르러 교진여 등 5인의 비구에게 고집멸도의 사제법문을 설교하는 장면, 수달다 장자가 아사세 태자의 동산을 사서 기원정사를 건립하고자 하는 장면, 흙장난을 하고 놀던 어린이들이 부처님께 흙을 쌀로 생각하고 보시하자 부처님이 이것을 탑으로 바꾸는 장면 등이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녹위사(祿位砂)
風水의 하나.
향(向)기준, 녹방(祿方)에 네모지거나 둥그렇게 살이 붙은 산이 특립(特立)하여 있으면 치부왕정(致富旺丁) 즉 재산을 모으고 자손이 번창한다.
특히 녹방(祿方)은 재산을 관장한다.
向 | 壬 | 癸 | 甲 | 乙 | 丙 | 丁 | 庚 | 辛 |
正祿 | 亥 | 子 | 寅 | 卯 | 巳 | 午 | 申 | 酉 |
借祿 | 乾 | 艮 | 巽 | 坤 |
녹인(祿人)
녹(祿)을 받아 살아가는 사람. 즉 관직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녹존(祿存) 소치혈(梳齒穴)
風水 혈세(穴勢)의 하나.
녹존성(祿存星)은 주산(主山)의 형태(形態)가 거문성(巨文星)과 같이 일자모양(一字模樣)으로 생겼다.
거문성(巨文星)은 정상이 반듯한 일자모양(一字模樣)인 반면에 녹존성(祿存星)은 미원체(微圓體)로 되어 있다.
거문성(巨文星)은 일자모양(一字模樣) 끝이 반듯한 각(脚)으로 되어있으나 녹존성(祿存星)은 그렇지 않다.
거문성(巨文星)은 지각(枝脚)이 없이 깨끗한 반면에 녹존성(祿存星)은 지각(枝脚)이 많아 지저분한 편이다. 지각(枝脚)이 많다는 것은 골짜기도 많다는 뜻이며, 녹존성(祿存星)의 오행(五行)은 거문성(巨文星)과 같이 土이다.
녹존성(祿存星) 산신(山身)에는 수많은 지각(枝脚)이 있어, 중심맥(中心脈)을 구분하기 힘들다.
녹존성(祿存星) 중심맥(中心脈)은 산중턱에서 출맥(出脈)하는데 처음에는 그 폭이 매우 작고 가늘다. 그러다 아래로 내려가면서 폭도 커지고 능선도 점점 비대해지며, 기세(氣勢)있는 변화로 행룡(行龍)한다.
능선이 穴을 맺고자 할 때는 깨끗하고 단아한 소원봉(小圓峰)을 만든다.
녹존성(祿存星) 아래 소원봉(小圓峯)에 맺는 혈(穴)을 소치혈(梳齒穴)이라고 부른다.
중심맥(中心脈)을 제외한 나머지 능선들은 모두 소원봉(小圓峯)을 감싸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녹형(鹿形)
녹형(鹿形)은 사슴 형상. 얼굴이 갸름하고 하관이 빠르고 턱이 길다.
눈빛이 푸르고 콧대가 우뚝하고 입이 작고 붉으며 목이 길고 사지가 가는 듯 길며 걸음걸이가 가볍다.
이러한 형을 가진 사람은 성품이 청백하고 욕심이 적고 정서를 즐기며 품행이 단정하다.
직업은 문학 예술 교육 같은 청귀한 직업이 좋다.
논담다목화(論痰多木火)
담병과 관계되는 것은 나무(근심)와 불(울화)이다.
논오성정형(論五星正形)
오성(五星. 金木水火土)의 다섯 형상의 山이 있는데 그 형국에 있어서는 청아하고 둥글게 생긴 형체를 이루되 금산체(金山體)라 하며, 두(頭머리)가 약간 둥글게 그 형이 헌출하게 솟은 형국을 목산(木山), 줄기차게 봉우리마다 파도처럼 나가다 머무르는 듯한 곡형(曲形)을 수산(水山), 산머리가 뾰쪽 솟아 충천(沖天)하는 듯한 형국을 화산(火山), 사면이 후중(厚重)하는 평평한 형체를 토산(土山)이라 한다.
농인(農人)
사람의 다섯 품계의 오위(五位)의 하나.
4급(차중급)의 3번이다.
하늘의 때를 이용하고 땅의 이익을 따르는 사람으로 봄에 경작하고 가을에 거두어 항상 심고 거두는 사람을 농인이라 한다.
농탁(濃濁)
진하고 걸쭉하다.
눈(眼)
눈이란 무엇인가. 하늘과 땅이 비록 크다 할지라도 해(日) 달(月)의 빛을 받는 거울에 불과한 것이다.
눈을 일신의 달과 해에 비유하니 왼쪽 눈은 해가 되고 오른쪽 눈은 달이 되며, 왼쪽 눈을 아버지에 비유하고 오른쪽 눈을 어머니에 비유한다.
사람이 잠을 잘 때는 신 즉 정신은 마음에서 놀며 잠을 깨면 신은 눈에 의지하게 되니 눈은 신이 놀고 쉬는 집이라 하겠다.
눈의 선악을 보아 가히 그 신이 맑고 흐림을 알 수 있게 된다.
눈 모양이 길고 깊으며 윤택한 빛이 나면 크게 귀하게 된다.
눈동자가 검어 검은 칠을 칠한 듯한 모양 같으면 총명한 문장가이다.
눈가죽이 엷고 눈동자에 광채가 있으면 귀하게 된다.
가늘고 깊으면 오래 산다.
눈가죽이 부은 모양으로 되었으며 눈동자가 밖으로 튀어나온 모양으로 부리부리한 눈을 가진 사람은 단명하다.
눈이 크고 둥글고 밖으로 튀어나와 늘 화가 난 사람 같으면 불구 단명하다.
눈이 튀어나와 사나운 모양으로 쏘아보면 음흉한 도적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눈알의 흰 창에 붉은 줄이 검은 동자를 지나면 요사를 면하기 어렵다.
검은 창이 적고 흰 창이 많아 염소의 눈 모양 같으면 외롭고 사나운 성품을 가진 사람이다.
눈 모양이 적고 짧으면 어리석은 사람이다.
여자의 경우에 눈의 흑백이 분명하면 침착한 사람이다. 눈 아래 와잠에 붉은 빛이 있으면 산액이 있다.
사물을 볼 때 흘겨보면 음탕한 마음의 소유자이다.
사물을 볼 때 눈동자가 왔다 갔다 구르지 말아야 하며 또 흰 창이 흐르는 모양이면 좋지 않으며 불길할 징조이다.
눈의 머리가 찌그러졌거나 상처가 있으면 재산을 파하게 된다.
눈의 흰 창이 사방에서 보이면 전사하거나 총이나 칼에 목숨을 잃는다.
눈 끝이 위로 향한 봉의 눈은 높은 벼슬을 하게 된다.
눈이 삼각형 모양이면 악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눈썹이 눈의 길이보다 길면 재물이 많이 생긴다.
눈알이 밖으로 불룩하게 튀어나오면 단명하다.
눈알이 붉고 눈동자가 누렇게 생기면 요절한다.
눈빛이 반짝반짝 광채가 나면 크게 귀하게 된다.
눈의 길이가 한치 이상이면 정계에 이름을 떨친다.
눈 끝이 찢어진 듯한 모양이면 위엄으로 많은 사람을 거느린다.
까마귀의 눈과 같이 적고 흰 창이 많으면 감옥살이를 하지 않으면 가난하고 유산이나 있는 재산을 모두 없애고 비참한 생활을 한다.
염소의 눈이면 일가친척이 없다.
벌의 눈 모양이면 고독하고 악사한다.
싸움 닭 모양이면 불구 악사한다.
뱀의 눈 모양이면 성질이 독하고 형액을 당한다.
1) 안두 : 눈머리 즉 코 옆을 말한다.
2) 용궁 : 눈머리의 흰 창에 있는 붉은 창을 말한다.
3) 백 : 흰 창을 말한다.
4) 청 : 검은 창을 말한다.
5) 동 : 검은 창 속의 눈동자를 말한다.
6) 차륜 : 눈동자의 선이 바퀴모양을 말한다.
7) 황사 : 눈의 검은 창안의 누런 점을 말한다.
8) 적근 : 눈 흰 창의 붉은 힘줄을 말한다.
9) 상파 : 눈 위 뚜껑의 선을 말한다.
10) 하파 : 눈 아래 뚜껑의 선을 말한다.
11) 안미 : 눈의 끝을 말한다.
12) 어미 : 눈의 맨끝 안미 다음을 말한다.
13) 분심문 : 눈의 아래 뚜껑 끝의 주름을 말한다.
눈썹 (미眉)
눈썹은 그 사람의 총명과 어리석음을 나타내는 곳으로 말고 가늘고 길며 눈 사이가 높은 사람은 총명하고 거칠거나 빽빽하거나 거슬러지거나 엉클어지거나 짧거나 갈라진 사람은 성품이 어리석지 않으면 횡폭하다.
눈썹이 눈보다 길면 부귀하고 눈보다 짧으면 빈궁하다.
눈썹이 앞으로 뻗친 사람은 기가 강하고 높고 단단하게 보이는 이는 성품이 넓고 너그러우며 눈썹이 아래로 내려진 사람은 성질이 유약하다.
두 눈썹 머리가 서로 닿은 듯이 미간이 매우 좁은 사람은 빈천하고 동기간 해가 있으며 눈썹 골이 툭 솟은 사람은 성질이 흉악하고 매사에 막힘이 많다.
눈썹 가운데 검은 사마귀가 있으면 총명하고 귀하게 되나 수액을 조심해야 되고 눈썹이 높게 붙은 사람은 대귀하며 눈썹에 흰털이 섞인 사람은 장수한다.
눈썹 위에 세로 주름이 있으면 부귀하는 상이다.
눈썹 위에 가로 주름이 있으면 빈천한 상이다.
눈썹 털이 길게 난 사람은 장수하고 윤택하면 재운이 좋고 눈썹이 마주 붙으면 요사 한다.
눈썹은 초생달 같아야 총명한데 활처럼 휘어진 사람은 성품은 착하나 영웅이 못되고 수양버들처럼 생기면 음란하고 자식이 없다.
눈썹이 길고 좋으면 동기간이 많고 눈썹이 짧거나 흠이 있으면 고독하며,
눈썹이 너울거리면 남자 동기가 적고 여자 동기가 많다.
눈썹은 곱고 가늘고 가지런하고 검고 초생달 같아야 상격이니 일생동안 명예가 있고 의록(衣祿)이 진진하며 형제자매가 의롭게 지낸다.
눈썹이 너무 짙거나 누렇거나 붉거나 짧은 것 등은 모두 천한 상이며 고독한 상인데 특히 눈썹이 거슬러 나온 사람은 그와 사귀지 말아야 한다.
눈썹이 머리털 부근까지 뻗친 사람은 총명과인 하다.
1) 미두(眉頭)는 인당 바로 옆을 가리킨다.
2) 미신(眉身)은 미두다음 눈썹의 몸체를 가리킨다.
3) 미각(眉角)은 미신다음 각이 생긴 곳을 말한다.
4) 미미(眉尾)는 미각 즉 눈썹 끝을 가리킨다.
늑대인간
달이 구름에 가려 칠 흙같이 어두운 밤. 늑대에게 물린 후 저주가 씌운 한 남자가 잠에서 깨어난다.
그의 손은 어느새 털 복숭이가 되어 있다.
그는 집에 가기 싫은 비행청소년처럼 어두운 밤거리를 헤매다가 한 여인을 잔인 하게 해치운다. 그리고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
정말 늑대인간을 봤다는 사람은 외국에 몇 명이 있다.
모두들 그 끔찍한 귀를 보고 두려움에 휙 싸였다고 한다.
능(能)
1) 능(能)은 능력을 뜻하는데, 善과 善法에는 성취하게 하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2) 能은 능력을 뜻하는데, 인간 각자에게는 善과 善法을 능히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는 것을 말한다.
능가경
1) 분별심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부처님을 만나는 길의 가르침.
2) 名, 相, 分別 등의 5법과 현상계의 자성을 3가지 성질로 구분하여 변계(邊計), 의타(依他), 원성(圓成)의 3성과 8식(八識)에 관하여 설함.
능엄경
1) 원명은 대불청여래밀인수증요의재보살만행수능엄경 / 대불정수능엄경
2)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경전.
능직격(能直格)
성명 수리 52 수.
사물처리(事物處理) 사물 처리에 능하니 지공무사(至公無私) 지극히 공정하여 사사가 없다.
政治大家 정치 대가라 하는 사람들이 다출차수(多出此 數) 이 수에서 많이 나오게 된다.
성격이 청렴하여 매사 처리에 능하고 업적을 이루어 자수성가한다.
비범한 두뇌로 매사를 철두철미하게 경영하여 성취하므로 가정이나 사회에서 평안하게 지낼 수다.
수리에서는 대학자나 대 정치가를 배출하는 길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