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공부

용신법 2

유프랭크지안 2017. 6. 4. 22:14

용신이란 2

4. 通關 통관용신 

끊어진 다리를 이어주는 가교와 같고 싸움을 말려 화해를 시켜주는 것과 같다.

사적으로는 대립되어 있는 자를 화합시켜주고,

공적으로는 대립하는 국가 간의 평화사절 같다.

四柱入字가 두 五行으로 치우쳐 대립하는 상태를 화해(和解)시켜 화합(和合)하도록 하는 用神이 통관법(通關法)이다.

통관 四柱는 그렇게 많지 않다. 

5. 專旺 전왕 용신 

전왕법은 지금까지 분류와는 다르게 강약을 구분하여 生剋用神을 정하지 못한다.

한난조습을 구분하여 한난의 用神을 정하지 못한다.

을 구분하여 을 정하지 못한다.

대립을 구분하여 통관 用神을 정하지 못한다.

그럼 이런 四柱는 어떤 것일까? 

日干의 기준으로 한 六親이 엄청 많은 四柱

日干合和 五行과 같은 五行이 엄청 많은 四柱

日干과 같은 五行으로 전부를 이루어진 四柱

두 가지 五行으로 이루어진 四柱

다섯 가지 用神法 중에 별다른 用神法이다.

전왕법을 외격(外格) 또는 편격 四柱라고 한다.

또한 억부 조후 통관 병약법을 내격(內格) 四柱라 한다. 

내격=정격=억부법=강약법: 조후. 통관. 병약

외격=편격=전왕법=특수법 

1) 전왕의 종류 

전왕법의 종류를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從格 종격

日行得氣格 일행득기격

火氣格 화기격

兩神成象格 양신성강격 

(1) 從格 강약으로 분류

從旺格(종왕격)  : 비견 겁재가 엄청 많을 때

從强格(종강격)  : 편인 정인이 엄청 많을 때

從兒格(종아격)  : 식신 산관이 엄청 많을 때

從財格(종재격)  : 편재 정재가 엄청 많을 때

從殺格(종살격)  : 편관 정관이 엄청 많을 때

從勢格(종세격)  : 日干하는 氣運이 세력을 이룸 

(2) 日行得氣格 한가지 오행으로 형성

曲直格(곡직격)  : 木 日干에 전부 만 있을 때

炎上格(염상격)  : 火 日干에 전부 만 있을 때

稼穡格(가색격)  : 土 日干에 전부 만 있을 때

從革格(종혁격)  : 金 日干에 전부 만 있을 때

潤下格(윤하격)  : 水 日干에 전부 만 있을 때 

(3) 火氣格 합 관계로 분류

化土格(화토격)  : 日干甲己合가 엄청 많을 때

化金格(화금격)  : 日干乙庚合이 엄청 많을 때

化水格(화수격)  : 日干丙辛合가 엄청 많을 때

化木格(화목격)  : 日干丁壬合가 엄청 많을 때

化火格(화화격)  : 日干戊癸合가 엄청 많을 때 

(4) 兩神成象格 두 가지 오행으로 형성

木火相生格(목화상생격)  : 木火로 이루어진 四柱 , 또는 靑赤父子(청적부자)

火土相生格(화토상생격)  : 火土로 이루어진 四柱,  또火土挾雜(화토협잡)

土金相生格(토금상생격)  : 土金로 이루어진 四柱

金水相生格(금수상생격)  : 金水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金白水淸(금백수청)

水木相生格(수목상생격)  : 水木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水木淸奇(수목청기) 

종격 해석 

종격은 전왕법에서 가장 많은 四柱에 속한다.

從旺格(종왕격)

從强格(종강격)

從兒格(종아격)

從財格(종재격)

從殺格(종살격)

從勢格(종세격)의 여섯으로 분류한다. 

1) 從旺 종왕격

비견 겁재가 엄청 많은 四柱를 종왕격이라 한다.

특히 전왕의 형상을 띠고 있으나 식상이 있으면 신왕(身旺)해서 식상을 한 것과 같다.

그러므로 식상이 없어야 종왕이 된다 

2) 從强 종강격

편인 정인으로 이루어진 四柱를 종강격이라 한다.

또 인성에 비겁이 하나 둘 섞여 있을 경우에는

비겁이 을 장악하고 강하면 종왕격이 된다.”

인성이 을 장악하고 강하면 종강격이 된다.”

종강이나 종왕의 큰 차이는 없으나 원리적으론 분리한다. 

3) 從兒 종아격

식신 상관으로 이루어진 四柱를 종아격이라 한다.

종아격 四柱에는 재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종아격 四柱는 재성이 있으면 兒又生兒(아우생아)라 하여 즉 아이가 아이를 낳았다는 말로서 재성이 있으면 사주가 더욱 해진다. 

종아격. 종재격. 종살격은 매우 신약하다.” 

4) 從財 종재격

편재 정재로 이루어진 四柱를 종재격 四柱라 한다.

최고로 약한 상태에서 재성이 엄청 많으면 종재격이 된다.

종재격 四柱에 식상 인성 비겁 상태를 유의 관찰하여야 한다.

인성이 있으면 종재를 이루는데 심란하다.”

식상이 있으면 종재를 부드럽게 이룬다.”

비겁이 있으면 종재를 이루는데 갈등이 심하다.”

인성 식상 비겁의 合化四柱의 질이 달아진다.” 

5) 終殺 종살격

편관 정관으로 이루어진 四柱를 종살격 四柱라 한다.

종살격을 다시 분류하면,

진종 眞從 : 완벽한 종살격

가종 假從 : 미비한 종살격

진종은 四柱 전체가 왕창 관성이거나 식상이나 재성이 약간있으나 힘이 설기 되어 日干이 전혀 힘을 얻을 곳이 없으면 진종이 된다. 

6) 從勢 종세격 

인성이나 비겁이 매우 허약하고 日干하는 氣運이 세력을 이루는 四柱를 종세격이라 한다. 

일행득기 해설 

일행득기란 ?

한가지 오행이라는 말이다.

전왕격의 종왕격과 비슷하나 종왕격은 몇 개의 다른 오행이 섞여있으나 일행득기격은 한 오행으로 모여있다.

日干과 같은 五行만 얻었다. 

1) 곡직격

四柱日干이며 전체가 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곡직격이란 ?

나무의 형상이 곧게 뻗침과 구부러진 것을 뜻한다. 

2) 염상격

四柱日干이며 전체가 로 이루어진 것이다.

불 위에 불이 이글거려 글자 그대로 불에 불이 있어 염상격이다. 

3) 가색격

四柱日千이며 전체가 로 이루어진 것이다. 

4) 종혁격

四柱日千이며 전체가 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윤하격

四柱日干이며 전체가 로 이루어진 것이다. 

화기격 해설 

화기격(火氣格)이란 ?

日干을 이루고 四柱合化氣運으로 이루어진 격을 말한다.

甲日柱己土化土格

乙日柱庚金化金格

丙日柱辛金化水格

丁日柱壬水化木格

戊日柱癸水化火格

己日柱甲木化土格

庚日柱乙木化金格

辛日柱丙火化水格

壬日柱丁火化木格

癸日柱戊土化火格

화기격에도 종살격에서 진종과 가종이 있듯이 진화격가화격이 있다.

진화격(眞化格) : 진화격의 전제 조건이 충족된 것

가화격(假化格) : 진화격의 전제 조건이 부족된 것

화기에는 화기격을 이루는 전제 조건이 있다.

(1) 일간이 합이 되어야 한다.

(2) 월지가 화기하는 오행이어야 한다.

(3) 화기하는 오행의 기운이 천간에 있어야 한다.

(4) 세력이 화기하는 오행으로 넘쳐야 한다.

(5) 일간이 화기하는 오행으로 화해야 한다.

(6) 화기하는 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화기격이 복잡하고 난해한데 용신법의 마무리 단계다.

用神이 자동차의 운전 기사와 같기 때문에 어떤 기사를 채용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에 타고있는 사람의 운명이 안전하고 위험하고의 기로에 선다.

운전기사의 채용에 신중을 기하여 자세히 세밀히 잘 관찰하여 보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1) 化土 화토격

甲日干己土合이나 己日干甲木合으로 토가 된 四柱를 화토격이라 한다. 

2) 化金 화금격

乙日干庚金合이나 庚日干乙庚合으로 化金이 된 四柱化金格이라 한다.

3) 化水 화수격

丙日干辛合이나 辛日干丙合으로 化水가 된 四柱化水格이라 한다. 

4) 化木 화목격

丁日干壬合이나 壬日干丁合으로 化木이 된 四柱化木格이라 한다. 

5) 化火 화화격

戊日干癸合이나 癸日干戊合으로 化火가 된 四柱化火格이라 한다. 

양신성상격 해설 

양신성상격(兩身成象格)이란?

사주가 두 오행으로 나누어 相生으로 이루어진 四柱를 양신성상격 四柱라 한다.

木火相生格(목화상생격) : 木火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靑赤父子(청적부자)

火土相生格(화토상생격) : 火土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火土挾雜(화토협잡)

土金相生格(토금상생격) : 土金로 이루어진 四柱

金水相生格(금수상생격) : 金水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金白水淸(금백수청)

水木相生格(수목상생격) : 水木로 이루어진 四柱 또는 水木淸奇(수목청기) 

1) 木火 목화상생격

五行木火로 이루어진 四柱를 목화상생격이라 한다.

또는 청적부자(靑赤父子) 즉 푸른색과 붉은색이 아버지와 아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2) 火土 화토상생격

五行火土로 이루어진 四柱를 화토상생격이라 한다.

또는 화토협잡(火土狹雜)이라 한다. 

 3) 土金 토금상생격

五行土金로 이루어진 四柱를 토금상생격이라 한다. 

4) 金水 금수상생격

五行金水로 이루어진 四柱를 금수상생격이라 한다.

또는 금백수청(金白水淸)이라 한다. 

5) 水木 수목상생격

五行水木로 이루어진 四柱를 수목상생격이라 한다.

또는 수목청기(水木淸奇)이라 한다. 

喜忌仇閑 희기구한

사주를 볼 때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먼저 가려 놓고 다음에 육신을 대입하는 것이 기본이다.

용신 희신 기신 구신 한신을 한번에 가려 놓고 육신을 대입한다면 정말로 전문가이다.

용신이 일간과 가깝게 있어 효용이 강한 것을 유정(有情)하다고 하고, 용신이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어 효용이 약한 것을 무정(無情)이라 한다.

그 위치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가깝게 있는 것이 멀리 떨어진 것보다 일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용신은 일간과 유정해야 하고, 기신은 일간과 무정해야 좋다. 

1. 喜神 희신

용신은 일간을 돕는 것이고,

희신은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용신을 돕는 오행이 희신이다.

일간을 회장이라 하면 용신은 사장이고, 희신은 사장을 보조하는 전무와 같다.

용신을 해 주는 오행이 희신이다. 

2. 忌神 기신

기신이나 구신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으로 같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글자이다.

일단 용신과 희신이 정해지면 기신 구신을 정하는 것은 쉽다.

사주에 기신과 구신이 없으면 정말로 좋은 사주이다.

사주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기운이 용신과 희신이다.

이 중요한 용신을 극하는 것을 기신이라 한다.

용신과 희신이 극을 받으면 모든 일이 잘 풀리지 않고 비비꼬이고 일마다 틀어진다.

그러므로 기신의 운에 해당하면 용신의 보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3. 仇神 구신

기신과 같이 사주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구신이다.

기신은 용신에 극이 되는 오행이고,

구신은 희신을 극하는 오행이 구신이 된다 

4. 閑神 한신

세상에는 양지와 음지가 함께 존재한다.

그런데 양지에도 속하지 않고 음지에도 속하지 않는 한 부류가 있다. 즉 일명 백수다.

사주에도 이 백수 같은 오행의 글자를 한신이라 한다.

용신 희신 기신 구신 어디에도 동참하지 않은 글자이다.

한신은 사주의 상황에 따라 기신이 될 수도 있고 용신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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