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
천 간 | 음양 | ○ | ● | 오장 | 심장心臟 | 오사 | 시각 | ||
간 | 丙 | 丁 | 육부 | 소장 | 심장 | 세계 | 적도 | ||
지 지 | 지 | 巳 | 午 | 수 | 선천 | 2 . 7 | 지역 | 경상도 | |
장간 | 戊庚丙 | 丙己丁 | 후천 | 3 . 4 | 차 | 동력기 | |||
일자 | 7.7.16 | 10.9.11 | 성격 | 성급 | 맛 | 쓴맛 | |||
방향 | 남 南 | 마음 | 과격 | 냄새 | 탄내 | ||||
계절 | 여름 夏 | 오양 | 고양기 | 음식 | 술 | ||||
색 | 적 赤 | 기체 | 질소 | 곡식 | 보리 | ||||
오상 | 예 禮 | 오기 | 열 熱 | 과일 | 살구 | ||||
상생 | 火生土 | 신계 | 순환계 | 나물 | 염교 | ||||
상극 | 火剋金 水剋火 | 신체 | 가슴 | 육류 | 양고기 | ||||
사상 | 태양太陽 | 몸체 | 손발톱 힘줄 | 약초 | 현삼 | ||||
발음 | ㄴㄷㄹㅌ | 얼굴 | 시력 | 광석 | 웅황 | ||||
인생 | 청년기 | 오규 | 설 舌 | 벌레 | 비단뱀 |
1) 火의 해석
火는 변화하는 것, 陽의 作用이 만물이 變化하는 것이다.
火는 타오르는 것(염상炎上)이다.
불꽃 炎字는 불 위에 불이 잇는 형상으로 때는 여름이다.
무엇을 여름(夏하)이라고 하는가 ?
夏는 餘暇(여가)를 주는 것으로 만물을 가지런히 기르는 것이다.
하가(夏暇:여름휴가)는 만물에게 너그럽게 餘暇를 주어서 생기를 크게 하는 것이고 자리는 南쪽이다.
南쪽은 懷妊(회임)하는 곳이니 만물이 懷妊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丙丁 해석
丙은 빛나는 것(炳)이니 여름에 모든 만물이 강대해져서 빛나게 나타나 보이는 것이다.
丁은 머무를 亭字와 같고 정(亭)은 그쳐 쉬는 것이니 만물이 생겨나서 크다가 그치게 되는 것이다.
3) 巳
巳는 그치는 것이니 옛 몸체를 씻어내어 여기에서 마치게 되는 것이다.
巳는 일어나는 것(起.이러날기)이니 만물이 이 때에 이르러 모두 자라기를 마치고 일어나는 것이다.
4) 午
午는 짝이 지워지는 것(仵.오)이며 꽃받침이 붙는 것이다.
5月 만물이 가지와 꽃받침이 짝으로 펴지는 것이다.
5) 火 2 [生數 생수]
陽이 극에 달하면 陰이 생겨나게 되니 陰은 午에서 시작한다.
처음 나오는 陰은 陽과 같이 둘이 없다.
陰陽의 두 氣運이 各各 처음 시작하니 1이 되어야 하는데 2라고 하는 것은 陽을 높였기 때문이다.
높은 양이 이미 시작했으면 낮은 陰이 짝이 되어 돕고 화답해야 한다.
陽數와 짝이 되어 陰이 火 中央에 있는 것이다.
火가 비록 陽의 물건이나 陰의 짝을 따라 배합해서 陰을 시작하는 것이다.
陰을 처음 시작한다는 뜻에서 火의 수는 2이다.
6) 火 7 [成數 성수]
火는 南方으로 南은 巳午未으로 巳午는 水로서 생수가 2이고 未는 土로 생수가 5가 된다.
이 2+5=7로 생수의 합인 7이 성수가 된다.
7) 火 [體性 체성]
火는 태양자리 南方에 거처하니 치열하게 불타고 뜨거우며 색깔이 붉다.
火는 밝고 뜨거운 것으로 體를 삼고 불꽃이 타오르는 것으로 性으로 삼는다.
8) 火 赤色(적색) [正色 정색]
① 南方火는 붉은 색이니 太陽이 뜨겁게 타오르는 상이다.
② 南夷(남이)의 氣運은 교지에서 나오니 붉은 색이 모여있는 것이 깃발과 새의 벼슬과 같다.
9) 南方 火 紅色(홍색) [間色 간색]
庚金이 火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누이인 辛金을 丙에게 아내로 주었다.
흰색이 붉은 색에 들어갔으므로 南方의 間色은 紅色이다.
10) 火 赤色 붉은색 [色性 색성]
성난 빛은 붉은 색이다.
성난 색은 발끈해서 업신여긴다.
11) 火 적색 치성 [聲音 성음]
붉은 색은 치성을 낸다.
치성 복을 받는 것이니 만물이 성대하게 번성하여 복을 받는 것이다.
치성은 일이 되니 치성이 어지러워지면 슬퍼져서 일이 수고스러워 진다.
火의 音은 치니 소리로는 웃는 소리가 된다.
말달리는 소리나 폭약이 터질 듯 찢어지는 소리가 들리는 것은 치성이니 적장이 맹열하고 용감해서 맞서 싸우기 어렵다.
12) 火. 禮 [五性 오성]
熒惑星(형혹성:화성) 은 사람이 오상으로는 놓이고 五事로 서는 보는 것이다.
농가 무너지고 보지 못하게 되면 여름의 월령을 거슬리는 것, 이어서 火의 氣運이 상하니 벌(罰星)이 형혹성에 나타난다.
禮는 분별하는 것으로 본체를 삼고 법을 실천하는 것으로 작용을 삼는다.
火는 밝게 비치고 어둡게 꺼짐이 있으니 이것은 禮의 분별하고 벌을 실천하는 것이다.
13) 火. 시각 [五常 오상]
① 뜻 : 보는 것은 남쪽이고 눈의 상이다.
보는 것은 밝아야 한다는 것은 사람을 알아보는 것을 근본으로 삼고 火는 눈이 된다.
② 실 : 보는 것이 덕이 잘못되었을 때.
보는 것이 밝지 못하면 희미하고 약해져서 믿을 바를 알지 못 하니 반드시 기회를 엿보는 무리가 지키게 될 것이고
원수와 친척을 구별 못하고 같게 볼 것이다.
어진 사람이 나아가 뜻을 펴지 못하니 어진 사람이 나아가지 못하면 착하지 않은 사람이 물러나지 않는다.
착하지 않는 사람이 물러나지 않으면 윗사람을 범한 사람은 죽이지 않고 오히려 죄 없는 사람을 벌을 주게 될 것이다.
그러면 모든 직책이 폐해지고 허물어지며 모든 일이 막히고 지체되어서 교육과 정치가 늘어지게 된다.
그 벌은 항상 따스하다고 한다.
따스하면 겨울의 기운이 새게되고 겨울 기운이 새면 춥지 않아서 봄과 여름의 기운이 어긋나게 되고 돌림병이 일어난다.
위 사람을 범한 이를 베지 않으면 풀이 서리를 맞아도 죽지 않으며 관리가 백성의 재물을 탐내서 취하면 황충과 나방이 사람이 먹어야할 곡식을 먹을 것이다.
14) 火 심장 [五臟 오장]
심장(心臟)은 예의가 바르다.
심장은 火의 정수이다.
南方은 높은 陽이 위에 있고 낮은 陰이 아래에 있어서 높 고 낮은 예의가 있다.
심장은 火를 상징하며 색이 붉고 광채가 나는 것이다.
15) 火 [심성]
성급하고 밝고 뜨거운 마음.
불하면 뜨겁고 밝음이 그 기본 마음이다.
불을 오상에서 예(禮)라고 하는 것은 없는 것은 절도를 뜻함으로 불은 확실하여 빛은 밝고 불은 뜨겁지 빛이 어둡고 불이 차가운 것은 없는 것이다.
성급하다고 한 것은 불은 켜는 순간 빛으로 밝음을 주고 뜨거움이 있는 것이지 키고 한참 후에 밝음이 있고 뜨거움이 없이 켜는 동시에 빛과 열이 있기에 성급함으로 본다.
충고할 일이 있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아랫사람을 꾸중하는 상사는 아랫사람들의 두려움의 대상이다.
그러나 속에 넣고 꽁하는, 즉 먹은 마음이 없이 즉시 밝은 표정으로 대하는 사람은 火의 마음인 사람이다.
火는 “현실적”인 마음이다.
현실적 주의는 낙천적이라 할 수 있다.
미주알 고주알 콩이다 팥이다 따지기를 싫어한다.
어제야 어쨌든 내일이야 어떻든 간에 오늘을 편안히 잘 보내 자라는 마음이다.
16) 火 [순역]
화왈염상(火曰炎上) : 화는 불타서 위로 오른다.
火는 불타서 위로 오른다고 하는 것은 불타오르는 것은 남쪽이니 한여름에 빛을 발휘해서 뜨거운 기운이 한껏 올라가기 때문이다.
왕이 밝은 곳을 향해서 다스리는 것은 대다수 그와 같은 상을 취한 것이니 현명한 왕은 북쪽에 앉아 남쪽을 바라보면서 정사에 임했다.
사회에서 준수한 사람을 가려 뽑아서 조정에 모아두는 것 은 밝은 것을 돕게 하려는 것이고 사특하고 아부하는 신하를 물리쳐서 초야에 있도록 하는 것은 막힌 곳을 뚫으려는
것이다.
① 순 할 때
밝으면 火의 기운을 순환 한 것이니 火의 기운이 순환되면 불타서 위로 오르는 성품과 같이 되고 그 본성과 같이 되면 만물을 성장시킬 수 있어서 선비와 사람들의 등용이 순조로울 것이다.
등용하여 잘쓰면 불의 기운과 같이 나라가 일어날 것이다.
② 거역할 때
만약 임금이 현명하지 못해서 어진이를 멀리하고 참수하고 아부하는 이를 등용하며 법률을 위반하고 골육을 멀리하며 충성되게 간하는 이를 죽이고 죄인을 놓아주며 이를 죽이고 적자를 폐하고 서자를 세우며 첩을 정실로 삼는 다면 火가 본성을 잃을 것이다.
“화가 불타서 위로 오르지 않는다.”
17) 火. 苦味(고미) 쓴맛 [맛과 기]
여름에는 그 맛이 쓰고, 냄새는 그을리며 타는 냄새다.
火가 쓴 까닭은 남쪽은 기르고 키우는 것을 주관하는 곳이며 쓴 것은 기르고 크게 하는 것이므로 다섯 가지 맛 중에 쓴맛이 있어야 길러지는 것이다.
18) 火. 苦味. 쓴맛 [만물의 맛]
① 곡식 : 보리
② 과일 : 살구
③ 나물 : 염교
④ 가축 : 양고기
⑤ 돌石 : 웅황(雄黃)
⑥ 풀草 : 천동문
⑦ 충蟲 : 비단뱀
19) 火. [穀果 곡과]
① 곡식 : 흩어지는 것.
서(舒펼서)는 흩어지는 것이니 불기운이 온난해서 만물들이 퍼져 흩어지는 것을 상징한 것이다.
② 과일 : 씨가 있는 것.
씨가 있는 것은 씨가 살 속에 있어서 먹지 못하는 것은 취한 것이나 火가 陰의 안에 있어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과 같다.
20) 火. 夏. 여름 [절미]
여름에는 콩과 닭고기를 먹는다.
콩은 껍질이 있고 굳어서 水에 합치되며, 닭은 金에 속한 가축이므로 뜨거울 때 먹게되는 것이다.
21) 火. 쓴맛 [맛과 질병]
쓴 것을 많이 먹으면 심장의 기운이 성해지고 폐장의 기운 은 쇠약해져서 사람을 과감하게 만들어 목숨을 가볍게 여 기고 기침을 하며 구역질하며 가슴이 답답하게 된다.
22) 火. 심장에는 신맛 [양생]
심장의 색은 붉으므로 식초같이 신 것과 개고기 오얏을 먹으면 좋다.
① 陽丙火 : 태양 폭발력, 난폭, 밝음, 빛, 예의, 선명 등
성급 두서가 없음 후회도 잘함
② 陰丁火 : 달 열 에너지 전기 전파 문명 학자 봉사 희생
水와도 혼합됨 계획성 금융 등
모든 것을 분명하게 처리한다.
반면 무례하기도 하다.
정열적이나 쉬 시든다.
보고 느낄 수 있으나 만질 수 없다
감성이 예민하고 불 빛 열은 무형체이다.
日柱의 天干이 본인이며 日柱를 중심(中心)으로 하여.
火와 같은 것은 火이다. 火比火
나와 같은 것은 형제이다.
乾命 陽火는 陽火가 男子兄弟, 陰火가 女子兄弟 陰火는 陰火가 男子兄弟, 陽火가 女子兄弟
坤命 陽火는 陽火가 女子兄弟, 陰火가 男子兄弟 陰火는 陰火가 女子兄弟, 陽火가 男子兄弟
火를 도와주는 것은 木이다. 木生火
나를 도와주는 것은 부모다.
乾命 陽火는 陽木이 父요.
陰木이 母다.
陰火는 陰木이 父요.
陽木이 母다.
坤命 陽火는 陽木이 母요.
陰木이 父다.
陰火는 陰木이 母요.
陽木이 父다.
火가 도와주는 것은 土이다. 火生土
내가 도와주는 것은 자식이다.
乾命 陽火는 陽土가 아들이요.
陰土가 딸이다.
陰火는 陰土가 아들이요.
陽土가 딸이다.
坤命 陽火는 陽土가 딸이요.
陰土가 아들이다.
陰火는 陰土가 딸이요.
陽土가 아들이다.
火가 剋하는 것은 金이다. 火剋金
내가 剋하는 것은 남자는 재산(財産)과 처(妻)가 된다.
내가 剋하는 것은 여자는 재산(財産)과 미모이다.
乾命 陽火는 陰金이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陽金이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陰火는 陽金이 정처와 모이는 재산이고.
陰金이 정부(情婦)와 흩어지는 재산이다.
坤命 陽火는 陰金이 모이는 재산(財産)과 미모이고.
陽金이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다.
陰火는 陽金이 모이는 재산과 미모이고.
陰金이 흩어지는 재산과 성형 미이다.
火을 剋하는 것은 水이다. 水剋火
나를 剋하는 것은 남자는 명예(名譽)다.
나를 剋하는 것은 여자는 남편(男便)이다.
乾命 陽火는 陰水가 정 명예와 딸이요.
陽水가 허 명예와 이들이다.
陰火는 陽水가 정 명예와 딸이요.
陰水가 허 명예와 이들이다.
坤命 陽火는 陰水가 남편이요.
陽水가 정부(情夫)다.
陰火는 陽水가 남편이요.
陰水가 정부(情夫)다.
분 류 | 내 용 |
형 상 | 불같다. 오로지 앞만 있고 뒤는 없다. |
나 무 | 나무에는 잎과 꽃이다. |
도 형 | 방사형 직선이다. |
음 양 | 체와 용이 모두 양이다. 순양(純陽) 극음(極陰) |
인 생 | 청년 시절이다. 결혼기 연애하는 심정이다. |
인 체 | 순환기 및 혈액계통 |
심 리 | 흑백이 분명하고 시비를 꼭 가린다. |
세 계 | 적도 부근 인도 등 홍인족이 해당된다. |
한 국 | 경상도 |
음 성 | ㄴㄷㄹㅌ의 발음 소리가 탁하고 크며 우둔하다. |
火 丙 ○
한자로는 남녘 丙, 불병, 천간병
빛이다.
陽木에는 기가 약해진다.
성질이 불같다.
단순하다.
부동적이다.
용기가 충만하다.
두려움이 없어 맹열하다.
저돌적으로 양보가 없다.
성급하기에 실수가 많다.
후회를 잘하나 또 실수를 반복한다.
비밀을 못 지닌다.
시원시원하다.
死木에 기운이 상승한다.
단순 명확 화끈하다.
속전속결을 원한다.
자제력이 부족하다.
丙火는 甲木보다 乙木을 더 좋아한다.
乙木보다 寅木을 저 좋아한다.
거목은 빛을 가리기 때문이다.
태양의 빛은 丙火이고, 아지랑이는 丁火이다.
丙火는 水와 혼용되지 못한다.
빛과 어두움은 대치이기 때문이다.
火 丁 ●
한자로 왕성할 丁, 장정, 고무래정, 일꾼정
헌신 봉사 사랑이다.
마음이 따뜻하다.
남을 잘 이해한다.
정열적이다.
장미꽃과 커피와 같다.
공무원 같다.
전기 전파 학문 등이다.
촛불 열 에너지이다.
육체에 심장이다.
丁火는 木土金水와 결합할 수 있으나 丙火는 안 된다.
유동적이다.
건드리면 폭발한다.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한다.
햇빛은 丙火이고, 아지랑이는 丁火이다.
주전자 물은 水이고, 끊는 물 열기는 丁火이다
유류(油類)는 丁火이다.
바이오 에너지는 丁火
바이오 리듬은 乙木
방송 송출은 乙木이고
방송 전파는 丁火이다.
용광로 쇠물은 丁火이고, 식으면 庚金이다.
메뉴판 매운탕은 丙火고, 요리한 매운탕은 丁火다.
火 巳 ○
한자는 여섯째 지지 巳이며 뱀을 의미한다.
초여름이며 4월이다.
지장간은 戊土7+庚金7+丙火16 이다.
戊土는 3月의 기운이고, 庚金은 7月의 기운이며, 丙火는 4月의 여름의 강한 태양의 빛을 뜻한다.
木의 솟구치고 뻗치는 강한 기운을 3月의 戊土가 균형을 잡아 주고 庚金이 다듬어 주어 빛이 자기 시절을 만났다.
체는 陰이고, 용은 陽이다.
甲木은 방해가 되고, 乙木은 도움이 된다.
빛이 강한 계절이다.
화려함을 과시한다.
약간의 변덕도 있다.
말에 이중성이 있다.
마음이 동요된다.
짝사랑이 정열적 사랑으로 변해 간다
불을 보관하는 그릇이다.
LPG가스통 난로 폭탄피와 같아 건드리면 폭발한다.
건드리지 않으면 위험하지 않다.
丁火가 많으면 폭발한다.
사업을 한다면 직원을
木生을 기획 관리직에, 土生을 홍보 영업직에,
金生을 경리직에 임명하면 좋다.
용광로 고로 같다.
전기 빛 레저 빛 TV와 같다.
火 午 ●
한자는 낮 午, 말(馬)을 의미한다.
무더운 한여름이며 5월이다.
지장간은 丙火10+己土9+丁火11 이다.
丙火는 4月의 기운이고, 己土는 6月의 기운이며,
丁火는 5月의 무더운 열기를 뜻한다.
빛과 열에 의해 최고도로 팽창하려는 힘이 너무도 강해서 6月의 土가 미리 와서 균형을 잡아 준다.
4월 강한 태양 빛에 의해 지상에 열기가 최고도에 이르렀다.
체는 陽이고, 用은 陰이다.
빛과 열이 서로 강하면 폭발한다.
그러므로 습土인 己土가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는 것이다.
陽이 강해 陰으로 변했다.
빛이 강하여 땅에 열기인 丁火가 제일 많아 습土가 이 열을 흡수한다.
그래서 활용적인 用으로 陽인 午를 陰火로 본다.
사물을 변하게 하는 힘이 있다.
빛과 열이 같이 있다.
음식을 조리 할 때 같다.
용광로 같다.
산소 용접 같다.
눈으로 보고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 같다.
봄빛과 아지랑이 같다.
화려해도 실속이 없고 성급히 서두르다 방향을 잃을 수 있다.
앞뒤를 분간하지 않고 의욕이 넘쳐있어 청년기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