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기도와 삼재풀이
입춘기도와 삼재풀이
차례(책엮음)
입춘정의
입춘기도 준비
입춘기도 순서
입춘기도 진행
삼보통청
삼재풀이 불교식
신중청
염송기도
삼재풀이 민속식
입춘축
삼재부적
입춘(立春)이란?
입춘(立春, 문화어: 립춘)는 24절기중의 하나로, 정월의 절기이다.
태양의 황경이 315˚에 드는 때이며 양력으로 2월 4일 또는 2월 5일이다.
대한과 우수 사이에 있다.
봄이 시작하는 날이라 하여 입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대개 이 때를 즈음해서 설날이 온다.
입춘이 되면 동풍이 불고, 얼음이 풀리며, 동면하던 벌레들이 깨어난다고 하였다.
입춘이라는 명칭은 중국의 화북 지방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한국에서 이 시기의 기상은 매년 불규칙적이어서 이때를 전후한 시기가 1년 중 가장 추운 해도 있다
풍속, 음력으로는 대개 정월이므로 새해를 상징하기도 한다.
그래서 옛 어른들은 이날 '입춘대길'(立春大吉:입춘을 맞이하여 좋은 일이 많이 생기라는 뜻)과 같은 좋은 글을 써서 대문 기둥이나 대들보 혹은 천장에 붙였으며, 농가에서는 보리 뿌리를 뽑아 보고 그 해 농사가 잘 될지 어떨지를 점치기도 하였다.
또한, 음력으로 한 해에 입춘이 두 번 들어 있으면 '쌍춘년'(雙春年)이라고 하여 그 해에 결혼하는 것이 길하다고 받아 들여져왔다.
세시풍속 “입춘”
입춘(立春)은 태양력을 기준으로 한 24절기(節氣) 가운데 첫 번째 절기(節氣)로 새로운 해의 시작을 의미한다.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있으며, 양력으로 2월 4일경이다.
24절기가 양력으로는 거의 같지만, 음력으로는 조금씩 달라져서 윤달을 넣어 계절과 맞게 조정한다.
입춘이 음력으로는 섣달(12월)에 들기도 하고, 정월에 들기도 한다.
윤달이 들어 있는 해에는 섣달과 정월에 입춘이 두 번 드는데, 이를 복입춘(複立春) 또는 재봉춘(再逢春)이라고 한다.
조선 정조 때에는 부모님의 은혜가 매우 중하다는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의 진언을 인쇄해 나누어주었다.
※ 부처님께서 길을 가다가 한 무도기의 뼈를 보고 절을 시작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되어. 어머니가 자식을 잉태하는 10개월 동안의 태아의 상태를 생태학적으로 설명하고. 부모의 10대 은혜. 은혜를 저버리는 불효한 행동. 부모님의 은혜 갚기의 어려움. 불효한 자의 과보. 은혜를 갚는 길을 설명하고 있다. 주로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의 은혜를 강조하고 있다. 유교의 효경은 효도를 강조하지만, 부모은중경은 은혜를 강조한다.
이후 [부모은중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아아나 사바하”를 써 붙임으로서 재앙이 소멸되고, 만복이 도래하기를 기원했다.
[부모은중경]에 보면, 어머님의 은혜를 강조하면서 열 가지 은혜에 대해 말씀하셨다.
1) 자녀를 잉태하시고 지켜주시는 은혜.
2) 출산의 고통을 감내하시는 은혜.
3) 자녀를 낳고 근심을 잊으시는 은혜.
4)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뱉어 먹이시는 은혜.
5) 진자리 마른자리를 가려주시는 은혜.
6) 젖을 먹여 길러주시는 은혜.
7) 손발이 다 닳도록 깨끗하게 씻겨주시는 은혜.
8) 먼 길을 떠나면 줄곧 걱정해주시는 은혜.
9) 자식을 위해 나쁜 일도 서슴지 않고 기꺼이 하시는 은혜.
10) 끝까지 끝없는 사랑으로 가련하게 여기시는 은혜.
그리고 삼재(三災)풀이를 하기도 했다.
삼재란?
소삼재(小三災) : 재난(災難) 기근(饑饉) 질병(疾病)
대삼재(大三災) : 수재(水災) 풍재(風災) 화재(火災)
亥子丑年 삼재 : 뱀띠, 닭띠, 소띠
寅卯辰年 삼재 : 원숭이띠, 쥐띠, 용띠
巳午未年 삼재 : 돼지띠, 토끼띠, 양띠
申酉戌年 삼재 : 범띠, 말띠, 개띠
삼재가 든 첫해를 “들 삼재”
둘째 해를 “누울 삼재” 혹은 묵 삼재,
셋째 해를 “날 삼재”라 한다.
입춘에 대궐에서는 홍문관 지제교(知製敎)가 지은 오언절구(五言絶句) 중에 수작(秀作)을 선택해 연잎과 연꽃무늬가 있는 종이에 써서 궁문(宮門)에 붙였다.
이를 “춘첩자(春帖子)”라 하며, 이 시(詩)를 “춘련(春聯)”이라고 한다.
성종(成宗)은 재위 13년(1482)에 ?궁문(宮門)은 하나가 아니고 시를 짓는 자도 많으니, 여러 수의 춘련을 지어 붙이라?고 명했다.
그러자 문신(文臣)들은 오언절구(五言絶句)뿐 아니라 칠언율시(七言律詩)까지 짓느라 여러 날 사무(事務)를 폐하고, 시구(詩句)를 다듬기도 했다.
이하 책에 수록
양반 집에서는 대궐의 춘첩자(春帖子)를 본떠서 손수 새로운 글귀를 짓거나, 아름다운 글귀를 따다가 춘련을 써서 봄을 축하했다.
민가에서도 입춘시(立春時)에 새 봄을 맞이한다는 의미에서 이제 막 철이 든 아이의 글씨로 단구(單句)나 대구(對句)의 글을 써서 대문, 중문, 곳간문, 방문, 대들보 등에 붙였다.
이 글을 “춘축(春祝)” “입춘문(立春文)”이라고 한다.
민가의 입춘문(立春文)은 대부분 “입춘대길(立春大吉)”
“국태민안(國泰民安)” 등 단구(單句)였다.
때로는 단구를 맞추어 두 구절의 입춘문(立春文)을 쓰기도 했는데, 이를 “대련(對聯)”이라고 한다.
거천재 내백복(去千災 來百福)
모든 재앙 물러가고, 모든 복 들어오기를 바랍니다.
수여산 부여해(壽如山 富如海)
산처럼 장수하고, 바다처럼 부유(富裕)하기를 바랍니다.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父母千年壽 子孫萬代榮)
부모는 천년을 장수하시고 자손은 만대까지 번영하라.
소지황금출 개문백복래(掃地黃金出 開門百福來)
땅을 쓸면 황금이 생기고, 문을 열면 만복이 온다.
재종춘설소 복축하운흥(災從春雪消 福逐夏雲興)
재난은 봄눈처럼 사라지고, 행복은 여름구름처럼 일어나라.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建陽多慶)
입춘에는 크게 좋은 일이 있고, 새해가 시작됨에 경사스러운 일이 많
기를 바랍니다.
건양(建陽)은 19세기 말 고종즉위 33년부터 다음해 7월까지의 고종황제 연호(1896~1897)이다.
건양다경(建陽多慶)은 그 당시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國泰
民安)을 기원하는 뜻에서 집집마다 써서 붙였다고 한다.
천재설소 만복운흥(千災雪消 萬福雲興)
모든 재앙 눈처럼 녹아 없어지고, 많은 복 구름처럼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부모천년수 자손만세영(父母千年壽 子孫萬歲榮)
부모님 오래 사시고, 자손은 길이 영화(榮華) 누리기를 바랍니다.
형우제공희만가 부화부순경여빈
兄友弟恭喜滿家 夫和婦順敬如賓
형은 우애롭고 동생은 공손하니 가정에 기쁨이 가득하고, 남편은 화애롭고 아내는 유순하여 서로 손님 같이 공경하기를 바랍니다.
입춘이나 대보름 전날 밤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해야 일년 내내 厄을 면한다고 하여 한밤중 냇가에 가서 징검다리를 놓고, 거친 길을 곱게 다듬고, 다리 밑 거지움막에 밥 한 솥 지어다 놓는 등 적선공덕행(積善功德行)을 했다.
상여 나갈 때 상여머리에서 부르는 상엿소리에 다음의 대목이 있다.
입춘 날 절기 좋은 철에 헐벗은 이 옷을 주어 구난공덕(救難功德)하였는가.
깊은 물에 다리 놓아 월천공덕(越川功德)하였는가.
병든 사람 약을 주어 활인공덕(活人功德)하였는가.
부처님께 공양드려 염불공덕(念佛功德)하였는가.
입춘에 각자 맡은 일들을 아홉 번씩하면 한 해 동안 복을 받고, 그렇지 않으면 액을 받는다고도 했다.
그래서 밥을 아홉 번 먹고, 천자문(天字文)을 아홉 번 읽고, 나무를 아홉 짐하고, 새끼를 아홉 발 꼬았다.
나물은 아홉 바구니하고, 빨래는 아홉 가지하고, 길쌈은 아홉 마디 삼고, 실은 아홉 꾸리 감았다.
아홉이란 숫자를 가장 좋은 양수(陽數)로 보았기 때문인데, 가난해도 부지런히 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입춘에 농가에서는 보리 뿌리를 뽑아 그 해 농사의 풍작여부를 예견하는 점(占)을 치기도 했다.
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년, 2가닥이면 평년작,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고 했다.
이하 책에 수록
지방에 따라서는 동짓날처럼 입춘 팥죽을 쑤어먹었다.
팥죽을 집안에 흩어 잡귀를 쫓기도 했는데, 새알심은 넣지 않았다.
함경도 지방에서는 농사를 장려하고 풍년(豊年)을 기원하는 목우(木牛) 놀이를 했는데, 입춘에 나무로 만든 소를 관아(官衙)로부터 민가까지 끌고 다녔다고 한다.
제주도에서는 입춘에 무당의 우두머리인 수신방(首神房)이 맡아서 입춘 굿 놀이를 했다.
마을에 경비가 필요하면 풍물패를 앞세우고 집집마다 방문하여 돈이나 곡식을 구해(乞粒) 집을 수호하는 신(神)인 성주,
옥황상제, 토신(土神), 오방신(五方神)에게 제사를 지냈다.
그리고 신구간(新舊間)이라 하여 일 년에 한 번 대한(大寒) 5일 후부터 입춘 3일전까지 신(神)들이 인사이동을 하는데,
땅위의 모든 신들이 옥황상제께 새로운 임무를 부여받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서 신들이 없다고 한다.
이때 이사하거나 집수리하면 동티(厄)를 막을 수 있다.
입춘기도 준비
1) 현수막
2) 보시품(불자)
3) 공양물(상단)
4) 공양물(중단)
5) 대중 공양
6) 삼재풀이 준비물
7) 삼재풀이 공양물
입춘 법회 순서
一 부
타종
집회가
1. 개식(開式)
2. 삼귀의례(三歸依禮)
3. 독경(讀經)
4. 찬불가(讚佛歌)
5. 청법가(請法歌)
6. 입정(入定)
7. 법문(法門)
8. 발원문(發願文)
9. 상단권공(上壇勸供)
10. 중단권공(中壇勸供)
11. 예참(禮懺)
12. 축원(祝願)
13. 사홍서원(四弘誓願)
14. 폐식(閉式)
15. 산회가
二 부
1. 삼재풀이
입춘기도 진행
이하 책에 수록
삼재풀이 1
중단 하단에 따로 상을 마련하고 상위에 삼재 풀이에 필요한 것을 올려놓는다.
1. 신중청 예경을 드린다.
2. 신중청이 끝나면 삼재경을 한다.
삼재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오방내외 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3번)
개경계
무상심심 미묘법 백천만겁 난조우
아금문견 득수지 원해여래 진실의
개법장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나무 천관조신 지관조신 인관조신
나무 수관조신 화관조신 풍관조신
나무 년관조신 월관조신 일관조신
시관조신 삼재살 간지 십이생 삼재 일시소멸
천궁 지궁 년궁 월궁 일궁 시궁 연월일시 삼재살신 일체소멸
금궁 목궁 수궁 화궁 토궁 금목수화토관 삼재살신 일체소멸
풍궁 창궁 풍창관 삼재살신
풍재 수재 화재 관재소멸 삼재살신 일시소멸
이하 책에 수록
악삼재와 패삼재와 삼재살신 원리타방 훼방불교 고뇌중생
일체삼재살신 두파작칠분 일체소멸
여아수지 들삼재 전화위복 묵삼재 전화위복 날삼재 전화위복
일체삼재자 전화위복
옴 급급여률령 사바하] (전체7번)
삼재풀이 2
1. 삼재풀이의 의미와 절차
세상의 모든 것은 마음에서 결정된다.
삼재에 해당되는 사람은 대부분이 예상하지 못한 재액(災厄)을 당할 수 있으므로 항상 근신(勤愼)하고 적선(積善)하는 자세로 자신의 수행에 힘쓰며 일상생활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이렇게 삼재가 드는 해에 해당되는 사람이나, 묵는 삼재에 해당되는 사람 또는 삼재가 나가는 해에 해당되는 사람이 삼재풀이 의식을 행하는 것이다.
삼재가 시작되거나 삼재 중에 일어난 재해(災害)를 피하거나 해소하기 위한 비방(秘方)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행하는 삼재풀이는, 어린아이나 본인이 할 수 없으면 치성을 대신해주는 제관(祭官)이 행해도 된다.
삼재풀이는 입춘(立春)날이나 정월 초하룻날부터 정월 보름 사이에 吉日을 택일하여 삼재풀이 의식을 행하는데,
예로부터 정월의 첫 호랑이날(寅日)이나 말날(午日) 또는 보름날 행하는 경우가 많다.
2. 제물(祭物)과 상차림
1) 백미 1말: 현금으로 대신 올려도 되는데, 현금으로 올릴 경우 햅쌀 한 그릇과 함께 놓는다.
2) 정화수: 3그릇
3) 떡: 팥시루떡, 절편, 인절미
4) 오곡밥: 3그릇
5) 적과전: 동태전, 육전, 두부전, 꼬치전, 산적 등
6) 나물: 고사리나물, 시금치나물, 무나물, 도라지나물, 숙주나물, 고비나물
7) 과실: 대추, 밤, 감, 배, 사과, 바나나, 수박, 참외, 딸기, 토마토, 포도, 등
이하 책에 수록
15) 소지(燒紙:불태우는 종이) 3장: 1인 기준 3장이므로 2인이면 6장을 준비한다.
16) 한지(韓紙)로 만든 버선본 8개
3. 한지(韓紙)로 버선본은 8개를 만들어 대나무에 붙이거나 끼워서 쌀에 꽂아 세워둔다.
천관조신 삼재소멸 (天官曺神 三災消滅)
지관조신 삼재소멸 (地官曺神 三災消滅)
수관조신 삼재소멸 (水官曺神 三災消滅)
화관조신 삼재소멸 (火官曺神 三災消滅)
년관조신 삼재소멸 (年官曺神 三災消滅)
월관조신 삼재소멸 (月官曺神 三災消滅)
일관조신 삼재소멸 (日官曺神 三災消滅)
시관조신 삼재소멸 (時官曺神 三災消滅)
4. 삼재풀이 순서와 마무리
1) 정결한 자세로 제상을 차린 뒤 고사의 순서를 참고하여 진행한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삼재풀이를 처음 시작할 때 신(神)을 불러 모시는 순서로 분향(焚香)은 향을 살라 하늘에 있는 성주(城主)를 비롯한 신들이 그 향기를 타고 오시라는 상징적인 뜻으로 주위를 깨끗하게 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임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제상(祭床)의 향로 앞에 북향(北向)해 읍(揖)을 하고 꿇어앉아 향촉을 사른 후에 삼배(三拜)한다.
제관(祭官) 즉 주제자가 있으면 제관과 제주(祭主)가 같이 3배를 하고, 제주만 있으면 제주 혼자만 분향 3배 한다.
이하 책에 수록
7) 소지(燒紙)를 태운 후 삼재가 든 사람을 세워놓고 오곡을 뿌리면서 잡귀(雜鬼)를 쫓아낸다.
8) 속옷을 감은 북어를 머리가 문밖으로 향할 때까지 던진다.
9) 삼재풀이 축원이나 살풀이 축원을 한 후, 북어를 감았던 속옷과 부적을 태우고 북어 머리는 잘라서 버린다.
10) 부적을 몸에 지니게 한다.
11) 뒷전을 풀고 쌀 위에 세웠던 버선본을 태우고 마무리를 한다.
12) 제상(祭床)위에 올렸던 쌀이나 현금은 자신이 모르는 불우한 이웃에 보시(布施)함으로써 적선(積善)한다.
5. 그 밖의 삼재풀이 방법
1) 어린아이나 청소년의 경우, 달걀 3개에 삼재 든 사람의 생년월일시와 이름을 적은 후에, 집에서 가장 가까운 삼거리 길에서 동네 밖을 향하여 던져 깨트린다.
이때 던지면서 '삼재팔난(三災八難) 다 물러가라!'고 3번 외친다.
이 방법은 성인(成人)이 해도 된다.
2) 삼재든 사람이 장년(50세 이상)에 해당하면, 동짓날 까치집을 떼어 화장실에 두었다가 입춘날 아침에 마당 가운데서 불로 태운다.
날짜는 길일(吉日)로 택일해서 해도 된다.
이때는 삼재경(三災經)을 외우며, 불타고 남은 재를 집 사방에 뿌린다.
집 주위에 뿌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집안의 화분 등에 물로 타서 뿌려도 된다.
3) 삼재는 개인이 소멸하기는 어렵다.
위에 기재된 방법말고도 삼재부적을 삼년 동안 매 해년마다 해당되는 삼재를 소멸하고 태우기를 세 번 반복함으로 인해 삼재를 소멸하는 부적 소멸방법만 해도 된다.
실제 삼재는 동짓날부터 개인의 길일을 택해 하는 것이 좋으며 악살을 함께 소멸해주는 것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삼재소멸에 드는 비용을 아까워하다 그 수십배 수백 배 그 이상의 물질적 손해와 정신과 생활이 망가짐을 생각한다면 결코 삼재를 우습게 볼 사항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