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ㅌ부

역학사전-ㅌ-7

유프랭크지안 2017. 8. 11. 01:21

ㅌ부07

토신(土神)

무속용어.

정위토신(正位土神)과 후토신(后土神)을 함께 토신이라 하며, 우리나라 전 국토의 신으로 남토신과 여토신으로 나누며, 지신은 작은 범위를 말하지만 토신은 넓은 의미를 말한다.

토왕지절(土旺之節)

하절(夏節)에 土의 氣가 제일 왕성하다.

토왕지형(土旺之刑)

자형의 하나.

辰辰自刑 토왕지형(土旺之刑) 붕괴시비. 구속억압. 피부습진. 自形(자형)은 스스로가 문제가 되는 형살이다.

넘쳐서 문제가 되는 것인데 거의 모든 형살은 넘치고 지나쳐서 문제가 되는 것들이다.

辰辰自形

진토는 물의 창고와 같다.

물이 넘처서 害가 된다.

혈질 뇌출혈 중풍 음탕.

토이(土耳)

토귀(土耳), 귀가 크고 단단하고 두텁고 살이 찐 형으로 빛이 윤택하고 붉어야 좋다.

이러한 귀를 가진 사람은 육친의 덕이 있고 귀하게 되어 조정에 출입하며 국사를 다스리는 높은 지위에 오른다.

토정(土亭)

토정비결을 집필한 이지함(李之菡)의 호.

토정비결(土亭秘訣)

1) 조선 명종 때, 토정(土亭) 이지함(李之菡)이 지은 책이다.

2) 태세 월건 일진을 숫자로 풀어 셈하여 그 해 신수를 보는 책.

토토금(土土金)

성명 음 오행.

부모기반(父母基盤) 부모님의 탄탄한 기반으로. 대기만성(大器晩成) 크게 성공한다.

매사여의(每事如意) 모든 일이 뜻과 같이 되니. 수복안태(受福安泰) 복을 받으며 편안하고 태평할 것이다.

적소성대(積小成大) 적은 것으로 큰 것을 이루어. 부귀공명(富貴功名) 부귀공명 하다.

이외로 발전 성공하고 심신이 건전하며 복이 있고 평안하며 태평할 수다.

토토목(土土木)

성명 음 오행.

조실부모(早失父母)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타가입문(他家入門) 타인 가정에 들어간다.

초년발전(初年發展) 초년은 발전하나. 속패신고(速敗辛苦) 일찍 패하여 마음이 괴롭다.

변화이동(變化移動) 변화이동이 많으니. 좌석불안(坐席不安) 앉은자리가 불안하다.

발전이 있다 하여도 임시이고 변화와 이동이 잦고 신경이 쇠약하며 신병으로 몸이 약하여 가정이 불합하고 단명하다.

토토수(土土水)

성명 음 오행.

부모형제(父母兄弟) 부모와 형제가. 객지분산(客地分散) 객지에 각각 흩어진다.

고독단신(孤獨單身) 고독단신으로. 방랑일생(放浪一生) 일생을 방랑하게 된다.

병란함입(病難陷入) 병난에 빠지게 되니. 불구사망(不久死亡) 오래되지 않아 사망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성공은 할 수 있으나 실패할 수가 많고 질환으로 불구 및 단명하며 부부간에 이별할 수다.

토토토(土土土)

성명 음 오행.

일경일고(一慶一苦) 한편으로 기쁨이고 한편으로 기쁨이고. 육친유정(六親有情) 부모와 형제간에 다정다감하다.

화개무실(花開無實) 꽃은 피나 열매가 맺지 않으니. 성심기도(誠心祈禱) 성심으로 기도하면 크게 이룬다.

일여중천(日麗中天) 날이 중천에 밝아 있으며. 금옥만당(金玉滿堂) 금과 옥이 집에 가득 차더라.

일시적으로 성공을 얻을 수 있으나 수리가 흉하면 신경쇠약으로 병란에 빠진다. 그러나 사주와 용신 희신 및 수리에 맞으면 대길할 수이다.

토토화(土土火)

성명 음 오행.

선조여덕(先祖餘德) 선조의 여덕으로. 일취월장(日就月將) 모든 것이 일취월장이다.

발전성공(發展成功) 성공하고 발전하게 되니. 명진사해(名振四海) 이름을 사방에 떨친다.

부귀쌍전(富貴雙全) 부귀쌍전으로. 일악천금(一握千金) 일시에 천금을 얻는다.

선조의 덕이 매우 좋아 뜻밖의 발전과 성공을 하며 사방에 이름을 떨치고 부자가 되는 수다.

토형(兎形)

토형(兎形)은 토끼의 형상.

이마가 둥글고 하관이 짧고 눈썹이 작고 눈빛이 붉으며 귀가 쫑긋하고 어깨가 처진 듯하다. 이러한 형상을 가진 사람은 인상이 경쾌하고 깨끗해 보이는데 사람들의 호감을 받게 된다. 그리고 겁이 많아 담대한 일은 하지 못하므로 큰 성공을 기약하기는 어렵다.

토화금(土火金)

성명 음 오행.

육친박덕(六親薄德) 부모형제가 박덕하고. 고독단신(孤獨單身) 홀몸 외롭게 지난다.

근근득실(勤勤得失) 겨우겨우 이익을 얻어. 일가여경(一家餘 慶) 겨우 한 가정을 이룬다.

백사파패(百事破敗) 백 가지 일이 파패되니. 가정불화(家庭不和) 가정이 불화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성공은 순탄하나 심신이 약하여 가정불화와 병란으로 고생하게 된다.

토화목(土火木)

성명 음 오행.

육친화합(六親化合) 육친이 화합하니. 일월상생(日月相生) 해와 달이 서로 돕고 의지함과 같다.

심신안정(心身安靜) 몸과 마음 정신이 평온하니. 모사순성(謀事順成) 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이루게 된다.

행복장수(幸福長壽) 행복하고 장수하게 되니. 희망발전(希望發展) 희망을 얻게 되어 발전한다.

항시 발전이 용이하고 인내력이 강하며 몸과 마음이 안정하고 행복하며 장수하게 된다.

토화수(土火水)

성명 음 오행.

선천평길(先天平吉) 먼저는 운세가 평길하나. 만사허사(萬事虛事) 모든 일이 수포로 돌아간다.

신경쇠약(神經衰弱) 신경이 쇠약해지니. 신고불안(辛苦不安) 쓰디쓴 괴로움으로 불안하다.

심신허약(心神虛弱) 심장과 신경이 허약하여. 단명면면(短命免免) 단명 운을 면하기 힘들다.

일시나마 선친의 덕으로 성공은 할 수 있으나 중년부터 병으로 몸이 쇠약하여 호흡기병으로 고생하다 일생을 마치게 된다.

토화토(土火土)

성명 음 오행.

상하상조(上下相助) 위와 아래가 서로 도와주니. 거거익영(去去益榮) 갈수록 더욱 영화가 온다.

귀인부조(貴人扶助) 귀인이 서로 도와주니. 재성자래(財星自來) 금전이 스스로 모인다.

명진사해(功名四海) 이름이 사해에 퍼지고. 평생안락(平生安樂) 평생을 안락하게 생활한다.

큰 뜻으로 매사에 성공할 수 있고 수령으로 이름이 사방에 떨치고 부귀를 누릴 수 있고 행복한 가정을 얻어 일생을 잘 살수있다.

토화화(土火火)

성명 음 오행.

화토유정(火土有情) 화토가 서로 상생하니. 부귀공명(富貴功名) 부귀하고 공명하다.

상통하달(上通下達) 위아래가 서로 통하니. 화기애애(和氣靄靄) 화기애애하다.

부귀공명(富貴功名) 부귀공명 하니. 평생안전(平生安全) 평생동안 편안하게 지낸다.

성공적이며 발전 할 수 있으나 냉정한 성질이 악화되어 큰 뜻에 실패할 수 있으니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면 대성하고 부귀 공명할 수다.

통관(通關)

용신법의 하나.

끊어진 다리를 이어주는 가교와 같고 싸움을 말려 화해를 시켜주는 것과 같다.

사적으로는 대립되어 있는 자를 화합시켜주고, 공적으로는 대립하는 국가 간의 평화사절 같다.

四柱入字가 두 五行으로 치우쳐 대립하는 상태를 화해(和解)시켜 和合하도록 하는 用神이 통관법(通關法)이다.

통관용신(通關用神)

끊어진 다리를 이어주는 가교 같고 싸움을 말려 화해를 시켜주는 것과 같다.

사적으로는 대립되어 있는 자를 화합시켜주고, 공적으로는 대립하는 국가 간의 평화사절 같다.

四柱가 두 五行으로 치우쳐 대립하는 상태를 화해(和解)시켜 화합(和合)하도록 하는 用神이 통관법(通關法)이다.

통변(通辯)

① 통역.

② 음양 오행의 원리를 옳고 바르게 잘 전하는 것.

통솔격(統率格)

성명 수리 15 수.

지덕겸비(智德兼備) 지혜와 덕을 겸하고 있으니. 고귀발전(高貴發展) 높고 귀하게 발전할 것이다.

가화인화(家和人和) 집안이 화합하고 사람들이 화합하게 되니. 대업성취(大業成就) 큰 업을 성취하게 된다.

고귀한 성품과 지혜, 그리고 덕을 겸하며 속히 성공한다.

초년에 곤란이 있으나 자수성가하며 점차 발전하여 상하 사람들의 믿음이 있어 가정적으로는 복이 가득하고 사회적으로는 입신출세하여 대업을 성취하며 그 이름이 사방에 알리어 일신의 영화는 물론 자손까지 전한다.

부귀 장수할 것이며 특히 통솔 능력이 뛰어나 빠른 성공을 이룬다.

통아자(롱아자)

1) 청룡(靑龍)과 백호(白虎)가 끊기어 풍살(風殺)로 화염(火炎)이 생기고 혈(穴)앞의 긴 협곡(峽谷)에서 불어오는 흉풍(凶風)으로 벙어리가 생긴다.

2) 主山이 둥글고 혈판(穴坂)이 뭉쳐서 가세(家勢)가 여유 있으나 벙어리가 가끔 생긴다.

3) 청룡백호(靑龍白虎)에 지각(枝脚)이 많아 첩(妾)과 자손(子孫)이 많으며 풍살(風殺)로 관재구설(官災口舌)에 고생하며 남(男)은 난폭하다.

4) 순양(純陽) 반음반양혈(半陰半陽穴)에서 벙어리가 태어난다.

5) 협곡풍살(峽谷風殺)은 화염(火炎)이니 유골(遺)이 흑색(黑色)으로 타고 정신병 벙어리가 생긴다.

통알

새해가 되어 덕을 입고 있는 교주이신 석가모니 부처님을 비롯 삼보와 호법신중과 인연있는 일체대중에게 세배드리는 의식이다.

온 대중이 대웅전에서 우선 불전에 “대중은 업드려 청하옵니다.

일대교주 석가모니불이시여”하고 세알 삼배를 한다.

이것은 세속의 세배와 달리 삼보로부터 은혜를 입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통괄적으로 그 동안의 은덕에 감사드리고 모두에게 부처님의 자비영광이 함께 할 것을 기원하는 의식이다.

퇴룡(退龍)

풍수(風水) 사절룡(死絶龍)의 하나.

퇴룡(退龍)은 주룡(主龍)의 행룡(行龍)은 규모가 큰 산에서 작은 산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퇴룡(退龍)은 처음은 작은 봉우리에서 출발(出發)하여 행룡(行龍)할수록 점점 산이 높고 커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윗대와 아래대 상하 질서가 없는 형국이다.

오역(逆)한 용(龍)으로 혈(穴)을 결지(結地)할 수 없는 매우 흉(凶)한 용(龍)이다.

퇴마(退魔)

또는 엑소시즘(exorcism)은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말한다.

이것을 퇴마를 행하는 사람을 퇴마사 또는 엑소시스트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가톨릭에서 행하는 엑소시즘 의식만을 엑소시즘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엑소시즘이란 귀신을 쫓아내는 행위 자체를 말하며 이러한 것은 많은 종교들에서 존재한다.

1) 기독교의 엑소시즘 가톨릭에서의 엑소시즘가톨릭 교회법에 의하면 엑소시즘은 가톨릭 의식의 하나이지만 세례성사, 고해성사 등과 같은 성사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성사와 달리 엑소시즘은 그 완전함과 효력이 확립된 형식의 엄정한 적용이나 사전에 정해진 예식의 실행 등에 얽매이지 않는다.

엑소시즘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교회당국의 허가와 엑소시스트의 신앙심이 필요하다.

가톨릭 교회의 현행 엑소시즘 의식은 1999년 1월에 개정되었는데 전통적 라틴어 의식도 옵션으로 허락하고 있다.

엑소시즘은 영적으로 지극히 위험한 일로 간주되고 있다.

가톨릭의 엑소시즘 의식은 악령들린 사람은 악령에 의해 육체적인 자유를 빼앗겼지만 자유의지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간주하며, 기도, 축복, [Of Exorcisms and Certain Supplications] 문헌을 이용한 기도문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근대에 들어 가톨릭 주교들은 엑소시즘을 거의 허가하고 있지 않으며 의심되는 사례들에 대해서 정신적 혹은 육체적 질병의 가능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접근하고 있다.

정식의 엑소시즘은 규정된 성직자 혹은 고위 성직자에 의해서만 실행될 수 있으며, 주교의 서면에 의한 허가와 정신장애를 배제하기 위한 세밀한 의학적 검사가 선행되어야 행해질 수 있다.

[가톨릭 백과사전 (Catholic Encyclopedia)] 1908에 의하면?신앙과 미신은 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이 서로 연관이 있지만 미신은 반드시 신앙과 구분되어져야 하고 마술은 (백마술이라 할지라도) 합법적인 종교적 예식과 구분되어져야만 한다.?라고 정하고 있다.

[가톨릭 의식서 (Roman Ritual)]에 기술된 악령들린 것으로 의심되는 징후에는 악령들린자가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어 혹은 고대어로 말하는 것, 초자연적인 능력이나 힘, 알 방도가 없는 숨겨진 물건이나 다른 곳에 있는 물건을 알아맞히는 일, 성스러운 것에 대한 혐오, 성스러운 것에 대한 지속적이고 극심한 불경과 모독 등이 있다.

2) 개신교에서의 엑소시즘, 개신교에서는 특별한 엑소시즘 의식이나 엑소시스트는 없다.

다만 목사가 귀신을 쫓기 위하여 기도를 행위를 하며 이를 축사(逐邪)또는 축사행위라 한다.

다만 개신교에서는 축사행위가 성경적이냐 아니냐 하는 논쟁이 있으나 축사를 인정하는 쪽은 마가복음 16:17을 근거로 들어 축사를 인정하고 있다.

3) 정교회에서의 엑소시즘, 유대교에서의 엑소시즘모세시대의 신약 이전 유대교 문헌들에 나타난 엑소시즘은 독성이 있는 뿌리 추출액 등의 물질과 희생제물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문헌에 의하면 엑소시즘이 유대교의 에세네파에서 행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대교의 랍비 예후다 페타야(Yehuda Fetaya)는 그의 저술[Minchat Yehuda]에서 엑소시즘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그가 악령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어떻게 치료했는지, 그리고 다른 여러 주제에 대한 유대교의 입장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는 1859년에서 1942년까지 이라크에서 살았으며 그 책은 히브리어로 저술 된 후 영어로 번역되었다.

4) 불교에서의 엑소시즘, 불교에서는 구병시식(救病施食)이라는 의식이 있다.

이는 귀신이 몸에 달라붙어 병에 걸린 사람을 치료하기 위한 의식인데, 귀신을 없애거나 쫓아내는 것이 아닌 음식을 주고 법문을 알려주어 귀신을 불법에 귀의시키기 위한 의식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엑소시즘과는 조금 다르다.

이러한 의식은 그 사찰에서 가장 법력(法力)이 높은 승려만이 할 수 있다고 한다.

퇴식방(退食方)

이사방위의 하나. 재산이 점차 줄어드는 곳.

투지육십룡(透地六十龍)

풍수(風水) 나경(羅經) 사용의 하나.

7층은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의 쌍산(雙山) 방위(方位)에 각각 5개룡씩 육십갑자(六十甲子)가 등재되어 있다.

한 개의 투지룡(透地龍)은 6°이다.

투지(透地)란, 주산(主山) 현무봉(玄武峯)에서 천산의 과정을 거치며 혈장(穴場)의 입수도두(入首倒頭)까지 내려온 주룡(主龍)의 용맥(龍脈)이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혈(穴)까지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주룡(主龍)의 생기(生氣)가 최종적(最終的)으로 혈(穴)에 전달되는 과정으로 화갱살요공망맥(火坑煞曜空亡脈)은 피하고, 주보왕상맥(珠寶旺相脈)만을 혈(穴)의 광중(壙中)까지 정확하게 입맥(入脈)시켜 재혈(裁穴)을 올바르게 하는데 사용한다.

4층

7층

甲子

丙子

戊子

庚子

壬子

乙丑

丁丑

己丑

辛丑

癸丑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4층

7층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4층

7층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5룡 중에서 두 번째 왕기맥(旺氣脈)인 병자순(丙子旬)과, 네 번째 상기맥(相氣脈)인 경자순(庚子旬)만을 주보맥(珠寶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갑자순(甲子旬)은 냉기맥(冷氣脈), 무자순(戊子旬)은 패기맥(敗氣脈), 임자순(壬子旬)은 퇴기맥(退氣脈)으로 화갱살요공망맥(火坑煞曜空亡脈)이라 하여 흉하다.

천산칠십이룡(穿山七十二龍)은 자연의 상태로 있는 용맥(龍脈)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의로 조정할 수 없다.

반면에 투지육십룡(透地六十龍)은 지사(地師)가 주보왕상맥(珠寶旺相脈) 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재혈(栽穴)과 천광(穿壙)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투지육십룡(透地六十龍)의 측정은 혈(穴) 뒤 입수도두(入首倒頭)의 중앙(中央) 분수척상(分水脊上)에 나경(羅經)을 정반정침(正盤正針)하고 혈(穴)을 보고 천광할 자리의 중심을 투지육십룡의 주보 맥인 병자순(丙子旬)과 경자순(庚子旬)에 맞추어 결정한다.

실이나 줄을 이용하여 입수도두(入首倒頭)처 중앙에 막대기를 꽂아 실을 매어 달고 혈(穴)에 와서 7층 주보맥과 일치하도록 하여 천광할 자리의 중심을 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子旬 雙山

壬子

癸丑

艮寅

甲墓

乙辰

巽巳

丙午

丁未

坤申

庚酉

辛戌

乾亥

吉凶禍福

甲子旬

冷氣脈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每事不成

丙子旬

旺氣脈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富貴發福

戊子旬

敗氣脈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損財剋子

庚子旬

相氣脈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富貴發福

壬子旬

退氣脈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每事不成

투화문(偸花紋)

이 투화문이 있는 상은 도적의 맛을 구한다는 뜻이다.

즉 자신의 처는 아무리 미인이라도 마음에 내키지 않고 다른 사람의 처가 곱게 보인다는 대단히 나쁜 습성이 있는 상으로 부부의 연이 나쁘고 그저 타의 여성에 눈을 돌리고 정을 통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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