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해석-목
<오행 속성표>
구 분 | 木 | 火 | 土 | 金 | 水 | |||||
천 간 |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
지 지 | 寅 卯 | 巳 午 | 丑辰未戌 | 申 酉 | 子 亥 | |||||
방 향 | 東 | 南 | 中央 | 西 | 北 | |||||
계 절 | 봄 春 | 여름 夏 | 사계 四季 | 가을 秋 | 겨울 冬 | |||||
오 색 | 청 靑 | 적 赤 | 황 黃 | 백 白 | 흑 黑 | |||||
오 상 | 인 仁 | 예 禮 | 신 信 | 의 義 | 지 智 | |||||
선천수 | 3 . 8 | 2 . 7 | 5 . 10 | 4 . 9 | 1 . 6 | |||||
후천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상 생 | 木生火 | 火生土 | 土生金 | 金生水 | 水生木 | |||||
상 극 | 木剋土 | 火剋金 | 土剋水 | 金剋木 | 水剋火 | |||||
오 장 | 간 肝 | 심장心臟 | 비장脾臟 | 폐 肺 | 신장腎臟 | |||||
육 부 | 쓸개 | 간 | 소장 | 심장 | 위장 | 비장 | 대장 | 폐 | 방광 | 신장 |
신 계 | 신경계 | 순환계 | 근육계 | 뼈조직 | 혈액계 | |||||
신 체 | 머리 | 가슴 | 배 | 허벅지 | 손 발 | |||||
몸 체 | 가죽 털 | 손발톱힘줄 | 살 | 뼈 | 혈 맥 | |||||
오 기 | 풍 風 | 열 熱 | 습 濕 | 조 燥 | 한 寒 | |||||
오 규 | 목 目 | 설 舌 | 구 口 | 비 鼻 | 이 耳 | |||||
사 상 | 소양少陽 | 태양太陽 | 중성자 | 소음少陰 | 태음太陰 |
구 분 | 木 | 火 | 土 | 金 | 水 |
오 양 | 산양골 | 고양기 | 감양육 | 신양근 | 함양맥 |
기 체 | 산소酸素 | 질소窒素 |
| 탄소炭素 | 수소水素 |
얼 굴 | 눈 | 시력 | 입 | 코 | 귀 |
발 음 | ㄱ ㅋ | ㄴㄷㄹㅌ | ㅇ ㅎ | ㅅㅈㅊ | ㅁㅂㅍ |
인 생 | 소년기 | 청년기 | 중년기 | 장년기 | 노년기 |
성 격 | 고집 | 성급 | 내성 | 부정적 | 침착 |
오 사 | 모습 | 시각 | 생각 | 말 | 청각 |
마 음 | 천진 | 과격 | 인정 | 의리 | 권모술수 |
지 역 | 강원도 | 경상도 | 충청도 | 전라도 | 서울경기 |
세 계 | 극동 | 적도부근 | 인도 중국 | 유럽미국 | 러시아 |
자동차 | 가속기 | 동력기 | 변속기 | 정지기 | 윤활유 |
맛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냄새 | 누린내 | 탄내 | 향기로운 | 비린내 | 썩는내 |
음 식 | 식초 | 술 | 꿀 | 생강 | 소금 |
곡 식 | 삼(마麻) | 보리 | 쌀 | 기장 | 콩 |
과 일 | 오얏 | 살구 | 대추 | 복숭아 | 밤 |
나 물 | 부추 | 염교 | 아욱 | 파 | 콩잎 |
육 류 | 개고기 | 양고기 | 쇠고기 | 닭고기 | 돼지고기 |
구 분 | 木 | 火 | 土 | 金 | 水 |
약 초 | 오미자 | 현삼 | 복령 | 계심 | 천문동 |
광 석 | 증청 | 웅황 | 옥 | 철 | 적석지 |
벌 레 | 쥐며느리 | 비단뱀 | 비령 | 큰조개 | 도마뱀 |
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
천 간 | 음양 | ○ | ● | 오장 | 간 肝 | 五事 | 모습 | ||
간 | 甲 | 乙 | 육부 | 쓸개 | 간 | 세계 | 극동 | ||
지 지 | 지 | 寅 | 卯 | 수 | 선천 | 3 . 8 | 지역 | 강원도 | |
장간 | 戊丙甲 | 甲 乙 | 후천 | 1 . 2 | 車 | 가속기 | |||
일자 | 7.7.16 | 10.20 | 성격 | 고집 | 맛 | 신맛 | |||
방향 | 동 東 | 마음 | 천진 | 냄새 | 누린내 | ||||
계절 | 봄 春 | 오양 | 산양골 | 음식 | 식초 | ||||
색 | 청 靑 | 기체 | 산소酸素 | 곡식 | 삼(麻) | ||||
오상 | 인 仁 | 오기 | 풍 風 | 과일 | 오얏 | ||||
상생 | 木生火 | 신계 | 신경계 | 나물 | 부추 | ||||
상극 | 木剋土 金剋木 | 신체 | 머리 | 육류 | 개고기 | ||||
사상 | 소양 少陽 | 몸체 | 가죽 털 | 약초 | 오미자 | ||||
발음 | ㄱ ㅋ | 얼굴 | 눈 | 광석 | 증청 | ||||
인생 | 소년기 | 오규 | 목 目 | 벌레 | 쥐며느리 |
1) 木의 해석
나무는 부딪혀 나가는 것이니 땅을 뚫고 나온다.
나무는 덮어씌워진 것이니 땅 덮개를 뚫고 나오는 것이다.
木字가 싹을 철(屮)字의 아래에 뿌리가 난 것이며 그때는 봄(春)이다.
봄 春자는 준동하는 것을 말하니 萬物을 生産하는 것이며 자리는 東쪽에 있다.
東쪽은 움직이는 것이니 氣運이 뿜어 나오기 때문이다.
2) 甲乙 해석
甲은 억누르고 잡아 가두는 것(押)이니 봄에는 열고 겨울에는 닫는다.
甲은 싹을 틔우고 잡아당기는 것이고,
乙은 꼬불꼬불한 것이니 봄이 되면 모든 만물이 씨앗의 껍질을 뚫고 나오는 것이다.
3) 寅
寅은 옮기는 것(이移)이며 또한 이끄는 것(引인)이다.
寅은 옮기는 것이며 도한 이끄는 것이다.
만물의 싹이 점차 몸밖으로 토해져서 이끌리고 퍼져 땅에서 밖으로 옮겨 나오는 것이다.
寅은 이끄는 것이니 사열하고 세우는 뜻이다.
4) 卯
卯는 덮는 것이니 만물이 나서 커져 땅을 덮는 것이다.
卯는 무성한 것(茂.우거질무)이니 무성해지는 것이다.
卯는 무성한 것이니 陽氣가 여기에 이르면 만물이 나고 커서 무성해지는 것이다.
5) 木 3 [生數 생수]
木은 陽의 움직임을 배당 받아 왼쪽으로 나아가 東方에서 자라면 불어나 번성하고, 번성하면 그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木의 수는 3이다.
6) 木 8 [成數 성수]
木은 東方으로 東은 寅卯辰으로 寅卯는 木으로서 생수가 3이고 辰은 土로 생수가 5가된다.
이 3+5=8로 생수가 합인 8이 성수가 된다.
7) 木 [體性 체성]
木은 소양자리 東方에 거처하니 봄기운이 온화하고 따스하며 부드럽다.
火가 그 가운데 숨어있기 때문에 木은 따스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체(體)를 삼고 굽고 곧은 것으로 성(性:성품.性品)을 삼는다.
8) 木. 靑色(청색) [정색 正色]
① 東方色은 푸른색이 되니 만물이 부드럽게 발생하는 색이다.
② 東夷(동이)의 氣運은 내작에서 나오니 색이 푸르게 어지러이 흩어져서 숲과 같다.
9) 東方. 木. 綠色(녹색) [간색 間色]
戊土가 木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누이인 己土를 甲의 아내로 주었다.
누런색이 푸른색에 들어갔으므로 東方의 間色은 綠色이다.
10) 木. 靑色(푸른색) [色性 색성]
근심스러운 빛은 푸른색이다.
근심하고 슬퍼하는 색은 놀라면서도 고요해 진다.
11) 木. 청색. 각성 [聲音 성음]
푸른색은 각성을 낸다.
角聲(각성)은 부딪치는 것이니 양기가 꿈틀꿈틀 움직여서 만물이 땅을 부딪치며 나오는 것이다.
각성은 백성이 되니 각성이 어지러워지면 근심스러워서 백성이 원망한다.
木의 音은 각이니 소리로는 부르는 소리다.
우수수 나무가 움직이는 소리가 나며 사람들이 부르고 걱정하는 소리처럼 들리는 것은 각성이니 적장이 어질고 여러 가지를 잘 헤아려서 속일 수 없다.
12) 木. 仁인 [五性 오성]
歲星(세성:목성)은 사람의 오상으로는 仁이고 五事로는 모습이다.
仁이 이지러지고 모습이 훼손되면 봄의 월령을 거슬리는 것이 어서 木의 氣運이 상하니 벌(罰星벌성)이 이세성에 나타난다.
仁은 측은한 것으로 본체를 삼고 널리 베푸는 것으로 작용을 삼는다.
木은 덮어씌우고 커나가며 번성하니 이것은 仁의 측은히 여기고 널리 베푸는 것이다.
13) 木. 모습 [五常 오상]
① 뜻 : 모습은 공손해야 하고 말은 따라야 하며 보는 것은 밝아야하고 듣는 것은 총명해야 하며 생각은 슬기러워야 한다.
공손함은 엄숙함을 만들고, 따름은 다스림을 만들며, 밝음은 명철함을 만들고, 귀 맑음은 꾀를 만들며, 슬기로움은 성인을 만든다.
모습이 공손하다는 것은 천자의 공손함은 묵묵함이니 윗사람이 공손하고 엄숙하면 아랫사람이 공경하는 것이다.
② 실 : 모습이 덕을 잃었을 때.
태만하고 교만 방자한 것을 미쳤다고 하니 미치면 아랫사람이 엄숙하게 대하지 않을 것이다.
아랫사람이 공경하지 않으면 윗사람이 위엄이 없게 될 것이고 임금을 공경하지 않고 그 정치를 따르지 않으면 음기가 성해질 것이니 음기가 성해지면 水의 象이 이르기 때문에 그 벌은 항상 비가 오는 것이다.
비가 오면 굶주림과 추위가 오게 되고, 굶주림과 추위가 이르면 위아래가 서로 믿지 않게 된다.
대신은 산적의 우두머리가 되고 백성은 도적이 되니 백성들이 형벌을 많이 받게되고 복장이 요사스럽게 될 것이다.
복장이 요사스럽다는 것은 경망스럽고 강하며 들떠있고 사나우며 거만한 복장이니 교화의 풍기가 잘못되었음을 상징하는 것이다.
14) 木. 간장 [五臟 오장]
간장(肝臟)은 어질다.
간장은 木의 精髓(정수)다.
어진이는 生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東方은 陽方이고 만물이 나오는 곳이다.
간장은 木을 상징하며 색이 푸르고 부드러운 것이다.
15) 木 [심성]
하늘 땅 끝까지 크고 싶은 마음.
목의 마음이란?
나무의 행동과 마음을 읽으면 그게 바로 木의 마음이다.
우선 陽의 나무는 하늘 끝까지 자라고 싶을 것이고,
陰의 나무는 땅 끝까지 자라고 싶을 것이다.
자연의 산천초목은 정직하여 그 자연의 근성대로 형상을 취한다.
日干은 주변의 合 剋이 있으면 마음이 왜곡 될 것이고, 日支의 상태에 따라서 日干의 마음에 큰 영향을 받는다.
또한 月支 時支와 日支의 관계로 변화가 온다.
이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日간 마음은 다양다종할 것이다.
木은 언제든지 앞을 향하여 내다보며 진행하는 형상이 기에 “미래지향적”이라 한다.
현실보다는 앞일에 관심이 더욱 많으며 과거는 어찌되었든 상관하지 않고 오로지 미래에 집착하여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계획하고 추진하면 未의 마음이라 보아도 틀리지 않는다.
16) 木 [순역]
목왈곡직(木曰曲直): 목은 굽고 곧다.
봄에 땅에서 나온 나무가 굽기도 하고 곧기도 해서 꽃과 잎을 조화하는 것이 마치 사람의 위엄스러운 거동과 용모와 같다.
땅 위에서 볼만한 것이 나무 만한 것이 없다. 그러해서 구경한다는 “相”자가 나무 木변에 눈 “目”을 한 것이다.
① 순 할 때
옛날에 임금이 수레에 오르면 방울소리로 화음을 내는 예절이 있었고 수레에서 내리면 옥패를 차서 부딪히는 소리로 화음을 이루는 법도가 있었으며 사냥을 하는 데는 한 방향은 비워놓고 나머지 세 방향에서만 모는 제도가 있었으며 술 마시고 전송할 때 잔을 드리고 돌리는 예가 있다.
임금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순행하지 않아서 백성들이 봄에 씨뿌리는 시기를 빼앗지 않는 것은 봄에는 농사를 시작해야 되기 때문이고 탐욕과 간사한 꾀를 내지 않는 것은 목의 기운을 순순히 따르는 것이다.
목의 기운이 순해지면 나무의 성질과 같이 무성하게 피어나고 열매를 맺으니 백성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서 곧은
것은 먹줄에 맞고 굽은 것은 갈고리에 합당하게 쓰인다.
② 거역할 때
임금이 위엄과 체통을 잃어서 술이나 여색에 방종하여 부역을 과중하게 시키고 세금을 많이 걷으며 사냥을 할 때 분별 없이 모조리 잡으면 목이 그 본성을 잃게 될 것이다.
봄인데도 자라나 크게 못해서 백성들이 이용하지 못할 것이니 다리나 대들보를 만들 큰 재목은 구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목이 굽거나 곧게 되지 못한다.
17) 木. 酸味(산미) 신맛 [맛과 기]
봄에는 그 맛이 시고 냄새는 누린내가 나니 나무의 냄새와 맛이다.
누린내는 양의 냄새니 봄에 만물의 기운이 양과 서로 같다는 것이다.
나무가 신맛인 것은 동쪽에서 만물이 생겨남을 상징한 것이니 시다는 뜻의 酸字(산자)는 찬(鑽.끝찬)의 뜻이다.
즉 만물이 땅을 뚫고 나온다는 말로 다섯 가지 맛 중에 신맛을 얻어야 나오게 되는 것이다.
18) 木. 酸味. 신맛 [만물의 맛]
① 곡식 : 삼(麻)
② 과일 : 오얏
③ 나물 : 부추
④ 가축 : 개고기
⑤ 돌石 : 증청(曾靑)
⑥ 풀草 : 오미자
⑦ 충蟲 : 쥐며느리
19) 木 [穀果 곡과]
ⓛ 곡식 : 까끄라기가 있는 것.
까끄라기는 미세한 실같이 까끄라기가 자란 곳을 취한 것이니 나무가 땅에서 나와 침같이 미세하게 된 것을 상징한 것이다.
② 과일 : 열매있는 것
열매(子)는 그 포함된 진액을 취해서 木이라 한 것이니 나무가 좋은 진액을 생함으로써 열매가 실하고 무성한 것과 같다.
20) 木. 春 봄 [절미]
봄에는 양고기를 먹는다.
羊은 火에 속한 가축이다.
봄기운이 아직 춥기 때문에 이것을 먹어 생명과 본성을 편 안히 하려는 것이다.
21) 木 신맛 [맛과 질병]
신 것을 많이 먹으면 간장의 기운이 성해지고 비장의 기운은 쇠약해져서 곡식을 소화하지 못하게 하고 벙어리와 귀머거리가 되고 어혈이 굳어진다.
22) 木 간에는 짠맛 [양생]
간은 색이 푸르므로 짠 것과 볍쌀 쇠고기 대추를 먹으면 좋다.
① 陽甲木 : 소나무 은행나무 과일나무 대들보 등 추진력 뻗어 나가는 기운
② 陰乙木 : 대나무 곡식 화초 잡초 넝쿨식물 등 지구력 적응력
陽木은 기운(氣運)이고 陰木은 질(質)이다.
미래를 생각하고 기분에 좌우되고 꿈이 많다.
사소한 억압에 견디기 힘들고 자제 능력이 부족하다.
日柱의 天干이 본인이며 日柱를 중심(中心)으로 하여.
木과 같은 것은 木이다. 木比木
나와 같은 것은 형제이다.
乾命 陽木은 陽木이 男子兄弟, 陰木이 女子兄弟
陰木은 陰木이 男子兄弟, 陽木이 女子兄弟
坤命은 陽木은 陽木이 女子兄弟, 陰木이 男子兄弟
陰木은 陰木이 女子兄弟, 陽木이 男子兄弟
木을 도와주는 것은 水다. 水生木
나를 도와주는 것은 부모다.
乾命 陽木은 陽水가 父요. 陰水가 母다. 陰木은 陰水가 父요. 陽水가 母다.
坤命 陽木은 陽水가 母요. 陰水가 父다. 陰木은 陰水가 母요. 陽水가 父다.
木이 도와주는 것은 火다. 木生火
내가 도와주는 것은 자식이다.
乾命 陽木은 陽火가 아들이요. 陰火가 딸이다. 陰木은 陰火가 아들이요. 陽火가 딸이다.
건명은 편관을 아들, 정관을 딸로 본다.
坤命 陽木은 陽火가 딸이요. 陰火가 아들이다. 陰木은 陰火가 딸이요. 陽火가 아들이다.
木이 剋하는 것은 土이다. 木剋土
내가 剋하는 것은 남자는 재산(財産)과 처(妻)가 된다.
내가 剋하는 것은 여자는 재산(財産)과 미모(美貌)이다.
乾命 陽木은 陰土가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陽土가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陰木은 陽土가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陰土가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坤命 陽木은 陰土가 모이는 재산(財産)과 미모이고. 陽土가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다.
陰木은 陽土가 모이는 재산과 미모이고. 陰土가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다.
木을 剋하는 것은 金이다. 金剋木
나를 剋하는 것은 남자는 명예(名譽)와 자식이다.
나를 剋하는 것은 여자는 남편(男便) 정부(情夫)이다.
乾命 陽木은 陰金이 정 명예와 딸이요. 陽金은 허 명예와 아들이다.
陰木은 陽金이 정 명예와 딸이요. 陰金이 허 명예와 이들이다.
坤命 陽木은 陰金이 남편이요. 陽金이 정부(情夫)다.
陰木은 陽金이 남편이요. 陰金이 정부(情夫)다.
분 류 | 내 용 |
형 상 | 나무의 형상이며 기질도 나무 성장과 같다. |
나 무 | 성장 부분인 속눈이 목 성분이 더 강하다. |
도 형 | 곡직이다. |
음 양 | 양의 체이면서 음의 성분을 갖고 있다. |
인 생 | 성장기인 유년 시설과 같다. |
인 체 | 신경조직 |
심 리 | 어린이 같이 천진난만한 성격이다. |
세 계 | 극동인 한국과 일본 |
한 국 | 강원도 지역 |
음 성 | ㄱ ㅋ 음으로 소리가 표현력 없이 무뚝뚝하다. |
木 甲 ○
한자음으로는 첫째 甲, 시작 甲, 갑옷 甲.
소나무 느티나무 같이 위로 성장하는 다년생 나무다.
동쪽이다.
해가 뜨니 시작하는 시각이다
소년기와 같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이다.
솟아나는 기운이다.
봄은 푸르니 청이다.
희망이다.
생명체 형상이다.
仁을 뜻하니 어질다.
추진력이 강하다.
명예 욕심이 강하다
최고이기를 바란다.
일류를 꿈꾼다.
고집이 세다.
미래 지향적이다.
활달하다.
자존심이 강하다.
체통을 중요시한다.
분위기에 죽고 산다.
강박관념에 사로잡힌다.
칭찬 받기를 좋아한다.
甲木은 己土를 좋아한다.
자재 능력이 부족하다.
억압에 견디기 힘들어한다.
좌절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木中 五行
木 = 줄기
火 = 잎과 꽃
土 = 열매
金 = 결실(단단하게)
水 = 씨앗
오행을 다 갖춘 나무는 유실수라 한다.
걸음에서 甲은 왼발을 먼저, 乙은 오른발을 먼저 낸다.
木 乙 ●
한자음으로는 새 乙, 굽다, 구부러지다.
甲과 같으나 조금 다르다.
옆으로 뻗는 덩굴과 당 년생 나무와 풀이 많다.
대나무는 乙木이다.
생명력이 강하다.
이해 타산이 빠르다.
자린고비와 수전노다.
적응력이 강하다.
섬세하다.
피라미드 상술 같다.
융통성이 좋다.
일을 잘 벌린다.
끈기가 강하다.
단순 솔직하다.
인내심이 부족하다.
실속을 최우선한다.
결실을 중요시한다.
현실적 안목이 탁월하다.
넋두리를 잘 한다.
용수철 같은 형상이다.
인간미는 좀 떨어진다.
예의가 바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신약사주는 공상가가 되기 쉽다.
신약사주는 정신질환(신경쇠약.우울증)을 조심해야 한다.
木中 五行
木 = 줄기
火 = 잎과 꽃
土 = 열매
金 = 과일결구. 나무껍질
水 = 씨앗
단단하게 굳이는 힘(金)이 부족하다.
지상의 열매는 저장하기 힘들다.
토마토 수박 머루 다래 등
지하의 열매는 火가 없고 金은 있다.
고구마 감자 등.
木 寅 ○
한자로는 동방 寅이며 호랑이를 의미한다.
1월이며 초봄이다.
지장간은 戊土7+丙火7+甲木16 이다.
戊土는 12月丑의 기운이고,
丙火는 4月巳火의 기운으로 土과 火의 기를 받아 木이 싹을 틔워 성장한다.
甲木과 거의 비슷하다.
고독하다.
외강내유이다.
뻗을 수 있는 배경이 있다.
준비 완료 단계다.
불안전 상태에서 기대감이 크다.
정신적으로 분주하다.
꿈에 부풀어 있다.
오행의 상황
木 : 생동감이 넘친다.
火 : 편안한 상태이다.
土 : 불안정하고 분주하다.
金 : 활동을 멈춘다.
水 : 도약을 위한 충전기
木 卯 ●
한자로는 넷째 지지 卯로 토끼를 의미한다.
완연한 봄이며 2월이다,
지장간은 甲木10+乙木20이다.
甲木 乙木이 최고도로 뻗어 성장하고 팽창한다.
신경이 예민하다.
의기가 왕성하다.
甲乙木의 특성이 寅木 보다 더 강하다.
청소년 시절이다.
겁 없이 성장하는 시기이다.
꿈과 욕심이 넘친다.
분수가 지나칠 수 있다.
결과를 서두른다.
계획성이 부족하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다.
오행의 상황
木 : 왕성함
火 : 서서히 상승세가 된다.
土 : 최악의 허약한 상태이다.
金 : 자숙할 때이다.
水 : 탈진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