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일대기
1. 룸비니란 ?
룸비니는 마야왕비의 어머니의 이름이다.
마야왕비의 아버지인 아누샤카왕이 부인을 위하여 아름다운 동산을 조성하고 그의 이름 붙여 룸비니 동산이라 하였다.
2. 부처님의 탄생
부처님은 태어나시며 오른손은 하늘을 향하고, 왼손은 땅을 향하여 가리키며,
“천상천하 유아독존 天上天下唯我獨尊” 이라 외치시며 사방으로 6보씩 걸으실 때 옮기시는 발 밑으로 연꽃이 피어나고 하늘에서는 아홉 마리의 용이 꽃비와 감로수를 뿌렸다고 한다.
3.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란
이 우주간에 나보다 높은 이가 없다는 뜻으로 사람의 성품이 존엄한 것을 말씀한 것이다.
4. 석가와 모니
석가는 샤카족 즉 부족의 이름, 모니는 위대한 성자의 님이라는 뜻이다.
5. 부처님은 성도 후
중생을 제도하여 고통과 번뇌에 잇는 자를 평온을 얻게 하고 어리석은 자를 지혜 있는 자가 되게 하였으며 악한 자를 선하게 하시고 범부를 성현 되게 교육하셨다.
6. 부처님의 제자
항상 옆에 있는 사람들로 다섯 비구와 야사의 친구 55명, 가섭의 제자 1천명, 사리불과 목건련의 생도 200명으로 1.250명이나 되었으나 그 많은 제자가 있으나, 경전에 나온 제자는 비구 886명, 비구니 103명, 우바새 128명, 우바이 43명이다.
이 중에 특별히 뛰어난 10명을 10대 제자라고 한다.
7. 부처님의 10대 제자
1) 지혜 제일의 사리불 존자
반야심경에 나오는 사리자(舍利子)이다.
부처님 당시의 중인도에서 가장 세력이 크던 6인의 종교가의 교파를 「육사외도」라 하는데 이중 산사야비라지자(궤변론 회의설로 유명)를 섬기다가 목건련과 함께 그들의 제자 250명을 데리고 부처님께 귀의하였다.
부처님보다 세 속의 나이가 위였으며 부처님 보다 3일 먼저 세상을 떠 났다.
사리불은「사리푸트라. 사리자」로 한다.
2) 신통 제일의 목건련 존자
부처님 당시의 중인도에서 가장 세력이 크던 6인의 종교가의 교파를 「육사외도」라 하는데 이중 산사야비라지자(궤변론 회의설로 유명)를 섬기다가 사리불과 함께 그들의 제자 250명을 데리고 부처님께 귀의하였다.
지옥에서 고통을 받는 어머니의 천도를 위하여 지옥을 다녀온 분으로 만고의 노력 끝에 우란분절에 어머니를 천도하였다.
만년에 그를 시기하고 미워하는 외도들에 의해 부처님 보다 3일 먼저 순교하였다.
다른 이름으로는「목갈라나. 목련」라 한다.
3) 두타 제일의 마하가섭 존자
두타행으로(두타행이란:언제나 산중에서 생활하고 평등한 마음으로 걸식하며 항상 누더기 옷을 입고 나무아래 앉아 정진하는 등 철저히 무소유 정신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함) 근면 검소함이 으뜸이며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후에는 교단을 통솔하고 부처님 경전 편찬을 총지휘하였다.
처전심의 주인공이며 불교 교단의 초조(初祖)이다.
가섭은 「카샤파라」 라고도 한다.
4) 천안 제일의 아나율 존자
부처님의 법문 중에 졸다가 부처님의 엄한 꾸중을 듣고 분발하여 잠을 자지 않고 수행하다가 눈이 짓물러 실명하였다.
실명 후에 용맹 정진하여 천안을 얻게되어 보지 않고도 마음으로 모든 것을 알게되어 천안제일이 되었다.
경전에 「아니루타. 아누타」 는 아나율 존자를 이르는 말이다.
5) 해공 제일의 수보리 존자
우리가 항상 접하는 유명한 금강경의 주인공이시다.
대승의 이론인 공(空)의 사상의 논리에 최고이므로 해공 제일이 되었다.
언제나 한결같이 밝고 평온한 모습을 갖고 있으면서 명석한 통찰력과 명백한 분석력으로 깊은 도리를 설파함으로써 많은 사람을 깨우쳤다.
수보리를「수부티라」라고도 한다.
6) 설법 제일의 부루나 존자
부처님과 생년월일이 같았으며 부처님 말씀을 중생교화에 설득력과 전달함이 특출하여 설법 제일의 제자가 되었으며 불법을 믿지 않던 쉬로나국에 들어가 500여명을 교화하여 500여개의 사원을 세웠다.
이교도들의 박해를 받아 순교하였다.
일명「푸루나라」라고 한다.
7) 논의 제일의 가전연 존자
서인도 출생으로 10대 제자 중에 늦게 출가한 사문으로 토론의 명수였다.
일명「카타야나」라고 한다.
8) 재계 제일의 우바리 존자
카필라국의 이발사로 천민이었으나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출가하여 부처님 말씀의 계율을 가장 많이 기억하고 그 지킴의 으뜸이 되어 지계 제일의 제자가 되었으며 후일 경전편찬에 율을 정리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일명「우팔리」라 한다.
9) 밀행 제일의 라훌라 존자
부처님이 출가하기 일주일 전에 태어난 아들로 15세의 나이로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와 함께 출가하여 후일 아라한이 되었다.
사리불을 스승으로 모시고 최초의 사미승이 되었다.
아라한이란 ?
제자들 가운데 큰 깨달음을 이루어 성위(聖位)에 오른 사람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10) 다문 제일의 아난 존자
아난은 부처님의 사촌동생으로 샤카족의 아니룻타등 일곱명의 왕자들과 함께 출가했다.
근본 천성적으로 다정다감하여 출가하여 상상 부처님의 시중을 들었으며 부처님의 법문을 가장 많이 듣고 기억하여 다문 제일의 제자가 되었으며 후일 경전 편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아난은 120세에 열반에 들었으며 일명「아난다」라 한다.
8. 첫 번째 제도된 자와 맨 끝에 제도된 자
처음 : 같이 수행하던 다섯 비구
맨끝 : 수발다라
9. 부처님이란?
일체의 진리를 깨달으신 성자라는 뜻이다.
10. 부처님의 명호
부처님은 지혜와 복덕을 갖추었다하여 「양족존」이라 하며 복덕과 무한한 공덕으로 10개의 이름을 성취하시여 이를 여래십호라 한다.
출가 전에는 싯다르타 태자로 불렀고, 출가하여 고타마 사문이라 하였다.
성도 하신 후에는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이라 불렀다.
1) 여래 : 진여의 세계에서 여실히 오신분이란 뜻
2) 응공 : 일체 번뇌를 소멸하였으며 천인이 공양하니 이에 응신한다 는 뜻.
3) 정변지 : 고집명도의 모든 법을 아시니 일체 참된 것과 거짓된 것을 살핀다.
4) 명행족 : 계정혜 삼학에 의해 바른 깨달음을 얻으셨다는 말이다.
5) 선서 : 모든 중생의 갈 길을 잘 밝히신 분이다.
6) 세간해 : 세간의 모든 중생사를 걱정하고 고민을 풀어주시는 분이다.
7) 무상사 : 광명이며 진리 당체이신 부처님은 이 세상에서 제일 높으신 분이다
8) 조어장부 : 여러 가지 적절한 방법과 가르침으로 중생을 제도하는데 마치 말을 길들이는 장부와 같이 조절하고 제어하는 능력이 뛰어난 분이다.
9) 천인사 : 하늘과 인간 모두의 스승이 되며 그들을 무한한 행복 영원 한 광명으로 인도하는 모든 육도 중생의 스승이신 분이다.
10) 불 : 불타의 준말로 각자란 뜻으로 스스로 깨닫고 남도 깨닫게 하시는 각행이 원만하신 분이다.
11) 세존 : 복덕 지혜를 다 갖추시고 그 은혜를 중생에게 베푸심으로 세상 사람들이 가장 존귀하게 생각하시는 분이라는 뜻이며 일명 석존이라 한다.
실제로는 11가지의 명호이나 경론에 따라서 「세간해 무상사」 또는「무상사 조어장부」 혹은「불세존」으로 한 묶음으로 부리워저 경전에서 여래 10호라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통칭하여 석가모니 부처님 아니면 “부처님”으로 불려 진다.
11. 열반 후 장례법과 사리
1) 아난다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뒤에 장례 법은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세 번을 거듭 여쭈었다.
그 때야 말씀하시었다.
“전륜성과 같게 하라.
먼저 그 몸을 깨끗한 새 천으로 싼 다음에 잘 탄 솜으로 싼다.
그 솜 위에 천을 감고 금으로 된 관에 넣어 기름을 붓는다.
그 다음에 다시 두 번째 금관에 넣어 향나무로 화장을 하며,
화장한 다음에는 네 거리에 탑을 세워 안치한다.
이것이 전륜성왕의 장례이다.”라 하셨다.
2) 부처님을 화장 후 사리가 8곡4두가 나왔으며 그 사리를 여덟 부족이 각각 나누어 제 나라에 돌아가 탑을 세워 안치하였다.
3) 1898년 부처님의 탄생지인 카피라바스투에서 약13km 떨어진 「피푸라와」라는 장소에서 영국인 폅페가 사리병 하나를 발견하여 그 뚜껑의 각문에서 부처님의 사리임이 판정된 것이 최초의 부처님 사리가 발견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