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시리즈

사경07-부모은경

유프랭크지안 2017. 5. 22. 16:59

부모은중경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사이부 앙사성 기타섭 외로운 이름 없는 절에서 큰 비구 삼만팔천 사람과 보살 마하살들과 함께 계시었다.

그때의 세존께서 여러 대중을 데리고 남쪽으로 가시다가 해골 한 무더기를 보셨다.

부처님은 해골더미를 향하여 이마를 땅에 대고 정중히 예배하시었다.

이를 보고 아난이 이렇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삼계의 큰 스승이시고 사생의 아버지이시며 여러 사람이 귀의하고 공경하는 터인데 어찌하여 해골더미에 예배하시나이까." 부처님은 이렇게 대답하시었다.

"아난아. 비록 네가 나의 큰 제자로서 출가한지 오래지만 사리를 널리

알지 못하는 구나.

이 한 더미의 전생이 조부모도 되었을 것이요.

또 여러 대의 내 부모도 되었을 것이므로 내가 지금 예배하는 것이로다.

아난아 네가 이 한 더미 해골을 가지고 두 몫으로 나누어 보라.

만일 남자의 뼈라면 희고 무거울 것이요.

여자의 뼈라면 검고 가벼울 것이니라."

"세존이시여 남자와 여자가 살아 있을 때에는 그 의복과 생긴 모양으로 능히 구별할 수 있지만 죽은 뒤에는 마찬가지, 백골이 없거늘 저더러 어떻게 분별하라 하시나이까."

"아난아. 만일 남자라면 세상에 있을 적에 가서 경 잃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삼보 앞에 예배하기도 하고 염불도 하였을 것이므로 뼈가 희고 무거울 것이요.

여자는 아이를 한번 낳을 때마다 서말 세 되의 피를 흘리고 여덟 세말의 젖을 먹여야 하므로 뼈가 검고 가벼우니라."

아난이 이 말을 듣자 가슴을 오리는 듯 슬피 울면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하오면 어머니의 은혜를 갚사 오리까?"

"아난아. 자세히 들어라 네기 이제 너를 위하여 어머니가 아기를 배어 낳느라고 열 달 겪어야 하는 지독한 고통을 말하리라.

어머니가 아기 밴지 첫 달에는 풀 끝에 맺힌 이슬방울이 아침에 있다가도 한나절이 지나면 없어지듯이 새벽에는 모여 있다가 흩어져 버리느니라.

둘째 달에는 잘 끓는 우유죽이 한 방울 떨어진 것 같으니라.

셋째 달에는 엉기어진 피와 같으니라.

넷째 달에는 점점 더 사람의 모양을 이루느니라.

그 다섯 부분이란 머리가 한 부분이요.

그 팔이 두 부분이요 두 두릅이 다섯 부분이니라.

어머니가 아가 밴지 여섯째 달에는 어머니 배속에서 여섯 정기가 열리나니 눈이 한 정기요.

귀가 두 정기요.

코가 세 정기요.

잎이 네 정기요.

혀가 다섯 정기요.

뜻이 여섯 정기니라.

일곱째 달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삼백육십 뼈마디와 팔만사천 털구멍이 생기느니라.

여덟째 달에는 뜻과 지혜가 생기고 아홉 구멍이 자라느니라.

아홉째 달에는 아기가 어머니 배속에서 먹기를 시작하는데. 복숭아 오얏 마늘이나 오곡은 먹지 않느니라.

어머니의 생장은 아래로 향하고. 숙장은 위로 향하여 한 더미 산이 있는데, 이 산 이름이 세 가지니, 한 이름은 수미산. 한 이름은 업산 한 이름은 혈산이니라.

이 산 한번 무너지면 한줄기 피로 화하여 아기의 입으로 흘러 들어 가느니라.

어머니가 아기 밴지 열째 달에는 마침내 낳게 되는데 아이가 만일 효순한 자식이면 두손을 합장하고 나오면서 어머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오역의 자식이면 어머니의 태를 깨트리거나 다리로 어머니의 골반을 버티기도 하여 어머니로 하여금 천개의 칼로 배를 찌르는 듯.

만개의 창으로 가슴을 쑤시는 듯 하게 하느니라.

이러한 고통을 겪으면서 이 몸을 낳은 뒤에 또 열 가지 은혜가 있느니라.

여러 겁 내려오는 인연이 지중하여 금생의 어머님의 태중에 들어서라 달수가 차갈수록 오장이 생기였고 일곱 달 접어들면 육근을 이루었네.

이 몸이 무겁기는 태산도 가볍고. 꿈은 바람결 겁나나니 비단옷 생각 없어 입어도 보지 않고 머리만 경대에 넣은 티끌만 가뜩하네.

태안에 아기 배어 열 달이 다가 오니 순산이 언제련가.

손꼽아 기다리네.

나날이 기운이 없어 중병 든 사람 같고. 어제도 오늘날도 정신이 혼미하다. 무섭고 두려움 이루 다 기억하랴,

눈물만 시름없이 옷깃을 적도다.

슬픔을 머금을 제 친척께 하소연이 아마도 이번에는 죽을까 겁이 나고 어지신 어머님이 이내 몸 낳으실 때 오장을 육부까지 찢기고 어기는 듯 정신이 혼미하고 몸 마저 무너지니 끝없이 흐르는 피,

소와 양 잡았을 듯.

아기가 충실하다 말들을 땐 반갑고 기쁜 마음 비길 대 없었건만.

기쁨이 진정되니 슬픈 마음 다시 나면 아프고 괴로움이 온몸에 사무치네.

부모의 깊은 은혜 바다로 비유하리.

귀엽게 사랑하심 한땐들 어길 건가.

단것은 모두 뱉아 아기를 먹이시고 쓴 것만 삼키면서 얼굴도 찡기지 않네.

사랑이 깊으시니 참을 길이 없고 은공이 높으시매 슬픔이 몇 굽일 새.

어머님의 일편단심 아이배 부리시고 사흘을 굶을 신들 어찌다 마다하리 이내 몸 젖은 자리 백번이나 싫다하리.

아기는 어느 때나 마른 때 눕히시며 두 젖을 번 갈아서 아이 배불리시고 찬바람 쏘일 쇠라 소매로 가리우네.

아기를 돌보노라 잠 한번 편안히 자랴.

둥둥실 둥둥실 끌어않아 놀리시니 아가만 편하다면 무언들 사양하며. 어머님 이내 몸이야 엇댄들 어떠하리.

어머니 크신 은혜 땅에나 견주리까.

아버님 높은 공덕 하늘에 비기리까.

높고 큰 부모 은덕 천지와 같사오니.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 뜻 다를 소냐 눈과 코 없더라도 조금도 밉잖 거늘 손과 발 못쓴다고 씨름함이 있으리.

배 갈라 낳은 자식 병신이든 귀여워 온 종일 사랑해도 내 정성 그지없네.

지난 날 이내 얼굴 꽃보다 어여뻐라.

옥같이 아름답고 솜같이 보드라워 양미간 그린 잎술 버들잎 부끄럽고 두 빰의 도홍빛은 연꽃도 수줍었네.

은혜가 깊을수록 내 얼굴 야위었고.

기저귀 빠느라고 손발이 거치렸네.

아들딸 기르노라고 고생을 말도 마라.

어머니의 꽃 얼굴에 주름살이 잡히었네.

죽어서 영이별도 잊을 수 없거니와.

살아서 생이별은 내 마음 끓로메라.

아들이 집을 떠나 타행에 가게되면 부모의 슬픔마음 그곳을 따라가네 이 맘은 밤낮으로 자식을 생각하고 흐르는 두 눈물이 천 줄기 만 줄기라네.

원숭이 새끼사랑 창자를 끓다드니.

부모의 자식걱정 그 보다 더 하리까.

어버이 크신 은혜 바다에 비길껀가.

산보다 크신 은혜 어떻게 갚사오리.

자식의 갖은 고생 대신 끼 소원이요.

아들이 괴로우면 부모 마음 편치 않아 아들딸 길을 떠나 먼 곳에 간다하면 밤이면 추울세라.

낮이면 줄일세라.

아이들 잠깐동안 괴로움 받더라도 부모의 근심걱정 하루가 삼추로다.

아버지 어머니의 그 은혜 어떻더냐.

자식을 생각는 맘 잠시도 쉬오리까.

서거나 앉았거나 마음이 따라가고 멀거나 가깝거나 애정은 다름없네. 늙으신 부모나이 백살이 되어서도 여든 된 아들딸을 행여나 걱정하네

부모의 깊은 온정 언제나 끊질 건가.

이 몸 속 다 한 뒤에 잊을지 없을 진지.

부처님은 또 아난에게 이렇게 말씀 하시였다.

내가 중생들을 보니 비록 사람은 되었으나 마음과 행실이 어리석고 미련하여 부모의 큰 은혜와 공덕은 생각하지 못하고 공경하지 아니하며 은혜를 저버리고 인자한 마음이 없어 효도하지 아니하면 의리가 없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밴지 열달 동안 일어나고 앉은 것이 자유롭지 못하여 무거운 짐을 진 것 같고. 음식이 잘 내리지 아니하여 오래 병을 앓은 사람 같으며 만삭이 되어 순산할 때에는 한량없는 고통을 받으면서도 잠깐 동안 좋고 나쁜 것이 아기에게 해가 될까 염려하며 양이라도 잡은 것 같이 피가 흘러 자리를 적시느니라.

이러한 고생을 겪으면서 아기를 낳고는 쓴 것은 삼키고 단것은 뱉아서 아기를 먹이면서 업어 기르고 부정한 똥오줌을 받아내면서 부정한 것을 빨래하되 귀찮은 줄 모르며 더운 것도 참고,

추운 것도 참으면서 고생되는 것을 싫어하지 아니하며 마른 데는 아기를 누이고 젖은 대에선 어머니가 자며 삼년 동안 어머니의 흰 피 젖을 먹여서 어린아이가 자라나면 학문과 예절을 가르치고 시집 보내며 벼슬도 시키고 직업도 구하여 주며 수고로 지도하여서 애써 기르는 일이 끝나더라도 온정이 끊이었다고 말하지 아니 하느니라.

아들딸이 만일 병이 들면 부모도 병이 나고 자식의 병이 나아야 부모의 병도 비로소 나으리라.

이렇게 갖은 애를 써서 기르면서 어른 되기를 희망하였건만 자식이 성장한 뒤는 그러한 은공도 모르고 도리어 불효하고 불공하여 부모와 함께 말할 적에는 대답이 불순하고 눈을 흘기고 눈동자를 굴리면서 능멸히 여기며 형제간에 욕설하고 싸우며 친척들을 헐고 예의가 없어 규모를 따르지 아니하며 부모의 이러는 말에 순종하지 아니하고 형제간에 말할 적에는 일부로 어깃장 치며 나가거나 들어올 때에도 어른에게 알리지 아니하고 말과 행동이 버릇없고. 괴상하며 제멋대로 일을 행하느니라.

부모로는 훈계하여 책망하고 어른들은 그른 것을 일러줄 것이어 늘 철없다 용서하고 손장들이 덮어주기만을 하여 점점 자라면서 버릇없고 괘괘하여 순종하지 아니하고 잘못된 일도 항복하지 아니하며 도리어 성을 내느니라.

좋은 친구를 버리고 나쁜 사람을 사귀며 습관은 천성이 되어서 드디어 허망한 일을 꾀하기 쉬우며 혹 남의 꾀임에 빠져 타향으로 돌아다니면 부모를 멀리 여위고 고향을 등지며 혹은 장사를 한다거나 군대에 따라 다니면서 엄벙덤벙 세월을 허송하다가 어찌되어 결혼을 하게 되면 살림에 끄달리어 오래도록 본집에 돌아오지 아니하느니라.

이렇게 타향으로 다니면서 삼가고 조심하지 아니하다가 혹 남의 모략에 빠져 그른 법을 범하기고 하여 그로 말미암아 형벌을 받고 옥중에 구금도 되며 혹 모진 병환에 걸리어 무수한 곤경을 당하거나 혹 액난을 만나 춥고 배고픔을 면한 길이 없게 될 적에 돌아 돌보아 주는 사람은 없고 여러 사람의 천대를 받으며 혹은 길거리에 나앉아 필경에 죽게 되더라도.

구호할 사람이 없고 죽은 송장까지도 땅속에 묻히지 못하여 붇고 썩으며 볕에 쪼이며 바람에 불리며 해골이 낭자하여 타향의 모래바닥에나 풀밖에 뒹굴게 되면 부모 친척들과는 영원히 만나지 못하게 되느니라.

부모의 마음은 자식을 따라 길이 걱정하기도 하고 혹은 피눈물을 흘리다가 눈이 어둡기도 하며 혹은 너무도 슬퍼하다가 병이 되기도 하며 혹은 자식을 기다리다가 몸이 쇠약하여 죽게되면 외로운 혼이 원한이 되어서 끝끝내 잊어버리지 못하면 혹은 아들이 효순 가도의 효를 본받지 아니하고 이단의 무리들과 어울려 불한하고 포악해져서 나쁜 짓을 일삼는 대거나 남을 구타도 하고 절도 강도를 감행하기도 하여 이웃에까지도 폐해를 끼치기도 하며 술 먹고 노름하고 여러 가지 죄를 저질러 형제간에 누를 끼치거나 부모에게 걱정을 시키기도 하며 집안에 집을 나갔다가 늦게 야 돌아오기도 하면서 어버이로 하여금 근심케 하느니라.

부모의 헐벗고 배고픈 것은 아는 체 하지 않고 조석이나 초하루 보름으로 봉양할 것은 꿈도 꾸지 아니하며 부모가 나이 늙어 얼굴이 쭈그러지고 기운이 쇠하게 되면 남이 볼까 부끄럽다고 가시와 구박하기도 하며 작심하기도 하며 혹은 아비가 홀로 되거나 어미가 홀로 되어 외딴 방에 혼자 있게되면 마치 남의 늙은이가 객으로 와서 의탁하는 것이 생각하여 방을 치우거나 마루를 닦는 일이 없고 한번도 살펴보거나 문안하는 일이 없으면 방이 차고 더운 것이나 옷 입고 밥 먹는 것을 아는 체 하지 아니하여 탄식하게 하고 밤낮으로 슬퍼하게 하며 혹시 맛있는 음식을 보면 싸 가지고 돌아와서 부모에게 드려야 할 것이 얼만 남들이 비웃는다 하여 부끄럽게 여기면서도 고운 음식을 가져다가 처자를 먹일 적일 때는 체면도 불구하고 비루한 짓을 저지르며 아내와 첩과 약속한 일은 꼭꼭이 행하면서도 어버이의 말씀과 부탁은 조금도 어렵게 생각하지 아니하지 하느니라.

만일 딸자식이 행여 출가하게 되면 집에서는 그렇게 효순하던 것도 남편을 맞은 뒤에는 점점 불공하게 되어 부모는 조금만 꾸짖어도 곧 원망하면서도 남편에게는 매를 맞아도 달게 여기며 성이 다른 남에게는 정이 깊고 사랑이 간절하면서도 자기의 골육 친척에게는 도리어 생소하며 혹 남편을 따라 타향에 옮겨가게 되면 부모를 이별하고서도 사모하는 생각이 없이 소식을 끊고 편지 한장 보내지 아니함에 부모로 하여금 간장이 끊어지듯이 생각케 하나니 부모가 딸을 얼굴을 한번보고 싶어하는 것이 목마를 때에 물을 생각하듯이 잠깐도 쉬지 아니하느니라. 부모의 은덕을 생각하면 한량 없것 마는 자식이 불효하는 죄악은 말로 형언할 수 없느니라.

그 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부모의 은덕 말씀하심을 듣고 몸을 일으켜 땅에 던지며 스스로 부닥쳐 온몸의 털구멍마다 피를 흘리며 기절하였다가 소생하여 높은 목소리로 부르짖었다.

가슴이 쓰리고 마음이 아프옵니다.

저희들이 지금에야 많은 죄를 지은 줄을 알겠나이다.

이전까지는 캄캄하게 깨달지 못하였답니다.

이제야 비로소 잘못된 줄을 알고 보니 쓸개까지 부서지는 듯 어찌할 바를 모르겠나이다.

바라옵건대 세존께서 불쌍히 여기사 구원하여 주소서.

어찌하여야 부모님의 깊은 은혜를 갚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정중하고 청아하신 음성으로 대중에게 말씀하시었다.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하여 분별하여 설명하리니 자세히 들어라.

가사 어떤 사람이 왼 어깨에 아버지를 업고 오른 어깨에 어머니를 업고서 수미산을 백번 천번을 돌아서 가죽이 떨쳐 뼈가 드러나고 뼈가 닳아서 골수가 흐르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흉년을 당하여서 어버이를 위하여 그 몸의 살을 오려내고 뼈를 갈아 티끌같이 하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손에 잘 드는 칼을 잡고 부모를 위하여 자기의 눈을 도려내어 부처님께 바치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은혜는 갚을 수가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잘 드는 칼로 자기의 염통을 오려내어 피가 흘러 땅을 적시는 고통을 백천겁을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백천자루 칼로 자기 몸을 쑤시데 왼쪽에서 찔러 왼쪽으로 뽑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몸에 불을 켜서 여래에게 공양하기를 백천겁을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뼈를 부수어 골수를 내며, 백천개의 창 끝으로 일시에 몸을 쑤시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백천겁이 지나도록 뜨거운 무쇠 탄환을 삼키어 온 몸이 타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이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부모의 깊은 은덕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뿌리며 슬피 울면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지금 저희들은 막중한 죄인이올시다.

어떻게 하면 부모의 깊은 은혜를 갚을 수 있겠나이까.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깊은 은혜를 갚으려거든 부모를 위하여 이 경전을 쓰며 부모를 위하여 이 경전을 경전 읽고 외우면 부모를 위하여 죄를 참회하며 부모를 위하여 삼보에게 공양하면 부모를 위하여 제계를 받아 지니면 부모를 위하여 보시하여 복을 지을 것이니 만일 이런 행을 행하면 효도하는 아들이라 할 것이요.

이런 행을 하지 않으면 지옥에 떨어질 사람이니라.

부처님은 다시 아난에게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불효한 사람은 죽은 뒤에 아비옥에 떨어지게 되나니, 이 큰 지옥은 넓이와 길이가 팔만 유순이요 사면에 무쇠성이 둘러 있는데 무쇠그물로 둘러싸고 그 땅은 벌겋게 닿은 무쇠로 되었으며 모진 불이 훨훨 타서 맹렬한 불길이 번개같이 번쩍이며 끓는 구리즙과 무쇠 물을 죄인의 잎에 불어넣으면 새, 뱀과 구리로 된 개가 항상 불꽃을 토하며 불꽃이 지고 굽고 삶아서 살이 타고 기름이 끓어져 고통을 참고 견디기 어려우며 쇠 체죽과 쇠 고치와 쇠망치와 쇠창이며 칼과 금이 구름에 쓸리듯 비가 오듯 공중에 내려와서 사람을 갈기고 후리고 찔리고 해서 죄인을 괴롭히데 여러 겁을 지나면서 고통을 받아 잠깐도 쉴 사이가 없으며 또 다른 지옥에 들어가서 머리에 불 화로를 이고 무쇠 차로 사지를 찢으며 창자가 쏟아지고 골육이 낭자하게 되어 하루에도 천번 살고 만번 죽나니 이렇게 고통을 받는 것은 모두 전생에 불효한 오역죄를 지었으므로 이러한 죄보를 받을 것이니라.

그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부모의 은덕을 말씀하심을 듣고 눈물 흘리며 부처님께 여쭤었다.

저희들이 오늘날 어떻게 하여야 부모의 깊은 은덕을 갚겠나이까.

만일 부모의 은덕을 갚으려거든 부모를 위하여 경전을 다시 널리 펼치면 이것이 참으로 부모의 은덕을 갚는 것이니라.

경전 한권을 만들면 한 부처님을 뵈올것이오.

백권을 만들면 백 부처님을 뵈올 것이요.

천권을 만들면 천 부처님을 뵈올 것이요.

만권을 만들면 일만 부처침을 뵈올 것이니, 이 사람의 경전을 만든 공덕으로 말미암아 여러 부처님들이 향상 오시어서 보호하심으로 이 사람의 부모로 하여금 천상에 태어나서 여러 가지 즐거움을 받으며 영원히 지옥고를 면하게 할 것이니라.

이 때의 대중가운데 있던 아수라가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과 하늘과 용하차와 건달과와 여러 작은 나라 임금들과 전윤성왕들과 모든 대중의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곽과원을 세웠다.

저희들이 오는 세상이 끝날 때까지 차리리 이 몸을 티끌 같이 부수어서 백천겁을 지날지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백천겁 동안에 혀를 백유순 되게 빼어내어 보섭으로 갈아서 피가 흘러 강이 되더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백천 자루 칼로서 이 몸을 좌우로 찌르고 뽑아내더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절망으로 이 몸을 엮어서 백천겁을 지나더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작두와 방아로 이 몸을 찢고 부서져 천만 조각을 내어 가죽과

살과 뼈가 모두 가루가 되기를 백천겁을 지나더라도 마침내 여래의 가

르치심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이때의 아난이 부처님에게 여쭤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무엇이라 이름하오며 어떻게 받들어 지니오리까.

아난아 이 경은 대부모은중경이니 이렇게 이름하여 너희들이 받들어 가질 지니라.

이때의 대중 가운데 천상사람 세간사람과 아수라 등에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모두 아주 기뻐하여 믿어 받들고 그대로 행하며 경애하며 물러 가셨느니라. 

사경(寫經)

경전은 부처님 가르침을 담고 있다.

경전은 부처님 입멸 후 입으로만 전해오던 것을 문자화한 것이다.

특히 부처님 입멸 이후 인도에서는 부처님 말씀을 다라(多羅)나무 껍질에 베껴 쓴 패엽경(貝葉經)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바로 사경의 시초이다.

오늘날에는 수행의 방편으로서 경전을 베껴 쓰는 것을 사경이라 하고 있다.

사경이나 사불의 사()는 베끼다, 옮겨 쓰다, 본뜨다, 그리다. 뜻을 지니고 있다.

()은 법 이치, 부처님의 말씀이라는 의미이다.

사불에서의 불()은 부처님 말씀, 부처님 형상, 진리라는 의미를 가진다.

, 사경이나 사불은 경전을 베끼거나 불상을 그려내는 것 또는 새기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사불은 특히 채색하여 장엄하는 것도 포함한다.

여기에서 불상의 범주는 불보살 상을 포함한 신중 상까지다.

사불사경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그림이나 글씨로 완성해 내기 전에 선()을 통하여 외적인 글씨나 형상을 내적인 형상으로 구체화한다는 점이다.

부처님의 마음과 그 형상이 심상(心想)에 오롯이 떠올라야 한다.

따라서 사경사불 수행은 각자의 발원과 염원을 가지고 불보살상의 상호나 전체 형상을 관상법을 통하여 끊임없이 쓰거나 그리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사경과 사불 수행을 통하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업장 소멸이 그 첫째이다.

마음을 다스리고 소멸하여 행복을 얻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자성불을 내면에서 확인하여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또한 기도 발원을 성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경사불은 고통에 빠진 중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종합적인 수행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경사불의 과정에는 대승경전에 대한 교학적 이해는 물론 그것을 관상하는 선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선()과 교()가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경과 사불은 내면의 정화와 함께 처처의 부처님 기운도 함께 느낄 수 있는 방편이며 타인에 대한 회향이 따르므로 대승불교의 수행법으로 손색이 없다.

사불은 부처님의 형상과 일대기를 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 부처님의 삶과 형상,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서 하는 행위로서 마음의 본성을 밝히고 깨달음을 성취해간다는 데에는 차이가 없다.

수행으로서 사경과 사불의 효과는 삼매의 체험이다.

이러한 삼매 속에서 부처님 말씀이 발현되면 그것은 바로 부처의 행동이며 깨달은 이의 행동이다.

[대방광불화엄경]에서는 사경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경을 하는 사람들은 한 생각 동안에 모든 행원을 다 성취할 것이며 그 얻는 복덕은 한량이 없고 끝이 없어 능히 번뇌와 고통에 빠진 중생들을 제도하여 마침내 생사에서 벗어나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 왕생할 것이다.?

이와 같이 사경은 중요한 수행법이고 공덕을 쌓는 지름길이며 전법을 위한 최상의 방법이다.

1. 사경의 종류

1) 시간에 따라

돈사경(頓寫經): 경전을 하루에 다 쓰는 것.

점사경(漸寫經): 경전을 여러 날에 걸쳐 쓰는 것.

일필경(一筆經): 한 사람이 큰 경전을 다 쓴 것.

2) 재료에 따라

묵서경(墨書經): 먹으로 쓴 경전

금자경(金字經): 금가루로 쓴 경전, 금니사경이라고도 함.

은자경(銀字經): 은가루로 쓴 경전, 은니사경이라고도 함.

수예경(手藝經): 바늘로 수를 놓아 쓴 경전

혈사경(血寫經): 피로 쓴 것.

3) 제본에 따라

권자본(卷子本): 두루마리 형태

절첩본(折帖本): 병풍 형태

선장본(線裝本): 족보책 형태

2. 마음가짐과 태도

1) 하심으로 임해야 한다.

부처님 말씀을 깊이 믿고 따르겠다는 마음이 생기면 부처님 앞에 자신을 낮출 수 있게 된다.

, 참된 신심 앞에서는 아상과 아만이 사라지게 마련이다.

이와 같이 비워진 마음으로 얻어지는 혜안은 신행으로 옮겨져 우주 법계에 두루 미치게 된다.

2) 목적을 항상 깊이 생각해야 한다.

본 수행에 앞서 부처님의 높고 높은 가르침을 바로 알고 따르겠다는 마음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사경사불 수행에 임하는 목적이 분명하게 설정되어야만 그 목적에 맞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사경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3) 신심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부처님 말씀을 굳게 믿고 철두철미하게 따르겠다는 서원이 굳건해지면 수행력은 저절로 향상된다.

, 수행하는 동안 수행자 자신에게도 깊은 통찰과 깨달음이 오게된다.

이러한 깨달음은 사경사불 수행자 삶을 변화시키고 이웃을 변화시킨다.

4) 수행에 임해서는 전심전력을 다해야 한다.

사경은 자성 법신불의 가르침을 만나는 것이요.

사불은 자성 법신불의 형상을 조성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따라서 사경이나 사불을 할 때 전심전력을 다하지 않는다면 자신 안에 내재된 자성 부처님을 결코 찾을 수 없다.

선방에서 화두를 들고 용맹정진 하듯이 부처님 말씀이나 형상에 온 정성을 기울여야만 비로소 법신 부처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5) 사경 사불의 공덕을 우주 법계에 회향해야 한다.

사경을 통해 얻는 공덕과 이익을 개인의 안락과 행복의 추구에만 맞춘다면 수행의 진정한 의미가 아니다.

사경 사불을 마친 뒤에는 우주 법계에 대한 회향이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사경이나 사불이 혼자 힘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경 사불 작업은 비록 혼자 했다 하더라도 거기에는 많은 사람들의 보이지 않은 노력이 뒷받침되어 있다.

종이를 만드는 사람, 먹을 만든 사람, 벼루와 물감을 만드는 사람 등을 비롯한 국가, 더 나아가서는 우주 법계의 순조로운 인연으로 말미암아 사성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3. 사경의 절차

1) 목욕을 하거나 세수, 세면과 양치질을 하고 옷차림을 단정히 한다.

2) 사경상과 좌복을 놓고 책상 위에 사경할 경전과 도구 일채를 가지런히 준비한다.

3) 좌복 위에 단정히 앉아 마음을 고요히 한다.

(잠시 입정하면 더욱 좋다.)

4) 합장하고 자세를 바르게 하여 의식문을 염송한다.

5) 붓이나 붓펜을 잡고 한자 한자 정성스럽게 사경을 시작한다.

(일자일배, 일행삼배 등의 사경신앙이 전해오지만 그대로 따르기는 어렵다.

다만 한 줄 쓰고 난 뒤 합장하고 다시 자세를 가다듬어 거듭 경건한 마음으로 사경에 임하는 것이 좋다.)

6) 본문 사경이 끝나면 사경한 날짜와 사경한 사람의 이름을 쓴다.

7) 사경을 통해 가장 청정해진 마음으로 가족과 이웃을 위해 축원을한다.

8) 사경이 끝나면 손수 쓴 경전을 들고 소리내어 한 번 독송한다.

9) 사경 회향문을 읽고 불전에 삼배한다.

사경에 사용하는 붓이나 펜은 사경 이외의 다른 용도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4. 사경사불 의식

1) 대중이 함께 사경사불의 방법

개경게

사경 발원문

참회문

시방염불

사경관념문

입정

사경

자비 축원문

사경봉독

사경 회향문

2) 혼자 사경사불의 방법

삼귀의

삼배

반야심경 독송

사경

사홍서원

삼배

사성한 사경사불을 사경함에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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