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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프랭크지안 2017. 10. 6. 00:49

서적목록

작명록(상하).   봉행요집.   불교기도백과(5권).  불교행사 시리즈(10권).  불교의식 시리즈(5권)

신사주연구.   역학백과사전.   부적백과사전.   사경시리즈(16권) 

인사말

안녕하세요.

세상에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서적이 있으나 이를 분야별로 나누면 전문서적 일반서적 단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전문서적과 일반서적은 100%로 편저 방법이 다르다.

일반서적은 저자의 생각과 기획하는 방향으로 전개하고 이끌어 구독자의 공감대를 끌어내는데 주목적으로 글을 쓰고 편집한다.

전문서적은 그 분야의 이론적 원론을 벗어나 저자의 생각을 덧칠하지 않고 이론의 원칙을 실행할 때 간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이론과 실행이 평행을 이루고 그 실행으로 어려운 이론적인 것을 누구라도 보고 듣고 이해하게 전개하는 것이 편저자의 길이다.

본 편 저자 지안(스님)은 출가하여 포교승으로 반 백년을 수행하며 갈고 닦고 경험한 불교의 의식과 행사 및 기도를 실행할 때 간편하고 쉽게 행할 수 있게 교본형식으로 전개하였다.

동양 음양오행의 이론은 깊고 오묘하고 매우 난해하며 어렵다. 그러나 동양의 역학은 자연의 원리를 음양인 두 가지로 나누고 그 두 가지의 음양의 균형을 잡아주는 다섯가지 방법을 오행이라하여 그를 문자로 압축하였기에 이를 역순으로 풀어 가면 쉽게 이해가 된다.

이 역학(운명론.풍수론.성명론.관수상론)을 50여년 학문적 연구를 통해 얻은 것을 기본으로 현실에 맞게 쉽고 편리하게 엮었다.

본 서적들은 전문서적으로 사업적 수익의 목적이 아닌 불교 문서포교로 부처님께 공양하는 마음으로...............

역학인들에게는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많은 중생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역학인이 되어 주시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본 서적들을 엮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좋은날

지안 합장

작명록(상하)

완벽하게 좋은 이름짓는 책

음양. 음오행. 원격. 형격. 이격. 정격 수리오행 등

모두 기본에 맞게 지어진 이름을 사주에 맞는 음오행을

찾아 사용하면 된다.

책규격

가로 : 19Cm

세로 : 26Cm

두께 : 7.5Cm

쪽수 : 1.779쪽(3.558쪽)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30만원(상하2권)

머릿글

우주 공간에 있는 모든 것,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동적인 것, 부동적인 것,

모두 이름이 붙여진다.

그 이름에는 뜻과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이름은 대륙별 인종별 부족별 나름대로 의미가 내포된 이름이 부여된다.

운명에는 의외로 많은 변수가 작용하고 후천적 개운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그 가능성을 가장 합리적으로 극대화시킨 이기철학의 하나가 성명학이며 선천적으로 타고난 운명에 보완의 수단 내지는 상보적 기능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로 이름이다.

즉 이름이란?

[나]라는 개체를 상징하는 고유명사로서 뿐만 아니라 운명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이기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운명적 결합을 보완하고 타고난 재능을 십분 발휘 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이름일 때에 좋은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름을 지을 때는 글자 수리오행과 소리 음오행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단순히 부르고 쓰기 좋고 뜻이 좋다고 좋은 이름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글자에는 “자획과 수리”의 이기적 작용이 있고 소리에는 “파장과 소리 에너지”의 이기적 작용이 있어 운명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뿐 아니라 이름의 길흉은 그 결과가 운명의 길흉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에 이름은 반드시, [수리] [소리] [음파] [사주]등 삼박자가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어져야 한다.

수리 오행만을 주장하거나 음오행 만을 고집한다거나 사주를 무시하고 수리와 소리만을 위주로 한다면 불완전한 이름을 짓게 될 것이며 그런 잘못은 한 사람의 운명에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저자는 음양 오행 수리(원격.형격.이격.정격)에 맞게 한국의 278개의 성씨의 이름을 6.065.726개를 작명하여 [작명록]이라 이름하여 상하 두 권으로 나누어 출판하게 되었다.

본 작명록은 보다 알기 쉽고 활용하기 편하도록 구성하여 누구라도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017년 7월 20일

지안 스님

*

엮어 가는 순서

한국의 성씨. 성씨의 종류. 한자획수와 변. 성씨 이름획수

한자 불길문자. 작명 조합방법. 작명. 작명해석법. 작명장 견본

작명 기록장. 작명 해석장. 상호 작명장 견본

성씨별 작명 수

가賈 13.521. 간簡 4.088. 갈葛 24.008. 감甘 29.220. 강姜 34.171.

강剛 38.477. 강康 12.449. 강强 26.607. 강彊 26.706. 개介 16.224.

견堅 10.011. 견甄 14.478. 경景 27.915. 경慶 20.769. 계桂 35.425.

고高 47.787. 곡曲 11.498. 공公 23.706. 공孔 22.953. 곽郭 23.798.

교橋 13.588. 구丘 13.819. 구具 44.133. 구邱 26.124. 국國 12.449.

국菊 9.293. 국鞠 15.826. 군君 13.115. 궁弓 2.947. 궉鴌 10.755.

권權 10.167. 근斤 6.682. 금琴 13.521. 기奇 14.159. 기箕 10.566.

길吉 19.812. 김金 80.765. 난欒 11.492. 남南 48.598 내乃 10.134.

내奈 26.741. 노魯 19.350. 노盧 23.707. 단段 10.317. 단端 9.697.

단單 5.390. 담譚 6.955. 당唐 8.920. 대大 3.785. 도都 12.095.

도陶 11.226. 돈頓 12.286. 돈敦 8.063. 동董 9.461. 두杜 10.041

두頭 8.767. 라羅 6.955. 랑浪 7.900. 로路 13.398. 뢰雷 9.010.

뢰賴 10.223. 루婁 14.033. 루樓 8.177. 류柳 48.598. 마馬 19.099.

마麻 7.322. 만萬 6.638. 매梅 7.322. 맹孟 12.477. 명明 11.048.

모毛 8.566. 모牟 12.532. 목睦 22.022. 묘苗 7.322. 묵墨 6.638.

문文 12.111. 문門 13.979. 미米 9.423. 민閔 34.535. 박朴 69.770.

반潘 19.246. 반班 7.322. 방方 12.111. 방房 13.798. 방邦 7.322.

방龐 5.984. 배裵 47.873. 백白 26.090. 범凡 9.475. 범范 7.322.

변卞 10.276. 변邊 13.655. 복卜 5.451. 봉奉 11.701. 봉鳳 12.733.

부夫 10.929. 부傅 10.465. 비丕 15.385. 빈賓 14.095. 빈彬 7.322.

빙氷 9.180. 사史 12.342. 사舍 9.466. 삼森 6.930. 삼杉 10.324.

상尙 9.738. 서西 18.854. 서徐 62.060. 석石 16.447. 석昔 12.568.

선宣 6.343. 설卨 15.393. 설薛 13.649. 설楔 8.552. 섭葉 11.790.

성成 59.787. 성星 6.343. 소邵 11.116. 소蘇 16.412. 소消 9.788.

손孫 58.252. 송宋 74.033. 송松 16.521. 수水 11.108. 수洙 14.227.

순舜 10.771. 순淳 11.121.순順 11.121. 순荀 12.161. 승昇 14.818.

승承 14.310. 시施 6.343. 시柴 6.343. 신申 73.358. 신辛 74.259.

신愼 16.020. 심沈 41.213. 십什 9.784.

상권 : 성씨 138성. 작명 2.477.335개

아阿 22.913. 안安 81.618. 애艾 15.535. 야夜 26.996. 양楊 34.170.

양梁 38.358. 양樑 21.797. 양襄 13.891. 어魚 34.233. 엄嚴 36.484.

여余 62.331. 여汝 36.241. 여呂 73.903. 연延 69.004. 연連 33.304.

연燕 23.309. 염廉 56.245. 염閻 17.740. 엽葉 29.968. 영永 36.917.

영榮 27.822. 영影 20.156. 예芮 28.571. 오吳 69.356. 오伍 24.361.

옥玉 30.266. 온溫 26.813. 옹邕 31.541. 옹雍 23.360. 왕王 51.758.

요姚 22.327. 요寥 23.179. 용龍 25.501. 우于 10.035. 우禹 38.893.

우宇 24.361. 운雲 28.626. 운芸 27.595. 위魏 14.296. 위韋 22.617.

원元 51.758. 원袁 35.809. 원苑 30.333. 유兪 28.124. 유庾 42.989.

유劉 38.542. 육陸 32.643. 윤尹 51.758. 은恩 25.404. 은殷 34.675.

음陰 24.121. 이伊 48.647. 이李 81.072. 이異 31.144. 인印 33.586.

임任 91.739. 임林 83.771. 자慈 19.541. 장張 37.398. 장章 24.090.

장莊 11.872. 장蔣 17.234. 저邸 9.720. 전田 18.465. 전全 96.287.

전錢 7.844. 점占 14.850. 정丁 39.251. 정程 9.720. 정鄭 37.210.

제齊 15.574. 제諸 10.630. 조曺 36.068. 조趙 19.041. 종鍾 17.464.

좌左 7.861. 주朱 31.023. 주周 12.859. 준俊 6.343. 즙汁 9.537.

증曾 9.720. 증增 7.327. 지池 60.808. 지智 9.720. 진晋 14.692.

진晉 9.878. 진秦 18.296. 진陣 12.085. 진陳 10.630. 진眞 14.412.

차車 38.803. 창昌 9.215. 창倉 17.905. 채采 14.818. 채菜 14.877.

채蔡 17.672. 척拓 6.343. 천千 12.979. 천天 12.415. 초肖 6.343.

초楚 11.872. 초初 12.235. 최崔 37.398. 추秋 6.343. 추鄒 13.649.

춘椿 10.491. 쾌快 9.191. 탁卓 13.065. 탄彈 8.393. 태太 20.959.

판判 8.540. 팽彭 10.945. 편片 9.382. 편扁 7.428. 평平 11.116.

포包 12.765. 표表 7.428. 풍馮 10.625. 피皮 11.475. 필弼 10.625.

하夏 8.985. 하河 4.884. 학學 12.204. 한漢 11.955. 한韓 11.915.

함咸 19.543. 해海 12.786. 허許 37.091. 현玄 20.527. 형邢 18.195.

호胡 12.883. 호鎬 13.115. 호扈 17.045. 홍洪 49.975. 화化 6.569.

환桓 10.997. 황黃 50.753. 후候 11.801. 후后 5.002. 흥興 20.005.

하권 : 성씨 140성. 작명 3.588.391개

합계 : 성씨 278성. 작명 6.065.726개

*

작명 방법

성씨에 부합하는 오행과 한자(漢字) 획수를 발취하여 나열하였다.

① 사주에 맞는 오행을 선택하고

② 한자 획수 상하를 조합해 보고

③ 선택한다.

성씨 : 김 金

오행 : 木 木 水(사주의 용신이나 희신 또는 부족한 오행)

木(성) 木(이름첫자) 水(이름끝자)

획수 : 8. 10. 15

8(성씨획수) 10(이름첫자) 15(이름끝자)

음양 : ● ● ○

작명 : 693

10획

가(家) 각(珏) 각(恪) 강(剛) 개(個) 건(虔) 격(格) 견(肩) 겸(兼)

경(耕) 경(徑) 경(倞) 경(耿) 계(桂) 고(高) 고(庫) 골(骨) 공(恭)

공(貢) 광(洸) 교(校) 구(俱) 구(矩) 궁(宮) 궁(躬) 권(拳) 근(根)

급(級) 긍(肯) 기(記) 기(起) 기(氣) 길(桔)

15획

마(瑪) 만(萬) 만(滿) 매(賣) 모(募) 모(模) 모(摸) 묵(墨) 반(盤)

반(磐) 발(髮) 배(輩) 범(範) 복(複) 부(部) 부(敷) 편(篇)

편(編) 포(葡) 표(標) 표(漂)

김기범(金起範)

김근표(金根標)

김경모(金徑募) ~~~등등~~

※ 위와 같은 10획(33개)×15획(21개)을 조합하면 693개의 이름이 만들어진다.

이중 1개를 선택하면 된다.

프랭크 영어 이름

책을 엮으면서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이름이 부쳐진다.

국가이름 산과 강 이름 물건의 이름 수없이 생산되고 사라지는 모든 것에는 이름이 있다.

지구상에 단 한사람만 살아간다면 구태여 이름을 지어 구분 구별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옛날에는 한정된 곳이나 넓지 않고 좁은 구역에서 만 통용되는 이름으로 그 나라 나 그 지역에서 만 사용하게 되니 나라의 언어나 문화에 근거하여 물건이나 사람에게 이름이 지어져 사용하였다.

현재는 세계가 하나의 공통공간에 서로 공존하고 살아가게 되다보니 국가나 언어의 걸림을 뛰어 넘어 부르기 쉽고, 알기 쉽게 이름을 지어 사용하게 되었다.

예로 쏘나타 벤츠 아우디 하면 세계 누구라도 자동차라고 알고 있듯이 이제는 사람들이 세계 공용어로 이름을 짓기 시작한다.

미국에는 이름 (회사.사람.상품) 을 전문적으로 짓는 회사가 지역마다 있으며 미국인 60%이상이 이용한다.

영어 이름짓는 법과 해석법을 나열하고 예문 이름을 지어 편집하였다.

참고로 저자는 미국시민권 스님이다.

2017년 좋은날

Frank Jeean You

프랭크 지안 유

*

엮음 차례

성씨 영어 표기법

성씨 이름 수리

영어 이름 작명법

영어 이름 구성

English man name

English woman name

영어이름 해석

미국 사회보장국(www.ssa.gov/OACT/babynames)에서는 매년 가장 인기 있는 아이 이름 순위의 통계자료를 발표한다.

1백여년 가장 많은 이름을 정리해놓은 것을 보면 어떤 것이 촌스럽고 세련된 이름인지를 알 수 있다.

Mary(메리)는 40년(1907년~1946) 동안 1위를 차지하다가 1968년 이후에는 50순위 안에서 찾아볼 수 없다.

10년 주기로 1위가 변동하여 왔다.

1970년대 Jennifer(제니퍼). 1980년대 Jessica(제시카)

1990년대 Emily(에밀리)가 1위를 하였다.

미국에서도 우리와 같이 남자애들은 보통 보수적으로 짓기고 있어 여자 애들보다는 변화가 크지 않다.

미국인은 인종과 소득 수준, 교육 수준에 따라서 아이 이름을 짓는 성향이 많이 다르다.

미국 이름무료 조언(www.babynames.com/Jennifer-Moss)

유로로 이름을 지을 때는 50달러~1.000달러로 매우 다양하다.

미국에서 2010년대 유행하는 여자아이 이름

Emily, Madison, Emma, Hannah, Abigail, Olivia, Ashley,

Samantha, Alexis, Sarah, Elizabeth, Isabella, Alyssa, Grace,

Lauren, Taylor, Jessica, Brianna, Kayla, Sophia

미국에서 2010년대 유행하는 남자아이 이름

Jacob, Michael, Joshua, Matthew, Andrew, Christopher, Daniel,

Joseph, Ethan, Nicholas, William, Anthony, David, Ryan, Tyler,

Alexander, John, James, Brandon

성씨

영어표기법

※ 문화관광부 고시 제2000-8호

모음

A

YA

EO

YEO

O

YO

U

YU

EU

I

AE

E

OE

WI

YAE

YE

WA

WAE

WO

WE

UI

자음

G.K

N

D.T

B.P

M

B.P

S

NG

J

CH

K

T

P

H

KK

TT

PP

SS

JJ

English name

영어 이름

작명법

1. 영어 이름 구성

NAME

네임이름

FIRST

퍼스트

첫이름

MIDDLE

미들

중간이름

LAST

라스트

끝이름(성씨)

실제예

FRANK

프랭크

JEEAN

지안

YOU

Frank Jeean You

2. 영문고유 선천 수

A

B

C

D

E

F

G

H

I

1

2

3

4

5

6

7

8

9

J

K

L

M

N

O

P

Q

R

1

2

3

4

5

6

7

8

9

S

T

U

V

W

X

Y

Z

1

2

3

4

5

6

7

8

모음

A

E

I

O

U

1

5

9

6

3

자음

B

C

D

F

G

H

J

K

2

3

4

6

7

8

1

2

자음

L

M

N

P

Q

R

S

T

3

4

5

7

8

9

1

2

자음

V

W

X

Y

Z

4

5

6

7

8

※ 공식

모음+=0+0=0

자음+=0+0=0

모음+자음=0+0=0(성명해석 숫자)

[예] 남자

Frank You

프랭크 유

이름(퍼스트네임) 성(라스트네임)

모음

1

6

3

+

10

이름

F

R

A

N

K

Y

O

U

자음

6

9

5

2

7

+

29

모음 = 10=1+0=1

자음 = 29=2+9=11=1+1=2

성수 = 1+2=3

결과 = 3 (좋은 수)

[예] 여자

Bonnie kim

바니 김

이름(퍼스트네임) 성(라스트네임)

모음

6

9

5

1

+

21

이름

B

O

N

N

I

E

K

I

M

자음

2

5

5

2

4

+

18

모음 = 21=3+1=4

자음 = 18=1+8=9

성수 = 4+9=13=1+3=4

결과 = 4 (나쁜 수)

성명 숫자의 의의

좋은 수 : 1 2 3 5 6 8 9

나쁜 수 : 4 7

봉행요집

불교에서 꼭 필요한 책

책규격

가로 : 15Cm

세로 : 23Cm

두께 : 8Cm

쪽수 : 1.840쪽

행사 : 30 종류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25만원

머릿글

교주와 교리와 교단이 갖추진 것을 종교로 규정하고 이 종교적 규정에 완벽하고 합리적인 불교는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삽보에 귀의하여 수행 정진하여 육바라밀을 실천하며 더불어 다같이 성불을 원하는 대승적 불교가 한국의 불교이다.

불법승을 귀의 수행하는 과정에는 수많은 의식이 있다.

불교의식은

1. 넓은 의미의 의식(의례 하나 하나가 모여 이루어진 포괄적 의미로 불교교리 및 모든 수행) 2. 좁은 의미의 의식(불제자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의지하며, 불, 보살상 앞에 드리는 모든 의례)

3. 전문의식(상주권공재, 각배재, 영산재, 생전예수재, 수륙재 등 범패와 작법의 전문적 기능을 갖춘 어산스님에 의해 진행되는 의식)

4. 일용의식(일반 불자나 스님들에 의해 안채비 중심의 평염불로 일상생활에 행하여지는 의식) 이 의식을 상세히 뷴류하면.

1) 예경의식. 2) 수계의식. 3) 영혼천도의식. 4) 점안의식. 5) 이운의식.

6) 공양의식. 7) 수행의식. 8) 장례천도의식. 9) 연중행사. 10) 법회의식.

11) 생활의례. 12) 기타

이러한 불교의식의 진행은 전문의식과 일용의식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예경의식, 수계의식, 공양의식, 수행의식, 법회의식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행하는 의식은 일반 사찰에 소속된 스님들에 의해 평염불과 몇몇 안채비소리를 중심의 일용의식으로 이루어지고, 그 외 의식들은 전문적 의식으로 진행된다.

전문적 의식은 범패와 무용 등을 배운 스님들에 의해 진행되며, 전문적 의식의 학습과정은 먼저 상주권공재, 시왕각배재, 영산재의 홋소리를 배운 후 그 다음 짓소리 15곡 및 안채비 소리 과목인 사명일대령, 중례, 생전예수재, 다비문, 점안의식, 각종시식 과 영반, 각종소, 순당, 각종식순절차, 소대전송절차, 시다림, 관음예문, 신중대례, 수륙재 순으로 전문적으로 배우며, 불교무용은 범패의 학습과정에서 함께 배우게 된다.

전문의식에 사용되는 경과 진행의식은 성문의범(의례) 등 의 책으로 그 재료가 전래되어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불교의 년 중 행사의식과 법회의 준비와 과정은 스승이나 선배들에 의해 구전으로 전해오고 대중살림살이에서 습득하여 행사와 법회를 진행하고 있다.

년 중 행사의 식 법회에 관한 자세히 정리한 책은 없다.

그리하여 저자는 불교의 년 중 행사 성탄 출가 성도 열반 백중의 명절과 수계 점안 등 불교의 모든 의식(봉행의식)에 관한, 1) 계획. 2) 준비. 3) 식순. 4) 진행과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누구라도 불교의 어떤 행사도 준비진행 할 수 있도록 불교행사 교본 봉행요집을 출판하게 되었다.

봉행요집이 불교행사의 지침이 되어 장엄한 행사가 되어 모든 사부대중의 신심이 더욱 환희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계사년 가을날

지안 스님

순서 이렇게

불교의식종류. 법회 종류(정기법회. 특별법회) 법회의 구분

법회의 종류. 정기법회(포살법회. 절기법회. 재일법회. 요일법회)

특별법회(결제해제 법회. 조만소참 법회. 점안 봉안법회. 수계 건당법회

환영환송 법회. 추도 법회. 독송독경 법회. 참선구도 법회. 연등 천도법회

순례법회)

일반 법회의식. 법회의 자세.

법회장소 예절(절문앞에서. 절을 할때. 헌향등 마음. 법당안에서. 법사와 사회자)

법회참석 예절. 법회진행 순서. 불교용어. 부록

불교기도백과

불교에서 꼭 필요한 책

불교최초로 공개되는 기도법

기도에는 규칙과 절차가 있습니다.

규칙과 절차를 무시한 기도는

서원을 이룰 수 없습니다.

여기!

올바른 기도법이 있습니다.

*

책규격

가로 : 15Cm

세로 : 23Cm

두께 : 7.5Cm

쪽수 : 각권 300쪽

권수 : 5권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18만원

책을 엮으면서

어떤 신심이 돈독한 불자가 자식의 대학입학을 앞두고 부처님께 백일기도를 입재하고 하루종일 기도에 전념하고 있다.

"대자대비하신 거룩한 부처님 저희 자식 갑자생 홍길동 한국대학에 꼭 입학하게 도와 주십시오"

백일 동안 무릎이 베껴지도록 절하고, 입이 마르고 목이 쉬도록 염불하고, 앉으나 서나 걸으며 진언을 외우기를 100일 석달이지나 기도 회향일 부처님께서 기도하는 불자 홍길동 어머니께 되물었다.

“불자여 내 너의 기도를 들었느니라. 그러면 옆집자식 김길동은 어찌하면 좋겠느냐?”

불자“..........”

여기는 축구경기장 청룡팀과 백호팀이 경기를 하고 있었다.

청룡팀 감독이 부처님께 기도를 하고 있다.

“거룩하신 부처님 우리 청룡팀이 승리하게 도와 주십시오.”

백호팀 감독이 부처님께 기도를 하고 있다.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저희 백호팀이 이기게 도와 주십시오.”

부처님 입장으로는 난처했다.

부처님이 한참 생각하다가 결과를 내렸다.

“난 모르겠다. 너희들 알아서 하거라.”

기도(祈禱)는 종교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불교에 귀의하여 수행정진의 과정에 원동력의 에너지(氣)를 충전하는 것이 기도라고 보면 될 것이다.

앞에 두 종류의 기도의 예를 들었다.

자식의 입학을 위해서 “대자대비 거룩한 부처님 저희 자식 갑자생 홍길동 올해 대학에 진학하려 하옵니다. 지금까지 듣고 보고 배운 모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업장애의 마장을 제압하여 주옵소서.”

그러면 부처님께서 “알았느니라.”

축구 경기장에서 양측 감독이 “거룩하신 부처님 저희들의 축구경기를 지켜 주시어 감사합니다. 이 경기에서 승리하게 되면 그 교만함을 없게 해 주시고 만약 패하게 되면 좌절하지 않게 도와주옵소서.”

그러면 부처님께서 “알았느니라.” 할 것이다.

기도의 종류와 방법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다.

부처님도 많은 기도를 말씀하시고 그 기도를 생각대로 마음대로 하지말고 “근기에 따라 정하고 승보의 증명으로 입재와 회향을 행하라.”고 하였다.

마라톤 경기일정(8월15일오전10시)과 42.195km 코스가 정해졌다.

홍길동이라는 마라톤 선수는 8월15일 오전10시에는 많은 선수들이 몰려 뛰니 복잡할 것 같아 8월15일 오전8시에 혼자 정해진 코스를 뛰기 시작하여 결승점에 도착했다.

그 시간 기록도 국내 신기록이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홍길동을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마라톤 경기에 참여하려면 먼저 선수등록을 하고, 8월15일오전10시 출발선에서 “레디 탕”의 출발신호에 따라 정해진 코스를 정확히 따라 42.195km를 뛰어야 완주를 심판으로부터 인정받고 협회에 기록된다.

기도가 이 마라톤과 같은 절차와 같다.

기도의 종류를 정함(선수등록) 증명법사(경기심판) 입재(마라톤 출발점) 회향(마라톤 결승점) 수많은 종류의 기도를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그 공덕의 차이는 매우 크다.

된장찌개를 하려고, 된장 멸치 호박 대파 두부 마늘의 똑같은 재료로 여러 사람이 각자 찌개를 끓였다.

그 맛은 천태만상일 것이다. 이는 찌개 재료를 넣는 순서에 따라 그 차이는 클 것이다.

기도도 이와 같다.

불교의 경전에 다라니 진언 불보살의 명호가 수 없이 많다.

이를 어떻게 순서를 정하여 행하는가에 따라 그 공덕과 가피는 크다.

지금까지 하나로 일목요연하게 정해진 기도수행 정진법이 없기에 필자는 50여년의 포교승으로 지내면서 보고 듣고 실행해본 것을 1~5권으로 정리하여 [불교기도백과]로 발행한다.

1권 일상예참: 도량송에서부터 각 전각 예참과 기본경전

2권 사경기도: 14 종류의 사경기도문과 사경사불 방법

3권 염불기도: 13 종류의 염불기도문과 염불수행 방법

4권 절 기도: 9 종류의 108. 천배 기도문과 공덕과 가피

5권 진언기도: 150 종류의 기도진언과 34종의 발원예문

불교기도백과가 사부대중의 수행에 자양분이 되기를 발원하며 대한의 불교가 세계불교 정토장업을 이루게 하소서.

불기2558년 가을날

지안스님

1권 일상예참

도량석. 종송. 새벽예불. 사시예불. 저녁종송. 저녁예불. 삼보통청. 관음청. 신중청.

지장청. 칠성청. 산신청. 용왕청. 칠정례. 관음전. 극락전 .용화전 .약사전. 지장전.

산왕각. 나한각. 독성각. 조왕. 칠성. 공양게. 천수경. 법성게. 지장경. 능엄신주.

아미타경. 법화약찬게. 화엄약찬게. 팔양신주경. 금강경. 삼귀의게. 사홍서원

청법게. 법회염송

2권 사경기도

기도의정론. 기도의미. 기도의기능. 소원성취. 업장소멸. 기도의원리. 자력과타력.

기도성취. 기도대상.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약사여래. 기도의방법. 기도순서. 준비.

공양. 예경. 발원. 회향. 주의사항. 사경과 사불. 사경종류. 사경마음. 사경절차.

사경의식. 사경마치고. 보현진언. 사경기도

3권 염불기도

염불 수행. 염불의 정의. 염불의수행. 염불의의이. 염불원리. 정토신앙수행. 염불.

신.원.행.아미타불. 염불의 종류와 방법. 계율의바탕. 계신 계구. 계의.동억.정억.

어지염불. 묵지상무심. 진여염불. 십념의방법. 관상염불. 일상관. 상상관. 진신관.

관음. 세지관. 일상생활. 염불의 공덕. 정근종류. 대다라니 진언주력. 염불의 공덕

4권 절기도

절기도. 백팔참회기도. 대참회문이란. 백팔배 참회 기도문. 백팔배 예불참회 기도.

삼천배 대참회 기도. 기도 준비. 3.000배 기도. 일천 과거불. 일천 현재불. 일천 미래불

지장보살 예참기도. 아바라 기도. 나를 닦는 백팔배. 공덕과 가피 이야기

5권 진언기도

집에서 기도하는 법. 진언의의미. 진언의기능. 진언의 수행. 진언기도 주의사항.

주력이란. 기도영험담. 옴소리. 관세음보살 42수주. 옴마니반메훔 주력.

광명진언 기도법. 금강살타 백자명 주력. 진언주력. 각종 개인소원 진언

목적달성을 위한 150가지 진언 기도문

불교 행사 시리즈

책규격

가로 : 18cm

세로 : 26cm

쪽수 : 140~201쪽

권수 : 10권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10만원(10권)

1. 입춘기도 삼재풀이

입춘정의. 입춘기도준비. 입춘기도순서. 입춘기도진행. 삼보통청. 입춘축. 삼재풀이 불교식.

신중청. 염송기도. 삼재풀이 민속식. 삼재풀이 개별식. 삼재부적

2. 출가 성도 열반

출가절. 법회준비. 법회식순. 법회진행. 출가절독경얘참

성도절. 법회준비. 법회식순. 법회진행. 성도절독경예참

열반절. 법회준비. 법회식순. 법회진행. 출가절독경예찬

3. 부처님오신날

봉축행사 계획. 봉축행사 준비. 연등 만들기. 연등 설치. 봉축법요식 식순. 법요식 진행.

법요식 노래악보. 봉축예경. 연등공양 공덕

4. 우란분절(백중)

칠석의례. 칠성본풀이. 칠석기도 준비 진행

우란분절 준비. 우란분절 식순. 우란분절 진행. 영가시식

5. 동지불공

동지정의. 세시풍속. 동지불공준비. 동지불공순서. 동지불공진행. 삼보통청. 신중권공.

신중불공. 신중염송. 영단제례. 영가시식. 동지고사. 팥죽 예화

6. 방생

발생이란. 방생준비. 방생식순. 방생진행. 방생문. 어류방생. 기도문. 조류방생.

조류방생 기도문. 방생기도 소원지. 방생사진. 방생이야기. 방생공덕. 용궁치성 방생.

행사안내 예

7. 재가불자 수계식

수계란. 계율삼사칠증. 소승오계. 십계. 십중대계. 사십팔경계. 어린이 수계식.

성인불자 수계식. 거사불명. 보살불명

8. 출가자 수계식

계율. 소승계 분류. 십계. 사미십계. 구족계. 비구계. 비구니계. 대승계 분류. 십중대계.

사십팔경계. 출가 수계식. 수계준비. 수계식순. 수계진행. 법명예

9. 점안의식(상)

점안이란? 불보살 복장의식. 불보살 점안 준비. 불보살 점안식순. 점안진행

법회 진행. 나한 점안의식. 사천왕 점안의식

10. 점안의식(하)

점안이란? 점안 준비. 시왕 점안의식. 조탑 점안의식. 가사 점안의식.

금은전 점안의식.

불교 의식 시리즈(5권)

불교 의식에 “꼭” 필요한 책

*

책 규격

가로 : 18Cm

세로 : 26Cm

쪽수 : 210~318쪽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11만원(5권)

편리하게 간편하게

1권 영가시다림

임종의례. 부고. 현왕청. 영안실(오방례). 염습(정발.목욕.세수.세족.착군.착의.착관.정와.입관)

성복제. 발인제(기감). 화장(미타단작법.거화.하화.봉송.습골.기골.쇄골). 유골봉안. 매장(하관

산신제.평토제) 위패봉안(사성례.축원). 반혼재. 영반시식. 지장보살본원경. 회심곡

2권 49 칠칠재 (백중칠재)

사십구재란?. 49재의미와 절차. 49재 의례순서. 초재. 2재. 3재. 4재. 5재. 6재. 7재(막재)

시련. 대령. 관욕. 전점안. 지장헌공. 관음시식

3권 제령구병시식

구병시식이란. 시식준비물. 상단예참. 신중청. 구병시식진행. 구병시식단. 시식. 퇴마 샤머니즘

무당. 악마 귀신. 법성게. 약사여래본원경.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지장보살본원경. 아미타경

4권 영가천도재 (기제사 명절차례제)

제사법

불교식 제사 법. 유교식 제사법의 폐단. 불교식 제사 법의 의의. 불교식 제사. 위패 쓰는 법

제상 차리는 법. 제사의 집전. 보시. 제사를 마치는 때. 제사 바꾸는 법. 가정의례.

가정제례

제사순서. 제사 차례상. 차례순서. 제사(약식). 간단한 의식 순서(사암. 가정. 차례).

천도재

천도재 준비물. 천도재의 순서(시련.대령.관욕.전점안.상단의식.지장헌공.중단의식.관음시식)

5권 고사 불공

전통고사 지내는 법. 고사 준비물. 고사상 차리는 법.

고사내용, 신년고사. 성주고사. 안택고사. 이사고사. 이전고사. 입택고사. 개업고사. 재수고사

기공고사. 상량고사. 준공고사. 안전고사. 차량고사. 선박고사

신 사주연구

사주 공부에 “꼭” 필요한 책

기초과정에서 최고 지도자 과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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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규격

가로 : 16Cm

세로 : 23Cm

쪽수 : 546쪽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5만원

내용

제1장

역학이란. 역학의 분류

제2장

육갑법. 육갑법. 천간지지. 육십갑자. 천간 수장도. 지지 수장도

제3장

음양이란. 음양의 분류. 남녀의 음양. 심리적인 음양. 음양의 마음

음양의 순환. 음양의 비율. 인체의 음양

제4장

사주 정하는 법. 사주란. 팔자란. 대운이란. 년주 정하는 법

월주 정하는 법. 일주 정하는 법. 시주 정하는 법. 대운 정하는 법

제5장

오행. 오행총론. 오행의 속성. 간지 음양오행. 지지 비유. 동양의 방위

인체의 방위. 지구가 둥근 이유. 오행의 사계절. 지지의 장간

오행 수장도. 사주감정 기본도. 태극 오행도. 오행의 상생상극

오행의 통변. 상생의 활동. 상극의 활동. 오행의 왕쇠. 오행의 변화

오행 속성표. 목의 해석. 화의 해석. 토의 해석. 금의 해석. 수의 해석

제6장

상합 상충. 간합. 간합 수장도. 지합. 삼합수장도. 방합. 방합수장도

육합. 암합. 천간 충. 지지 충. 합과 충. 지지상충 수장도

제7장

육친법. 육친의 심성. 육친의 종류. 육친의 특성

제8장

용신이란. 억부 용신. 조후 용신. 병약 용신. 통관 용신. 전왕 용신

희신. 기신. 구신. 한신

제9장

격국. 격국이란

제10장

십이운성이란. 십이운성 해설

제11장

신살이란. 길신. 흉신. 십이 신살. 형충파해

제12장

육친의 길. 사주 바로 세우기. 사주 분석하기. 용신 바로 정하기

육친 바른 대입. 대운세운 대입. 팔자의 길. 사주와 성격. 사주와 질병

제13장

실명 사주. 다리절단 사주. 유방암 사주.

사주의 직업. 박사사주. 창녀사주. 승려사주. 무녀사주. 연예인사주

부록

각종 수장도

역학백과사전

역학인의 필수 서적

음양 오행 모든 용어

명리. 관상. 수상. 성명. 풍수지리. 주역. 불교. 무속 용어

국어사전 영어사전 같이 단어 풀이와 그 단어의 연결고리

해석과 방법이 같이 수록되어 있다.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꼭 필요한 서적

*

책 규격

가로 : 15Cm

세로 : 22Cm

두께 : 8Cm

쪽수 : 2.017쪽

용어 : 4.458단어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16만원

서문

동양의 역학은 먼 옛날 국운이나 전쟁의 승패를 간구하고 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언제부터인가는 명확하지 않으나 자연적으로 사람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변했다.

역학의 근본은 음양과 오행이나 이 음양 오행의 구성의 방법이 수십 가지에서 지금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나누어져 있다.

크게 나누면 천문학 인생학 지리학으로 나눈다.

역학을 학문으로 깊이 폭넓게 연구하는 분이 있고, 대다수는 사람들의 운명을 보아주고 집터와 묘 터를 가려주는 직업인이 한국에만 약 6만여명(역학사 지리사 무속인 포함)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로는 동학의 역학뿐만 아니라 서양의 점성술(별자리점. 타로점 등)까지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명리 주역 풍수 성명 관상 수상 기문 등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나 이 동양학의 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기란 쉽지는 않다.

한글 단어를 모르면 국어사전을 보고 찾고, 영어 단어를 모르면 영어사전에서 찾으며, 의학 및 각종 전문 분야에는 사전이 있으나 역학인은 자기 분야 외의 용어에는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에 본 편저자는 동양학을 연구한지 올해(2017년)가 50년이 되어 그간의 보고 배우고 한 지식과 각 분야의 전문인의 조언 등을 토대로 역학백과 사전을 출간함에 있어 준비하는 23년이란 시간이 지나 아직 100%에는 부족하나 계속 진행형으로 본 사전에 빠진 용어와 유익한 글을 주시면 계속 보충하여 완벽한 역학백과사전으로 거듭나 역학사 지리사 무속인 종교인(법사)님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본 백과사전에는 명리 풍수 관상 수상 무속 별자리 타로 기문 종교용어 역학단체 종교단체 등의 용어 문장 이 약 4.458이 수록되어있다.

역학백과사전은 개인의 사업적 목적으로 출간하는 것이 아니라 역학인 들의 꼭 필요한 지침서를 만들어 보고자하는 편저자의 진정한 마음이다.

※ 참고. 자료수집

본 백과사전은 계속 진행형이다.

백과사전에 기재되지 않은 새로운 역학용어. 역학단체. 불교단체. 내용을 수집하고 있다.

개인 홍보성은 NO. 단체 홍보성 OK.

편저자나 출판사로 연락주시면 본 백과사전에 등재하여 드립니다.

완벽한 역학백과사전이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정유년 좋은날

지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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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단체와 교육기관

ㄱ 0009. ㄴ 0255. ㄷ 0301. ㄹ 0397. ㅁ 0413. ㅂ 0507. ㅅ 0657

ㅇ 0999. ㅈ 1327. ㅊ 1475. ㅋ 1547. ㅌ 1553. ㅍ 1611. ㅎ 1679

<실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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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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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견유대(可見有對)

불교용어의 하나.

가견유대(可見有對)는 유견유대색(有見有對色)의 다른 말이다.

가급인족(家級人足)

집집마다 衣食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부족함이 없이 풍족함을 말한다.

가내안유(家內安遊)

가내가 태평하여 근심 걱정 없이 잘 지내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가도(家道)

① 집안에서 마땅히 행해야 할 도덕이나 규율.

② 집안 살림을 해나가는 형편.

family morality. household etiquette

가락지와 반지의 차이

가락지는 보통 2개가 한 조를 이루고, 반지는 1개로서 그 기능을 한다.

또한 가락지는 기혼인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어 있고, 반지는 기혼, 미혼 상관없이 사용된다.

가람(伽藍)

스님들이 한데 모여서 수행하고 생활하는 곳. 승가람마 또는 승가람을 줄인 말이다.

한역하여 중원(衆園), 원(園), 사원(寺院)이라고 하며 범어와 한역을 합해 승원(僧園․僧院)이라고도 한다.

원래 승려들이 모여 수행하는 청정한 장소를 말한다.

나중에는 토지와 건축물을 모두 포함해 사원을 총칭하는 말로 뜻이 바뀌었다 처음에는 안거를 위한 단순한 거주처를 뜻했으나 후에는 설법, 포살, 자자 등의 의례를 일정하게 집행하는 공동체의 주거양식으로 발전했다.

해인총림 등은 스님들의 공동 수행처와 재가불자들의 불교의례를 겸하여 수행하는 가람의 대표적인 예다.

중국에서 완성된 가람은 일곱 가지의 건물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가람이 갖추어야 할 일곱 가지의 당우를 칠당이라 함.

이 칠당을 갖추고 있는 가람을 칠당이라 한다.

그러나 칠당의 명칭과 배치는 시대와 종파에 따라 다르다.

선종에서는 수행승들에게 설법을 베푸는 법당(法堂), 본존불을 모신 불전(佛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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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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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羅經)

풍수(風水)의 하나.

나경(羅經)은 포라만상(包羅萬象) 경륜천지(經倫天地)에서 나(羅)자와 경(經)자를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포라만상(包羅萬象)은 우주의 삼라만상(森羅萬象)을 포함한다는 뜻이고, 경륜천지(經倫天地)는 하늘과 땅의 이치를 다스린다는 뜻이다.

나경(羅經)을 허리에 차고 다닌다하여 패철(佩鐵)이라고 하고, 나침반을 뜻하여 쇠라고도 한다. 풍수(風水)에서는 꼭 필요한 도구다.

龍 穴 砂 水 向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여 길(吉)한 방위(方位)와 흉(凶)한 방위(方位)의 판별을 하는데 사용한다.

나경(羅經)은 기원전 2700년경 중국의 헌원황제(軒轅黃帝)는 동이(東夷)의 치우(蚩尤)와 싸우고 있었다.

치우는 우수한 병장기와 뛰어난 전략으로 매번 승리를 하였다.

특히 큰 안개를 일으켜 앞을 가로막아 방향을 분간할 수 없었던 황제 군대는 혼란에 빠져 괴멸되어 갔다.

이때 하늘에서 현녀(玄女)가 나타나 나침반을 주니, 비로소 방향을 잡아 치우 군대를 물리칠 수 있었다.

이때부터 나침반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전설은 기원전 1100년경 주(周)나라 성왕(成王)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남방 월국(越國)에서 조공을 받치러온 사신들은 귀환도중 길을 잃어 제대로 돌아갈 수가 없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주공(周公)이 항시 남쪽을 가리키는 지남차(指南車)라는 수레를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주공은 은(殷)나라를 멸하고 주나라를 세운 문왕(文王)의 아들이며, 무왕(武王)의 동생이다.

무왕이 죽은 뒤 어린 성왕이 제위에 오르자 조카를 도와 섭정(攝政)을 하였다.

그는 중국 고대의 정치사상 문화 등 다방면에 공헌하여 유학자에 의해 성인으로 숭앙 받는 인물이다.

주공은 주역의 후천 팔괘를 응용하여 나침반으로 방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그 후로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나경은 많은 성인들이 조금씩 발전시켜 왔다.

한나라 고조 유방(劉邦)의 공신이었던 장량(張良 BC 168)은 선천도(先天圖)에 의해 지반정침(地盤正針)을 제정했다고 전한다.

당나라 때 양균송(楊筠松)은 지반정침(地盤正針)을 중심으로 더욱 보완하여 천반봉침(天盤縫針)과 인반중침(人盤中針)을 만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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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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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미(酸味)

① 오행의 맛에서 木의 신맛을 말한다.

② 木 酸味(산미) 신맛. 맛과 기

봄에는 그 맛이 시고 냄새는 누린내가 나니 나무의 냄새와 맛이다.

누린내는 양의 냄새니 봄에 만물 기운이 양과 서로 같다는 것이다.

나무가 신맛인 것은 동쪽에서 만물이 생겨남을 상징한 것이니 시다는 뜻의 酸字(산자)는 찬(鑽.끝찬)의 뜻이다.

즉 만물이 땅을 뚫고 나온다는 말로 다섯 가지 맛 중에 신맛을 얻어야 나오게 되는 것이다.

③ 만물 맛

곡식 : 삼(麻)

과일 : 오얏

나물 : 부추

가축 : 개고기

돌石 : 증청(曾靑)

풀草 : 오미자

충蟲 : 쥐며느리

穀果

곡식 : 까끄라기가 있는 것. 까끄라기는 미세한 실같이 까끄라기가 자란 곳을 취한 것이니 나무가 땅에서 나와 침같이 미세하게 된 것을 상징한 것이다.

과일 : 열매있는 것. 열매(子)는 그 포함된 진액을 취해서 木이라 한 것이니 나무가 좋은 진액을 생함으로 열매가 실하고 무성한 것과 같다.

봄. 절미

봄에는 양고기를 먹는다.

羊은 火에 속한 가축이다.

봄기운이 아직 춥기 때문에 이것을 먹어 생명과 본성을 편안히 하려는 것이다.

맛과 질병

신 것을 많이 먹으면 간장의 기운이 성해지고 비장의 기운은 쇠약해져서 곡식을 소화하지 못하게 하고 벙어리와 귀머거리가 되고 어혈이 굳어진다.

⑦ 木 간에는 짠맛. 양생

간은 색이 푸르므로 짠 것과 볍쌀 쇠고기 대추를 먹으면 좋다.

산비(蒜鼻) 마늘 코

마늘과 같은 모양으로 난대와 정위가 같은 모양이고 산근과 연수가 평평하며 약간 굽은 모양이다.

산비를 가진 사람은 부하게 되며 육친간의 정이 좋으며 악한 마음이 없으며 중년부터 말년까지 반드시 훌륭한 집안을 이룬다.

산산사(散山砂)

산(山)의 지엽(枝葉)이 좌우사방(左右四方)으로 흩어지면 파산(破産)하고 불효(不孝)하고, 뿔뿔이 흩어지고 우환(憂患)이 끊일 새가 없다.

산산사(散山砂)에 가산도패(家産倒敗)한다.

산세(山勢)

山者 勢險而有也. 法葬其所會. 乘其所來. 審其所廢. 擇其所相.

산자 세험이유야. 법장기소회. 승기소내. 심기소폐. 택기소상.

避其所害 禍福不旋日, 是以君子 奪神工改天命

피기소해 화복불선일, 시이군자 탈신공개천명

금낭경(錦囊經) 산세편(山勢編)에, 山이란 세가 험하고 높지만 길혈(吉穴)은 있다.

*

169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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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생: 신장의 색은 검은 것으로 매운 것과 기장 닭고기를 먹으면 좋다.

함양맥(鹹陽脈)

오행의 짠맛과 혈관을 겉으로 드러내는 모양의 水를 말한다

합(合)

① 여럿을 한데 모은 수.

② 상합의 준말. 相合)은 일명 화기오행(化氣五行)이라 한다.

化氣五行이라는 말은 正五行의 氣의 변화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입체적으로 마주 보면서 반대의 기운이 통하여 변화된 기운이며 正五行과 비교하면 陰陽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 화기오행인 상합에는 天干의 干合과 地支의 三合, 六合, 方合, 암합(暗合)이 있다.

합식방(合食方)

이사방위의 하나. 재물이 늘고 만사가 대길해 지는 곳.

합장(合掌)

합장은 고대 인도에서 행하던 인사법이기도 하며, 합장은 산란한 마음을 한데 모아 부처님의 마음에 합일시킨다는 의미로 한결같은 마음으로 공경을 표시하는 몸짓 행위이며 불교의 모든 예절의 기본이다.

① 두 손을 조용히 올려 열 손가락은 가지런히 붙이고 손바닥은 가운데가 뜨지 않게 해야 하며 손은 세워서 가슴 명치 부분에서 5cm 정도 띄우고 팔은 상대방이 보아 수평이 되게 한다.

② 합장한 손은 장지와 약지 끝만 보일 정도로 약45°의 각도로 유지하고서 있을 때는 발을 모으고 붙인다.

합장인(合掌印)

손바닥을 합하여 마음이 한결같음을 나타내는 인도인의 인사법과 유사한데, 보통은 두 손바닥과 열 손가락을 합하는 모양이다.

합충(合沖)

사주에는 우리가 원하는 것만큼 合이면 合, 沖이면 沖만 있는 것이 아니라 合과 沖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合沖이 뒤 섞여 있을 때, 선후(先後)를 나누어 본다.

合이든 沖이든 先을 먼저 취하고 後를 무시한다.

? 甲

? 甲

? 甲

? 甲

? 子

? 子

? 子

부적백과사전

역학인의 필수 서적

병명에 따라 처방전이 있듯이

운명을 바로 알면

잘못된 것을 고치는 방법이 있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듯이

불운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

이미 잘못 된 것을 치료하는 방법

신의 힘을 빌리는 기도방법 등이 있다.

비를 못 내리게 하는 방법은 없으나.

그 비를 맞지 않는 방법은 있다.

동양의 방토법. 서양의 방토법. 불교의 기도법

밀교의 진언법이 수록된 한국의 유일한 책

*

책 규격

가로 : 15Cm

세로 : 22Cm

두께 : 8Cm

쪽수 : 1.974쪽

용어 : 3.223 종류

저자 : 지안스님

정가 : 23만원

*

책을 엮으면서

부적을 지니면 괜찮을까요?”

“부적으로 예방해야 합니다.” 

사람의 명은 길어야 백여 년 수천 수만의 억겁을 걸쳐서 사람으로 태어났는데 이 같이도 삶의 기간이 짧은가.

얼마 되지 않은 기간에 고통과 고난이 그렇게도 많은가.

사람에게는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에 걸쳐 108의 번뇌가 있다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잘되면 자기 덕, 못되면 조상 탓]으로 자기 운명의 잘못을 누구의 탓으로 떠넘기는 자기 편의주의로 살아가려 한다.

걸핏하면 팔자타령을 하는데 그 팔자란 도대체 무엇인가?

사람은 어디서 와서, 무엇을 위해 살다가 어디로 가는가?

우리들은 누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위안의 말을 한답시고 “이 사람아 모두 팔자 타시거니 하게”“어디 가서 점이나 한 번 볼까?”

이런 저런 이유에 의해서 운명을 상담하게 된다.

당신의 사주가 어떻다.

당신의 신수가 어떻다. 당신의 이름이 어떻다.

부부의 궁합이 어떻다. 사주에 살이 있어서 이렇게 되고 신수에 흉액이 끼어 이렇게 되고 가정에 요귀 사귀로 인하여 그렇다.

위와 같은 말들을 듣게 된다.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은 짚프라기도 잡는다는 심정으로 어찌할지 몰라

“선생님 그럼 어떻게 해야 합니까?” “스님 무슨 대책이 없겠습니까?”

“보살님 비방이 없겠습니까?”

과연 사람이 사람을 위해서 어떤 비방이 즉, 흉액을 예방하고 소멸시켜서 길운으로 비방을 하면 그 효력은 얼마까지일까?

불교에서는 업보에 의한 것이니 참회로서 업장 소멸을...

기독교에서는 마귀의 장난으로 시험에 들었으니 회계를...

무속 신앙에서는 잡신이나 조상의 탈이니 굿을...

각기 나름대로의 방편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병행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 것이 바로 부적이다.

부적이 운명에 어떻게 얼마나 작용할까?

이 또한 정확한 통계나 실용 가치에 따른 평을 이렇다고 결론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는 없으나 신기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또한 부적이다.

이 부적의 효력은 똑같은 문제에 똑같은 부적을 사용하여도 그 차이는 천태만상으로 나타난다.

부적은 부적을 작성하는 사람의 수행정진으로 닦은 힘과 사용하는 사람의 지극한 정성과 굳은 믿음으로 부적의 효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저자는 불교에 귀의한지 40여년 불경과 각 종교 운명 심리 교육학 등을 두루 연구한 결과 인간의 길흉화복에는 부적이 따르게 되는데 이 부적을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수백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는 사실에 저자는 놀랐다.

시대의 변화로 운명학에도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

이 옛 방법의 모순점을 현실에 공감대를 이루도록 십수년전부터 각종 고서 및 수많은 서적의 자료와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등, 예방 및 부적과 서양의 주술법에 대하여 현지의 실태조사를 하고 그 자료들을 연구하여 새로운 형태의 부적을 작성하여 실제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사용하게 하였던 바 좋은 효력이 있었다.

저자는 연구한 모든 재료를 이 책에 엮으면서 부적의 의미와 뜻이 분명하게, 작성과 사용법을 정확하게, 부적의 효력의 극대화 이에 역점을 두고 [신령부적보감 천인지 1995년] [천인지 개운법 신부적보감 1997년)을 펴낸바 있다.

이후 저자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15여년 동안 서양의 주술법을 두루 연구하여 동서양의 모든 예방법을 아울러 문자시대에서 아날로그 시대를 걸쳐 디지털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부적을 개발하여 완성하여하였다.

1편(Oriental Secret: 동양부적)

2편(Perfection Secret: 응용부적)

3편(Westem Secret: 서양부적)

4편(Digital Secret: 디지텔부적)

5편(Lotto Secret: 대박부적)

1~5편으로 나누어 [월드부적 백과사전]이라는 이름으로 부적 세계의 새장을 펴게 되었다.

2013년 좋은날

지안 스님

*

엮음 차례

부작이란. 부작의 주술. 부작의 종류. 부적의 색. 부적의 제작법

1편

Oriental Secret

동양부적

제1편은 한국에서 오래 전 삼국시대 아니 그 이전부터 전래되어온 부적들을 기초로 출판된 천인지(1995년) 신부적보감(1997)을 기본으로 각종 고서와 불경 밀경 도교 유교와 민화 등에서 전해지는 부적을 찾아내 수록하였다.

파트별로 독립된 한 형상을 이루고 있는 것이 전래 부적이다.

부적의 효험은 누가 어떻게 제작하여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차이는 천태만상이다.

제작하는 사람은 정성을 다하여 제작하고 사용자는 믿을 갖고 소중히 간직하면 뜻은 이루어진다.

천간10부적. 지지12부적. 육십갑자부적. 오행부적. 방향부적

계절에 관한 부적. 절기에 관한 부적. 오방부적. 출생월부적

소원성취부적. 만사대길부적. 가정평안부적. 안전부적. 부부부적

애정부적. 자식부적. 잉태해산부적. 시험관직부적. 재산부적

사업부적. 재수부적. 칠성부적. 칠성기도부적. 오방신부적

팔문부적. 선신수호부적. 천신령부적. 지신령부적. 신장옹호부적

호령신부적. 신명교감부적. 동토부적. 부정부적. 풍수부적

초상부적. 이사관한 부적. 꿈에관한 부적. 기상부적. 여행부적

범토살부적. 수화재부적. 삼재부적. 관재부적. 실물도적부적

주색잡기부적. 악귀퇴치부적. 일반관살부적. 소아관살부적. 질병부적

2편

Perfection Secret

응용 부적

제1편은 단식법 형식이고 제2편은 복식법 형식이다.

부적은 음양과 오행이 있는데 단식형식은 음양과 오행이 따로따로 개별적 형식이나 복식형식은 음과 양 오행을 조화롭게 혼용하여 한 종류의 테마를 이루는 형식이다.

단식형식을 아무렇게 조합하면 보기에도 조잡하고 그 효험도 절감된다.

제3권 응용부적은 음과양 목화토금수 오행의 균형을 맞추어한 테마를 이룬 부적으로 그 효험이 향상된다.

만사응용부적. 반야심경부적. 경축부적. 수명부적. 복덕부적

십이생부적. 칠성응용부적. 결혼응용부적. 애정응용부적

인연응용부적. 자식응용부적. 시험응용부적. 개운팔진부적

양생음양부적. 신통력부적. 영험부적. 관살응용부적. 직종부적

업종부적. 농축산부적. 스포츠부적. 육정육갑부적. 반야기도부적

28숙기도부적. 비법 부적

3편

Westem Secret

서양 부적

① 부적: 종이나 천에 부의 그림을 기려 지니거나 붙이는 것.

② 부작: 나무 돌 보석 조개 뿔 등을 다듬어 몸에 장신구로 사용하거나 벽에 걸어두는 것.

한국의 90%는 부적의 형식이고 10%정도가 부작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서양은 90%는 부작의 형식이고 10%정도 부적의 형식으로 옷이나 타투(문신)에 사용하고 있다.

동양의 일본에서도 부작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제3권 책의 부적을 부작으로 도형화하여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 장신구로 사용하면 좋은 효험을 얻을 것이다.

제1부. 열두 별자리. 12 별자리란. 12 별자리 연합.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사수자리. 산양자리

제2부. 히란야. 히란야란. 희란야 부적. 서양 주술법. 서양부작이란.

행복 즐거움 만족부적. 사랑 애정 결혼부적. 화합 결합부적

성공 번영 성취부적. 학업 시험 취직부적. 명예 당선 승진부적

용맹 전진부적. 희망 소원부적. 안전 평안부적. 재난 형액방지부적

제4부. 링부적. 링 생일 부적

제5부. 보리달마

4편

Digital Secret

디지털부적

제1편 제2편 제3편은 아날로그(analog) 시대적 부적이라면 제4편은 디지털(digital) 시대적 부적이라 할 수 있다.

정보통신의 발전에 부응하여 컴퓨러 휴대폰에 응용하고 상호 공용하는 최 현대식 부적이다.

평면이나 3D로 구성하여 바탕화면에 활용하거나 메시지 전달 등으로 구성하여 사용하면 매우 좋을 것이다.

스티커 마크 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

가족 집부적. 결혼 프로포즈부적. 스포츠부적. 띠 궁합부적. 기도 기원부적

기쁨 환희부적. 평온 안정부적. 사랑부적. 반가운 소식부적. 우정 화합부적

재물 금전부적. 공부 진학부적. 희망 소망부적. 건강 정력부적. 고사 개업부적

생일부적. 임신 자식부적

5편

Lotto Secret

복권 부적

대박 바램은 전 세계인들의 소망일 것이다.

대박 꿈을 바라는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것이 복권(Lotto)를 전 세계 북한을 제외한 나라들이 발행하고 있다.

대박 운은 구입하는 날과 추첨하는 일시와 내 운이 부합되어 이루어진다.

세계부적 백과사전 1~4편에서 발취하여 구입추첨 월일을 계산하여 기문법으로 부적을 구성하였다.

사용방법을 숙지하여 정성껏 제작하여 소중히 간직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복권대박. 별자리 복권부적. 추첨일부 응용법. 추첨일 복권부적

성취(당선 합격)부적. 희란야 성취부적. 성취부적. 환희 기쁨부적

달마 환희부적

사경시리즈

쓰기 편리하게

한글과 한자 중 선택이 편리하게 구성한 사경

각 사암에서 기도용으로 제작

법보시용으로 제작

200부 이상 주문제작

법보시자 및 기도 사암의 안내1~2쪽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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