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공부

상합상충-합

유프랭크지안 2017. 6. 4. 15:38

相合 상합 

상합(相合)은 일명 화기오행(化氣五行)이라 한다.

化氣五行이라는 말은 正五行의 변화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입체적으로 마주 보면서 반대의 기운이 통하여 변화된 기운이며 正五行과 비교하면 陰陽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 화기오행인 상합에는 天干干合地支三合, 六合, 方合, 암합(暗合)이 있다. 

1. 간합(干合) 

간합을 부부유정(夫婦有情)의 상이라 말하는 것으로 陰陽和合을 방법 화한 것이다.

化氣五行에서 五行의 근거는 중심인 에서 비롯함으로 己土에서 시작한다.

이를 대대(對待)로써 두 天干生剋관계를 正五行으로 보면 陽干陰干하면서 이루어짐으로 부부배합(夫婦配合)이라 하며 이는 재관(財官)이다.

天干合이라 한다.

化氣五行中心己土에서 극합대대(剋合對待)를 이루면서 차례대로 순행(順行)하는 것이 相生의 법칙이다.

甲己 合化 土

乙庚 合化 金

丙辛 合化 水

丁壬 合化 木

戊癸 合化 火

간합에는 다음과 같은 합의 이름이 붙여진다.

甲己 合化 土 : 중정지합(中正之合)

乙庚 合化 金 : 인의지합(人義之合)

丙辛 合化 水 : 위엄지합(威嚴之合)

丁壬 合化 木 : 인수지합(仁壽之合)

戊癸 合化 火 : 무정지합(無情之合) 

1) 甲己 合化 土

분수를 지키며 마음이 넓어 타의 존경을 받는다.

甲日生 己合은 신의는 있으나 지혜가 부족하고,

己日生 甲合은 신의가 없으며 목소리가 탁하고 크고 낮은 경향이 있다. 

2) 乙庚 合化 金

과감 강직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인의(仁義)가 두텁고 四柱격에 의해 천박 할 수 있다.

乙日生 庚合은 예의가 소흘하고 결단성이 없다.

庚日生 乙合은 자비심이 없으며 의로운 일을 과장한다. 

3) 丙辛 合化 水

겉으로는 위엄이 있으나 정숙하지 못하고 성격은 잔인하고 색을 밝힌다.

丙日生 辛合은 지혜는 뛰어나나 꾀를 잘 쓰며 예의가 없으며 성생활이 문란하다.

辛日生 丙合은 소심하며 배짱이 약하며 몸도 작은 편이다. 

4) 丁壬 合化 木

감정에 치우치기 쉽고 남자는 여색을 밝히고 여자는 정숙하지 못 하여 음란하며 남녀 공히 만혼을 한다.

나이의 차이가 많은 상대와 결혼하거나 한쪽이 결혼에 실패한 사람과 결혼한다.

丁日生 壬合은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하다.

壬日生 丁合은 성질이 편굴하고 신의가 없다. 

5) 戊癸 合化 火

용모는 아름다우나 정이 없고 남자는 정식 결혼이 힘들고,

여자는 미남과 결혼한다.

戊日生 癸合癸日生 戊合은 지혜가 없으며 투기심이 많으며 모든 일이 용두사미가 된다. 

남자는 연상의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연하의 남자와 결혼하기 쉽다.

사주에는 이 많이 나타난다.

대다수의 역학인이 을 좋은 면으로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하여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하여 나빠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을 대충 볼 것이 아니라 자세히 관찰하여야 한다.

은 인간 사회에서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사업을 하는데 합작. 가족들의 합심.

뜻이 맞는 사람끼리의 연합 등으로 만나는 은 좋은 것이다.

건달들의 합.

폭력 집단의 합.

남을 해하려는 협잡꾼들의 합 등으로 만나는 합은 나쁜인 것이다.

을 하면 각자의 두 오행에서 하나의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라고 한다.

그러나 은 되지만 는 되지 않을 때도 있다.

이는 즉 甲木 己土하면 로 변하는데 이 甲木 己土은 하는데 로 변하지 않는 때를 말한다.

2. 지합(支合) 

12 地支가 셋씩 만나는 삼합(三合)

12 地支가 둘씩 만나는 육합(六合)

12 地支가 셋씩 만나는 방합(方合)

12 地支의 장간으로 만나는 암합(暗合)이 있다. 

1) 三合

寅午戌 合化 火局

申子辰 合化 水局

巳酉丑 合化 金局

亥卯未 合化 木局

三合을 살펴보면 세 五行이 뭉쳐서 가운데 놓여 있는 五行을 취한 것을 알 수 있다.

지장간의 놓여 있는 중기를 자세히 관찰하면 알 수 있다.

(1) 寅午戌을 살펴보면

十二 地支에서 암장의 중기에 火 五行이 있는 것은 寅中 중기에 丙火戌中 중기에 丁火 뿐이다.

이에 기운이 제일 왕성한 午火한 것이다.

(2) 申子辰을 살펴보면

十二 地支에서 암장의 중기에 水 五行이 있는 것은 申中 중기에 壬水辰中 중기에 癸水 뿐이다.

이에 기운이 제일 왕성한 子水한 것이다.

(3) 巳酉丑을 살펴보면

十二 地支에서 암장의 중기에 金五行이 있는 것은 巳中 중기에 庚金丑中 중기에 辛金 뿐이다.

이에 기운이 제일 왕성한 酉金으로 한 것이다.

(4) 亥卯未을 살펴보면

十二 地支에서 암장의 중기에 木 五行이 있는 것은 亥中 중기에 甲木未中 중기에 乙木 뿐이다.

이에 기운이 제일 왕성한 卯木으로 한 것이다. 

: 生地 : 의 지장간 가운데는 丙火가 있음.

: 旺地 : 午火중에서 가장 왕성한 .

: 墓地 : 戌土는 지장간의 가운데는 丁火가 있음. 

이렇게 살펴보니

寅申巳亥는 모두 生地가 되고

子午卯酉는 모두 旺地가 되고

辰戌丑未는 모두 墓地가 된다. 

실제의 사주를 살펴보면

사주 지지에 寅午戌이 온전함으로 火局이라 한다.

사주 지지에 申子辰이 온전함으로 水局이라 한다.

사주 지지에 巳酉丑이 온전함으로 金局이라 한다.

사주 지지에 亥卯未가 온전함으로 木局이라 한다.

지지에 辰戌丑未로 이루고 있으니 土局이라 한다. 

삼각 관계가 잘 이루어진 四柱라면 별 문제가 없는데 이 3地支 사이에 다른 地支가 끼여 있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

寅午戌은 다 있는데 사이에 이 끼여 있다.

辰土의 기운을 조금은 손상시키나 에 영향이 거의 없기에 火局을 이룬다.

寅午戌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未土는 지장간에 丁火가 있음으로 에는 방해가 되지 않아

火局을 이룬다.

寅午戌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卯木木生火하여 火局의 기운을 도와주고 있으니 은 더욱 튼튼해진다.

巳酉丑은 다 있는데 사이에 이 끼여 있다.

寅木을 깨뜨리지 못하니 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니 金局을 이룬다.

巳酉丑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未土土生金하여 을 도와주는 것이니 에는 지장이 없이 金局을 이룬다.

寅午戌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子水水剋火하여 合化를 크게 방해하므로 은 이룰 수 있으나 火局으로 하지는 못한다.

巳酉丑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午火火剋金하여 合化를 크게 방해하므로 은 이룰 수 있으나 金局으로 하지는 못한다.

亥卯未는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酉金金剋木하여 合化를 크게 방해하므로 은 이룰 수 있으나 木局으로 하지는 못한다.

申子辰은 다 있는데 사이에 가 끼여 있다.

未土土剋水하여 合化를 크게 방해하므로 은 이룰 수있으나 水局으로 하지는 못한다.

亥卯未 삼합에서 가 없다.

사주에 을 이루는 것이 셋이다 있으면 문제가 아닌데 사주에 두자만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의 힘이 반쯤 된다고 하여 半合이라 한다.

그러나 꼭 명심해야 할 것은 半合三合의 중간 글자인 子午卯酉가 꼭 있어야 半合이 된다. 

半合이 되는 경우

 

半合이 되지 않는 경우

  

2) 방합(方合)

三合과 비슷하나 약간 다르다.

합은 서로 다른 五行이 모여서 한 으로 성립되지만 方合은 서로 비슷한 五行이 모여서 을 이룬다.

三合은 가족 관계의 이라 말할 수 있고,

方合은 붕합(朋合) 즉 친구 관계의 이라 말할 수 있다.

三合의 끈끈함이 진하고,

方合은 힘이 강하다.

寅卯辰 合 東方 木局

巳午未 合 南方 火局

申酉戌 合 西方 金局

亥子丑 合 北方 水局

方合의 사주 응용 원리는 三合과 비슷하다. 


3) 육합(六合)

六合地支의 두 가 서로 만나서 이루는 이다.

子丑 合化 土

辰酉 合化 金

巳申 合化 水

寅亥 合化 木

卯戌 合化 火

午未 合 無化

六合은 비교적 그 변화가 干合 三合의 비중보다는 크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주 감정시에 참고하면 된다.

그 이치와 원리는 干合이나 三合과 같다.  

合化되어 土 五行을 이룬다.

이 있으나 으로 볼 수 없다. 

4) 암합(暗合) 

암합은 일반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서 干合과 별다른 것은 없으나 보이지 않는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은밀한 일, 비밀스러운 일, 등을 자세히 알려면 암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을 이루는 것은 天干合과 같다.

재산을 숨겨 놓고 사용하지 않는 사람.

숨기는 직업이 있는 사람.

남편을 두고 애인을 갖고 있는 여자.

아내를 두고 숨겨 둔 여자가 있는 남자.

별것도 아닌데 쉬쉬하면서 비밀스럽게 행동하는 사람.

어떤 일이든 비밀히 추진하는 것이 암합의 작용이다.

이 모든 중에서 암합이 가장 무섭게 작용하는 것이 남녀의 부정적 관계이다.

사주에서 암합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면 좋은 것으로 나도 모르게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생각지도 않은 후원자가 나타난다 등의 작용이 있다.

그러나 자신에게 해롭게 작용하면 믿는 도끼에 발 찍힌다.”는 교훈을 겪게 된다.

암합을 적용할 때 글자 그대로 숨어 있는 것을 암합(暗合)이라 하면 밖으로 투간 된 干合 三合 六合은 명합(明合)이라 할 수 있다.

사주 감정에서 명합과 암합을 잘 관찰하여야 한다. 

乾命 四柱

 

年干 甲月干 己合化하여 가되고,

年干 甲時干 己日干 乙木木剋土하여 으로 볼 수 없다.

年干 甲年支 午의 암장에 와 암합이 되어 가 된다.

時干 己時支 卯의 암장에 과는 암합은 되나 하지는 못한다.

이유는 時支기운이 왕성함으로 은 되나 로 변하지는 못하는 것이다.

日干 乙月支 巳의 암장에 과는 을 이룰 수 없다.

이유는 日支乙木水生木하여 의 기운이 왕성하기 때문에 의 암장 庚金으로 할 수 없다.

日干 乙木의 아내는 木剋土하니 가 되는데 乙木이 되므로 陽土가 정처가 되는데 이 사주에는 己土뿐이다.

日支 암장의 戊土月支 암장의 戊土가 처가 되는데 이런 경우 처의 자리인 日支戊土를 정처로 본다.

年干 甲月干 己年支 암장의 와 쌍을 이룬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쌍을 이루는 年支 암장의 日支의 암장의 과 또 을 이룬다.

그리고 年支 암장의 丁火日支 암장의 壬水하여 을 만든다.

이렇게 암장이 을 하여 를 만드니 이는 日干乙木에는 첩이 된다.

이 첩을 이루는 지장간에 하여 으로 되어 甲己合土에 뿌리를 내리는데 이 뿌리 내리는 자리가 정처 자리인 日支가 된다.

이리하여 정식 결혼한 정처는 月支 巳의 암장 戊土자리로 물러나고 첩이 日支 戊土 자리를 차지한다.

이 사주는 저자가 잘 알고 있는 분의 사주로서 현실이 이렇게 이루어졌다.

암합이 日干이나 용신에게 하느냐. 하는냐에 따라 사주의 판도가 달라진다.

명심하여 잘 관찰하여 응용함으로 역학의 대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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