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ㅊ부

역학사전-ㅊ-5

유프랭크지안 2017. 8. 10. 17:07

ㅊ부-5

청룡기(靑龍氣)

관상육기.

청용기는 빛이 누에가 장차 고치를 지으려는 즈음의 빛과 같은 것으로 누린 듯 밝고, 붉은 듯 푸른색으로 이러한 빛이 이마에서부터 삼양 삼음까지 뻗치면 귀자를 낳고 관록궁에 나타나면 벼슬을 얻고, 재백궁에 보이면 횡재하고, 처첩궁에 있으면 좋은 배우자를 만난다.

청룡백호(靑龍白虎)

風水의 하나.

穴을 中心으로 左側에 있는 산줄기를 靑龍이라 한다.

右側에 있는 山줄기는 白虎다. 우주는 四靈神이 四方을 옹호하여 保護한다고 하여, 北方은 玄武, 南方은 朱雀, 東方은 靑龍, 西方은 白虎가 있다고 전해 온다.

風水에서는 東西南北에 관계없이 穴뒤에 있는 山을 玄武. 穴앞에 있는 案山은 朱雀, 穴좌측 山을 靑龍, 右側 山은 白虎다.

靑龍白虎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1) 첫째는 외부의 風(바람)이 穴을 침범하는 것을 막아준다.

生氣는 風(바람)을 타면 흩어지므로 이를 막아주는 것이 있어야 한다.

2) 둘째는 자신이 품고 있는 氣運을 穴에 공급해준다.

引力에 의해서 질량(質量)이 큰 穴로 氣運이 뿜어져 나가는 것이다.

청룡백호(靑龍白虎)가 수려하면 좋은 기운(氣運)이, 험하고 탁하면 나쁜 기운(氣運)이 혈(穴)로 보내진다.

청룡백호(靑龍白虎)는 주산(主山)에서 나온 것도 있고, 객산에서 나와 생긴 것도 있다.

혈(穴)을 결지(結地)하는데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용(龍)과 穴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하지 않고는 어떠한 혈(穴)도 있을 수 없다.

청룡백호(靑龍白虎)가 아무리 좋아도 용(龍)과 혈(穴)이 없으면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다. 靑龍은 男子와 貴를 관장하고, 白虎는 女子와 富를 관장한다.

청룡은 장남궁(長男宮)으로 본손(本孫) 장남(長男)과 4, 7, 10번째 자손(子孫)을 관장하고, 백호(白虎)는 지손(支孫), 서손(庶孫)과 3, 6, 9번째 자손(子孫)을 관장한다.

명당(明堂)과 안산(案山)은 부인과 2, 5, 8번째 자손을 관장한다.

청룡백호(靑龍白虎)는 혈(穴)을 가깝고 유정하게 감싸주어 풍(風)으로부터 혈(穴)의 생기(生氣)를 보호(保護)한다.

청룡백호(靑龍白虎)는 멀리 있는 것보다는 가깝게 있는 것이 더 중요(重要)하고 소중(所重)하다.

청룡백호(靑龍白虎)가 가까이서 혈(穴)을 다정하게 감싸고 있으면 속발(速發)한다.

청룡백호(靑龍白虎)

용호(龍虎)는 장풍(藏風)이 임무이다.

팔다리로 인체를 호위하듯이 긴밀하게 둘러 감싸야 좋다.

용호(龍虎)는 여러 겹으로 많이 감싸줄수록 성국이 완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안에 있는 용호를 내용호(內龍虎)라 하고, 박에 잇는 용호를 외용호(外龍虎)라 한다.

본신용호(本身龍虎) 외산용호(外山龍虎) 주합용호(湊合龍虎)가 있다.

1) 본신용호(本身龍虎)는 혈뒤 현무인 주산에서 좌우 양팔로 감싸 안 듯이 한다.

2) 외산용호(外山龍虎)는 다른 산이 다가와서 본신을 포옹하는 것이다.

3) 주합용호(湊合龍虎)는 한쪽은 본신에서 나오고란 쪽은 다른 산에서 오는 용호를 주합용호(湊合龍虎)라 한다.

본신에서 오는 용호가 가장 유력하다.

청룡(靑龍)이 꿈틀거리면서 길게 감싸 안으면 백호(白虎)는 웅크리고 앉아서 상호 친밀하고 다정하여 혈에 조응하여야 좋다.

主山을 질투하고 용호가 서로 싸우듯 하고, 形이 첨사(尖砂) 파쇄(破碎) 반역(反逆) 주찬(走竄) 사비(斜飛) 直長 고압(高壓) 저함(低陷) 수약(水藥) 로근(露根) 단요(短靿) 절비(折臂) 앙두(昻頭) 파면(擺面) 조악(粗惡) 단축(短縮) 박협(迫狹) 강경(强硬) 삽락(揷落) (順水 비주(飛走) 여도(如刀) 여창(如槍) 여퇴(如退)등은 凶하다.

청룡백호(靑龍白虎) 안산(案山)의 길흉화복(吉凶禍福)

구분

관장궁위

禍福

吉格形象

靑龍

長孫, 嫡孫과 4,7,10번째

子孫과 貴와 벼슬을 관장.

人丁貴爵

유정하고 다정하게 혈을

끌어안아 주어야 한다.

白虎

子孫, 庶孫과 3,6,9번째

子孫 딸과 富를 관장한다.

女秀財産

청수하고 다정하게 혈을

끌어안아 주어야 한다.

案山

아내궁과 2,5,8번째 子孫과

재산을 관장한다.

富貴妻財

높지도 낮지도 않고 다정

하게 혈의 정면에 위치.

1) 인정귀작(人丁貴爵)은 자손(子孫)이 번창(繁昌)하고 귀인(貴人)이 되어 높은 벼슬을 한다.

여수재산(女秀財産)은 딸이 똑똑하고 아름다워 귀인이 되며 큰 부자가 된다.

2) 부귀처재(富貴妻財)는 안산(案山)은 재산(財産)과 처(妻)를 관장하므로 부귀를 하고 처덕(妻德)이 있다.

청룡역리

혈판(穴坂)의 결응(結凝)은 좋으나 청룡이 역리(逆理)되어 불효(不孝) 불충(不忠)하나 청룡(靑龍) 끝이 청수(淸秀)하게 기봉(起峯)되어 부봉(富峯)이니 중자(中子) 소자(少子)는 부(富)하겠으나 장자(長子)는 궁색(窮塞)하다.

청명(淸明)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의 하나.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로 4월 5. 6일경 이 무렵에 맑고 밝은 봄 날씨가 시작된다고 함.

청색(靑色)

오행 오색(五色) 정색의 하나로 木(甲乙寅卯)이다.

1) 東方色은 푸른색이 되니 만물이 부드럽게 발생하는 색이다.

2) 東夷(동이)의 氣運은 내작에서 나오니 색이 푸르게 어지러이 흩어져서 숲과 같다.

청색(靑色)

관상의 칠색론의 하나.

청색은 오행으로는 목(木)이요.

방위로는 동(東)이요.

계절로는 봄이요.

간지로는 갑을인묘(甲乙寅卯)요.

수로는 3과 8이다.

장기로는 간(肝)에 속하는바 간은 얼굴의 눈과 통하여 몸이 피로하면 간장이 허약하고 간장이 허약하면 눈이 침침하고 간장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면 눈빛이 노랗다.

청색은 경신신유(庚辛申酉)년에 응하고, 甲乙寅卯년에 왕성한다.

청색이 처음 발할 때는 동청이 서서히 생하는 것 같고 초목이 처음 자라는 것과 같으며 그 빛이 사라질 때 는 벽운이 차츰 흩어지는 것과 같다.

청색이 천정에 있으면 질병이 생긴다.

간문이 푸르면 처에 우환이 있다.

일각이 푸르면 도적을 조심해야 한다.

일월각이 다 푸르면 근심걱정이 생긴다.

용각과 중정이 푸르면 자신에게 액이 생긴다.

태양이 푸르면 부부가 다툰다.

변지와 산림이 푸르면 맹독을 조심해야 한다.

삼음이 푸르면 여자로 인한 재앙이 있다.

삼양이 푸르면 남자의 재앙이 있거나 사망한다.

산근이 푸르면 심중의 고민이다.

산근이 청백색이 섞이면 재물에 손재가 있다.

산근에 청황 두색이 섞이면 부모가 사망하거나 자신이 죽을 수 있다.

연상이 푸르면 중병이다.

수상이 푸르면 신병이 있거나 동기간을 잃는다.

준두가 푸르면 자식이 재앙을 불러오고 그렇지 않으면 수액이다.

코위 전체가 푸르면 중독에 걸린 징조다.

정위 난대가 푸르면 형액이 있다.

인중이 푸르면 직업을 잃는다.

입술이 푸르면 간음할 일이 있다.

입 언저리가 푸르면 재앙이 있다.

입 가운데가 푸르면 감옥에서 죽는다.

입 둘레가 푸르면 굶어 죽거나 음욕으로 망신당한다.

좌우간 입 부근의 청색은 간음할 일이 있거나 중풍에 걸리거나 굶주림을 면치 못한다.

승장이 푸르면 술로 병을 얻는다.

지각이 푸르면 큰 액이 있다.

눈 밑이 푸르면 고질병이다.

누당이 푸르면 부모의 액이다.

어미가 푸르면 노중에서 변을 만난다.

오른쪽 미가 푸르면 부하가 도망간다.

어미가 약간 푸르면 간음한다.

간문 부위가 푸르면 간통하고, 또는 아내의 근심이 있다.

귀가 푸르면 허리에 병이다.

노복궁이 푸르면 노복에게 액이 있다.

사공이 푸르면 굶어 죽는다.

도적이 푸르면 걸식한다.

도로 수문이 푸르면 구설이다.

천악에서 준두까지 연하여 푸르면 옥사한다.

해문이 푸르면 굶주린다.

방벽 금꿰가 푸르면 실물한다.

신광 밑이 푸르면 단명하다.

천옥 좌우가 푸르면 중형을 받는다.

여자가 눈 밑이 푸르면 남편을 잃는다.

청수미(淸秀眉)

1) 모양.

약간 굽은 모양에 눈썹의 끝이 단정하여 길이가 천창을 지나 머리털까지 길어 맑고 수기가 있는 모양이다.

2) 설명.

청수미의 눈썹을 가진 사람은 다정다감한 사람이며 총명하여 소년에 벼슬을 하게 되며 육친과 화합하며 인덕이 많고 덕망이 높아 만인의 칭송을 받는다.

청수지상(淸秀之相)

이는 사람됨이 티 없이 맑고 깨끗하며 준수하게 보이는 상으로 마치 계수나무 가운데 한 가지가 수려하게 뻗은 것과 같고 곤륜산 속에 있는 한 조각 맑은 구슬과 같아서 티 한 점 섞이지 않아 보이는 형상을 청수지상이라 한다.

청수하기만 하고 후중하지 못하면 박복하다.

청학(靑鶴)

당사주 심성의 하나.

개가 변하여 학이 된 격이니 성품이 곧바르고 마음이 청백하여 때묻지 않았다.

겉으로는 우둔해 보이는 말없는 형이지만 안으로는 영민한 재주가 잠재해 있으니 개발할수록 빛난다.

아부를 모르고 바른 말을 하여 당혹할 때도 있지만 결코 남을 헐뜯거나 모함하지는 않으니 곧바른 성격 탓이다.

참고 견디는 마음과 청백한 마음을 겸비하니 학처럼 고고하다.

타협이나 비위 맞추기를 싫어하고 생각을 곧바로 표현하여 남을 놀라게도 하지만 결코 남을 혐의치 않으니 성품이 강직한 탓이며 깊고 영민하여 청백을 신조로 사니 학처럼 고고하다.

젊어서 뜻을 세우고 중년에 반드시 이룩하며 말년까지 태평을 누리며 의외의 횡재수도 있어 기쁨이 하늘에 닿는다.

참고 견디는 곧바른 지조를 하늘이 도와 줌과 같다.

체양(體樣)

陽 오행의 다른 말. 天干의 甲丙戊庚壬. 地支의 子寅辰午申戌.

체음(體陰)

陰 오행의 다른 말. 天干의 乙丁己辛癸. 地支의 丑卯巳未酉亥.

체성(體性)

木은 인(仁 어질다).

火) 예(禮 예도). 土는 신(信 믿음). 金은 의(義의리). 水는 지(智 슬기롭다)

초강대왕

명부 시왕의 제2왕으로 대해의 밑 정남쪽 지옥을 관장하며 이 중 지옥에는 따로 16소지옥이 있어 악인이 어떤 죄를 범했던지 먼저 큰 지옥에 들어가서 따로 어떤 소지옥에 들어가 해당 고통을 받고 만기가 되면 제3 전(殿)에 옮기어 형을 받아 지옥을 벗어나게 한다.

시왕탱화에서의 초강왕은 산수변풍 앞에 주홍 육의를 입고 오른손에 홀을 받쳐 들고 있는 모습으로 좌우 책상 앞에는 녹사, 판관 귀왕 마왕 호왕이 시립하며 아랫부분의 성벽 밑에 화탕지옥이, 오른쪽에는 지장보살이 지옥 중생을 구제하는 광경의 그림과 함께 묘사된다.

초강대왕

무속용어.

삼도천 건너서 만나는 석가여래의 변신을 말하며, 망자가 죽은지 14일째 되는 날 만나며 직업에 따라, 의령수에 걸린 옷 무게(생전죄업의 경중)에 따라 재판하고 화탕지옥을 관장한다.

초년(初年)

인생의 초기. 중년이 되기 전까지의 시기.

초능력(超能力)

초능력(超能力)은, 초자연적인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어지는 정신적인 힘을 말함.

초감각적 지각(超感覺的知覺, ESP)이 이에 포함된다.

초능력의 인식은 고대로부터 존재했다.

고대 문화에서는, 신, 조상, 영혼 같은 존재들과 대화할 수 있는 이들의 능력이 묘사된다.

제6감의 심령현상으로서의 근대적인 연구는 19세기 초부터 시작되었다.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동물들의 특수 능력을 연구하였고,

1970년대 말 1990년대 초반에는 이를 발전시켜 인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보고서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1970년대 중반부터 초능력이 언론에 등장하였는데, 신통력이나 보통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능력 정도로 인식되었고, 참선이나 자기최면 등의 정신 수련을 통하여 초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되기도 하였다.

1) 천리안, 유체이탈, 투시, 투청

멀리 떨어져 있거나 격리된 사람, 장소, 사건 등에 대한인지.

2) 텔레파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 의사 소통하는 능력.

텔레파시(telepathy, 텔레 tele는 “먼 거리”를 뜻하며, 파시 pathe는 “경험”을 뜻함)는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각 채널이나 육체적 상호 작용을 통하지 않고도 한 사람의 생각, 말, 행동 따위가 멀리 있는 다른 사람에게 전이되는 심령 현상을 말한다.

3) 예지, 역행인지

다른 시간에 대한인지.

4) 제육감

위험을 사전에 알아차리는 능력.

5) 아우라, 의학적인 직관

다른 사람이 감지하지 못하는 타인의 양상에 대한인지.

6) 사이코 메트리

물건에 닿음으로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는 것.

7) 영매

영혼과 정보를 주고받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 또는, 초감각적 지각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영매는 투시, 투청, 유체이탈, 염력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8) 제노글로시

배운 적이 없는 외국어를 읽고 쓰고 말하고 이해하는 초능력.

9) 염력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 동물, 또는 장비를 조종하는 능력.

초로(草露)같은 인신네

무속용어.

초로란 풀잎에 이슬 같은 덧없는 인생이란 뜻 또는 하찮다는 두 가지 뜻으로 쓰는데 벼슬아치들이 일반 상민들을 낮추어 보고 하찮게 여겨 이 같은 말을 하였다.

초록색 Green

초록색은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색으로 희망, 회복, 평화를 나타내며 기품있고 성실한 사람들이 좋아한다.

초록을 좋아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솔직하고 사회의식이 있으며 도덕심이 풍부해 인간으로서의 예의를 벗어나지 않는다.

약간 말이 많기는 하지만 매우 뛰어난 교육자도 많이 있다. 그들은 꽤나 사교적이고 군집성이 있는데 사실은 농촌의 조용함과 평화쪽을 더욱 사랑 한다.

초목(草木)

풀과 나무. 오행의 木에 비유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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