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례(儺禮)
나례(儺禮)는 귀신을 쫓아내는 종교 의례 중 하나이다.
그런데 귀신을 쫓을 때에 주력(呪力)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히 기원으로써 쫓는 방법과 조력을 사용하여 귀신을 쫓는 방법이 있다.
나례는 후자의 방법을 쓰는 구나행사(驅儺行事)인데 고려 정종 이후에 이룩된듯하다.
관상감(觀象監)의 주재하에 행해진 궁중의 나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제석(除夕) 전날 밤에 창덕궁과 창경궁궐 뜰에서 나례가 벌어졌다.
그 제도를 보면 악공(樂工) 한 사람이 창사(唱師)가 되어 붉은 옷을 입고 탈(假面)을 쓴다. 또 탈을 쓴 방상씨(方相氏) 4명이 황금빛 나는 네 눈을 뜬 채 곰 가죽을 뒤집어쓰고 창을 들고 목탁을 두드리며 서로 치고 받고 한다.
지휘자 5명이 역시 붉은 옷에 탈을 쓰고 그림을 그린 벙거지를 쓰고 있다.
또 판관(判官) 5명은 녹색 옷에 탈을 쓰고 역시 벙거지를 쓰고 있다.
조왕신(부엌신) 4명은 청색 도포를 입고, 복두를 쓰고, 목홀(木笏)을 지니고 탈을 쓴다.
소기(小妓) 여럿이 여자 적삼에 탈을 쓰고 치마저고리는 홍록색(紅綠色)이며 긴 간당(竿幢)을 들고 있다.
또 12신은 각각 귀신탈을 쓰고 있는데 자신(子神)은 쥐 모양을 하고, 축 신(丑神)은 소 모양의 탈을 쓰고 있다.
악공들 20여 명이 복숭아가지로 만든 비를 들고 뒤를 따른다.
아이들 수십 명이 뽑혀서 붉은 옷을 입고 붉은 수건과 탈을 쓰고 진자가 된다.
진자는 12~16세의 소년이었다.
창자(唱子)가, “갑작(甲作, 神名)은 흉한 놈을 꺾고 필위(神名)는 호랑이를 먹고, 만일 네가 급히 가지 않아 늦으면 이들의 양식으로 만들리라.
빨리빨리 법대로 시행하렷다” 고 고함을 치면 진자는 “물러가겠노라” 고 머리를 조아리고 복죄한다.
이때 모든 사람이 북과 제금을 울리면서 창하면 귀신들은 드디어 쫓긴다.
이 의례는 사신(邪神)을 쫓는 목적 외에도 칙사(勅使)의 위안으로 수시로 베풀어졌다.
이런 때에는 광대들의 창(唱)이 동원되었다.
나례에 있어서 처용무(處容舞)는 대대적으로 악공(樂工)과 기녀(妓女)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곡예 ․ 희학지사(戱謔之事)는 재인(才人)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것들은 잡희 ․ 백희 ․ 나희 등으로 불리었다.
나례 출연자의 명칭에는 나례청에 소속된 우인(優人) 배우 광대 창우(倡優) 수척(水尺 중(僧) 재인(才人) 현수(絃首) 재인 백정 희자(戱子) 등이 있었는데 사회적으로 천시 당했다.
나례의 상연장소는 주로 야외였고, 궁중에서는 사정전(思政殿) 명정전(明政殿) 인정전(仁政殿) 등이었다.
나옹제석
고려 말기의 고승을 높여서 부르는 말로 혜근스님의 법호.
나옹 혜근(懶翁慧勤)
나옹혜근(懶翁慧勤,1320~1376), 고려 때 스님,
이름은 원혜(元惠) 법명은 혜근 호는 나옹, 또 강월헌(江月軒)이라 했고 성은 아(牙)씨, 영해사람이다.
태어나면서부터 골상(骨相)이 비범하고 영특하였다.
20세 때에 이웃동무가 죽는 것을 보고 어른들에게 “죽으면 어디로 가느냐” 고 물었으나 아는 이가 없으므로 공덕산 묘적암(지금의 사불산 윤필암(四佛山 潤筆庵)의 료연(了然)선사에게 가서 축발득도(祝髮得度)하다.
요연이 나옹에게 “네가 여기에 온 주인공 그것이 무었이냐.”라물으니, 나옹은, “능히 말하고 듣는 그것이 왔습니다.
그러나 보려해도 볼 수 없고 찾으려 해도 찾을 수 없습니다.
어떻게 닦아야 하겠읍니까.” 하니 요연이 "나도 너와 같이 말도 하고 듣기도 하는 그 주인공을 알지 못한다.
다른 곳에 가서 가르침을 찾아보라."고 하였다.
지정 4년(1344) 양주 회암사에서 4년간 좌선여 깨달은 바가 있었다.
때에 일본승려 石翁이 禪床을 치며, "大衆還聞" 하고 물으니 師가 게송으로, "선불장중좌 성성착안간 견문비타물 원시구주인(選佛場中坐 惺惺着眼看 見聞非他物 元是舊主人"하였다.
1348년 3월 大都(北京) 법원사에서 지공선사를 뵙고 지공 問曰 “그대는 어디서 왔는가” 師曰, "고려에서 왔습니다."
"배로 왔는가 神通으로 왔는가"
"신통으로 왔습니다"
"신통을 보여 보아라"하니, 師가 지공에게 가까이 가서 가슴에 손을 포개어 차수(叉手)하고 서 있었다.
뒤에 게송을 지어 指空선사에게 드렸으니 “산하대지안전화 만상삼라역복연 자성방지원청정 진진찰찰법왕신. 미칙 산하위소경 오래진진시전신 미오양두구타료 조조계향오경제(山河大地眼 前花 萬像森羅亦復然 自性方知元淸淨 塵塵刹刹法王身. 迷則山河爲所境 悟來塵塵是全身 迷悟兩頭俱打了 朝朝鷄向五更啼)”
1350년8월 남쪽으로 내려가 정자사 평산처림선사를 친견하였다.
平山問曰, “그대는 어디서 왔는가”
師曰, “大都에서 왔습니다”
“일찌기 누구를 만나고 왔는가”
“西天 指空선사를 만났습니다”
“지공은 매일 무엇을 하는가”
“지공은 매일 千劒을 씁니다”
“지공의 千劒은 그만두고 너의 一劒을 내놓아라” 하니 師가 坐具로 평산을 후려쳤
다.
평산이 선상에 쓰러지면서, “이 도둑이 나를 죽인다”고 소리치자 師가 평산을 일으켜 세우며, “오검능살인 역능활인(吾劒能殺人 亦能活人)이라 하니 평산이 크게 웃고 손을 잡고 方丈으로 가서 차를 권하며 몇 달을 묵어가게 하였다.
평이 어느 날 信表로 法衣 한벌, 拂子 하나를 주었다.
1358년 귀국하여 가는 곳마다 법을 설하다가 공민왕이 청하여 내전에서 法門을 듣고 신광사에 있게 하다.
그 후 청평사에 주 하다가 1370년 廣明寺에서 왕이 친림한 가운데 “工夫禪大會”를 主宰하
고 이듬해 王師가 되어 松廣에 주 하였다.
1372년 우연히 지공선사의 [三山兩水之記]를 생각하고 회암사를 중수하여 문수회를 열어 낙성하였다.
1374년9월 공민왕이 빈천하고 1376년 우왕의 칙명으로 밀양 영원사로 가다가 여주 신륵사에서 입적하다.
師가 示寂할 적에 오색구름이 산 위를 덮고 다비를 하니 頭骨 5片과 牙齒 40개는 타지 않
았으며 舍利는 수없이 많았다 한다.
나이 57, 시호는 선각 또 보제존자. 이색이 비명을 지어 비와 부도가 회암사에 있다.
나찰
부처님께서 과거세에 설산동자로 보살행을 닦으실 때 나찰에게 몸을 보시하신 적이 있다. 이때 나찰은 부처님께 더운피와 살을 요구했는데 부처님께서는 기꺼이 몸을 보시하여 그 대가로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이라는 사구게송을 들으셨다는 것이다.
나찰은 원래 인도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귀신의 일종으로 흉폭한 제사파괴자. 식인귀로 알려진 것이 많다
나찰녀(羅刹女)
나찰녀는 식인귀(食人鬼)라 번역한다.
이름이 말해주듯이 나찰은 본래 악귀였는데, 불법에 귀의하여 불법을 외호하는 호법신의 하나로 되었다.
이 나찰귀는 하늘에 있는 악귀로 성질이 아주 포악하며 남자는 지극히 추한 모양으로 생겼고, 여자는 아주 아름다운 미모를 갖췄다고 한다.
악나찰지옥이 있어서 소, 말 등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죄인들을 먹고 삼키고 먹어 치운다고 하며, 또 염라대왕이 이 나찰을 시켜서 죄인을 지옥에 던지게 한다고 한다.
나찰이 본래는 악귀이지만, 불법에 귀의하여 호법하는 신으로 된 것인데 그러나 지옥의 옥졸도 있고 불법에 귀의하지 않은 나찰도 있다.
특히 남바, 비남바 등 10나찰은 [법화경]의 일승불자를 외호하는 호법신장으로 서의 서원이 뛰어난 신장인 것이다.
나한 (羅漢)
범어(梵語) 아라한(阿羅漢)의 약칭(略稱).
번역하여 무학(無學) 불생(不生) 무생(無生) 살적(殺賊) 응공(應供)이라고 한다.
성문4과(聲聞四果)의 하나. 소승(小乘)의 교법(敎法)을 수행(修行)하는 자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로서 온갖 번뇌를 끊고 4제(四諦)의 이치를 체득하여 다른 사람의 供養을 받을 만한 공덕(功德)을 갖춘 성자(聖者).
나한탱화
소승불교에서 깨달음을 얻은 이를 일컫는 아라한의 준말인 나한을 그린 탱화이며 산신탱화와 비슷하게 차를 끓이는 동자와 과일 쟁반을 받드는 동자, 나한을 시봉하는 동자와 계곡, 바위 등을 그리며 16나한, 오백나한까지도 그려 모셔진다.
난심(亂心)
① 난심(亂心)은 행위 할 때의 마음과는 다른 마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행위 할 때의 마음이 선심(善心)이면 그 이외의 불선심(不善心)과 무기심(無記心)을 말하며, 행위 할 때의 마음이 불선심이면 그 이외의 선심과 무기심을 말한다.
난심에 대해 불난심(不亂心)은 행위 할 때의 마음과 다르지 않은 마음을 말한다.
② 난심(亂心)은 미혹되어 본성을 잃어버린 마음을 말한다.
無心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는데, 그 중에서는 여기서의 난심과 같은 뜻도 있다.
남방세계 광목천왕(廣目天王)
사천왕(四天王)의 하나.
눈을 부릅뜸으로써 그 위엄으로 나쁜 무리들을 몰아낸다고 해서 광목천왕이라 한다.
죄인에게 심한 벌을 내려 고통을 느끼게 하며 죄인으로 하여금 반성하게 하고 도심(道心)
을 일으키게 한다.
몸은 여러 가지 색깔로 장식되었으며, 입을 크게 벌려서 큰 소리와 웅변으로 온갖 나쁜 현상을 물리치고 있다.
부하로는 사람과 용의 살과 피를 빨아먹는 비사사(毘舍寐)라는 귀신이 있다.
노사나불(盧舍那佛)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녹원전법상
팔상도의 7.
녹원전법상(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장면), 무상전각을 이루신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최초로 불법을 설하시는 장면들이 상 ․ 하단으로 묘사되고 있다.
상단에는 노사나불의 모습을 보이신 석가삼존이 처음으로 화엄경을 설하는 장면이 묘사되고, 하단에는 세존께서 녹야원에 이르러 교진여 등 5인의 비구에게 고 ․ 집 ․ 멸 ․ 도의 사제법문을 설교하는 장면, 수달다 장자가 아사세 태자의 동산을 사서 기원정사를 건립하고자 하는 장면, 흙장난을 하고 놀던 어린이들이 부처님께 흙을 쌀로 생각하고 보시하자 부처님
이 이것을 탑으로 바꾸는 장면 등이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능가경
① 분별심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부처님을 만나는 길의 가르침.
② 名, 相, 分別 등의 5법과 현상계의 자성을 3가지 성질로 구분하여 변계(邊計), 의타(依他), 원성(圓成)의 3성과 8식(八識)에 관하여 설함.
능엄경
① 원명은 대불청여래밀인수증요의재보살만행수능엄경 / 대불정수능엄경
②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경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