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상생 상극
五行의 木火土金水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있다.
내가 生하는 五行과 나를 生하는 五行이 있다.
내가 剋하는 五行과 나를 剋하는 五行이 있다.
이렇게 生하고 剋하는 것이 相生 相剋 작용이다.
1. 相生 상생
五行의 相生이란 순서이며 차례로서 母子관계와 같다.
木火土金水의 차례대로 선(先)이 후(後)를 밀어주고 생기를 자의(自意)로 주면서 자신은 설기(泄氣:기운이빠짐)하므로, 즉 어머니는 노쇠(老衰)해 지고 자식은 자라며 기운이 왕성해 진다.
相生은 생기를 받는 것과 생기를 주는 것이 있다.
木生火 : 나무는 불을 낳고
火生土 : 불은 흙을 낳고
土生金 : 흙은 쇠를 낳고
金生水 : 쇠는 물을 낳고
水生木 : 물은 나무를 낳는다.
2. 相剋 상극
五行의 相剋이란 대대(對待)관계를 말한다.
相剋은 대칭으로 반대이면서 서로 맞물고 나아가는 관계이다.
相生 관계와 마찬가지로 相剋에도 내가 剋하는 것과 나를 剋하는 것이 있어, 剋하는 쪽과 剋을 당하는 쪽의 두 가지의 경우가 있다.
相剋은 剋을 당하는 것과 剋을 하는 것이 있다.
木剋土 : 나무는 흙을 극하고
土剋水 : 흙은 물을 극하고
水剋火 : 물은 불을 극하고
火剋金 : 불은 쇠를 극하고
金剋木 : 쇠는 나무를 극한다.
오행의 통변
五行의 기운이란 ?
生과 剋의 힘을 말하며 五行이란 生의 두 경우와 剋의 두 경우, 그리고 주체인 나를 합(合)한 다섯 가지가 곧 五行이다.
그러므로 生과 剋을 떠나서는 五行의 氣運을 이룰 수 없다.
예를 들면 木은 水에게서 생을 받으며,
즉 水生木으로 득기를 하며.
木은 火에세 生을 하고,
즉 木生火하여 설기되면서.
木剋土로 흙을 剋하면서,
金剋木으로 쇠에게 당한다.
이러한 木과 相生 관계인 水 火와 相剋 관계인 土 金의 이 다섯이 五行이며 生과 剋이 통하며 변화하는 원리 속에서 만물은 소장생존(消長生存)한다.
1. 生이란 무엇인가 ?
[生을 한다]는 것은 부모가 자식을 낳아 키우며 생기를 자식에게 주는 것을 뜻하며, 한편으론 자식이 성장하는 만큼 부모의 기운은 설기 되고 노쇠 되어 가는 生의 후반기라고 할 수 있다.
[生을 받는다]는 것은 양생(養生)의 氣를 받는 것이다.
부모에게서 남을 生하고 剋할 수 있는 힘을 받는 것이므로 득기(得氣)의 시기다.
그리고 발전의 시기이며 生의 전반기라고 할 수 있다.
2. 剋이란 무엇인가 ?
[剋을 한다]는 것은 능동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것을 탈취하고 자의(自意)로 취재(聚財)를 하면서, 剋을 당하는 상대에게 剋을 못하게 통제나 제재를 가하는 것이다.
이때 자신은 남에게 설기는 하지 않으면서 부모에게 생기를 받는다. 이는 남을 剋하는 것은 부모를 剋하는 자를 剋하는 것이므로 부모의 복수를 한다고 할 수 있다.
내가 剋하는 상대방(아극자:我剋者)은 필요극의 상대자로서 나에게는 바탕이며 재물이며 영양분이다.
[剋을 당한다]는 것은 수동적인 것으로 능동적인 내가 극을(我剋:아극)하는 활동이 제재를 당할 때이다.
나의 기운이 타의에 의해 탈취 당하면서 억압 파괴되고 한편으로는 기운이 빠지면서 나를 剋하는 자의 통제를 나의 자식에게 의뢰한다.
자식에게 보복을 부탁하는 것으로서 剋할때의 반대이다.
生과 剋의 五行 木火土金水는 서로 生剋을 주고받는다.
즉 木剋土를 할 때 木으로서는 土의 자식인 金이 복수가
두러워서 망동을 부리지 못하고, 金이 지나치게 木을 剋할 때는 木生火하여 木의 자식인 火가 金을 제재함으로써 자식인 火가 부모인 木을 보호한다.
즉 木火土金水의 五行은 서로가 生을 받으면서 剋을 하고, 剋을 당하면서 설기하여 기운의 균형을 이룬다.
상생의 활동
1. 木生火
1) 木이 火를 낳음은 木의 性質이 따뜻하여 火가 그 속에 숨어 있다가 마찰해서 뚫고 나온다.
그리하여 木이 火를 生하는 것이다.
2) 東方은 木이고 木은 農事의 根本이다.
司農은 仁을 숭상하니 農事를 지어 五穀을 축적하면 司馬가 먹는다.
그리하여 木이 火를 生하는 것이다.
나무하면 꽃과 불이 같이 있다. 불꽃
추워 불을 피우려 하면 나무를 찾게 된다. (死木生火)
나무에는 꽃이 핀다. (生木生火)
木이 부딪치면 자연 발생적으로 불을 생산한다. (木生火)
2. 火生土
1) 火가 土를 낳음은 火는 뜨겁기 때문에 木을 불태우고 木이 타면 재를 이루니 재는 土가 된다.
그리하여 火는 土는 生하는 것이다.
2) 火는 中央조정의 司馬니 지혜를 숭상한다.
天時의 形體와 조짐이 싹트기 전에 홀로 밝게 보니 천하가 편안해져서 임금과 신하가 편안하다.
그리하여火가 土를 生하는 것이다.
왕성한 불은 土를 만들어 낸다.
빛과 불은 흙에게 열기를 주어 흙이 활동하게 한다.
나무가 불에 타고남은 재는 흙으로 돌아간다.
원유에서 가스와 연료가 불로타고 남으면 흙이 남는다.
나무가 자라서 꽃이 피고 꽃이 지면 열매가 맺는다.
청년기가 지나면 성장이 멈춘다.
3. 土生金
1) 土가 金을 낳음은 금은 돌 속에 있어서 산의 습기가 응고되어 생기고 土가 모여 산을 이루니 산은 반드시 돌을 낳는다.
그리하여 土가 金을 낳는다.
2) 임금인 土는 신실함을 숭상하나 때로는 위엄과 무력을 써서 강폭한 이를 제어하여 나라를 다스려지도록 하니 크게 다스리는 것은 사종(司從)이다.
그리하여 土가 金을 生하는 것이다.
흙으로 도자기를 만든다.
火의 사랑으로 결혼(土)하여 자식(결실:金)을 둔다.
꽃이 피면 열매를 이루고 열매는 결구 한다.
모든 광석은 흙에서 캐어 낸다.
4. 金生水
1) 金이 水를 낳음은 소음의 氣運은 윤택하여 진액이 흐르고 金을 녹이면 물과 같이 된다.
산에 구름이 끼고 습기가 있게 되는 것이다.
2) 金은 크게 잘 다스리는 司從이니 의리를 숭상한다.
변방이 편안하고 도적이 일어나지 않아서 고을에 옥사와 송사가 없으면 법을 집행하는 사구가 편안하다.
그리하여 金이 水를 生하는 것이다.
돌은 물을 생산하고 깨끗하게 정수 한다.
돌과 쇠에 냉기가 많으면 물이 만들어진다.
열매는 결구 하면 씨앗이 생긴다.
5. 水生木
1) 水가 木을 낳음은 木은 水가 있어야 살 수 있다.
陽은 토해내고 陰은 화합시키기 때문에 水가 木을 生한다 고 한다.
2) 水는 법을 숭상하는 사구로 예절을 숭상하니 임금과 신하의 지위가 정해져있고 어른과 어린이에 차래가 있으며 여러 가지 공업이 때에 맞게 일으켜져서 한해의 쓰임을 풍족하게 하고 기구와 기계가 이루어져서 사농과 전관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水가 木을 生하는 것이라고 한다.
나무는 물을 먹고 자란다.
다음 生을 연결하는 고리로 윤회로 본다
물이 고여서 오래 있으면 벌래가 생긴다.
지혜로 계획을 짜서 행동에 옮긴다.
씨앗이 싹을 틔운다.
活動 상극의 활동
1. 木剋土
나무는 흙에 뿌리를 내려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한다.
조용한 마음을 충동질한다.
2. 土剋水
물의 유동성을 가두고, 멈추고, 흡수하고, 흐리게 한다.
흙이 많으면 씨앗이 죽거나 싹이 터서 성장이 늦다.
3. 水剋火
물은 불을 끈다.
검은 것은 빛을 차단한다.
성질이 급한 사람은 침착한 사람을 싫어한다.
부부 싸움을 할 때 전기 불을 꺼 보자 ?
4. 火剋金
불이 쇠를 녹인다.
번져 가는 불 빛 열을 金이 차단하고 가두기에 싫어한다.
5. 金剋木
쇠는 목을 꺾고 성장을 차단한다.
뻗는 기를 꺾는다.
旺衰 오행의 왕쇠
五行은 왕하고 쇠하는 시기가 있다.
1. 木
春 : 寅卯辰月은 득기하여 가장 왕성(旺盛)하다.
夏 : 巳午未月은 木生火로 기운이 설기되어 쇠약하다.
秋 : 申酉戌月은 金剋木을 받음으로 가장 쇠약해 진다.
冬 : 亥子丑月은 水生木되어 보호를 받는다.
2. 火
春 : 寅卯辰月은 木生火되어 보호받아 왕성해진다.
夏 : 巳午未月이 가장 왕성하다.
秋 : 申酉戌月은 火剋金으로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冬 : 亥子丑月은 水剋土되어 가장 쇠약하다.
3. 土
春 : 寅卯月은 木剋土되어 가장 쇠약하다.
夏 : 巳午月은 火生土로 보호되어 왕성하다.
秋 : 申酉月은 土生金으로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冬 : 亥子月은 土剋水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四季 : 辰戌丑未月 사계토왕절(四季土王節)에 가장 왕성하다.
4. 金
春 : 寅卯月은 金剋木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夏 : 巳午月은 火剋金하여 가장 쇠약하다.
秋 : 申酉月과 辰戌丑未月(土生金)이 가장 왕성하다.
冬 : 亥子月은 金生水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5. 水
春 : 寅卯辰月은 水生木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夏 : 巳午未月은 水剋火하여 가장 쇠약하다.
秋 : 申酉戌月은 金生水하여 왕성하다.
冬 : 亥子丑月이 가장 왕성하다.
<간지의 계절과 왕쇠표>
| 木 | 火 | 土 | 金 | 水 |
천 간 |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지 지 | 寅 卯 | 巳 午 | 辰未戌丑 | 申 酉 | 亥 子 |
월 | 1. 2. 3 | 4. 5. 6 | 3.6.9.12 | 7. 8. 9 | 10.11.12 |
계 절 | 春 | 夏 | 四季 | 秋 | 冬 |
왕 생 | 1. 2. 3 | 4. 5. 6 | 3.6.9.12 | 7. 8. 9 | 10.11.12 |
쇠 약 | 4. 5. 6 | 7. 8. 9 | 1. 2. 7 | 1. 2. 4 | 1.2.3.4 |
7. 8. 9 | 11. 12 | 8.10.11 | 5. 6. 11 | 5.6.9.12 |
왕쇠를 알기 쉽고 편리하게 간단히 정리하면 이를 왕(旺) 상(相) 휴(休) 수(囚) 사(死)로 한다.
왕(旺) : 왕성하다.
상(相) : 旺보다는 약하나 왕성하다.
휴(休) : 휴식 상태다.
수(囚) : 피곤한 상태이다.
사(死) : 죽음에 이른 상태다.
柱 五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春 木 | 旺 | 相 | 死 | 囚 | 休 |
夏 火 | 休 | 旺 | 相 | 死 | 囚 |
四季 土 | 囚 | 休 | 旺 | 相 | 死 |
秋 金 | 死 | 囚 | 休 | 旺 | 相 |
冬 水 | 相 | 死 | 囚 | 休 | 旺 |
① 왕(旺)의 형상
나와 같으면 旺이다.
柱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五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季節 | 春 | 夏 | 四季 | 秋 | 冬 |
② 상(相)의 형상
나를 生해 주면 相이다.
柱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五行 | 水 | 木 | 火 | 土 | 金 |
만나는 季節 | 冬 | 春 | 夏 | 四季 | 秋 |
③ 휴(休)의 형상
내가 生해 주면 休이다.
柱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五行 | 火 | 土 | 金 | 水 | 木 |
만나는 季節 | 夏 | 四季 | 秋 | 冬 | 春 |
④ 수(囚)의 형상
내가 剋하면 囚이다.
柱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五行 | 土 | 金 | 水 | 木 | 火 |
만나는 季節 | 四季 | 秋 | 冬 | 春 | 夏 |
⑤ 사(死)의 형상
나를 剋하면 死이다.
柱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만나는 五行 | 金 | 水 | 木 | 火 | 土 |
만나는 季節 | 秋 | 冬 | 春 | 夏 | 四季 |
變化 오행의 변화
五行인 木火土金水가 相生하고 相剋하여 왕하고 쇠하며 같은 기운끼리 합하여 조화를 이루는 작용이 오행의 변화이다.
相生도 알맞으면 좋고 많으면 나쁘고, 相剋도 적절하면 병이 약이 된다.
1. 生의 과다
相生 :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이다.
나를 도와주는 生은 어머니다.
어머니는 가장 소중한 존재이고 언제나 아늑한 고향의 품이다.
나를 도와주는 어머니가 많을 경우,
자상한 어머니도 참견과 잔소리가 많아지면 자식도 어머니를 싫어하게 된다.
이것은 모자멸자(母慈滅子) 즉 “어머니의 지나친 사랑이 자식을 망친다.”는 것이다.
옛날 같으면 어머니가 2명이다 세명이다 라고 풀이할 수 있으나 현대는 “마마보이”로 풀이 할 수 있다.
① 목뢰수생 수다목표 (木賴水生 水多木漂)
木은 水의 生을 기다리나 水가 많으면 木이 물에 뜬다.
② 화뢰목생 목다화치 (火賴木生 木多火熾)
火는 木의 生을 원하지만 木이 많으면 火가 치열하다.
③ 토뢰화생 화다토초 (土賴火生 火多土焦)
土는 火의 生에 의지하나 火가 많으면 흙이 갈라진다.
④ 금뢰토생 토다금매 (金賴土生 土多金埋)
金은 土의 生을 바라지만 土가 많으면 金이 묻힌다.
⑤ 수뢰금생 금다수탁 (水賴金生 金多水濁)
水는 金의 生을 원하지만 金이 많으면 물이 탁해진다.
이를 다시 말해서 다음과 같다.
① 木生火이나 목다화식(木多火熄)
목이 지나치게 많으면 불이 꺼진다.
② 火生土이나 화다토척(火多土斥)
불이 지나치게 많으면 흙이 갈라진다.
③ 土生金이나 토다매금(土多埋金)
흙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이 깊게 묻힌다.
④ 金生水이나 금다수탁(金多水濁)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물이 탁해진다.
⑤ 水生木이나 수다목표(水多木漂)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가 뜬다.
내가 도와주는 生은 자식이다.
자식은 부모의 결실이요 울타리라 한다.
내가 도와주는 자식이 많을 경우,
옛말에 “가지 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다.”
자식과 부모의 입장에서도 부모의 生이 지나친 것도 큰일이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도 生을 받는 자식도 지나치면 이도 큰 문제가 발생한다.
이 상황을 사주의 용어로는 “설기과다(洩氣過多)”라 한다.
① 목능생화 화다목분 (木能生火 火多木焚)
나무는 능히 불을 生하지만 불이 많으면 나무는 불에 탄다.
② 화능생토 토다화회 (火能生土 土多火晦)
불은 능히 흙을 生하지만 흙이 많으면 불이 어두워진다.
③ 토능생금 금다토약 (土能生金 金多土弱)
흙은 능히 金을 生하지만 金이 많으면 흙이 약해진다.
④ 금능생수 수다금심 (金能生水 水多金沈)
金은 능히 물을 生하지만 물이 많으면 金이 물에 잠긴다.
⑤ 수능생목 목다수축 (水能生木 木多水縮)
물은 능히 나무를 生하지만 나무가 많으면 물이 위축된다.
이를 다시 말하면 다음과 같다.
① 木生火이나 화다목분(火多木焚)
불이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는 불에 타 버린다.
② 火生土이나 토다화회(土多土晦)
흙이 지나치게 많으면 불과 빛은 어둠침침하다.
③ 土生金이나 金다土弱(金多土弱)
金이 지나치게 많으면 흙이 메마르고 약해진다.
④ 金生水이나 수다금심(水多金沈)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이 물에 잠겨 버린다.
⑤ 水生木이나 목다수축(木多水縮)
나무가 지나치게 많으면 물은 말라 버린다.
2. 剋의 과다
相剋 :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이다.
내가 극하는 것은 재(財)요.
나를 극하는 것은 관(官)이다.
극하는 것과 극 받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고 과다하면 오행의 균형이 파괴되고 질서가 흔들린다.
내가 剋하는 경우,
사주 용어로는 일명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 한다.
현대 사회에서 하극상(下剋上)과 같다.
회사의 노사문제로 사장이 사원들의 심부름꾼이 되듯이,
① 금능극목 목견금결 (金能剋木 木堅金缺)
金이 능히 나무를 剋하지만 나무가 단단하면 金은 부서진다.
② 목능극토 토중목절 (木能剋土 土重木折)
나무가 능히 흙을 剋하지만 흙이 많으면 나무가 꺾인다.
③ 토능극수 수다토류 (土能剋水 水多土流)
흙이 능히 물을 剋하지만 물이 많으면 흙이 떠내려간다.
④ 수능극화 화염수작 (水能剋火 火炎水灼)
물이 능히 불을 剋하지만 불이 강하면 물은 증발해 버린다.
⑤ 화능극금 금다화식 (火能剋金 金多火熄)
불이 능히 金을 剋하지만 金이 많으면 불이 꺼진다.
이를 다시 말하면 다음과 같다.
① 金剋木이나 목다금결(木多金缺)
나무가 지나치게 강하면 금이 문드러진다.
② 木剋土이나 토다목절(土多木折)
흙이 지나치게 강하면 나무가 꺾어진다.
③ 土剋水이나 수다토류(水多土流)
물이 지나치게 강하면 흙이 떠내려간다.
④ 水剋火이나 화다수증(火多水蒸)
불이 지나치게 강하면 물이 증발한다.
⑤ 火剋金이나 금다화식(金多火熄)
금이 지나치게 강하면 불이 꺼져 버린다.
내가 剋을 당하는 경우,
세속 말로 “죽지 못해 산다.” “업친데 덥친격”
즉 설상가상(雪上加霜)이 적절하겠다.
윗 상관(上官)이 못살게 괴롭혀서 지내기 어렵다.
① 금쇠우화 필견소용 (金衰遇火 必見銷鎔)
약한 金이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아 버린다.
② 화약봉수 필위식멸 (火弱逢水 必爲熄滅)
약한 불이 물을 만나면 반드시 꺼져 버린다.
③ 수약봉토 필위어색 (水弱逢土 必爲於塞)
약한 물이 흙을 만나면 반드시 스며들게 된다.
④ 토쇠봉목 필조경함 (土衰逢木 必遭傾陷)
약한 흙이 나무를 만나면 반드시 허물어지게 된다.
⑤ 목약봉금 필위작절 (木弱逢金 必爲斫折)
약한 나무가 金을 만나면 반드시 꺾이게 된다.
이를 다시 말하면 다음과 같다.
① 金剋木이나 금다목절(金多木折)
금이 지나치게 강하면 나무가 잘린다.
② 木剋土이나 목다토함(木多土陷)
나무가 지나치게 강하면 흙이 함몰된다.
③ 土剋水이나 토다수멸(土多水滅)
흙이 지나치게 강하면 물이 말라 버린다.
④ 水剋火이나 수다화식(水多火熄)
물이 지나치게 강하면 불이 꺼져 버린다.
⑤ 火剋金이나 화다금용(火多金鎔)
불이 지나치게 강하면 금이 녹아 버린다.
3. 五行의 자리 잡기
春은 목왕지절(木旺之節)이다
夏는 화왕지절(火旺之節)이다
토상지절(土相之節)이다
秋는 금왕지절(金旺之節)이다
冬은 수왕지절(水旺之節)이다
五行의 음양 분리와 五行의 相生相剋과 五行의 과다와 五行의 왕쇠를 논하고 五行의 자리잡기(뿌리내리기)를 보아
서로 교류 대조하는 것을 五行의 통근법(通根法)이다.
오행의 뿌리내리기를 정확히 이해하면 사주의 주인인 日柱를 보조하는 비서실장 격인 용신을 자연적으로 가릴수 있다.
앞의 지장간을 외우고 왕쇠를 충분히 해득하여야 한다.
① 木
나무의 뿌리내리기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卯 | 子 | 亥 | 寅 | 辰 | 丑 | 未 | 申 | 午 | 巳 | 戌 | 酉 |
위의 표를 보면 나무는 卯를 만나면 가장 튼튼하고 酉를 만나면 가장 약해진다는 것이다.
1.2 순서로 왕성에서 점점 쇠약해 진다.
火土金水도 같다
② 火
불에 도움이 되는 순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午 | 卯 | 寅 | 巳 | 未 | 辰 | 戌 | 亥 | 酉 | 丑 | 申 | 子 |
④ 金
금의 자리 잡기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酉 | 申 | 丑 | 戌 | 未 | 辰 | 巳 | 寅 | 亥 | 午 | 子 | 卯 |
⑤ 水
물의 자리 잡기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子 | 酉 | 申 | 亥 | 丑 | 巳 | 戌 | 辰 | 卯 | 寅 | 午 | 未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