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공부

오행해석-금

유프랭크지안 2017. 6. 3. 23:06

 

구분

내 용

구분

내 용

구분

내 용

음양

오장

오사

육부

대장

세계

유럽 미국

선천

4 . 9

지역

전라도

장간

己戊壬庚

庚 辛

후천

7 . 8

정지기

일자

7.7.16

10 20

성격

부정적

매운맛

방향

西

마음

의리

냄새

비린내

계절

가을

오양

신양근

음식

생강

기체

탄소 炭素

곡식

기장

오상

오기

과일

복숭아

상생

金生水

신계

뼈조직

나물

상극

金剋木 火剋金

신체

허벅지

육류

닭고기

사상

소음少陰

몸체

약초

계심

발음

ㅅ ㅈ ㅊ

얼굴

광석

인생

장년기

오규

벌레

큰조개

1) 의 해석

은 금지시키는 즉 멈추게 하는 것이니 음기가 처음 일어나서 만물이 멈추게 되는 것이다.

을 낳으니 金字 안에 土字가 들어있고 土字 양옆에 丶丿 점은 이 흙 속에 들어있는 형상이고 때는 가을이다.

가을은 엄숙한 것이니 만물이 모두 엄숙하고 공경하는 것이니 공경하고 장중하게 함은 예절의 기본이다.

하늘과 땅이 만물로 하여금 돌이켜 반성하게 하는 것이 가을이 되는 자리는 西쪽이다. 

2) 庚辛 해석

은 고치는 것이고 은 새롭게 하는 것이다.

만물이 이루어짐에 교대하고 고쳐져 새롭게 됨을 말한다.

만물이 모두 엄숙하게 고치고 변경되어서 열매가 빼어나고 새롭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3)

은 펼신()과 같으며 은 끌어당기는 것이고 크는 것이니 쇠퇴하고 늙은 것을 촉진시켜 더욱 노쇠하게 하는 것이다.

은 몸()이니 만물이 모두 몸체를 이루는 것이다. 

4)

는 늙는 것이며 익었다는 것이니 만물이 극도로 늙어서 성숙한 것이다.

는 앓는 것이니 앓아서 피로한 뜻이다.

이 때는 만물이 모두 축소되어서 작아진다. 

5) 4 [生數 생수]

의 소멸을 도와서 의 길은 오른쪽으로 돌아가고 西쪽에 거쳐하며 의 뒤에 있으니 이치가 과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의 수는 4이다. 

6) 9 [成數 성수]

西方으로 서는 申酉戌申酉으로 생수가 4이고 로 생수가 5가된다.

4+5=9로 생수의 합인 9가 성수가 된다. 

7) [體性 체성]

은 소음의 자리인 西方의 물건을 이루게 하는 장소에 거처한다.

물건이 이루어지면 강하게 엉겨붙게 된다.

소음 역시 맑고 차가운 성질이다.

은 강하고 찬 것으로 를 삼고, 따르고 변혁되는 것으로 을 삼는다. 

8) . 白色 [正色 정색]

四方金의 색은 흰색이니 가을의 살벌한 氣運이 있으며 이슬이 하얗게 서리가 된다.

희다는 것은 상복의 상이다.

西夷(서이)氣運은 사구에서 나오니 색이 희기가 칼날을 쌓아 놓은 것 같다. 

9) 西方. . 玉色. 옥색 [間色 간색]

甲木을 두려워해 누이인 에게 아내로 주었다.

푸른색이 흰색에 들어갔으므로 西方間色은 옥색이다. 

10) . 白色. 흰색 [色性 색성]

상심한 빛은 희다.

두려운 색은 경망스러우면서도 가라앉는다. 

11) . 백색. 상성 [聲音 성음]

흰색은 상성을 낸다.

상성(商聲)은 빛나게 드러나는 것이니 만물이 이루어져 밝게 빛나며 드러나는 것이다.

상성은 신하가 되니 상성이 어지러워지면 삐뚤어져서 신하가 무너진다.

은 상이니 소리로는 우는 소리가 된다.

쇠 소리나, 돌 소리가 섞여 시끄럽게 치는 소리가 나서 종이나 돌 북치는 소리 또는 벼락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은 상성이니 적장이 위엄 있고 성내기 잘하며 죽이는 것을 좋아함으로 자주 분을 돋구어야 한다. 

12) . [五性 오성]

太白(태백:금성)은 사람의 오상으로는 이고 五事로는 말()이다.

가 허물어지고 말이 없게 되면 가을의 월령을 거슬리는 것이 氣運이 상하니 벌(罰星)太白에 나타난다.

가 의에 합치되는 것으로 본체를 삼고 결단하는 것으로 작용을 삼는다.

은 굳고 강하며 예리한 칼날이 있으니 이것은 에 합치되고 결단하는 것이다. 

13) . [五常 오상]

: 임금이 말을 해서 명령을 하면 따르는 것이다.

기뻐하는 일로써 백성을 부르면 백성이 수고로움을 잊고 기뻐하는 일로써 어려운 일을 하도록 하면 백성이 죽음을 잊는다.

밝은 임금은 세금을 적게 하고 녹은 두텁게 하며 상()이 의심스러우면 무거운 것을 따르고 죄가 의심스러우면 가벼운 것을 따르니 백성이 마음으로 따르기 때문에 가르침이 엄하지 않아도 이루어지고 정사가 엄하지 않아도 다스려 진다.

이는 민심을 얻는 것이니 민심이 얻어지면 뭇사람이 심복하여 돌아온다.

뭇사람이 심복하여 돌아오면 죽어도 은혜 잊지 못하는 것이다.

: 말이 덕을 잃었을 때.

임금이 백성의 마음을 잃게되면 정치와 명령을 따르지 않으며 이 너무 지나쳐 스스로 소멸되니 이 북 솟지 않는다.

아랫사람은 임금의 무거운 형벌을 두려워하고 陽氣가 기승을 부리게 된다.

陽氣가 기승을 부리게 되면 날이 가물어지기 때문에 그 벌은 항상 볕이 나는 것이다.

항상 볕이 나서 가물면 굶주리고 가난하며 부족하게 된다.

부족하게 되면 아랫사람이 바른 말을 감히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니 먼저 노래로 풍자하게 될 것이다.

氣運이 거슬러지면 악한 말이 나오게 되고 황충 등의 벌레가 난동을 부릴 것이니 모두 입에 관한 일의 현상이다. 

14) . 폐장 [五臟 오장]

폐장(肺臟)은 의롭다.

폐장은 의 정수이다.

의로운 자는 결단할 수 있는데 西方은 만물을 죽이고 성취시킨다.

그리하여 폐장은 금을 상징하며 색이 희고 강한 것이다. 

15) [심성]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다는 마음.

금은 의리에 살고 의리에 죽는다는 마음이다.

한국의 육해공군 중에서도 해병대의 구호에는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다.”라는 구호가 있고 그 구호처럼 6.25사변이나 월남전에서도 국가와 민족에 앞서 해병대의 전통과 기질로 꼭 이겨야 한다는 신념이 앞선다고 하고 제대 후에도 현재까지도 타군의 제대한 사람들과는 다르게 똘똘 뭉쳐 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이런 마음이 의 마음이다.

산에 묵직이 자리 잡은 큰 바위는 10년 아니 수 천년 그 자리를 묵묵히 지키며 비가 오나 눈이오나 뜨거운 태양 빛에도 한 점의 불평불만 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그 마음이 의 마음이다.

최선을 다하는 마음이나 냉정하고 차갑게 느껴 인정미나 인간미가 없다는 비평도 받을 것이다.

떠벌리는 것보다는 중심과 무게는 잡는 마음이다. 

16) [순역]

은 따르고 변혁한다.

변혁해서 고침이니 모형을 따라 고쳐서 형체 그릇을 이루는 것이다.

서쪽에서 만물이 성숙해지면 죽이는 기운이 성해진다.

가을 기운이 성숙해지면 새매들이 사나워져 새나 짐승을 치고 봄기운이 움직이면 새매들이 순하게 변하니 이것이

죽이고 생겨나게 하는 두 가지 일이다.

순 할 때

이슬이 얼어서 서리가 되면 서리는 살벌한 것의 표상이니 왕이 군사를 훈련시키고 무기를 집결시켜 불의를 죽이고 난폭을 금지시킴으로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

세상이 편안하나 전쟁을 잊어버리면 위엄하고 나라가 강하나 전쟁을 좋아하면 반드시 망한다.

거역할 때

임금이 침범하고 능멸함을 즐겨서 전쟁과 침공을 좋아하고 여색과 뇌물을 탐내며 사람의 목숨을 가벼이 해서 백성들이 소동을 일으키면 이 본성을 잃게 된다.

주조하고 만드는 일이 되지 않고 막히고 체하며 크게 굳어져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많게 된다.

가을에는 만물이 단단해지며 익어 모든 곡식이 성장을 마치고 숙성하는 것인데 기운을 거슬리면 만물이 숙성하지 못한다. 

17) 金 辛味(신미) 매운맛 [맛과 기]

가을에는 냄새가 비린내가 나고 맛이 맵다.

서방의 살기가 비린내나는 것이다.

누런 색은 궁성을 낸다.

서방 금기의 맛을 매운 것으로 상징한 것은 만물이 매운 것을 만나면 위축되고 죽게되기 때문이다.

옛것을 새롭게 하는 것(.새신)이다.

만물이 다 없어지고 새로운 만물이 이미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라고 한다.

이 해치기 때문에 매운 것이고 죽이는 뜻이기 때문에 매운 것이니 음기에 찔려 그런 것이다. 

18) 金 辛味 매운맛 [만물의 맛]

곡식 : 입쌀

과일 : 복숭아

나물 :

가축 : 닭고기

:

: 계심

: 큰 조개 

19) [穀果 곡과]

곡식 : 방이 있어 모난 것.

방은 모가 진 것이니 쇠가 재단되고 불할 되어 몸체가 모나고 바른 것을 상징한 것이다.

과일 : 가죽이 있는 것.

가죽은 두텁게 오그라 들이는 것을 취한 것이니 기운이 노쇠하게 하여 만물이 서방에 이르면 급하게 축소되는 것과 같다. 

20) 金 秋 가을 [절미]

가을에는 참깨와 개고기를 먹는다.

참깨는 에 속하고 개도 에 속한 가축이므로 가을을 따르는 것. 

21) 매운맛 [맛과 질병]

매운 것을 많이 먹으면 폐장의 기운이 성해지고 간장의 기운은 쇠약해 져서 사람을 나약하고 슬픔과 근심하게 하고 눈이 멀고 털이 희어진다. 

22) 폐장에는 단맛 [양생]

폐장의 색은 희므로 단 것과 보리 양고기 살구를 먹으면 좋다.

陽庚金 : 바위 암석 강인함 인내 살기 천진함.

축소하려 함, 마무리 단계와 같다.

陰辛金 : 보석 냉혹 피를 두려워하지 않음 등

축소 긴축 완료 상품 생산의 완제품과 같다.

五行 중에서 가장 강건한 성분이다.

의리를 소중히 여기고 벗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숙살지기(肅殺之氣:살기)이다.

무기 명검 주춧돌 보석 제동 결구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인생은 중년을 넘어서 초로(初老)로 본다.

인생사의 정리로 보며,

사업의 결실기,

자손의 결혼 정년기

냉정해 보이고 찬 기운을 느낀다.

日柱天干이 본인이며 日柱를 중심(中心)으로 하여. 

과 같은 것은 이다. 金比金

나와 같은 것은 형제이다.

乾命 陽金陽金男子兄弟,

陰金女子兄弟

陰金陰金男子兄弟,

陽金女子兄弟

坤命 陽金陽金女子兄弟,

陰金男子兄弟

陰金陰金女子兄弟,

陽金男子兄弟 

을 도와주는 것은 이다. 土生金

나를 도와주는 것은 부모다.

乾命 陽金陽土.

陰土.

陰金陰土.

陽土.

坤命 陽金陽土.

陰土.

陰金陰土.

陽土. 

이 도와주는 것은 이다. 金生水

내가 도와주는 것은 자식이다.

乾命 陽金陽水가 아들이요.

陰水가 딸이다.

陰金陰水가 아들이요.

陽水가 딸이다.

坤命 陽金陽水가 딸이요.

陰水가 아들이다.

陰金陰水가 딸이요.

陽水가 아들이다. 

하는 것은 이다. 金剋木

내가 하는 것은 남자는 재산(財産)과 처()가 된다.

내가 하는 것은 여자는 재산(財産)과 미모이다.

乾命 陽金陰木이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陽木이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陰金陽木이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陰木이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坤命 陽金陰木이 모이는 재산(財産)과 미모이고.

陽木이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자.

陰金陽木이 모이는 재산과 미모이고.

陰木이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다. 

하는 것은 이다. 火剋金

나를 하는 것은 남자는 명예(名譽)와 자식이다.

나를 하는 것은 여자는 남편(男便)과 정부이다.

乾命 陽金陰火가 정 명예와 딸이요.

陽火가 허 명예와 아들이다.

陰金陽火가 정 명예와 딸이요.

陰火가 허 명예와 아들이다.

坤命 陽金陰火가 남편이요.

陽火가 정부(情夫).

陰金陽火가 남편이요.

陰火가 정부(情夫). 

분 류

내 용

형 상

금속이나 바윗돌 같다.

나 무

나무의 껍질과 과일을 단단하게 하는 성분이다.

도 형

모가 나고 울퉁불퉁하다.

음 양

음의 체에서 양의 성분을 담고 있다.

인 생

장년 시절같아 마무리 단계다.

인 체

골격의 뼈와 폐장 대장이다.

심 리

중후하고 무게를 잡는다.

세 계

프랑스 영국 미국 등 유럽지역

한 국

전라도

음 성

ㅅㅈㅊ의 음 소리는 주림말과 쨍쨍하며 빠르다.

金 庚   

한자로 천간경, 고칠경, 단단할경.

바위와 암석과 같다.

결실이라 한다.

마음먹은 것은 끝을 낸다.

들뜬 마음이 가라앉는다.

안정감과 회의감이 든다.

사고력을 억제하는 특징이다.

가정에는 할아버지 같다.

잔소리의 특징이 있다.

자연이 풍요하지 못하는 것 같다.

열악한 환경이다.

미래지향적 보다는 회광반조(回光反照)의 특성이 강하다.

겉치레보다는 내실을 기한다.

경쟁에 뒤지는 단점이 있다.

항상 관조하고 살핀다.

과하면 먹은 마음이나 습성 고치고 지우기 어렵다.

주관적 비평가의 특성이 있다.

약하면 추진력 부족하다.

약하면 성장억제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약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고집불통이다.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丙火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믿음직하기도 하다.

사헌부의 관리 같은 체질이다.

결합과 제휴를 못한다.

아이 같은 천진함이 있다.

사심이 없다.

속기도 잘한다.

순수하다.

배반 없이 평생 충성한다.

의리가 강하다.

성품이 대쪽같다.

고지식하기도 하다. 

金 辛  

한자로 매울신, 독할신, 새로울신 이다.

무기류 농기구류 주방용품 다이아몬드 같다.

庚金이 자연석이라면 辛金은 가공석이라 한다.

멋쟁이다. 여성적이다.

타인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자극 요법이 통한다.

억압을 한다.

혹독하다.

냉혹한 마음이 있다.

화려하게 표현하고 싶어한다.

집요하게 파고든다.

기억을 각인한다.

첫사랑의 기억과 같다.

. 경 계통이 좋다.

과하면 불량배 특성이 있으며 약하면 갈등이 심하다.

칠전팔기는 辛金의 기질이다.

집요하게 물고늘어진다.

丙火辛金을 두려워한다.

툭툭 털어 버리는 것이 부족하다.

대단한 결정체다.

남이 알아주기를 바란다.

결심은 꼭 성취시킨다.

자아도취에 빠질 수 있다.

辛金을 매장시키려면 자꾸 추켜세워 주면 쓰러진다.

두려움이 없다. 

金 申  

큰바위 암반 7월 초가을 원숭이를 의미한다.

지장간은 戊己土7+壬水7+庚金16 이다.

어정칠월이라는 속담이 있다.

마무리하려는 준비 단계와 같다.

결실의 전 단계이다.

가을은 사색(思索) 계절이다.

가을은 명상의 계절이다.

애매 모호하다. 

<오행의 상황>

: 기력쇠퇴 기력상실. 월에 출생한 사주는 뜻을 펴기가 매우 힘들 것이다.

: 이 있어 으로부터 보호할 때는 필요하나 그러하지 않으면 활동이 멈춰진다.

: 가 과하면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가 약하면 좋은 작용보다 나쁜 작용이 많아진다.

: 전성기로 왕성할 때다.축적된 에너지를 마음껏 발휘할 시기이다.

: 어머니 품에 안긴 아이와 같다.

새로운 기운이 솟는다. 

金 酉  

돌덩이 8월 가을 닭을 의미한다.

정리 정돈 칼날 예리함이다.

지장간은 庚金10+辛金20 이다.

의 전성기다.

수축의 왕성한 단계다.

마무리의 완성 단계다.

삼라만상을 억제 제압한다.

자력이 강하다.

巳酉丑 合으로

불돌흙 합하면 이된다.

辰酉 合으로

흙돌이 합하면 이된다. 

<오행의 상황>

: 죽음 기다리는 입장

가 있으면 메마름을 면할 것이고

가 있으면 찬 기운을 면할 것이다.

: 丙火는 조명 역할을 하고 丁火 무용하다.

: 에게 을 당하고, 난폭한 를 통제하고 , 이제 土生金하니 기운이 쇠퇴해 졌다.

노력한 경과를 조용히 기다리는 시기다.

: 최강의 강한 상태다.

로는 통제가 어렵고 는 다스릴 수 있다. 金生水 

일상 생활 속에서 무심코 사용하는 단어 

쇠다. (억세지다)

첫돌 (첫돐: 사람으로 견고해 졌다)

석녀(石女)

찔러도 손가락도 안 들어간다.

돌대가리 (융통성이 없다)

돌아눕다.

돌아앉다. (방향을 전환하다)

건드리면 피 본다.

피를 봐야 알겠느냐.

개 목걸이를 달다.

점찍어 두었다.

손끝이 맵다.

얼굴에 철판 깔았다.

칼끝이 창 끝이 날카롭다.

매운 맛을 봐야 알겠냐.

의리의 돌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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