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사전-ㅈㅂ-7
정묘(丁卯)
六十甲子의 4번째.
① 年 : 갈색토끼
② 月 : 따뜻한 봄.
③ 日 : 甲인수10 乙편인20, 따뜻한 마음. 인덕. 부모 같은 마음.
④ 時 : 기대하고 의지하고픈 시기.
정묘(丁卯) 일
丁火가 편인(偏印)인 乙木고 동거하는 형국이다.
합리성이 강한 丁火가 다시 乙木의 생조(生助)를 받게 되므로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띠는 것은 편인(偏印)의 보수성으로 인해서이며, 의학(醫學) 등에 관심을 둘 수가 있는 것은 乙木이 정재(正財 庚)의 작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법을 준수하는 성분이며 과거지향(過去指向)적이다.
丁卯는 신비한 세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영적(靈的)으로 수준이 무척 높은 경지에 도달을 할 수가 있으며,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비중을 두지 않는다.
이 현상은 도교(道敎)의 수행자(修行者)에도 잘 어울리는 성분이다.
현묘(玄妙)한 세계에 빠져들게 되면 그러한 것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서 다른 것은 모두 잊어버릴 수도 있다. 그야말로 무아지경(無我之境)의 경지를 자신의 소유로 만들고자 노력하며 최종적으로는 스스로 仙人이 되기를 희망한다.
장생불사(長生不死)를 염원하는 것은 日支의 乙木이 정재(正財)성분이기 때문이다.
丁卯는 이성적이면서도 객관적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서 남에게 알리는 것을 별로 원하지 않는다. 그야말로 자연의 신비한 현상에 대해서 수용하고 직관적으로 파고 들어가는 것이 목적이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말이 적으며 생각이 많은 형태가 되는데 방향이 잘 잡히면 명상(冥想)의 세계에서 선경(仙境)을 누릴 수도 있지만 잘못 되면 망상(妄想)으로 인해서 정신병원을 전전할 수도 있는 것은 또한 음양의 이치일 뿐이다.
丁卯는 대인관계가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과 사귀는 것에 대해서도 무척 부담을 받게 된다.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관계에 대해서도 부정적(否定的)으로 생각을 하게 되며 참으로 신뢰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속마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자칫하면 자폐적(自閉的)인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자신이 생활하는 환경 도 비교적 좁고 제한적이다.
정묘신장(丁卯神將)
십이신장의 하나.
호는 일육장군이고 이름은 잔인이다. 토끼머리에 사람 몸에 키는 16자로 아주 부드럽고 온순한 성정을 지녔다.
구천의 번개불을 다스리는 사령이며 6명의 귀신과 66.660명의 신병을 거느려 사귀를 쫓아 베어 죽이고 진실한 사람을 보좌한다.
파랑 빨간색의 주석 방울을 들고 다닌다.
정묘향(正墓向)
風水 향법(向法)의 하나.
사국(四局)의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의 묘향(墓向)을 정묘향(正墓向)이라고 한다.
수(水)가 혈(穴) 좌측(左側)에서 득수(得水)하여 혈(穴)앞 명당(明堂)을 지난 다음 우측(右側)으로 파구(破口)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하며, 용(龍)은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혈(穴) 좌측(左側)의 장대(長大)한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得水)한 수(水)가 쇠방수(衰方水) 병수(病水) 사수(死水)의 기운(氣運)을 가지고 혈(穴)앞 명당(明堂)에 모여 묘향(墓向)에서 혈(穴)에 기운(氣運)을 공급해주고,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破口)된다.
우측(右側) 작은 소수(小水)는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得水)한 수(水)가 양수(養水) 태수(胎水)의 기운(氣運)을 가지고 절포궁(絶胞宮)에서 서로 합수(合水)하여 파구(破口)된다.
좌(坐) 우측(右側) 수(水)가 혈(穴)을 감싸고 양수협출(兩水夾出)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묘향(正墓向)이면 발부발귀(發富發貴)에 복수상전(福壽雙全)한다.
우수도좌(右水倒左)하면 대흉(大凶)하다.
四局 | 破口 | 向 | 坐向 |
木局 | 坤申 | 丁未) | 癸坐丁向. 丑坐未向 |
火局 | 乾亥 | 辛戌 | 乙坐辛向. 辰坐戌向 |
金局 | 艮寅 | 癸丑 | 丁坐癸向. 未坐丑向 |
水局 | 巽巳 | 乙辰 | 辛坐乙向. 戌坐辰向 |
정문백회혈(頂門百會穴)
風水 인혈정혈법(人穴定穴法)의 하나.
사람의 머리 끝 정수리가 정문백회혈(頂門百會穴)이다.
어린아이의 정수리를 만져보면 말랑말랑 하면서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 혈(穴)이다.
혈은 산 정상에 결지(結地)하는 것으로 평평한 가운데 볼록하게 뛰어나온 철(凸)부분에 와혈(窩穴)로 결지(結地)한다.
즉 돌중미와(突中微窩)한 지점이 정혈(定穴)하는 위치(位置)다. 이때 사방(四方)의 산(山)들이 균등(均等)하게 호위 해주어야 진혈(眞穴)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방팔방(四方八方)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기 때문에 흉(凶)하다.
정미(丁未)
六十甲子의 44번째.
① 年 : 털이 많은 양.
② 月 : 무더운 달.
③ 日 : 丁비견9 乙편인9 己식신12, 포근하고 따뜻한 마음, 봉사적인 마음.
신약하면 갈등 번뇌. 신왕하면 남에게 피해줌.
④ 時 : 답답한 시기.
정미신장(丁未神將)
십이신장의 하나.
호는 해(日)장군이고 이름은 문공이라 한다.
양 머리에 사람 몸에 키는 16자의 신장이다.
과일 채소를 즐겨하고 흐리고 비오는 날을 싫어한다.
진남극궁에 살면서 6명의 귀신과 88.880명의 신병을 통솔하여 적진을 부수고 많은 포로를 잡는데 무서워 방어를 못하게 한다.
붉은 방울을 들고 다닌다.
정미(丁未) 일(日)
합리성(合理性)의 丁火가 식신(食神)인 己土와 비견(比肩)인 丁火, 편인(偏印)인 乙木을 만난 형태이다.
식신(食神)을 본 것은 丁丑과 닮았고, 편인(偏印)을 본 것은 丁卯와 닮았으니 이러한 성분을 공동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을 하게 된다.
다만 차이는 비견(比肩)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丁未는 연구하고 궁리를 하는데, 그러한 것이 모두 주체적이거나 신비적인 것에 비중을 두게 된다.
미래지향적(未來指向的)인 면으로 개선을 시켜서 활용이 되는 방안을 강구하지만 배경에는 옛 법에 대해서 준수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력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서 상당히 보수적이라고 하는 형태라고 할 수가 있다.
자신이 스스로 답을 얻어 가는 능력은 되지만 마무리를 하는 성분이 부족해서 결단력이 없는 것을 아쉬워하게 된다.
丁未는 뒷마무리가 약해서 흐지부지하게 되는 암시가 포함된다.
그리고 연구를 하는 것이 편인(偏印)에 의해서 견제를 당하는 것도 고려를 한다면 궁리를 하면서도 자신감(自信感)이 없어서 망설이게 되는 형상도 나타난다.
丁未는 剋을 받은 食神인 己土가 작용하고 있으므로 연구를 하면서도 중단을 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스스로 모든 것을 처리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된다.
未土는 偏印 乙木을 만나게 되면 맥을 못 쓰고 무력화되는데 그 이유는 식원(息原)에 당하는 己土를 生命에 해당하는 乙木이 견제하게 되므로, 유(有)가 무(無)를 剋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아닐까 싶다.
丁未는 丁卯와 많이 닮아 있는 형태에 주체성(主體性)이 강화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이 된다.
정반정침(正盤正針)
風水 나경(羅經)의 방위측정의 하나.
묘지(墓地)나 택지(宅地) 건물(建物)의 측정하고자 하는 곳에 먼저 나경(羅經)을 수평으로 놓는다.
다음 원 중앙(中央)에 있는 자침이 자오선(子午線)과 일치하도록 조절한다.
자침의 4층 자(子 正北)의 中央에, 반대쪽은 4층 오(午 正南)의 中央에 일치시키는 것을 나경패철의 정반정침(正盤正針)이라고 한다.
정변지
부처님 명호의 하나.
고집명도의 모든 법을 아시니 일체 참된 것과 거짓된 것을 살핀다.
정병
정병은 깨끗한 정수(淨水) 또는 감로수(甘露水)를 담는 병을 말한다.
[법망경]에 서등 관정의식에서나 스님의 필수품인 18지물의 하나로 쓰이는 귀중한 불구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점차 그 용도가 변하여 불전에 바치는 깨끗한 물을 담는 그릇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정병은 부처님 앞에 바치는 공양구로써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상징하는 지물의 기능도 함께 하고 있다.
불교의식을 인도하는 승려가 솔가지로 감로수를 뿌림으로써 모든 마귀와 번뇌를 제거할 때 사용된다.
정사(丁巳)
六十甲子의 54번째.
① 年 : 붉은 뱀.
② 月 : 무더운 절기.
③ 日 : 戊상관7 庚정재7 丙겁재16, 화재화상 주의, 정열적.
무소불위적. 겁이 없음.
④ 時 : 환희 좌절 이중적 시기.
정사신장(丁巳神將)
십이신장의 하나.
호는 일진(日陳)장군이고 이름은 화석이다.
뱀 머리에 사람 몸을 하고 있는 신장으로 성정이 독살스러워 함부로 불러 쓸 수 없다.
가축을 즐겨 먹으며 땅과 물을 가리지 않고 잘 싸우는데 6명의 귀신과 44.440명의 신병을 거느리고 적진을 내놓는가 하면 다시 빼앗고 물러나는가 하면 나아가 신출귀몰 변화무쌍하다.
정사(丁巳) 일(日)
합리성(合理性)의 丁火가 겁재(劫財)인 丙火와 정재(正財)인 庚金을 만난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합리적이지만 여기에도 경쟁심(競爭心)이 추가되어서 자신의 몫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하는 마음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劫財인 丙火의 난폭함으로 인해서 겉보기와는 다르게 상당히 강경한 승부심이 있으며 다시 正財인 庚金으로 인해서 결과를 놓치지 않으려고 치밀하게 생각하는 현상으로 작용을 하게 된다.
丁巳는 상대방의 결실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쓴다.
즉 남의 재물이 더 커 보인다는 심리가 작용하므로 기본적으로는 점잖은 성분이지만 내심으로는 갈등이 많은 형태를 하게 된다. 그리고 자극을 받으면 맹렬(猛烈)하게 자신의 권리를 찾게 되어서 겉보기와는 다르다고 이해를 할 수가 있으므로 대인관계에서의 범위는 비교적 좁은 편이다.
자신이 경계하는 사람과는 사귀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음이 편한 사람들과는 허물없이 잘 지내게 된다.
이것은 경쟁관계에 처하지 않은 경우임을 의미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오히려 밝게 교류를 하기도 하며 정보도 공유한다. 그리고 비밀이 없는 형태가 되기도 하여 수다스럽다는 말도 들을 수가 있다.
丁巳는 항상 내 것을 손해 볼 수 있다는 의식을 하게 되어서 사람의 관계에 대해 긴장하고 조심하는 마음이 작용하게 된다. 그래서 이해타산(利害打算)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따지기를 좋아하기도 한다.
丁巳는 몸을 돌보는 마음이 부족하다. 그러면서 내심으로는 건강에 대해서 무척 불안해하는 마음도 함께 갖고 있다.
丁巳는 논리성이 있으나 전개하는 과정이 원활(圓滑)하지 못해서 남을 설득시키는 데에는 부족하다고 보게 된다. 다만 지지 않으려고 하는 마음만 강렬하기 때문에 말을 하는 도중에도 대립하는 형태의 언사(言辭)가 튀어나올 수가 있으므로 강연(講演)과 같은 형태의 일을 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丁巳는 심령(心靈)의 성분과 신령(神靈)의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형태가 된다. 이러한 성분은 영체(靈體)와 유사한 형태가 되는데, 영기(靈氣)에 대해서 민감하게 작용을 할 수 있는 암시도 포함이 된다.
유사(類似)한 干支로는 丙午가 있는데, 丙午는 日干이 신령(神靈)이라서 사사로운 감정이 없이 우주적인 영체(靈體)로 인식이 되고, 丁巳는 심령(心靈)이 日干이므로 내면적으로 작용하는 영체(靈體)로 인식이 된다.
丙午는 감정적(感情的)으로 반응을 하고 丁巳는 이성적(理性的)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이러한 관점으로 丁巳를 본다면 겉으로는 차분하고 사리판단이 분명하지만 속으로는 매우 격렬(激烈)한 바탕을 소장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丙午가 사사로움을 속으로 넣고 우주적인 차원에서 밝음을 나눠주는 성분이라고 한다면, 丁巳는 우주적인 마음을 속에 간직하고 현실적인 열기를 나눠주는 성분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정사각형(正四角形)
□자형은 얼굴의 상하와 좌우의 길이가 비슷하고 이마와 턱이 모가 난 형이니 그 모양이 □자 모양으로 정사각을 이룬다.
이 형은 네 모서리가 풍만하고 뼈가 강하며 근육이 발달되어 근육질이라 하는데 여성에게는 드물고 남성에게 볼 수 있는 장부형이다.
성격이 급하고 거칠며 용맹하고 부지런하다.
활동적이고 정열적이므로 가만히 앉아서 하는 일보다 몸소 활동하는 직업을 좋아 하게 되어 군인 정치가 사업가가 많으며 운동에도 특별한 소질이 있다.
이 형은 만일 삼정(이마 코 턱)이 균형이 잡히고 살집이 풍만하면 부귀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살집이 없어 뼈가 두드러지게 나온 사람은 의식이 부족하고 남자는 상처수가 있으며 노동자나 건달 신세를 면할 수 없으며 술을 좋아하고 시비를 일삼는다.
여자가 이 형을 타고 낳으면 팔자가 세어 고독하거나 내 주장을 하게 된다.
정사유(正思惟)
불교 팔정도의 하나.
「바른생각」 치우치지 않고 바르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탐욕스런 마음, 어리석은 마음, 성내는 마음을 깨끗이 씻고 바르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삼각형(△)
삼각형을 수평으로 세운 것처럼 이마가 매우 좁고 뾰족하며 아래로 내려오면서 차츰 넓어져 턱 부위가 특히 발달한 사람은 고집이 세고 우둔하다.
모든 일에 창의력이 결핍되어 남의 지배를 받아야하며 운세도 불길한 상이다. 다만 대개는 신체가 건강하고 질병이 없어 노동일에 종사하면 의식은 궁색하지 않다.
정상기방(停喪忌方)
장사법의 하나.
시신을 묘지로 운반하기 위해 상여나 영구차를 대기시킬 때, 안방을 기준 하여 상여나 영구차를 세우는 것을 꺼리는 방위를 말한다.
또한 묘지에서는 광중(壙中)을 기준 하여 상여 또는 관(棺)을 안치하지 않는 방위를 정상기방이라고 한다.
정상기방(停喪忌方)을 피하려면 東西南北 방향에 상여(喪輿)나 관(棺)을 안치하면 된다.
장사 년.일 | 亥卯未 | 寅午戌 | 巳酉丑 | 申子辰 |
停喪忌方 | 未坤申 西南方 | 戌乾亥 西北方 | 丑艮寅 東北方 | 辰巽巳 東南方 |
정생향(正生向)
風水 향법(向法)의 하나.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破口)되고, 정국(正局) 12포태(胞胎)의 생향(生向)을 정생향(正生向) 이라 한다.
수(水)는 우측(右側) 왕궁(旺宮)에서 득수(得水)하여 혈(穴) 앞 명당(明堂)을 지난 다음 좌측(左側)으로 파구(破口)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여야 하며, 용(龍)은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혈(穴) 우측(右側)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得水)한 수(水)는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의 길(吉)한 기운을 가지고 혈(穴)앞 명당(明堂)에 모여 생향(生向)에서 혈(穴)에 좋은 기운(氣運)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破口)된다. 이를 왕거영생(旺去迎生)이라 한다.
수(水)가 12포태(胞胎)의 왕궁(旺宮)에서 득수(得水)하고 생궁(生宮)에서 향(向)과 만나 묘궁(墓宮)으로 파구(破口)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穴)을 금성전요(錦城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생향(正生向)이면 주로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처현자효(妻賢子孝)하여 오복(五福)이 임문(臨門)한다.
좌수도우(左水倒右)는 소망패절(少亡敗絶)에 도산가빈(倒産家貧)이 우려된다.
四局 | 破口 | 向 | 坐向 |
木局 | 丁未 | 乾亥 | 巽坐乾向. 巳坐亥向 |
火局 | 辛戌 | 艮寅 | 坤坐艮向. 申坐寅向 |
金局 | 癸丑 | 巽巳 | 乾坐巽向. 亥坐巳向 |
水局 | 乙辰 | 坤申 | 艮坐坤向. 寅坐申向 |
정성격(定成格)
성명 수리 5 수.
화풍취래(和風吹來) 온화한 바람이 슬슬 불어오게 되니. 백화쟁발(百花爭發) 백여 가지의 꽃들이 다투어 만개 한다.
조달용문(早達龍門) 일찍이 과거에 합격하게 되니. 명진사해(名振四海) 이름이 사방에 떨치게 된다.
천지의 음양이 상합하니 만물이 활기 있게 생하고 잠잠하든 용이 활동을 하니 변화가 무궁하며 배우지 못하였다 하여도 문장이 뛰어나고 영웅적인 뜻으로 발전하며 능히 큰일에 성공하고 일찍이 출세하여 천하에 이름을 알리게 되어 만인이 우러러보는 격이다.
정신충(丁辛沖)
1. 일명 칠살(七殺)이라 한다.
天干을 陰陽으로 나누어 陽은陽, 陰은陰 끼리 五行의 剋을 이루는 것이 칠살인 天干 沖이 된다.
2. 丁辛 沖 七殺
1) 年干과 月干이 沖을 하면. 부모의 재산을 지키기 어렵고 부모와 인연이 없어서 자기가 태어난 생가에 살지 못한다.
2) 日干과 月干이 沖을 하면. 年干과 月干의 沖과 비슷하며 특히 형제가 귀하다.
3) 日干과 時干이 沖을 하면. 자손과의 인연이 없어서 한집에 같이 살기가 어렵다.
정양향(正養向)
風水 向法의 하나.
四局의 절태궁(絶胎宮)으로 破口되고, 正局의 12포태(胞胎)의 양향(養向)을 정양향(正養向)이라고 한다.
물수(水)가 穴 우측(右側)에서 득수(得水)하여 穴앞 명당(明堂)을 지난 다음 좌측(左側)으로 파구(破口)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여야 하며, 龍은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穴 右側 임관궁(臨官宮)에서 得水한 水는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 長生水의 吉한 氣運을 가지고 穴앞 明堂에 모여 양향(養向)에서 穴에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태궁(絶胎宮)으로 破口된다. 이를 귀인녹마상어가(貴人祿馬上御街)라 하며 穴을 금성환포(錦城環抱)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正養向이면 정재양왕(丁財兩旺)에 공명현달(功名顯達)하고 발복(發福)이 가장 큰 지리(地理) 중 최고의 向이다.
좌수도우(左水倒右)는 대흉(大凶)하다.
四局 | 破口 | 向 | 坐向 |
木局 | 坤申 | 辛戌 | 乙坐辛向. 辰坐戌向 |
火局 | 乾亥 | 癸丑 | 丁坐癸向. 未坐丑向 |
金局 | 艮寅 | 乙辰 | 辛坐乙向. 戌坐辰向 |
水局 | 巽巳 | 丁未 | 癸坐丁向. 丑坐未向 |
정어(正語)
불교 팔정도의 하나.
바른말 바르게 말하라는 뜻이다.
말에는 그릇된 네 가지의 말이 있다.
거짓말, 욕하는 말, 모략하는 말, 도리에 어긋난 말이다. 이런 말을 삼가고 올바른 말, 자애로운 말로 남과 화합하고 유익한 말로 뜻을 이룩해야 한다는 뜻이다.
정업(正業).
불교 팔정도의 하나.
「바른행동」 올바른 행동을 말한다.
경전에 살생, 도둑질, 사음의 세 가지 바르지 못한 행동이 있다고 했다.
이 세 가지 신업을 삼가 하여 생물에게 자비를 베풀고 곤궁한 자에게는 사랑을 베풀고 질서를 지키라는 뜻이다.
정오행(正五行)
木 火 土 金 水
정왕향(正旺向)
風水 향법(向法)의 하나.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破口)되고, 정국(正局) 12포태(胞胎)의 왕향(旺向)을 정왕향(正旺向)이라고 한다.
수(水)는 좌측(左側) 생궁(生宮)에서 득수(得水)하여 혈(穴)앞 명당(明堂)을 지난 다음 우측(右側)으로 파구(破口)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 하며, 용(龍)은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혈(穴) 좌측(左側)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得水)한 수(水)는 목욕수(沐浴水)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水)의 길(吉)한 기운(氣運)을 가지고 혈(穴)앞 명당(明堂)에 모여 왕향(旺向)에서 혈(穴)에 좋은 기운(氣運)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破口)된다.
이를 생래회왕(生來會旺)이라 한다.
수(水)가 12포태(胞胎)의 생궁(生宮)에서 득수(得水)하고 왕궁(旺宮)에서 향(向)과 만나 묘궁(墓宮)으로 파구(破口)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穴)을 옥대전요(玉帶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왕향(正旺向)이면 주로 부귀상전(富貴雙全)에 필출(必出) 총명영재(聰明英才)하여 필발귀현(必發貴顯)에 발부왕정(發富旺丁)한다.
우수도좌(右水倒左)는 대흉(大凶)하다.
四局 | 破口 | 向 | 坐向 |
木局 | 丁未 | 甲卯 | 庚坐甲向. 酉坐卯向 |
火局 | 辛戌 | 丙午 | 壬坐丙向. 子坐午向 |
金局 | 癸丑 | 庚酉 | 甲坐庚向. 卯坐酉向 |
水局 | 乙辰 | 壬子 | 丙坐壬向. 午坐子向 |
정원형(正圓形)
얼굴의 둘레가 ○모양으로 둥근 사람을 말하는데 체질상으로는 영양질이라 한다.
살집이 풍만하고 탄력이 있으며 혈색도 불그레하게 좋아 보인다.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므로 웬만한 일에는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고민하지 않는다.
정력이 풍부하고 활동적이어서 무슨 일을 하거나 단념하지 않고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강하다.
배짱이 세고 통솔력이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 관심도가 높아 사업에 투자함에도 과감하다.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재벌계에 투신하여 크게 명성을 떨치는 상으로 관상학적으로 매우 좋게 평가되는 상이다.
정월(丁月)
월건의 천간에 丁자가 드는 달.
丁丑月. 丁卯月. 丁巳月. 丁未月. 丁酉月. 丁亥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