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공부

십이운성-01 장생

유프랭크지안 2017. 6. 4. 23:33

십이운성

12운성의 활용은 주로 일본의 역학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의 역학자들은 사주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12운성을 육신과 육친궁에 붙여 그 부분의 왕쇠를 보는 방법의 원리는 포태법으로 자연순리의 이치를 사람의 출생 시부터 죽을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한 것이다.

즉 사람이 어머니 뱃속에 생겨나 죽어 땅에 들어갈 때까지를 만물이 생장성쇠하는 이치를 순차적으로 표기한 것이다.

12운성은 신강 신약의 판단, 사성에 나타나 있는 각 통변성의 강약과 행운의 왕쇠 판정, 사성에 나타나 있지 않고 잠재되어 있는 통변성의 성쇠소장의 판정 등에 활용한다.

“12운성은 인생이 잉태하면서부터 출생하고 결혼해서 독립하며 늙어서 병들고 무덤에 묻히는 데까지 그리고 다시 부활해서 출생하는 과정 등을 세밀히 저울질하듯 12이 등분으로 구체화한 인생의 일생과정이자 이정표이기도 하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양 중에서 4가지가 나와 있다.

순서대로 (1)년지(2)월지 (3)일지 (4)시지 의 12운성이다.

이 중에서 (2)번째와 (3)번째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중으로 보면 (1)5% (2)70% (3)20% (4)5% 가 된다.

여기서 (2)번째 12운성이 70% 비중을 차지하고 (3)번째 12운성이 20% 비중을 차지한다.

(1)번째와 (4)번째는 각 5%씩 이기 때문에 무시해도 된다.

아니면 참조사항으로 보면 된다.

70%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잠재의식을 나타내고,

20%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현재의식을 나타낸다.

만일 어떤 사람의 12운성이 건, , , 병이라면 이 사람 성격의 70%인 잠재의식이 양이고, 이 사람 성격의 20%인 현재의식이 절에 해당된다.

12 운성은 어느 것이 좋고, 나뿌고를 말하는 것은 아니고 개개인의 성격의 패턴을 말해주는 것이며 각각이 장단점을 갖고 있다 

십이운성 十二運星 ?  

12지는 음과 양이 발생하고 성장하며 성숙하고 노쇠 하는 왕쇠강약을 세부적인 치수로서 나타낼 뿐 아니라 오행의 왕쇠강약까지도 세밀히 밝혀준다.

음양의 33음은 음양의 왕쇠강약을 1에서 6까지 6단계로 나눈 데 반해서 오행의 왕쇠강약은 1에서 12까지 12단계로 세분화하고 있다.

이는 발생 이전의 잉태에서부터 시작해서 발생과 성장 그리고 성숙과 노쇠와 사멸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일생과정을 너무도 자세하고 뚜렷하게 분별함으로써 인간을 비롯한 중생의 일생을 한눈으로 관찰할 수가 있다.

이를 크게 나누면 잉태기, 성장기, 성숙기, 노쇠기의 네 가지로 분별할 수 있다 

1) 잉태기

태기가 나타나는 포()와 임신이 성립된 태()와 태아가 만삭이 된 양()으로 구분되고 

2) 성장기

출생한 장생(長生)과 어린이시절의 목욕(沐浴)과 결혼해서 성인이 된 관대(冠帶)로 구분되며 

3) 성숙기

육체적 정신적으로 완전무결하게 무르익어서 능히 벼슬과 독립할 수 있는 건록(建祿)과 최고의 정상에 오르는 전성기의 제왕(帝旺)과 나이가 들어서 마침내 왕관을 벗고 한걸음 물러서는 쇠()로 구분하고 

4) 노쇠기

노쇠가 심해서 활동이 불완전한 병()과 병이 심해서 수명을 다하는 사()와 마침내 무덤에 묻히는 묘()로 구분된다.

인생은 죽어서 저승에 가면 다시 인도 환생한다고 한다.

이를 부활 윤회 또는 절처봉생(絶處逢生)이라고 한다.

12운성의 시작인 태기의 포()를 절()이라고도 한다.

포는 태기가 동하고 태보(胎衣)가 나타나는 것을 상징하는데 반해서 절은 끊어진 것이 다시 나타나는 재생과 부활과 절처봉생을 의미한다.

포는 전생이 없는 순수한 태동인데 반해서 절은 전생이 있는 재생으로 부활을 상징한다. 

<12운성 조견표>

운성

일간

장생

長生

목욕

沐浴

관대

冠帶

건록

建祿

제왕

帝旺

1. 장생 長生

인간이 이 세상에 처음으로 태어나서 어머니 젖꼭지를 물고 있는 동안을 장생이라고 한다.

이는 오행이 저마다 타고나는 출생지요 고향이자 싹이 트는 못자리(苗板).

해는 동방에서 솟아나므로 에서 장생하고,

은 북방 에서 태어남으로 에서 장생이며,

는 서방 에서 발생함으로 에서 장생하고,

열매인 은 여름에서 머물러 남방의 에서 장생하며.

는 생과 사가 없음으로 본시 장생이란 없지만 그의 생명인 기는 하늘에서 태어나고 피는 땅에서 발생함으로 해가 뜨는 가 발생하는 을 동시에 장생으로 삼는다.

포대기 속에서 어머니의 젖꼭지를 물고 자라나는 장생은 어머니라는 후견인이 반드시 언제나 따라 붙음으로써 생명과 의식주가 안전한 동시에 일생을 통해서 가장 흐뭇하고 참된 사랑과 가호를 받는다.

어머니의 사랑보다 뜨겁고 참되며 순수한 사랑은 없다.

그 어머니의 품에서 자라나는 아기는 티 하나 없이 순진하고 순결하며 명랑하고 귀염둥이다.

엄마를 따라서 웃고 즐기며 기뻐한다.

화를 내거나 고집을 부리거나 욕심을 내지 않는다.

인간은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난다.

그 어머니의 자궁은 출생한 달의 지지인 월지에 있다.

인간은 월지에서 육신을 타고나듯이 성품도 타고난다.

그 월지에서 타고난 성품은 하늘에서 선천적으로 타고남으로 천성(天性)이라고 한다.

사주상 운명의 주인공은 생일의 천간인 일간(日干)이다.

주인공의 몸은 주인과 같이 붙어있는 생일의 지지인 日支.

일지는 내 몸으로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성품은 천성인 월지의 12운성과 개성인 일지의 12운성으로써 관찰한다.

월지는 못자리 판으로서 넝쿨이 생기고 그 넝쿨에서 잎과 꽃이 피며 열매가 생기는 일생의 기본이다.

넝쿨에서 활짝 핀 한 떨기 꽃이 주인공의 얼굴이요 그 꽃에서 열리는 열매가 바로 생시(生時).

생시는 만년의 인생이자 자손의 집으로서 못자리에서 태어난 한 그루의 나무에서 이뤄지는 결실을 상징한다.

월지는 뿌리요, 일간은 꽃송이다.

월지 천성은 타고난 근성이요 일생을 통해서 뻗어 가는 넝쿨처럼 선천적인 기질이요 인생관인데 반해서 일간의 개성은 한 떨기 꽃송이의 특성으로서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월지나 일지의 12운성에 장생이 있으면 그 주인공의 천성이나 개성은 틀림없이 착하고 순하며 원만하고 명랑한 동시에 어른을 섬기고 공경하는데 능하여 어디를 가도 귀여움과 신임을 받고 후견인을 만나서 가호를 받는다.

직장()으로서는 안성맞춤이다.

장생은 가장 어린 아기시절로서 운동기능은 전혀 미숙하고 연약하지만 살아가는 생존능력은 타고난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가장 풍부하게 지니고 있다.

이를 자동차에 비유하면 차체는 이제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이지만 차를 움직이는 원동력인 기름은 하늘에서 타고난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 기름을 정력이요 원기라고 한다.

장생의 별을 월지에 타고 난 사람은 그만큼 생명력이 왕성하고 풍부함을 암시한다.

인간은 자동차처럼 기름을 먹고산다.

그 기름이 장생처럼 풍부하다면 생기가 넘치고 발랄할 뿐더러 오래 오래 살 수 있는 장수의 뿌리를 타고나 장수하기는 무난한 사람이다.

그렇다고 월지 장생인은 무조건 장수한다는 것은 아니다.

생명은 음양오행의 조화로서 음양오행이 고루 풍부하고 조화되어야 한다.

양은 많은데 음이 적거나 음은 많은데 양이 적으면 아무리 장생의 별을 타고나도 장수할 수 없다.

음양의 두 바퀴로 살아가는 인생이 한 바퀴를 잃으면 절름발이가 아니라 세상을 청산하게 되고 그 운행시간은 큰 바퀴 아닌 작은 바퀴를 기준 하는 동시에 작은 것은 무너지고 사라지며 하나가 무너지면 전체가 같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1)  [성격]

생월, 생일에 장성이 있으면 용모와 태도가 여성적으로 온유하며 청아한 인상을 준다.

내성적 성격으로 자기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 조심성이 있다.

무엇을 시작할 때 주위사정이나 남의 입장을 생각해서 되도록 남과 마찰을 피하므로 대담하고 결단성 있는 행동을 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호감을 얻게되어 사회적으로는 어느 정도 명예와 지위를 얻어 비교적 안정되게 지낸다.

취미도 고상해 품위 있고 예술적인 것을 좋아해 디스프레이나 코디 등에 센스가 있다.

2) [자리]

년주 장생 : 조상의 덕이 따르고 만년에 발달한다.

월주 장생 : 부모 형제 덕과 인덕이 따르며 중년에 발달한다.

일주 장생 : 좋은 부부인연과 육친간 우애가 있고 장수한다.

시주 장생 : 훌륭한 효자 자식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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