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ㅇ부

역학사전-ㅇ-14

유프랭크지안 2017. 10. 25. 01:33

역학사전-ㅇ무-14

오행(五行) 이란

五行이란 간단히 말해서 “우주 공간에서 쉬지 않고 운행(運行)하는 다섯 가지의 기운(氣運)으로 木 火 土 金 水 로 표현한다.“

五行은 우주가 길을 가는 다섯 가지 걸음걸이며 삼라만상이 陰陽으로 대립되어 있는 상태를 균형 있게 순환하게 하는 행동 규범인 것이다.

五行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근본이 되면서 가장 중요한 五行은, 정오행(正五行). 화기오행(化氣五行). 삼합오행(三合五行)이 있다.

기타 五行의 종류로는, 수리오행(數理五行) 음오행(音五行) 팔괘오행(八卦五行) 납음오행(納音五行) 홍범오행(洪範五行) 진오행(眞五行) 쌍산오행(雙山五行) 태현공오행(太玄空五行) 소현공오행(小玄空五行)등이 있다.

이 五行의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작용에 의하여 만물이 소장생존(消長生存)하니 五行은 서로 生을 받으면서 剋하고 剋을 당하면서 生을 해준다.

오행화자일세무재(五行和者一世無災)

오행이 화목하면 평생 병 없이 건강하다.

옥계문(玉桂紋)

손목의 상부에서 장지의 붙은 곳까지 똑바로 끊어진데 없이 올라간 금을 옥계문이라고 부른다.

소위 천하근(天下筋)이라 하고 천하를 휘어잡는다고 하는 금으로 이상이 있는 사람은 지인용(智仁勇)의 삼자가 갖추어졌고 그 행동은 결코 실패가 없는 대 성공의 상이다.

옥고(獄苦)

옥살이하는 고통.

옥대(玉帶)

風水의 하나.

손방(巽方)에 관복(官服)을 입을 때 허리에 두루는 띠처럼 생긴 형상(形象)의 산(山)을 말한다.

옥대현(玉帶現)

風水 사격론(砂格論)의 하나.

손신(巽辛)에 있는 대사(帶砂)를 옥대(玉帶)라 하고, 경태(庚兌)에 있는 대사(帶砂)를 금대(金帶)라 하는데 옥대나 금대가 안산이 되면 옥대현(玉帶現)이라고 하여 남자는 장원급제하여 귀인이 되고, 여자는 귀비(貴妃)가 된다.

손(巽) 신(辛) 경(庚) 태(兌,酉)

옥상토(屋上土)

丙戌丁亥 屋上土, 丙丁은 火에 속하고 戌亥는 천문이다.

火는 이미 염상(炎上 불꽃을 내면서 타오르다)인 즉 土가 아래에 없더라도 生하므로 옥상(屋上)의 흙이라 한다.

火木이 生旺하기 때문에 이것은 그 세력을 증강하는 것으로부터 사절(死絶)하기에 이르기까지 기뻐서 편안한 것이다.

1) 천문은 겨울을 의미하고 변화를 나타낸다.

옥상의 흙이란 만물을 생육하는 데에는 쓰임새가 별로 없는 흙, 즉 동토凍土(언흙)를 의미하나 내부는 火木(陽氣)가 생왕하기 때문에 생왕지(春夏)이든 사절(秋冬)지이든 어느 때든지 생명의 불씨를 갖고 있다는 의미이다.

겨울의 나무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잠시 쉬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옥색(玉色)

五方 간색의 하나. 甲木이 金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누이인 乙을 庚에게 아내로 주었다.

푸른색이 흰색에 들어갔으므로 西方의 間色은 玉色이다.

옥인(玉印)

풍수(風水)의 하나.

묘(墓) 주위에 있는 암반(巖盤)이나, 건물 등을 말한다.

옥정문(玉井紋)

井(정)자 모양의 금이 나타나는 것을 옥정문이라고 한다.

이 정자형이 하나가 나타난 사람은 복덕이 있는 사람이고 두 개 세 개가 나타난 사람은 크게 발전할 사람이다.

이 상의 사람은 대단한 정의한(正義漢)으로 후에는 상당한 지위와 명예를 얻을 상이다.

이 금이 나타내는 것은 보통 직업보다 지도자나 학자에게 나타나면 대길 상이고 하층급 자에게 나타나면 도리어 대흉한 상이다.

옥제부인(玉帝婦人)

무속용어의 하나.

옥황상제의 부인을 말한다.

옥황상제(玉皇上帝)

무속용어의 하나.

중국 도교에서 말하는 천제님이라 말한다.

옥황상제(玉皇上帝)

옥황상제(玉皇上帝) 옥황(玉皇) 옥제(玉帝) 옥황대제(玉皇大帝) 천황(天皇)은 도교의 가장 높은 신이며, 무에서는 옥황천존(玉皇天尊)이라 하여 전통적인 하늘의 신으로 섬긴다.

옛날 사람들은 삼원(三垣)의 하나인 자미궁(紫微宮)은 옥황상제가 사는 궁궐이라 여겼다

와가성주(瓦家城主)

무속용어의 하나.

기와로 지붕을 이은 집을 지키는 신을 말한다.

와겸유돌(窩鉗乳突)

風水 혈세(穴勢)의 하나.

한의학(韓醫學)에서 사람의 체형(體形)을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 태음인(太陰人)의 4상으로 크게 나누어 분류하듯, 풍수(風水)에서도 혈의 형태(形態)를 와겸유돌(窩鉗乳突) 4가지로 분류한다.

태양(太陽)은 와혈(窩穴)이고, 소양(少陽)은 겸혈(鉗穴)이다.

소음(少陰)은 유혈(乳穴)이고, 태음(太陰)은 돌혈(突穴)에 속한다.

일상적으로 음양(陰陽)을 나눌 때, 볼록하게 돌출(突出)된 것을 양(陽)이라고 하고, 오목하게 들어간 것을 음(陰)이라고 하는데, 풍수(風水)에서는 볼록하게 돌출(突出)하면 음(陰)이고, 오목하게 들어가면 양(陽)이라 한다.

오목하게 생긴 혈장(穴場)은 양혈(陽穴)로 와혈(窩穴)과 겸혈(鉗穴)이 이에 해당된다.

볼록하게 생긴 혈장(穴場)은 음혈(陰穴)로 유혈(乳穴)과 돌혈(突穴)이 해당된다.

크게 오목하여 양(陽)이 큰 것은 와혈(窩穴)이고, 약간 오목한 것은 겸혈(鉗穴)이다.

크게 볼록하여 음(陰)이 큰 것은 돌혈(突穴)이고, 약간 볼록한 것은 유혈(乳穴)이다.

즉 와(窩)는 태양(太陽)이고, 겸(鉗)은 소양(少陽)이며, 유(乳)는 소음(少陰)이며, 돌(突)은 태음(太陰)이다.

정확한 혈심(穴深)은 와(窩)나 겸(鉗)의 혈장(穴場)에서는 약간 미돌(微突)한 부분에 있다.

유(乳)나 돌(突)의 혈장(穴場)에서는 약간 오목하게 미와(微 窩)한 부분에 있다.

이는 음중양(陰中陽)하고 양중음(陽中陰)하는 자연의 이치 때문이다.

용(龍)을 분류할 때도 마찬가지다.

볼록하여 혈장(穴場)보다 높은 능선을 음룡(陰龍)이라 하고, 평평하여 혈장(穴場)보다 낮은 능선을 양룡(陽龍)이라 한다.

양룡(陽龍)에서는 음혈(陰穴)을, 음룡(陰龍)에서는 양혈(陽穴)을 맺는 것이 지리(地理)의 원칙(原則)이다.

이를 음래양수(陰來陽受)하고, 양래음수(陽來陰受)한다. 라 한다.

와우(臥牛)

풍수(風水)의 하나.

토성(土星)의 변한 모양이다.

와잠미(臥蠶眉)

1) 모양. 눈썹은 굽은 듯한 모양이며 끝이 단정하며 수기가 있는 모양이다.

2) 설명. 마음이 침착하며 재주가 있고 육친간에 화합하며 부귀공명 하는 눈썹이다.

와혈(窩穴)

風水의 하나.

1) 와상혈(窩相穴)은 소쿠리와 같이 대가 있어야 진혈(眞穴)이다.

2) 와혈(窩穴)은 음혈(陰穴)이다.

3) 와구(窩口)에 굴 같고, 지붕 처마 같고 밑에 받침대가 있어야 진혈(眞穴)이다.

전순(氈脣)이 분명해야 한다.

형기론(形氣論)에서 혈장(穴場)의 형상(形象)을 가르키는 말로, 소쿠리 명당(明堂)으로 불린다.

외형(外形)이 소쿠리나 쟁반처럼 오목(凹)하게 되어 있으며, 혈장(穴場)의 한쪽부분이 다른 한 쪽보다 길게 혈장(穴場)을 감싸고 있다.

와혈(窩穴)

風水 혈세(穴勢)의 하나.

와혈(窩穴)은 태양(太陽)에 속하며, 닭이나 새 둥지, 소쿠리 속처럼 오목하게 들어간 형태(形態)의 혈장(穴場)을 말한다.

입수룡(入首龍)보다 낮은 위치에 동그랗게 원을 그리듯 있어, 마치 하늘을 향해 입을 벌린 듯 하다하여 개구혈(開口穴)이라고도 하고, 손바닥을 젖혀놓으면 가운데 동그랗게 움푹한 곳과 같다하여 장심혈(掌心穴)이라고도 한다.

와혈(窩穴)은 평지(平地)에도 있지만, 주로 높은 산(山)에 많이 있다.

주룡(主龍)은 볼록한 음룡(陰龍)으로 입수(入首)한 다음 오목한 양혈(陽穴)을 맺는다.

와혈(窩穴)은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비교적 크고 두꺼운 선익(蟬翼)이 원형(圓形)으로 뻗는다.

마치 양팔을 벌려 혈(穴)을 품안에 안는 듯한 형태다.

穴은 오목한 부분 중에서도 약간 돌출한 곳, 즉 와중미돌(窩中微突)한 부분에 있다.

와혈은 오목 들어간 부분의 깊고, 낮고, 넓고, 좁음에 따라 심와(深窩), 천와(淺窩), 활와(闊窩), 협와(狹窩)로 나눈다.

또 혈을 둘러 안은 두 선익(蟬翼)끝 사이의 간격이 넓고 좁음에 따라 장구와(藏口窩)와 장구와(長口窩)로 나눈다.

장구와(藏口窩)는 두 선익(蟬翼) 끝 사이가 좁아 와혈 入口를 잘 가둔 형태다.

반면에 長口窩는 두 선익(蟬翼) 사이의 간격이 넓어 앞이 터진 형태를 말한다.

와혈은 주산(主山)이 무곡(武曲) 금성체(金星體)이거나 염정(廉貞) 화성체(火星體), 文曲 수성체(水星體), 좌보(左輔) 복두산(幞頭山)에서 출맥(出脈)한 용(龍)에서 주로 많이 결지(結地)한다.

와혈(窩穴)정좌(正坐)

산천정기(山川精氣)를 혈판(穴坂)으로 보내기 위한 후장(後場)으로 뭉친 것이지 입수취기(入首聚氣)가 아니다.

횡룡결혈(橫龍結穴)에 후장이 있어야 한다.

와혈(窩穴)은 음혈(陰穴)로 부혈(富穴)이므로 혈판하부(穴坂下部)가 왕성(旺盛)하여 산천정기의 교류 순환이 아래에서 이루어지니 이곳에 정좌(正坐)하여야 한다.

완미격(完美格)

성명 수리 65 수.

칠년대한(七年大旱) 칠년이나 가믐이 들었는데. 희봉감우(喜逢甘雨) 단비가 내려 기뻐하는 상이다.

성품이 준걸하고 영매하여 모든 어려움을 돌파하여 일익 융창하고 부귀와 명예가 수신하여 만인 지상격이 되는 길 수라하겠다.

천지장구라는 길운으로 만사가 순성하고 상하 유덕한다.

소성대업하고 공명이 사해에 진진하여 세력이 충청하고 만인의 추앙을 받게 된다.

대길 운으로 부부화합 자손영화에 부귀 안락하는 대길 수이다.

왕(旺)

오행의 왕쇠의 하나.

왕(旺)은 왕성하다는 뜻이다.

왕기맥(旺氣脈)

풍수(風水)의 하나.

내룡(內龍)을 다섯 구획(區劃)중에서 우측(右側)의 첫 번째에 위치한다.

왕망일(往亡日)

立春뒤 7日. 驚蟄뒤 14日. 淸明뒤 21日. 立夏뒤 8日. 芒種뒤 16日

小暑뒤 24日 立秋뒤 9日. 白露뒤 18日. 寒露뒤 27日. 立冬뒤 10日

大雪뒤 20日. 小寒뒤 30일.

왕비사

산정상(山頂上)에 서기광채(瑞氣光彩) 나는 암석(岩石)으로 예쁜 족두리 같고 여왕이 화려한 정장으로 행차하는 모습 같고, 화사한 장미꽃이 반쯤 피어있는 모습으로 대길사이니 미인이 태어나 왕비가 되고, 자손 모두 부귀권세(富貴權勢)한다. 

사격(砂格)이 특수하여 청수(淸秀) 서기(瑞氣) 양명(陽明)하면 길격(吉格)이고 추악(醜惡)하면 흉사(凶砂)가 된다.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왕쇠 구분의 하나.

왕쇠를 알기 쉽고 편리하게 왕(旺) 상(相) 휴(休) 수(囚) 사(死)로 한다.

왕(旺)은 왕성하다.

상(相)은 旺보다는 약하나 왕성하다.

휴(休)는 휴식 상태다.

수(囚)는 피곤한 상태이다.

사(死)는 죽음에 이른 상태다.

柱 五行

春 木

夏 火

四季 土

秋 金

冬 水

1) 왕(旺)의 형상 : 나와 같으면 旺이다.

柱 五 行

만나는 五行

만나는 季節

四季

2) 상(相)의 형상 : 나를 生해 주면 相이다.

柱 五 行

만나는 五行

만나는 季節

四季

3) 휴(休)의 형상 : 내가 生해 주면 休이다.

柱 五 行

만나는 五行

만나는 季節

四季

4) 수(囚)의 형상 : 내가 剋하면 囚이다.

柱 五 行

만나는 五行

만나는 季節

四季

5) 사(死)의 형상 : 나를 剋하면 死이다.

柱 五 行

만나는 五行

만나는 季節

四季

왕생(往生)

이 세상에서 쌓은 공덕으로 죽어서 부처님이 살고 계신 청정한 국토에 태어남.

생명의 빛이 꺼지면 다른 세계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극락왕생. 시방왕생 도솔왕생들이 있다.

정토교는 이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르침이며 다른 대승불교에서도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설한다.

왕성(旺星)

당사주 형제궁의 하나.

전생의 죄인이 금세에 환생하였도다.

많으면 오 형제요 적으면 삼 형제로다.

만일 여동기가 많으면 두 기러기만 같이 나르리라.

왕성격(旺盛格)

성명 수리 75 수.

화기자생(和氣自生}

화한 기운이 스스로 나오게 되니.

만산화발(萬山花發)

많은 산에 꽃이 만발한다.

향자유익(向者有益)

향하는 곳마다 승리하게 되니.

만사여의(萬事如意)

만 가지 일들이 뜻과 같이 된다.

다방면에 통달하고 큰 발전을 하며 세상 모든 일을 잘 처리하므로 만인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세상일에 번민하거나 어려운 일을 당하지 않는다.

흰 구름 사이로 학이 날아다니는 것처럼 아름다움이 있고 일하고 노는데 고통 없이 일평생을 태평하고 안락하게 보내는 수이며 특히 인덕이 많다.

왕쇠(旺衰)

오행왕쇠의 준말.

오행은 왕하고 쇠하는 시기가 있다.

왕(旺) 상(相) 휴(休) 수(囚) 사(死)로 한다.

왕(旺) : 왕성하다.

상(相) : 旺보다는 약하나 왕성하다.

휴(休) : 휴식 상태다.

수(囚) : 피곤한 상태이다.

사(死) : 죽음에 이른 상태다.

1)

木이 金을 두려워해서 甲이 여동생 乙을 庚에게 시집을 보내니 庚이 木의 氣運을 얻게 된다.

木이 金의 방소에서 배태하여 물속에서 나고 자기의 방소인 東方에서 성해서 火의 방소에서 쇠한다.

火 속에는 金이 나오기 때문에 未에서 마치니 西方에 이르러 木이 마치는 것은 金이 旺하기 때문이다.

春 : 寅卯辰月은 득기하여 가장 왕성(旺盛)하다.

夏 : 巳午未月은 木生火로 기운이 설기되어 쇠약하다.

秋 : 申酉戌月은 金剋木을 받음으로 가장 쇠약해 진다.

冬 : 亥子丑月은 水生木되어 보호를 받는다.

2)

丙은 여동생 丁을 壬에게 시집보내니 壬이 火의 氣運을 얻는다.

火가 水의 방소에서 배태하여 木의 방소에서 난다.

자기의 방소인 南方에서 성하고 金의 자리 西方에서 쇠하며 北方에 이르러 마치니 北方은 水가 旺하기 때문이다.

春 : 寅卯辰月은 木生火되어 보호받아 왕성해진다.

夏 : 巳午未月이 가장 왕성하다.

秋 : 申酉戌月은 火剋金으로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冬 : 亥子丑月은 水剋土되어 가장 쇠약하다.

3) 土

戊가 여동생 己를 甲에게 시집보내니 甲이 土의 氣運을 얻는다.

土가 木의 방소에서 배태되고 火의 방소에서 난다.

자기의 방소인 6月에서 성하고 水의 방소에서 쇠하며 東方에 이르러 마치니 東方은 木이 旺하기 때문이다.

春 : 寅卯月은 木剋土되어 가장 쇠약하다.

夏 : 巳午月은 火生土로 보호되어 왕성하다.

秋 : 申酉月은 土生金으로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冬 : 亥子月은 土剋水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四季 : 辰戌丑未月 사계토왕절에 가장 왕성하다.

4)

庚이 여동생 辛을 丙에게 시집보내니 丙이 金의 氣運을 얻는다.

金이 火의 방소에서 배태되고 土의 방소에서 난다.

자기의 방소인 西方에서 생하고 水의 방소에서 쇠하며 東方에 이르러 마치니 東方에서 火를 낳게 되기 때문이다.

春 : 寅卯月은 金剋木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夏 : 巳午月은 火剋金하여 가장 쇠약하다.

秋 : 申酉月과 辰戌丑未月(土生金)이 가장 왕성하다.

冬 : 亥子月은 金生水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5)

壬이 여동생 癸를 戊에게 시집보내니 戊가 水의 氣運을 얻는다.

水는 土의 방소에서 배태되고 金의 방소에서 난다.

자기의 방소인 北方에서 성하고 木의 방소에서 쇠하며 南方에 이르러 마치니 강한 土가 있기 때문이다.

春 : 寅卯辰月은 水生木하여 기운이 유출되어 쇠약하다.

夏 : 巳午未月은 水剋火하여 가장 쇠약하다.

秋 : 申酉戌月은 金生水하여 왕성하다.

冬 : 亥子丑月이 가장 왕성하다.

천 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지 지

寅 卯

巳 午

辰未戌丑

申 酉

亥 子

1. 2. 3

4. 5. 6

3.6.9.12

7. 8. 9

10.11.12

<왕쇠>

계 절

四季

왕 생

1. 2. 3

4. 5. 6

3.6.9.12

7. 8. 9

10.11.12

쇠 약

4. 5. 6

7. 8. 9

1. 2. 7

1. 2. 4

1.2.3.4

7. 8. 9

11. 12

8.10.11

5. 6. 11

5.6.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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