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정하는 법
사람의 운명을 감평함에 제일 먼저 출생 年月日時인 사주 팔자의 기둥을 세우고 대운을 뽑는 것이다.
사주란 무엇인가 ?
한자로 넉사(四) 기둥 주(柱)를 쓴다.
글자 그대로 네 기둥이라는 뜻으로 그러면 네 기둥이 어떤 것인가 ?
이 네 기둥은 사람이 태어난 生年月日時을 말한다.
이것을 일명 사성(四星)이라고도 한다.
生 年 = 年 柱
生 月 = 月 柱
生 日 = 日 柱
生 時 = 時 柱
이것을 모르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八字 팔자란 무엇인가 ?
한자로 여덟 팔(八) 글자 자(字)를 쓴다.
글자 그대로 글자가 여덟이라는 뜻으로 여덟 글자는 어떤 것인가?
사주 네 기둥을 간지(干支)로 표시하면 여덟 글자가 된다.
※ 예
음력 1998년 1월 10일 12시에 출생
태세 월건 일진 시진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이 여덟 글자가 형성된다.
年柱 (태세太歲) : 戊 寅
月柱 (월건月建) : 甲 寅
日柱 (일진日辰) : 甲 申
時柱 (시진時辰) : 庚 辰
大運 대운이란 무엇인가 ?
年月日時로 四柱의 기둥을 세웠다.
四柱의 기둥을 세우고 日柱와 절기의 공간을 계산하여 대운 수(일명세수)를 구하고 그 세수에 월주를 기준으로 干支의 六甲을 붙이면 이것이 大運이다.
사주를 자동차라고 한다면 大運이란 이 자동차가 지나가야 할 길이다.
1. 年柱 년주(근根)정하는 법
年이란 지구가 360°1회전 공전하는 변화로서 횡적(橫的)으로는 황도(黃道)의 1회전이며 종적(縱的)으로는 태양(太陽)이 남북회귀선(南北回歸線)을 왕복(往復)하는 것을 말한다.
年은 天干인 체(體)와 地支인 용(用)이 合한 六十甲子의 순서대로 진행하며, 각 개인의 태세인 年柱는 만세력을 보면 알 수 있고 아니면 當年의 태세인 干支를 거슬러 나이 수만큼 육갑을 세어 가면 된다.
年柱를 정하는데 특히 주의할 점은 신년과 구년의 기준 점이다.
사주학에서는 태음력이 아닌 태양력을 사용한다.
오래 전 옛날에는 태음력을 사용하여 동지(冬至)날부터 신년으로 사용하였으나 이 태음력은 지구의 1회전이 360°에 어긋남으로 현재는 태양력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주를 정하는데는 음력 1월1일을 신년으로 보지 않고,
입춘날 입춘 절입시부터 신년으로 본다.
2. 月柱 월주(묘苗)정하는 법
月이란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각도의 힘이다.
한열(寒熱)의 변화와 힘께 종적(縱的)인 인력의 변화(위도(緯度)를 말한다.
月에는 地支가 체(體)가 되고 天干이 용(用)이 된다.
1) 불변 지지(地支)
생월의 천간(天干)은 매년 변화하나 생월의 지지(地支)는 언제라도 변하지 않는다.
즉 불변이다.
월 : 1 2 3 4 5 6 7 8 9 10 11 12
지 :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2) 생월을 취하는 법
생월을 정하는 것도 태세를 정하는 것과 비슷하다.
태세는 입춘 절입으로 신구년을 취하듯 생월을 취하는 것도 1년 24절기에서 12절기를 택하여 월을 정한다.
1년 24절기에서 12절기를 택한 것은 1절기는 15일이 되어 2절기를 1개월로 보기 때문이다.
<24절기표>
1월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2월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3월 청명(淸明) ~곡우(穀雨) ~입하(立夏)
4월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5월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6월 소서(小暑) ~대서(大暑) ~입추(立秋)
7월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8월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9월 한로(寒露) ~상강(霜降) ~입동(立冬)
10월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11월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12월 소한(小寒) ~대한(大寒) ~입춘(立春)
만세력을 보고 출생년을 태세를 취하듯 위의 절입을 대조하여 월주을 취하면 된다.
또한 만세력 없이도 월건을 취하는 년상기월법(年上起月法)이 있다.
이 방법은 절입일 절입시를 알수 없어 정확도가 없으니 만세력을 보고 월건을 취하는 것이 정확하나 년상기월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기에 표기한다.
<年上起月法 년상기월법>
甲己之年 丙寅頭 : 갑기지년 병인두
乙庚之年 戊寅頭 : 을경지년 무인두
丙辛之年 庚寅頭 : 병신지년 경인두
丁壬之年 壬寅頭 : 정임지년 임인두
戊癸之年 甲寅두 : 무계지년 갑인두
月柱 조견표
戊癸 | 丁壬 | 丙辛 | 乙庚 | 甲己 | 절후 | 월별 |
甲寅 | 壬寅 | 庚寅 | 戊寅 | 丙寅 | 입춘 | 1 |
乙卯 | 癸卯 | 辛卯 | 己卯 | 丁卯 | 경칩 | 2 |
丙辰 | 甲辰 | 壬辰 | 庚辰 | 戊辰 | 청명 | 3 |
丁巳 | 乙巳 | 癸巳 | 辛巳 | 己巳 | 입하 | 4 |
戊午 | 丙午 | 甲午 | 壬午 | 庚午 | 망종 | 5 |
己未 | 丁未 | 乙未 | 癸未 | 辛未 | 소서 | 6 |
庚申 | 戊申 | 丙申 | 甲申 | 壬申 | 입추 | 7 |
辛酉 | 己酉 | 丁酉 | 乙酉 | 癸酉 | 백로 | 8 |
壬戌 | 庚戌 | 戊戌 | 丙戌 | 甲戌 | 한로 | 9 |
癸亥 | 辛亥 | 己亥 | 丁亥 | 乙亥 | 입동 | 10 |
甲子 | 壬子 | 庚子 | 戊子 | 丙子 | 대설 | 11 |
乙丑 | 癸丑 | 辛丑 | 己丑 | 丁丑 | 소한 | 12 |
日柱 일주(화花)정하는 법
日柱는 사주의 주체가 되고 일간은 사주의 주인공 군주로서 사주의 핵심이 되고 기신(己身)이라고도 한다.
日이란 지구가 360°1회전 자전한 변화로서 독립적이다.
年과 月은 태양(太陽)의 힘이 종적(縱的)인 上下의 위도(緯度)에 미치는 데 비해서 日은 횡적(橫的)인 경도상 변화로서 지구(地球)의 전후(前後)와 좌우(左右)에 미치는 힘이다.
日柱의 순서는 육갑의 순서로 정하여지며 각 개인의 일주는 만세력을 보고 일주의 간지를 취한다.
年의 시작은 입춘부터이고,
月의 시작은 절기 시각부터이고,
日의 시작은 子時로 한다.
子時는 23:00부터 01시전까지이다
子時는 야자시(夜子時) 자정(子正:正子時) 명자시(明子時)로 구분한다.
일주를 취할 때 子時에 해당되는 일진이면 어떻게 일주를 취할 것인가 궁금하다.
일단 子時면 야자명자를 관계말고 子時로 보면 된다.
<日柱 조견표>
戊癸 | 丁壬 | 丙辛 | 乙庚 | 甲己 | 절후 | 월별 |
甲寅 | 壬寅 | 庚寅 | 戊寅 | 丙寅 | 입춘 | 1 |
乙卯 | 癸卯 | 辛卯 | 己卯 | 丁卯 | 경칩 | 2 |
丙辰 | 甲辰 | 壬辰 | 庚辰 | 戊辰 | 청명 | 3 |
丁巳 | 乙巳 | 癸巳 | 辛巳 | 己巳 | 입하 | 4 |
戊午 | 丙午 | 甲午 | 壬午 | 庚午 | 망종 | 5 |
己未 | 丁未 | 乙未 | 癸未 | 辛未 | 소서 | 6 |
庚申 | 戊申 | 丙申 | 甲申 | 壬申 | 입추 | 7 |
辛酉 | 己酉 | 丁酉 | 乙酉 | 癸酉 | 백로 | 8 |
壬戌 | 庚戌 | 戊戌 | 丙戌 | 甲戌 | 한로 | 9 |
癸亥 | 辛亥 | 己亥 | 丁亥 | 乙亥 | 입동 | 10 |
甲子 | 壬子 | 庚子 | 戊子 | 丙子 | 대설 | 11 |
乙丑 | 癸丑 | 辛丑 | 己丑 | 丁丑 | 소한 | 12 |
時柱 시주(실實)정하는 법
時란 경도상 태양의 직사방위(直射方位태양의위치)로서 태양의 인력을 각도로서 나타낸 것이다.
시주는 출생한 시간으로 地支를 취하고 天干은 日干에 의하여 일상기시법(日上起時法)으로 취하여 日柱의 干支를 정한다.
<24시간 12지표>
子 자시 = 23:00~00:00~01:00
丑 축시 = 01:00~02:00~03:00
寅 인시 = 03:00~04:00~05:00
卯 묘시 = 05:00~06:00~07:00
辰 진시 = 07:00~08:00~09:00
巳 사시 = 09:00~10:00~11:00
午 오시 = 11:00~12:00~13:00
未 미시 = 13:00~14:00~15:00
申 신시 = 15:00~16:00~17:00
酉 유시 = 17:00~18:00~19:00
戌 술시 = 19:00~20:00~21:00
亥 해시 = 21:00~22:00~23:00
<日上起時法 일상기시법>
甲己 半夜 甲子時 : 갑기 반야 갑자시
乙庚 半夜 丙子時 : 을경 반야 병자시
丙辛 半夜 戊子時 : 병신 반야 무자시
丁壬 半夜 庚子時 : 정임 반야 경자시
戊癸 半夜 壬子時 : 무계 반야 임자시
時柱 조견표
戊癸 | 丁壬 | 丙辛 | 乙庚 | 甲己 | 시간 | 時 |
壬子 | 庚子 | 戊子 | 丙子 | 甲子 | 23-01 | 子 |
癸丑 | 辛丑 | 己丑 | 丁丑 | 乙丑 | 01-03 | 丑 |
甲寅 | 壬寅 | 庚寅 | 戊寅 | 丙寅 | 03-05 | 寅 |
乙卯 | 癸卯 | 辛卯 | 己卯 | 丁卯 | 05-07 | 卯 |
丙辰 | 甲辰 | 壬辰 | 庚辰 | 戊辰 | 07-09 | 辰 |
丁巳 | 乙巳 | 癸巳 | 辛巳 | 己巳 | 09-11 | 巳 |
戊午 | 丙午 | 甲午 | 壬午 | 庚午 | 11-13 | 午 |
己未 | 丁未 | 乙未 | 癸未 | 辛未 | 13-15 | 未 |
庚申 | 戊申 | 丙申 | 甲申 | 壬申 | 15-17 | 申 |
辛酉 | 己酉 | 丁酉 | 乙酉 | 癸酉 | 17-19 | 酉 |
壬戌 | 庚戌 | 戊戌 | 丙戌 | 甲戌 | 19-21 | 戌 |
癸亥 | 辛亥 | 己亥 | 丁亥 | 乙亥 | 21-23 | 亥 |
1) 야자시(夜子時) 명자시(明子時)
야자시 : 23시 0분 1초부터 23시 59분 59초까지
자 정 : 0시0분 0초
명자시 : 0시0분 1초부터 0시 59분 59초까지
사주를 감평함에 야자시 명자시를 적용하는 역학사도 있고 야자시 명자시를 적용하지 않는 역학사도 있다.
대다수 역학사는 야자시 명자시를 적용하지 아니하고 子時를 그대로 사용한다.
저자의 생각도 子時를 하나로 묶어 子時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그러나 야자시와 명자시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라고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야자시 : 甲子日 23시 30분에 출생했다면 日辰인 甲子日은 甲子日 그대로 쓰고 時間은 다음날인 乙丑日 子時는 년상기시법에 乙庚半夜 丙子時임으로 丙子時가 된다.
명자시 : 甲子日 0시에서 01초부터 0시 59분 59초 사이에 출생했다면 일진은 甲子日 그대로 쓰고 時間은 년상기시법에 의거 甲己半夜 甲子時임으로 甲子時가 된다.
위의 설명한 것이 야자시 명자시의 적용 방법이다.
여러분은 그저 이렇게 보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하시고 23시부터 01시까지를 子時로 보고 23시 이후 출생자는 日辰과 時辰 모두를 다음날로 보는 것이 좋다.
2) 표준시(標準時)
경도가 다른 곳에서 각각 다른 시각(時刻)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이다.
예를 들면 대전(127.5°E)에서 12시 일 때 부산(129.3°E)은 12시 6분 12초이다.
이와 같이 한 나라 안에서도 장소에 따라 다른 시각(時刻)을 사용한다면 매우 불편할 것이다.
한국에서는 경도 135°E(일본아카시)를 표준으로 시각(時刻)을 정하는데 이 지점에서 자오선을 기준으로 경도(經度) 0°인 표준시에서 9시간이 지난 시각이 한국의 標準時이다.
그러므로 경도(經度) 127.5°E인 대전 지방에서 볼 때 시계는 태양보다 30분 빨리 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시계가 正午時인 12時를 가리킨다면(正午는 태양이 그 지방에서 正南에 위치할 때를 가리킨다)시계상의 시간이 12時일 뿐 다른 모든 지방이 실제적으로 12時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각 지방마다 경도가 다르기 때문에 태양의 위치를 알려면 연도마다 표준시의 변경 사항을 알아야 한다.
한국 도시 표준시를 알아서 시각을 정확히 계산하여야 한다.
標準 한국 도시 표준 경도
지 역 | 경 도 | 지 역 | 경 도 |
춘 천 | 127°44' E | 경 주 | 129°29' E |
여 수 | 127°44' E | 울릉도 | 130°54' E |
충 주 | 127°55' E | 서 산 | 126°28' E |
원 주 | 127°57' E | 청 주 | 127°26' E |
삼천포 | 128° 4' E | 남 원 | 127°25' E |
김 천 | 128° 7' E | 대 전 | 127°5' E |
상 주 | 128°10' E | 대 덕 | 127°22' E |
충 무 | 128°26' E | 평 택 | 127° 6' E |
소백산 | 128°27' E | 천 안 | 127°10' E |
마 산 | 128°34' E | 전 주 | 127° 9' E |
속 초 | 128°36' E | 수 원 | 126°59' E |
대 구 | 128°37' E | 대 천 | 126°55' E |
안 동 | 128°43' E | 정 주 | 126°53' E |
강 릉 | 128°54' E | 인 천 | 126°38' E |
부 산 | 129° 3' E | 완 도 | 126°45' E |
동 래 | 129° 6' E | 서귀포 | 126°34' E |
울 산 | 129°19' E | 제 주 | 126°32' E |
포 항 | 129°23' E | 목 포 | 126°23' E |
울 진 | 129°25' E | 태 백 | 125°59' E |
한국의 표준시는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다. (양력)
▪ 1910년 8월 29일 이전은 태양시 기준
▪ 1910년 8월 29일 12시부터 135°E 기준
▪ 1954년 3월 21일 0시부터 127.5°E 기준
▪ 1961년 8월 10일 0시부터 135°E 기준 (현재까지)
3) 시축(時縮 썸머타임 Summer Time)
시축이란 시계를 태양보다 한시간 먼저 가도록 변경한 시간을 말한다.
썸머타임에 해당하는 시간에 출생한 사람은 본래의 태양시로 환산하여 정확한 출생시를 계산해야 한다.
썸머타임을 사용할 때는 인위적으로 1시간을 앞당겨 놓았으니 만약 오전 10시에 출생한 사람은 오전9시로 사용해야 正時라 할 수 있다.
<썸머타임 시행표>
時에서 부터 | 時 까지 |
1948年 4月 23日 子時부터 | 1948年 8月 10日 亥時까지 |
1949年 3月 3日 子時부터 | 1949年 8月 2日 亥時까지 |
1950年 2月 14日 子時부터 | 1950年 8月 12日 亥時까지 |
1951年 4月 1日 子時부터 | 1951年 8月 8日 亥時까지 |
1955年 3月 14日 子時부터 | 1955年 8月 6日 亥時까지 |
1956年 4月 11日 子時부터 | 1956年 8月 25日 亥時까지 |
1957年 4月 6日 子時부터 | 1957年 8月 28日 亥時까지 |
1958年 3月 16日 子時부터 | 1958年 8月 8日 亥時까지 |
1959年 3月 27日 子時부터 | 1959年 8月 17日 亥時까지 |
1960年 4月 6日 子時부터 | 1960年 7月 27日 亥時까지 |
1987年 4月 13日 02→ 03 부터 | 1987年 8月 19日 03→ 02부터 |
1988年 3月 23日 02→ 03 부터 | 1988年 8月 29日 03→ 02부터 |
이 썸머타임 사용 기간을 만세력에 표시하여 이 썸머타임 기간 내에 출생한 사람은 썸머타임 시간을 사용하여야 올바른 時柱를 구할 수 있다.
이 썸머타임 외에도 한국은 1961년 양력 8월 10일 0시부터 동경 135°E를 기준으로 한 표준시를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한때는 동경127.5°E를 기준으로 사용한 기간이 있다
127.5°E를 기준으로 정한 기간도 참고하여 時를 취하여야 올바른 時柱를 구할 수 있다.
이유는 한국은 일본 동경 시간에 비하여 약 30분이 늦고 중국 북경에 비하면 약 30분이 앞선 시간이다.
<동경 135°5‘ E 사용>
1910(庚戌) 7月 25日 子時初부터
1954(甲午) 2月 17日 子時初까지
1961(辛丑) 6月 29日 子時初부터
1998年 현재까지 사용 중
<동경 127.5°E 사용>
1954(甲午) 2月 17日 子時初부터
1961(辛丑) 6月 29日 子時初까지
위의 동경 127.5°E 사용 기간도 참고하여야 한다.
大運 대운 정하는 법
1) 대운이란 ?
세월의 흐름에 따라 사람의 운이 어떤 길로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를 아는 사주의 길이라 생각하면 된다.
運의 길은 태세 근(根)과 월건 묘(苗) 즉 싹과 일진 화(花)로 길의 이름과 지나는 시기를 정하며 앞으로(순행) 가고, 뒤로(역행) 가는 방향은 年柱로 알 수 있다.
즉 길의 진행 방향은 태세로 정하고(순행.역행) 길을 지나는 시기는 일진으로 기산(起算)하며, 가는 길의 이름은 월건에 의해서 결정된다.
2) 대운의 방향(순행.역행)
대운의 방향인 역행과 순행은 월건을 중심으로 앞(순행)으로 나아가고 뒤(역행)로 육십갑자를 짚어 나가 간지를 취하면 이것이 길 이름인 대운의 간지가 된다.
역행자와 순행자는 태세로 정하며 건명(乾命:남자)과 곤명(坤命:여자)이 다르다.
여기서 남자를 건명, 여자를 곤명이라 하는 것은 남자 건명(乾命)은 하늘을 상징하고 여자 곤명(坤命)은 땅을 상징하여 앞으로는 건명 곤명으로 표시한다.
▪ 순행 (巡行) : 태세가 陽인 남자 . 태세가 陰인 여자
▪ 역행 (逆行) : 태세가 陰인 남자. 태세가 陽인 여자
건명 甲丙戊庚壬 生과 곤명 乙丁己辛癸 生은 순행한다.
건명 乙丁己辛癸 生과 곤명 甲丙戊庚壬 生은 역행한다.
대운세수(대운의변화시기)는 日辰을 중심으로 하여 그 달 및 다음달 절입까지 세어서 3으로 나누어지는 수를 취한다.
3) 대운 세수
사람의 운은 10년 주기로 변화하는데 이 변화하는 시기를 대운 수 또는 대운세수라고 한다.
대운 수를 구하는 방법은 日辰을 중심으로 하여 역행자는 日辰에 해당되는 월건 시작 절입까지를 몇 일 인가를 날자를 세어서 3으로 나누어지는 수를 취하고, 순행자는 앞으로 닥아올 월건 절입 전날까지를 몇 일 인가 날자를 세어서 3으로 나누어지는 수를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