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ㄷ부

역학사전-ㄷ-8

유프랭크지안 2017. 8. 13. 01:10

ㄷ부-8

동락정 서낭

민속용어.

한양 성곽의 북문 숙정문( 삼청터널 옆) 앞에 있던 서낭당.

정월 보름이면 부부의 금슬을 관장하는 원앙신이 있어 한양성내의 많은 부녀자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서울 네 개의 서낭의 하나이다.

동량(棟樑)

용마루 들보.

오행 陽木의 甲과 寅을 뜻함.

동명신(同名神)

구생신의 하나.

동명천(同名天)이라고도 한다.

모든 중생의 왼쪽 어깨 위에 있으면서 밤낮으로 그 사람의 선업(善業)을 기록한다는 남신(男神)

동방세계 지국천왕(持國天王)

四天王의 하나.

착한 이에게 상을 주고 악한 이에게 벌을 내리며, 늘 인간을 보살피고 인간들의 국토를 지켜 준다.

오른손에는 칼을 들고 왼손은 허리를 짚고 있거나 손바닥에 보석을 올려놓고 있는 형상을 취하고 있다.

그의 부하로는 부단나(富單那)와 건달바(乾達婆)가 있는데, 건달바는 육체가 죽은 뒤 다른 육신을 받는 태어나기 전의 영혼의 신이며, 술과 고기를 먹지 않고 향기만 맡고 사는 음악의 신이다.

동법동티

민속용어의 하나.

사람이나 물건이 집안으로 들어올 때, 따라 들어온 귀신이나 터에 있는 귀신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어서 나는 탈을 말한다.

동산(童山)

돌과 암석으로 이루어져 초목(草木)이 자라지 않아 황폐한 山을 말한다.

이런 山에는 陰陽이 화합하지 않으니 地氣가 생겨나지 않는 법. 황폐한 산에 묘지를 쓰면 家運이 불길해지고 대대로 피패해 진다.

山에는 水가 있어야 하고, 土가 있으면 草木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하니 山의 氣運의 地氣가 없으니 陰宅地로서는 마땅하지 않은 곳이다.

동살풀이

동살풀이 장단은 농악에서의 4분의 4박자의 동살풀이와 무악에서의 8분의 12박자가 있는데 그 빠르기는 굿거리와 비슷하고 장단 구성이 동강난 살풀이 장단이라 하여 동살풀이라고도 불린다.

4분의 4박자 자진모리 형태의 리듬과 4분의 2박자 단모리 리듬의 형태가 잘 구성된 장단이라하겠다.

동생신(同生神)

구생신의 하나.

또는 동생천(同生天). 모든 중생의 오른쪽 어깨 위에 있으면서 밤낮으로 그 사람의 악업을 기록한다는 여신(女神)이다

동서사택(東西四宅)

東四宅

坎(壬子癸)

震(甲卯乙

巽(辰巽巳)

離(丙午丁)

西四宅

乾(戌乾亥)

坤(未坤申)

艮(丑艮寅)

兌(庚酉辛)

起頭 측정방법, 일반 주택의 경우 중앙에 나경을 정반정침하고 주 건물의 무게 중심 처를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여 그 방위를 기두(起頭)로 삼는다.

아파트나 사무실 등은 현관문의 방위를 기두로 삼는다.

동서사택(東西四宅) 길흉

집이나 사무실에서 중요한 곳들이 기두(起頭)를 기준으로 서로 같은 四宅으로 배치되어 있으면 길하나, 다른 사택으로 배치되면 흉하다.

주택의 경우 대문, 안방, 부엌이 양택삼요(陽宅三要)로 매우 중요한 곳이고 기타 거실이나 자녀 방 등이 같은 四宅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사무실의 경우 사장실, 임원실, 직원들의 자리 및 회사의 주요 부처들이 기두를 기준으로 같은 사택에 배치되어야 길하고, 다른 사택으로 배치되면 흉하다.

또 화장실, 하수구, 창고 등 흉한 것들은 기두와 다른 사택으로 배치되어야 길하다.

동신(洞神)

산신, 서낭신, 부군신, 당신(堂神) 등이 있다.

동안거(冬安居)

음력 10월 15일부터 이듬해 1월 15일까지 3개월 동안 스님들이 외출을 금하고 참선을 중심으로 수행에만 전념하는 제도.

불교에서 10월 보름부터 이듬해 정월보름까지 승려들이 바깥출입을 금하고 수행 정진하는 일.

여름의 하안거(夏安居)에 대응하는 말이다. 인도에서 말하는 안거는 하안거다.

여름 3개월 동안 우기(雨期)에 접어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하안거와 더불어 동안거도 치른다.

동북아시아의 기후특성상 겨울한철도 돌아다니기 어렵기 때문이다.

역시 안거가 시작되는 것을 결제(結制)라 하고 풀리는 것을 해제(解制)라 한다.

동양수상(東洋手相)

현재 수상이라 말하면 대부분이 서양 수상을 가르치고 있다.

일본에서도 대정 초기까지는 인상의 여러 명인이 동양상법으로 활약하였는데 중국에서 전해온 수상을 써 왔다. 그 후 서양 수상이 들어와서 지금은 동양 수상이 쓰이지 않게 되었다.

동양 수상법이 결코 무가치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동양 수상법대로 독특한 보는 법이 있고 서양 수상법에 없는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기, 혈색을 보는 법은 서양 수상에 없는 것으로 이것을 응용에 따라서 서양 수상에서 판단하기 어려운 점을 보충하는 일도 있다.

상법이라 하여 인간의 상을 보고 그 사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예지하는 운명학에는 대별(大別)하여 인상(신체와 행동, 다리를 포함)과 수상(손톱 손의 동작을 포함)이 있다.

이 두 종류 중에서 인상 쪽이 동양에서는 대단히 발전하였고, 모든 것을 판단하는데 인상만 가지고도 충분하기 때문에 수상은 그다지 발달하지 못하였다고 보는 것이 옳다.

서양에서는 인상은 성격의 일부만 보는데 만 그치고 그 사람의 운세를 판단하는데는 이 수상이 중요시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동양과는 반대로 수상이 많이 발달되었다.

인상에는 인상의 장점, 수상에는 수상의 장점이 있고 또 전기와 같이 서양 수상법과 동양 수상법에는 각기 장점과 결점이 있다. 그러므로 동양수상법을 충분히 이해 응용하고 현재 통용되는 서양 수상법도 응용함으로서 수상판단에 완벽을 기하는 것이 좋다.

동자 동녀

대략 5~15세 사이의 귀신들로 주로 무당의 몸을 빌려서 나타나는데 이 귀신을 받은 무당들은 어린아이의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전 한다.

신통력은 강하지만 자신의 기분 따라 행동하고 인간에 대한 정이 성립되지 않아 변덕이 심하다.

동자형(同字形)

同자형 이 형은 글자 모양과 같이 □자형 보다 약간 길게 네모진형으로 오행으로는 금국토체(金局土體)에 해당 된다.

이런 사람은 육부(이마좌우 관골좌우 지각좌우)가 풍만하고 오악(이마, 코, 턱, 좌우관골)이 솟았으면 일생동안 의식이 풍족하다.

동지(冬至)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의 하나.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로 12월 22일경. 북반구에서는 연중 밤이 가장 긴 날.

동토(動土)

1) 동티의 원말. 흙을 잘못 다루어 지신(地神)을 노하게 하여 받는 재앙을 의미.

2) 건드리지 말아야 할 것을 공연히 건드려서 스스로 걱정이나 해를 입는다는 의미.

동토부적

되너(네)미 서낭

민속용어.

조선중기 인조 때 만주 청나라 군사가 쳐들어 왔다가 돌아갔는데 그 후 또 쳐들어와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갔다가 또 왔다고 해서되너(네)미 고개라 하며, 현재 미아리 고개를 말한다.

돼지띠 亥年生

초년 17세부터 20세까지 학업성공 대관지운, 30세 전후 질병 혹은 가정에 우환이다.

초년 투기사업이면 실패한다.

35세부터 45세까지 재산을 모으고 성공한다.

무엇에 대해서든지 자신에 넘치는 태도로 접할 수 있는 지도자형.

의지가 강고한 것도 틀림없다.

지도력을 갖는다는 것은 모든 행동에 대하여 침착함과 동시에 열중한다. 그 매사 열중한다 함은 때로는 직접 실행으로 나타나 주위의 융화를 상실케 하는 수가 있다.

오로지 매진만을 하는 격렬함의 밑바닥에 포근한 맛을 감추려는 성격이 유감없이 발휘되어 있다.

일하는 도중에 죄절되어 자신을 상실하면 대단히 타인의 입김이나 눈치를 살피는데 필요 이상으로 신경을 쓴다. 그리고 침착성이 결여된 자기 자신에게서의 탈출 책으로서도 묘책을 강구한다. 또는 충격적 행동을 한다.

자신을 상실되었다고 생각되었을 때에는 더욱 냉정함을 찾아 타인은 타인, 나는 나라는 기개로 차기의 기회를 기다릴 것이다.

여성은 대단히 활발하고 기지가 풍부하고 남을 보살피는 것을 좋아하므로 가정주부로서는 만점이다.

단지 행동성이 충만한 나머지 때로는 남편을 두고 가정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

자식의 유치원 혹은 학교 문제 등도 남편에게 한마디의 상의도 없이 결정지어 버리는 독선적인 면이 있다.

애정면에서는 남성은 애정이 잇는 가정 충실자이다.

성격이 격하고 왕성한 것 같이 일에도 애정 생활에도 터프한 맛이 있다.

일생의 운세는 원래 투쟁심이 강인한 만치 제 위치를 찾아 발동이 순조롭게 되면 젊어서부터 좋은 운을 맞이한다.

단지 일단 벽에 부딪치면 의외로 죄절하는 경향이 있어서 중년기의 곤란기를 여하히 넘느냐가 유일한 과제이다.

고집이 강하나 때에 따라 성질을 부리는 성품이다.

인심은 결백하고 남을 위하는 것보다 자기 주의적이며 교제술이 적으며 욕심이 많으며 질투심이 강한 것이 약점이고 재산운은 길한 운이다.

직업은 은행원, 금은상, 전기류, 목재상, 공업가, 면직사업, 운송업, 교사, 농업, 고물상등이 길하며 금업, 목업도 길하다.

1월

주위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무슨 일에나 편의를 받는다.

예능 매개처 혹은 서비스업에 적성이 있다. 그러나 편의를 봐줄 듯이 당신을 이용하려고 당신에게 접근할 사람도 적지 않은 것이다.

특히 자신이 출자하고 있는 점포의 책임자 등은 위험인물이다.

역시 독자적인 자신만의 노력으로 전진하여야 할 것이다.

금전운에는 궁하지 않다. 당신의 결점은 명예 이외의 욕심이 지나친 점이다.

특히 이성과 보석에 대한 집착이 아주 많은 원인이 되기 쉽다.

회사나 거래처의 여성과 문제가 생겨 신용을 상실하거나 부정적 의심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여성은 여행시 특히 북방 여행 처에서의 접촉이 애정의 전기가 된다.

도시에서의 인간관계가 피곤감을 주었던 차에 여행에서 그 지방에 막 전근해온 남성과 알게 되어 결합될지도 모른다.

2월

마음은 건실하지만 뜻과 같이 되지 않으니 항상 마음이 초조하고, 고독하고 심신이 산만한 가운데 일을 하려니 힘이 들기는 하지만 초년 중년까지는 자립 성공이 되니 어려운 난관이 많으나 중년을 지나면서 소원을 성취하여 재산도 모으며 평화로운 생활을 하게 되면 말년에 자손에게 너무 헌신적이 되면서 결실은 한숨 어린 일도 조금 있게 되리라.

3월

부모의 유업을 계승하여 순조롭게 발전한다.

남성은 착실하고 좋은 보좌역을 두는 것보다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결혼은 자신보다 성격이 강한 다른 분야의 직업을 가진 남성을 선택하며 객관적인 비판을 솔직하게 받아들이도록 함이 좋다.

정열적으로 폭주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되도록 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 도룩 할 것이며 과신으로 인한 실패를 미연에 방지하여야 한다.

스포티한 복장이 잘 어울린다.

순백한 와이샤츠가 어울리나 넥타이를 맨 신사복은 어딘가 잘 어울리지 않는다.

통 좁은 백색 바지에다 선이 굵은 진홍의 털 스웨타를 맞춰 입는 등 이런 형이 멋있게 보인다.

여성은 간 소복이나 정장이나 분위기에 폭 넓게 입어도 잘 몸에 맞고 어울린다.

또 복장과 악세사리를 잘 조화시키는 재능이 있다.

4월

학창시절 클럽 중 가장 빨리 결혼할 것이라는 억측을 뒤엎고 결국 가장 늦게 결혼하는 형이다.

상대의 기분을 무너뜨리지 않는 화술의 능함.

세련된 매너 솔직 담백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혼기를 놓치는 것은 학창시절의 연애가 결실을 못보고 끝난 이후 결단력을 상실하였기 때문이다.

출발은 순조로우나 전진을 못하고 지루한 이성이 거쳐 가는 것도 몇 번은 될 것이다.

남성에게는 호언장담을 할 만치 투쟁적 정신이 강한 사람이다.

일단 인수받은 일에는 도중에 팽개치는 일은 절대로 없다.

5월

여성은 비단 같은 고운 살결을 가진 사람이다. 그리고 자신이 적극적으로 애정표현을 하는 것보다 사랑을 받고 의뢰하고자 하는 형이다.

표면상으로는 순하게 말을 듣는 것 같으면서도 내심은 이상하리 만치 강정함을 감추고 있어 좀처럼 타협을 하지 않는다.

어느 사이 상대를 자기 페이스 안에 휘감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의뢰심이 강하고 자신이 앞서서 일을 하려는 적극성이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운세의 진보를 가로막고 있는 점이다.

사귐은 일년도 못되어서 벌써 별거 인연을 끊는 정도이다. 도구선정도 까다롭고 한번 보고 사는 물건은 절대로 없으며 몇 가게를 들러서 산다.

결혼은 자기와 환경이 다른 가정에서 자란 사람을 원한다.

6월

출발점은 느리나 가속도적 속력을 내는 운세이다.

감각이 예민한 성격이 고로 작은 일에도 일회일비하는 성격.

자신의 전도를 비관하는 편이나 가속도적 운세이니 조급히 생각지 말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남성은 여성을 상대한 직종에는 성공한다. 미용사, 부인복, 내의, 악세사리, 성형미용, 요리 등 그러나 취미는 아주 남성적이어서 수렵에 남다른 정열을 쏟는다.

여성은 지식의 분야를 넓히거나 외출을 좋아하며 부엌일에는 별로 취미가 없다.

환경이 다른 사람끼리 만나 매사 의견충돌이 잦으나 참고 견디면 좋은 결과가 오며 이해력도 깊어간다.

7월

무례하고 매사 서투른 것을 꺼리는 기분이 있어 자기가 좋아하는 길을 택함으로써 그 점을 극복해 나간다.

책임완수는 절대로 지키며 시기는 다소 늦어도 그 길에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운세이다.

평소의 교제에서 의리 있고 원만한 성품이므로 평판이 좋다.

전통적인 상품을 취급하면서도 현대적인 매력을 발견시키는 상술로 성공한다.

여성은 예능, 예술방면에 적성이 있다.

연애는 젊어서의 낭만은 일단 중지되고 그것이 몇 년 후에 부활하는 경우가 많다.

8월

사람을 움직여서 일을 하는 형.

어디에 있던 무거운 책임을 지고 지위나 보수에 비해 과중한 중책을 맡는 것 같다.

체력은 좋으나 과로에 시달리기 일수다.

단지 정신면이 강해 피로해도 예민한 직관력과 판단은 상실하지 않는다.

원래 마음씨가 착하여 장남도 아닌데 부모, 형제, 자매의 걱정을 하며 타부서의 일까지 맡아하는 일이 많다.

방해도 많아 평탄한 운세는 아니다. 그러나 전체적 면에서는 파도는 있으나 상승세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참을성이 없어 내뱉고 그러나 뒤는 없다.

입이 거칠어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을 말하여 싸움도 자주 하게 된다.

특히 여성은 친모에게 주의하여야 한다.

9월

섬세한 신경의 소유자이며 사적인 일이나 공적인 일이나 과도한 신경을 경주하다 곧 피로하는 형.

체력이 소모되어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형.

수면제 정신안정제의 신세를 많이 진다.

클럽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주위에서 밝은 자격을 받으면 자신이 자신을 갖을 수 있게 된다.

손재주가 좋다.

여성은 수예선생을 할 수 있을 정도. 작품은 간직하지 않고 친척들에게 싸게 나누어준다. 이것이 직업이 되어 부수입의 길이 되기도 한다.

남성은 보다 더 철저하다.

사소한 의문이 생기면 이론이나 실기나 명확히 규명하지 않으면 못 견딘다.

10월

금전에 집착이 강하다. 인간관계에는 담백하며 호인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게 된다.

매사 선이 굵어 양말도 한쪽을 뒤집어 신고도 모르고 있다. 이러한 점만 약간 시정하여 세심하여지면 원조도 끊이지 않아 전도는 양양하다.

여성은 직선적인 남성과 심성이 잘 맞아 좋다.

11월

강함에는 강하고 약함에는 약한 신사적인 기질. 그만치 타협성이 결핍되어 있고 오기는 없으면서도 언어에 순서가 없어 인망을 잃는다.

납득이 될 때까지는 파고드는 형이니 상사로서는 취급하기 곤란한 사람이다.

이런 인품이라 운세에는 우여곡절이 많으나 최종적으로는 남의 앞을 뛰게 된다.

이 성격은 이것이다 하고 납득이 되는 일에는 효과적으로 발휘된다.

일에도 오래가듯이 인내심도 갖는 것이 좋겠다.

12월

객관적으로는 고집이 강하고 잔인한 사람같이 보일지 모르나 실지는 현명하고 건실하고 사귈만한 사람이다.

사귀기는 어려운 성품이지만 한번 깊이 사귀기만 하면 변함없는 사람이며 식복도 있으며 객지에서 자수 성공하며 고독한 운명이다.

항상 남에게 베푸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면 앞날에 성공은 변함없을 것이다.

두궁(頭宮)

당사주 팔궁의 하나.

머리로 사는 운명이라 두복이라 한다.

생각이 밝고 빠르니 길이 환히 보인다.

일생에 근심이 없으니 막히면 또 다른 길을 생각해 내는 명석한 두뇌의 덕분이다.

생각이 깊으면 귀인이 되고 얕으면 경박하기 쉽다.

큰 인물이 두복을 만나면 그 운세를 잘 운용하여 명성을 얻어낼 것이요, 소인이라도 일생을 복록으로 연결 짓는다.

일이 생기면 부딪치기 전에 열번 생각하라.

생각하면 열리는 운이다.

만약 명석하지 못하면 명석한 사람을 곁에 두어 타인의 두뇌를 빌어서라도 매사를 머리로 해결하면 다 통한다.

여자가 궁리하면 경솔하기 쉽다.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습성을 길러야 한다.

생각이 깊어 경거망동하지 않으니 현숙하고 온후하며 총명하고 지혜가 교묘하다.

누구를 대해도 총명으로 다루고 교묘한 지혜로 이끌어 가니 반드시 성공한다.

몸을 함부로 쓰지 않아 수명이 장구하고 건강하니 부귀가 함께하는 운이요 이로써 여걸이 될 것이다.

사람을 씀에 깊은 생각으로 대하니 필시 지도자가 된다.

영특하고 신속한 체결로 일을 처리하지 말고 한 번 더 생각하라.

길은 항상 열려 있다.

깊은 생각을 간직 실천해 가면 대성한다.

두뇌(頭腦)

風水 용어.

또한, 만두(巒頭), 승금(乘金)이라 하고, 무덤의 뒤쪽의 가운데(中央)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무덤을 감싼 성벽(城壁)의 중심이며 위치가 가장 높은 곳으로, 즉 입수(入首)와 혈(穴)과의 접합점(接合點)에서 좀 높게 솟아난 곳을 말하며, 용의 이마에 해당한다 하여 두뇌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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