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부-5
목극토(木克土)
나무는 흙에 뿌리를 내려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하므로 나무는 흙을 극하는 것이다,
조용한 마음을 충동질하고 아프게 한다.
목금금(木金金)
성명 음 오행.
천지완강(天性頑强) 천성이 완강하여. 시비함입(是非陷 모략과 시비 수에 말려든다.
자손고통(子孫苦痛) 자손의 고통이 따르고. 교통사고(交通事故) 교통사고를 당한다.
독고함입(獨孤陷入) 고독에 빠져있으니. 가정파란(家庭波瀾) 가정에 파란이 오게 된다.
불화로 다툼이 많고 타향살이 전전하며 온갖 풍파를 다 겪는 수다.
목금목(木金木)
성명 음 오행.
조실부모(早失父母)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고향이별(故鄕離別) 정든 고향을 등진다.
부부불운(夫婦不運) 부부의 운이 불길하여. 초혼실패(初婚失敗) 초혼은 실패한다.
불구폐질(不具廢疾) 불구가 되고 폐병에 걸리기 쉬우니. 과뇌단명(過腦短命) 과뇌하여 일찍이 목숨을 잃는다.
성공이 부족하고 불구를 면치 못하며 일생을 병 때문에 고통으로 지낸다.
목금수(木金水)
성명 음 오행.
성공빈약(成功貧弱) 성공 운이 빈약하여. 항상불안(恒常不安) 항상 불안한 생활을 하게 된다.
급변비운(急變悲運) 갑자기 비운이 닥쳐. 가산몰락(家産沒落) 가산이 몰락하게 된다.
급병래침(急病來侵) 급 병이 침범하게 되니. 뇌일혈질(腦溢血疾) 뇌일혈이 오게 된다.
항시 성공 운이 약하고 불안하며 악운에서 헤어나지 못하며 뇌일혈로 고생할 수다.
목금토(木金土)
성명 음 오행.
努力不足, 노력이 부족하게 되니. 욕구불만(欲求不得) 구하고자 하나 얻지 못한다.
육친무덕(六親無德) 부모형제의 덕이 없어. 사면분산(四面分散) 부모형제가 사방으로 흩어진다.
부부불화(夫婦不和) 부부가 불화하고. 불효유자(不孝有子) 슬하에 불효 자식을 둔다.
부모와 이별하고 타향에서 초년에 고생이 많으나 중년부터 발전하여 편하게 일생을 지낸다.
목금화(木金火)
성명 음 오행.
成運不足, 성공 운이 부족하며. 가정불화(家庭不和) 가정불화가 끊이지 않는다.
육친무덕(六親無德) 부모형제의 덕이 없어. 독좌염불(獨坐念佛) 외롭게 혼자 앉아 탄식한다.
발광자살(發狂自殺) 광기가 나고 자살하기 쉬워. 조난변사(遭難變死) 난을 만나 변사한다.
성공이 어렵고 가정이 불화하여 신경이 쇠약하고 불구 될 수며 자살하거나 조난으로 변사할 수다.
목능극토(木能剋土) 토중목절(土重木折)
나무가 능히 흙을 극하지만 흙이 많으면 나무가 꺾인다.
목능생화(木能生火) 화다목분(火多木焚)
나무는 능히 불을 生하지만 불이 많으면 나무는 불에 탄다.
목다금결(木多金鈌)
나무가 지나치게 강하면 쇠가 문드러진다.
목다수축(木多水縮)
나무가 지나치게 많으면 물이 마라 버린다.
목다토함(木多土陷)
나무가 지나치게 강하면 흙이 함몰된다.
목다화식(木多火熄)
나무가 지나치게 많으면 불이 꺼진다.
목뢰수생(木賴水生) 수다목표(水多木漂)
나무는 물의 생을 기다리나 물이 많으면 나무가 물에 뜬다.
목멱대왕(木覓大王)
무속용어.
서울의 남산신령님이다. 조선 태조 4년 남산에 신당을 세우고 남산신령과 이성계가 고향에서 실수로 죽인 처녀를 안치하고 이렇게 칭했다.
목목금(木木金)
성명 음 오행.
시기모락(猜忌謀略) 시기하고 중상 모략하는 사람이 많으니 불안생활(不安生活) 불안한 나날을 보내게 된다.
형제무정兄弟無情) 형제간에 서로 무정하고 조실모별(早失母別) 일찍이 어머니와 이별한다.
박해손실(迫害損失) 박해 손실할 수가 있으니 흉부질환(胸部疾患) 가슴 부분에 병이 있게 된다
재물은 박약하고 부모의 재산 운도 없고 수하 사람으로 인해 손해가 있고, 위장, 간장병을 얻어 일찍이 어머니를 이별하고 일생을 신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목목목(木木木)
성명 음 오행.
성공순조(成功順調) 성공이 순조로우니. 向上發展 항상 발전한다.
개문만복(開門萬福) 만 가지 복이 들어올 문이 활짝 열려 있으니. 복록진진(福祿盡盡) 복과 록이 끊이지 않고 많이 들어온다. 희망달성(希望達成) 희망을 달성하게 되었으니. 건전장수(健全長壽) 건전하고 장수하게 된다.
부모 형제와 우애가 좋고 효심이 지극하며 성공이 순조롭고 희망이 달성되며 입신출세하고 몸과 마음이 건전하며 행운과 함께 장수 할 수다.
목목수(木木水)
성명 음 오행.
형제화순(兄弟和順) 형재 간에 화순하고. 부부길창(夫婦吉昌) 부부는 항상 길함이 있다.
子孫繁昌, 자손이 번창하고. 재물창고(財物倉庫) 재물은 창고에 그득하다.
운기순조(運氣順調) 운기가 순조롭게 되어 가니. 성공발전(成功發展) 성공하여 발전할 수다. 운기 가 좋으므로 성공 발전하며 재복이 왕성하고 가정이 화합하여 모든 일이 대길하다.
목목토(木木土)
성명 음 오행.
순조불리(順調不利) 모든 일이 순조롭지 못하니. 다사고통(多事苦痛) 많은 일들이 고통스럽다.
부부불화(夫婦不和) 부부가 불화하고. 일자유실(一子有實) 슬하에 아들 하나를 겨우 둔다.
목토불합(土木不合) 토와 목이 합하지 못하게 되니. 일생다난(一生多難) 일생에 난이 많게 된다.
일들이 순탄하지 못하고 행하는 일 마다 고통이 따르고 부모의 운은 보통이나 부부불화 논쟁하며 무자식이며 재운은 자력으로 근근득실 하다.
목목화(木木火)
성명 음 오행.
부모여덕(父母餘德) 부모님의 덕이 있으며. 兄弟和睦, 형제간에는 화목하다.
夫婦多情 부부가 다정다감하고. 자손유적(子孫遺積) 재산은 자손까지 많이 전한다.
向上發展, 앞으로 계속 발전하게 되니, 복록진진(福祿振振) 복과 록이 진진하게 된다.
성공하고 발전하며 입신양명하여 만인이 우러러보며 자손이 번성하고 부귀영화를 누리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수이다.
목불수수자혈병(木不受水者血病)
나무가 물을 얻지 못하니 혈액의 병이다.
목산(木山)
풍수(風水)의 용어.
모양이 삼각형을 이루나 정상이 모나지 않고 평평한 산이다.
木星은 청수하고 높이 솟아 있어 내유외강(內柔外剛)으로, 마디와 마디가 결혈 됨이 三停穴 통소형 일자목형 인형 등에 낙맥 되는 수가 많다.
발복(發福)으로 대귀(大貴) 준걸(俊傑)이 나타나는 것이라 장목성의 진득(眞得)이라 한다.
목생화(木生火)
1) 木이 火를 낳음은 木의 性質이 따뜻하여 火가 그 속에 숨어 있다가 마찰해서 뚫고 나온다. 그리하여 木이 火를 生하는 것이다.
2) 東方은 木이고 木은 農事의 根本이다.
司農은 仁을 숭상하니 農事를 지어 五穀을 축적하면 司馬가 먹는다.
그리하여 木이 火를 生하는 것이다.
나무하면 꽃과 불이 같이 있다. 나무에는 꽃이 핀다.
木이 부딪치면 자연 발생적으로 불을 생산한다.
목성(木姓)
(토) 강(康) 고(高) 공(孔) 김(金) 박(朴) 염(廉) 유(兪) 유(劉) 육(陸)조(曺) 조(趙) 주(珠) 차(車) 최(崔)씨 성을 일컫는다.
목성(木星)
풍수 오성의 하나.
산 정상이 나무처럼 약간 뾰족하고 직립한 산을 목성산이라 한다.
목성구(木星丘)
① 위치
검지의 바로 아래의 부분을 말한다.
② 의미
명예 공명심 권력 지배욕 향상심 자부심을 나타내며 이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발달하여 있는 상은 대단히 모든 일에 자신을 가지는 사람이다.
성격은 명랑 정직하고 돈을 쓰는 솜씨도 거칠며 겉모양을 차리려고 하며 다른 사람 위에 서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이다.
이 언덕은 지배 권력의 상징인 부분이므로 그런 점이 강하게 나타난다.
형식적이고 보수적인 행동을 취해 향상심에 불타 실행력도 뛰어난 사람이다.
명성을 중요시하며 돈을 화려하게 써 버리는 이런 사람은 행운에 쌓여 다른 사람보다 출세가 빨라 개운이 된다. 단 권력을 너무 좋아함으로 자기의 자신만 앞세우는 점을 주의하여야 한다.
목성구가 다른 언덕에 비해 유달리 발달하고 다른 언덕은 나빠 균형을 잃었을 경우 나쁜 의미를 말한다. 자신을 과신하는지라 이기적이 되고 극단한 지배욕과 명예욕 때문에 폭력을 쓰는 면이 있다.
성욕도 방종하기 쉽고 무리와 폭음 폭식하는 경향이 있어 그 때문에 질병이 많다.
직업은 지배욕 활동력이 넘치므로 정치인 군인 관리 경찰 등에 알 맞는다.
또 일반의 활동적인 사업가도 적합하다.
③ 목성구가 발달한 사람의 용모
몸집이 단단하고 가슴과 어깨가 넓고 좋다.
색은 분홍색의 좋은 혈색을 가진 몸집이 굵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사람이다.
목성(木星) 사격(砂格)
풍수(風水) 사격(砂格)의 하나.
山 정상(頂上)이 죽순과 같이 뾰족하거나 원통형으로 우뚝 솟았다.
산신(山身)에 지각(地脚)이 없는 형태의 산(山)을 말한다. 구성으로는 탐랑성(貪狼星)이며 생기(生氣)기운이 가득하다.
총명(聰明) 문필(文筆) 관직(官職) 등 주로 귀(貴)를 관장한다.
목성수(木星水)
풍수(風水)의 용어.
혈(穴) 앞을 고르고 순하게 흐르는 수(水)의 형상을 말한다.
목성수(木星水)
풍수(風水) 수세오행(水勢五行)의 하나.
수(水)가 일자(一字)로 쭉 뻗어 직선(直線)으로 흐르는 것으로 충사(冲射)를 하기 때문에 매우 흉(凶)한 수(水)이다.
명당(明堂)이 경도(傾倒) 또는 사비(射飛)되거나 청룡백호(靑龍白虎)가 용혈(龍穴)을 감싸주지 못한 곳에 있다.
준급직류(峻急直流)로 용혈(龍穴)을 충사(冲射)하면서 흐르는 것은 최고로 凶한 것이고, 가산(家産)이빈곤(貧困)하고 살상(殺傷)이 난다.
목수금(木水金)
성명 음 오행.
육친화합(六親和合) 육친이 화합하니. 家庭和睦 가정이 화목하다.
발전순조(發展順調) 발전이 순조로우니. 대성대업(大成大業) 큰 업적을 남기는 성공에 이룬다.
평생강영(平生康寧) 평생 강녕하여. 무병장수(無病長壽) 무병하여 수명 장수한다.
성공운이 좋아 날로 발전하여 재물 운에는 아쉬움이 없으나 수리가 많지 않으면 신경쇠약으로 고통이 따른다.
목수목(木水木)
성명 음 오행.
사사순성(事事順成) 일마다 순조롭게 되어 가는 상이니. 향자유공(向者有功) 향하는 곳마다 공을 이룬다.
자손창성(子孫昌盛) 자손이 창성하고. 재산여적(財産餘積) 재산은 산같이 쌓는다.
심산유곡(深山幽谷) 깊은 산속 깊은 골에. 백호지상(白虎之相) 평화로이 지내는 백호와 같다.
인격이 상승하여 성공 운이 좋아지므로 이름이 사방에 떨치고 자손이 훌륭하게 되며 평생을 안락하고 다복하게 지내는 수이다.
목수수(木水水)
성명 음 오행.
六親有德 부모형제의 덕이 있으며. 자손창성(子孫昌盛) 자손이 창성한다.
향상발전(向上發展) 항상 발전하여. 적소성대(積小成大) 적은 것으로 큰 것을 이룬다.
장수안락(長壽安樂) 장수하며 안락하게 되니. 화기만당(和氣滿堂) 화기가 집안에 가득하다.
성공 운은 날로 발전할 수 있으나 수리가 맞지 않으면 변화 변동으로 가정이 불안하며 병란이 잦고 성공은 극히 어렵고 수리가 맞으면 길하며 대성할 수다.
목수토(木水土)
성명 음 오행.
부모여덕(父母餘德) 부모의 여덕으로. 초년평안(初年平安) 초년에는 편안하다.
부부상별(夫婦相別) 부부가 상별하고. 자손수심(子孫愁心) 자손의 근심이 떠나지 않는다.
변란재액(變難災厄) 변난 재액이 있게 되었으니. 돌발사고(突發事故) 돌발적인 사고가 있게 된다.
초년은 부모의 덕이 있고 중년은 성공 운이 있으며 말년은 불리하여 실패가 많고 기틀이 허물어지며 조난 손재 할 수다.
목수화(木水火)
성명 음 오행.
조실부모(早失父母)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티향신고(他鄕身苦) 타향에서 신고를 겪는다.
기초부족(基礎不足) 기초가 부족하여. 급변급화(急變急禍) 급병과 급화가 오게 된다.
두뇌폐질(頭腦廢疾) 뇌와 폐 질환을 앓다가. 변사위험(變死危險) 변사의 위험이 있다.
일시적인 성공 운은 있다 하나 기초가 불안하여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고 갑작스런 변동으로 변사할 위험이 있다.
목약봉금(木弱逢金) 필위작절(必爲斫折)
약한 나무가 쇠를 만나면 반드시 꺾이게 된다.
목어(木魚)
불교 사물의 하나.
물에 사는 중생들과 수중의 고혼을 위하는 법구이다.
나무로 고기모양을 깎아 속을 파고 조석예불 때 친다.
물고기가 눈을 감는 일이 없으므로 우리 중생들이 물고기를 닮아 부지런히 정진하라는 경책의 의미기 깊다.
이 목어가 줄여진 것이 목탁이다.
목탁을 자세히 보면 고기 모양을 하고 있다.
목왕지절(木旺之節)
목이 왕성한 계절은 춘(春).
목욕(沐浴)
① 十二運星의 하나이다.
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월목욕 | 子 | 巳 | 卯 | 申 | 卯 | 申 | 午 | 亥 | 酉 | 寅 |
② 홀딱 벗은 알몸은 목욕탕에서만 볼 수 있는 벌거숭이와 같다.
그래서 아직도 젖 냄새가 물씬 풍기는 철부지 시절을 목욕이라고 한다.
목욕이란 목욕탕의 목욕과는 너무나도 판이한 철부지의 벌거숭이 인생을 상징한다.
후견인의 손을 떠나서 인생이란 넓고 큰 광야와 바다로 처음으로 한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세상에 대해선 전혀 백지다. 보고 듣는 것이 모두 새롭듯이 어느 것이 옳고 그르며 참이고 거짓인지를 전혀 분간할 수 없이 덮어놓고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모방하려든다.
어느 한 가지도 시작만 있을 뿐 완성이라곤 없다.
유시무종(有始無終)이다.
목욕의 별을 월지나 일지에 타고난 사람은 닥치는 대로 덤비고 뛰어드는 천방지축의 버릇이 있다.
눈에 띄고 귀에 들리는 것은 무엇이든 부딪치고 잡으려 한다.
남이 하는 것은 덮어놓고 나도 하려든다.
처음 시작은 거창하고 정열적이다. 하지만 새로운 것이 나타나면 금세 집어던지고 새것을 붙든다.
사랑을 해도 한사람과 일 관할 수는 없다. 보다 아름답고 좋은 사람이 나타나면 미련 없이 훌쩍 떠나버린다. 직장도 마찬가지 어느 한 가지를 꾸준히 지켜 나갈 수가 없다.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보고 싶은지라 기회만 있으면 미련 없이 떠나고 바꾼다.
공부를 하고 취미를 갖는 것도 다를 바 없다.
남이 하는 것이 부럽거나 좋아 보이면 서슴없이 뛰어든다.
무엇이고 못하는 것이 없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 완성된 것은 없다. 다 잘 한다지만 이루어진 것은 한 가지도 없다.
욕심이나 목적이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멋으로 하는 것이다.
멋있는 인생과 유행을 따라서 천리만리 멋있게 떠돌고 싶은 것이 목욕이다.
사주에서는 목욕을 멋쟁이 도화살이라 해서 색난을 암시하는 동시에 풍류와 향락에 빠지고 천방지축 경거망동하다가 백번 천번 실패만 하는 상처투성이의 패살이라 해서 운명의 기복과 파란이 무상함을 암시한다.
1) 년주 목욕 : 일찍 고향을 떠나 여러 곳을 옮겨 다닌다.
2) 월주 목욕 : 부모형제 계부계모 배다른 형제, 성 다른 형제
3) 일주 목욕 : 부모덕 박약 조업파기 조실부모, 부부인연 없음
4) 시주 목욕 : 말년이 어려우며 자식이 속을 썩인다.
목욕룡(沐浴龍)
風水의 용어.
수(水)가 가득한 내룡(內龍)으로 무덤 봉분이나 주위에 잔디는 자리지 않고 잡풀이나 물풀이 퍼져 자란다.
水局 건해룡(乾亥龍)
木局 간인룡(艮寅龍)
金局 곤신룡(坤申龍)
火局 손사룡(損巳龍)이 목욕룡(沐浴龍)에 해당한다.
목욕살(沐浴煞)
함지살(咸地煞) 패살(敗煞)이라고도 한다.
색욕이 왕성하며 주색으로 방탕하여 패가망신한다.
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월목욕 | 子 | 巳 | 卯 | 申 | 卯 | 申 | 午 | 亥 | 酉 | 寅 |
목욕소수(沐浴消水)
風水 향법(向法)의 하나.
사국(四局)의 본국(本局) 12포태(胞胎)로는 태궁(胎宮)으로 파구(破口)되고 목욕향(沐浴向)이며, 향상작국(向上作局)으로는 향상목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破口)되고 향상왕향(向上旺向) 이 되는 것을 목욕소수(沐浴消水)라고 한다.
수(水)는 우측(右側) 본국(本局) 쇠궁(衰宮)에서 득수(得水)하여 제왕수(帝旺水)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의 기운(氣運)을 가지고 혈(穴)앞 명당(明堂)에 들어와 목욕향(沐浴向)에서 혈(穴)과 음양교합(陰陽交合)후 향(向) 좌측(左側)으로 돌아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와 함께 태궁(胎宮)으로 파구(破口)된다.
향상작국을 하면 물의 득수처(得水處)는 향상묘궁(向上墓宮)으로 향상사수(向上死水) 향상병수(向上病水) 향상쇠수(向上衰水)의 기운이 되며 향상왕궁(向上旺宮)에서 혈(穴)의 향(向)과 만나 향상임관(向上臨官水), 향상관대수(向上冠帶水)와 함께 향상목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破口)된다.
수(水)는 우수도좌(右水到左)하여야 하며,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목욕소수(沐浴消水)는 이른바 녹존유진(祿存流盡)이면 패금어(佩金魚)라 하여 필발부귀(必發富貴)에 인 정창성(人丁昌盛)한다.
本局 | 破口 | 向 | 向上作局 | 坐 向 |
木局 | 庚 | 壬子 | 向上水局 | 丙坐壬向. 午坐子向 |
火局 | 壬 | 甲卯 | 向上木局 | 庚坐甲向. 酉坐卯向 |
金局 | 甲 | 丙午 | 向上火局 | 壬坐丙向. 子坐午向 |
水局 | 丙 | 庚酉 | 向上金局 | 甲坐庚向. 卯坐酉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