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백과사전-ㅈ부

역학사전-ㅈ-1

유프랭크지안 2017. 6. 3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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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지의 첫째.

아들. 오행의 체()이고, (). . 北方. 冬節. 黑色. . 1.6. 신장(腎臟). 방광(膀胱). 혈액계. 짠맛

1) 는 낳는 것이니 陽氣가 이미 움직임에 만물이 새끼 낳고 싹이 트는 것이다.

양기에 이루어 새끼 낳고 길러서 커 가는 것이다.

2) 한자로 아들자. 어조사자. 씨앗. 11, 시작. 한밤중. 겨울이다.

지장간은 壬水10+癸水20 이다.

응고된 종자와 같다.

체는 이나 용은 이다.

지혜의 종자를 갖은 사람이다.

癸水보다는 작용이 크다.

미래를 위한 휴식기간.

야행성이다.

자궁(子宮)

성인 여자의 자궁의 크기는 수태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길이가 약 7cm, 너비가 약 2cm에 이르며 옆에서 본 단면이 가지 모양이다.

자궁은 아래로 질과 연결되어 있으며 양옆으로는 난소에서 생성된 난자를 받기 위하여 나팔관을 달고 있다.

질과 맞닿아 있는 좁은 통로를 자궁경부라고 부르며, 이곳을 정자가 통과한다.

수정이 된 난자는 자궁의 두터운 피부조직에 뿌리내린다.

자궁완(子宮完) 자궁허(子宮虛)

風水 사격론(砂格論)의 하나.

삼방위(三方位)는 진(,장남궁), (,소남궁) (,중남궁)으로 모두 남자(男子)를 관장하는 방위(方位).

이 세 곳 모두에 수려한 산()이 있으면 자궁완(子宮完)이라 하여 자손(子孫)이 많고 번창(繁昌)한다.

만약 이 곳이 요함(凹陷)하거나 공허하면 이를 자궁허(子宮虛)라 하여 자손(子孫)이 번창(繁昌)하지 못한다.

자녀궁(子女宮) 기색(氣色)

자녀궁에 청색을 띠면 생남생녀를 하는데 청색이 고()하면 자녀에게 우환이 생긴다.

자녀궁에 적색을 띠면 아내에게 산액이 있고 혹 구설에 이르며 농혈병을 주의해야 한다.

자녀궁에 백색을 띠면 자녀를 잃게 되는데 홍역이나 수액으로 인한 것이다.

자녀궁에 흑색을 띠면 자녀의 슬픈 일이 생긴다.

자녀궁에 황색을 띠면 자손에게 경사가 있다.

자녀궁에 황자색이 비치면 귀자를 낳는다.

자녀궁에 자색을 띠면 아름다운 자녀를 낳는다.

자년(子年)

태세의 지지에 자가 드는 해. 쥐띠 해.

甲子年. 丙子年. 戊子年. 庚子年. 壬子年

자력격(自力格)

성명 수리 67 .

춘풍화난(春風和暖) 봄바람이 불어오고 따뜻한 기운이 도니. 대지회춘(大地回春) 큰 땅에 봄이 돌아온 격이다.

향자유공(向者有功) 향하는 곳마다 공이 있게되니. 부귀수신(富貴隨身) 부귀가 몸에 따른다.

품이 고결하고 지덕이 겸비되어 대모대업을 달성할 수 있으며 무한이 성장하는 초목과도 같이 계속 발전하며 대관 대직 할 수다.

일신이 무병하고 의기가 충청하여 만사형통하는 대길 수다.

특히 사업에는 다재다입하는 좋은 운이 되겠으며 대기업을 운영하면 많은 발전을 하게되는 좋은 수리다.

자리거지

무속용어.

집 가심. 사람이 죽은 집에 혹시 뒷처질지 모르는 사자나 망자를 잘 대접하고 달래서 보내는 푸닥거리를 말한다.

자묘형(子卯刑)

형의 하나.

子卯相刑 무례지형(無禮之刑) 반항구설. 패륜변태. 음독색난. 왕지는 무엇을 하기도 힘들고 받기도 힘들다.

卯木은 어린 나무인데 자꾸 물을 주면 뿌리가 썩는다.

이 형살이 있는 사람은 신체불구자가 많고 버릇이 없거나 의리가 없다.

예절이 없고 질서 없는 행동을 하며 횡폭하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며 육친 덕이 없고, 배우자가 부정하는 흉조가 보인다.

자미두수(紫微斗)

중국의 도교에서 시작한 점술이다.

자미두수는 사람의 운명을 본다는 점에서는 사주 추명술과 비슷하지만 100여 가지 이상의 별들로 이루어진 명반으로 한 사람의 운명을 추단하는 것이 특징이다.

송나라 시대의 유명한 신선 진희이가 창제했다 하고 도장경에는 여순양에 의해 기록되었다 한다.

자미두수라는 이름은 북극성이라 불리는 자미성에서 유래를 하게 되었는데 사주명리와 함께 사람의 일생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술수이다.

자미두수는 사주명리학과 달리 음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술수로서 한 사람의 일생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12개의 구역을 나누어 12사항궁이라 이름하고 14주성이 각각의 궁에 배치되어 운명을 추단하게 된다.

각각의 별들은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에 배당이 되게 되는데 예전부터 북두칠성은 죽음을 관장하는 별이고 남두육성은 생명을 관장하는 별이라고 표현되어 왔다.

별의 중요도에 따라 갑급성(甲級星)과 을급성(乙級星)으로 등급을 나누기도 하는데 아래는 甲級星의 분류이다.

1. 紫微垣(자미원)

1) 北極星(북극성), 紫微(자미)

2. 北斗七星(북두칠성)

1) 큰곰자리 α , 貪狼(탐랑)

2) 큰곰자리 β , 巨門(거문)

3) 큰곰자리 γ , 祿存(녹존)

4) 큰곰자리 δ , 文曲(문곡)

5) 큰곰자리 ε , 廉貞(염정)

6) 큰곰자리 ζ , 武曲(무곡)

7) 큰곰자리 η , 破軍(파군)

3. 南斗六星(남두육성)

1) 사수자리 ζ , 天府(천부)

2) 사수자리 τ , 天梁(천량)

3) 사수자리 σ , 天機(천기)

4) 사수자리 φ , 天同(천동)

5) 사수자리 λ , 天相(천상)

6) 사수자리 μ , 七殺(칠살)

4. 中天(중천)

1) 太陽, 太陽(태양)

2) 太陰, 太陰(태음)

이 외에도 6길성이라 불리는 천괴 천월 좌보 우필 문창 문곡과 6살성이라 불리는 경양 타라 화성 영성 지공 지겁의 별들과 잡성이라 불리는 별들이 이 명반에 배치되어 길흉의 작용을 가감하게 된다.

자미두수는 고대의 점성술이 발전되어 이루어진 새로운 술수로서 그 원형이 되는 술수들은 아래와 같다.

여래장 칙천법자미두수의 원형에 해당하는 기예 중 하나이다.

자미두수는 14주성과 12개의 보좌살성으로 구성되어지는데, 여래장 칙천법에서는 14주성과 보좌살성에 따라 부처님, 보살, 명왕을 배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불, 보살, 명왕을 찾고 그에 적합한 수호석(보석) 및 기도법을 활용한다.

이렇게 수호신의 가피를 받아 영혼을 성장시키고 운명을 개척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기문둔갑을 비롯한 상수학과 함께 운용되기도 하며 남화밀교와 남화밀법에서 전승하고 있다.

밀교점성술인 수요경과는 또 다른 방식의 밀교 점성술이다.

십팔비성 당송대에 유행했던 고대점성술로서 자미를 제외한 11개의 정요와 7개의 부요를 합하여 18비성이라 부른다.

십이정요(十二正曜)紫薇, 天虛 , 天貴, 天印, 天壽, 天空, 紅鸞, 天庫, 天貫, 文昌, 天福, 天祿. 칠부요(七副曜)天杖, 天異, 天頭, 天刃, 天刑, 天姚, 天哭. 사요(四曜)三台, 八座龍池, 鳳閣으로 이루어짐.

자미해(子未害)

子未害(怨嗔원진). 子未害: 육친간에 불화가 많고 고부간의 갈등이 심하다.

용기를 잃기 쉽고 신경질환이 있다.

자비(慈悲)

1) 자비란 자기 이외의 사람들을 고뇌에서 자유롭게 해 주는 것을 말한다.

는 적극적으로 상대방에게 이익과 안락을 보태주는 것이고, 는 고통 받는 사람의 불이익과 괴로움을 덜어주는 것이다.

2) 자비는 어둠 속의 중생에게 광명을 주고 괴로운 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행동을 말한다.

자비를 베풀 때는 냉철한 판단으로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행하여야 하고 대가를 바라지 않고 순수하게 행해야 하며 끝까지 완벽하게 행해야 한다.

자비가 짚 벙거지 같다라는 비유는 겉으로는 자비스러운 체하나 실속은 그렇지 못함을 말한다.

자비는 지혜를 바탕으로 한 인간애의 표현이다.

부처님은 그를 비방하고 모략했던 사촌동생 데바닷타를 무한한 자비로 감싸 용서하였다.

모든 사람이 스스로를 낮추고 인욕으로써 자비심을 베풀어 지상낙원을 이룩해야하겠다.

자색(紫色)

오방(五方)의 간색(間色)의 하나.

北方 水 紫色 자색. 間色 간색.

丙火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누이인 에게 아내로 주었다.

붉은 색이 검은색에 들어갔으므로 北方間色은 자색이다.

자색(紫色)

관상의 칠색론의 하나.

자색은 모든 색 가운데 상스러운 색이다.

그 운세의 작용은 황색 홍색과 비슷하다.

그러나 홍색이나 황색은 얼굴의 부위나 경우에 따라서 흉한 것도 있지만 이 자색에 한해서는 일신의 어느 곳을 막론하고 흉한 데가 없이 모두 길하다.

자색은 춘하추동 어느 때든지 항상 왕하여 부족한 때가 없는 색이다.

이 자색이 처음 발할 때에는 토끼털과 같이 유연한 멋이 있고 한참 왕성할 때에는 자주 빛 복숭아 같고 사라질 무렵에는 뿌연 연기가 고목을 감싸는 것과 같다.

자객은 피부 밖 막안에 있어 좀처럼 흩어지지 않는다.

너무 붉지도 않으며 아름답고 선명해서 미미한 빛이 피부 밖으로 투출 된 것을 정색이라 한다.

자색은 크게 귀한 색으로 언제 어느 때를 막론하고 길조를 나타내는 색이다.

봄의 자색은 기쁜 경사요.

5월과 가을의 자색은 재물이 생긴다.

겨울의 자색은 손재수를 주의해야 한다.

천중에 자색을 띠면 벼슬에 가장 길하고 여기에 황색을 겸하면 고관의 위치로 영전되고 또는 처자의 기쁜 경사가 있다.

천중의 자색은 대신의 직위이다.

천중에 갈고리와 같이 나타나면 대사의 중임을 받고 또는 의식이 생긴다.

부인이 천중 좌우에 자색을 띠면 그 남편이 귀하게 된다.

천중에 자 같은 자색을 띠면 대장이 되나 재상의 임명을 받게 된다.

사공에 자색이 있으면 고관이 된다.

여자는 천중 천정에 자색이 길게 띠면 장수 부귀하는 상이다.

산림 역마의 자색은 입신출세한다.

입술에 자색은 의식을 얻는다.

자색이 너무 짙으면 재물과 여색을 탐하다가 망신을 당한다.

지각의 자색은 재물을 얻는다.

장남 중남의 위치에 자색을 띠면 귀자를 낳는다.

어미에 자색을 띠면 아내의 기쁨이 있다.

명문의 자색은 품은 뜻을 성취한다.

수상에 자색을 띠면 관리는 승진하고 평민은 재물을 얻는다.

자생향(自生向)

風水 향법(向法)의 하나.

사국(四局)의 정고(正庫)로 파구(破口), 정국(正局) 12포태(胞胎)로는 절향(絶向)인데 향상작국(向上作局)을 향상생향(向上生向)을 자생향(自生向)이라 한다.

본국(本局)으로 따지면 타국(他局)의 정고(正庫)를 빌려 파구(破口)되므로 차고소수(借庫消水)라고도 하며, 스스로 남의 정고를 빌려 생향을 만들었다하여 자생향(自生向)이라고 부른다.

정국(正局)으로는 절향(絶向)이지만 향상으로는 생향(生向)이므로 절처봉생(絶處逢生)이라 한다.

()는 우측(右側) 본국(本局) 목욕궁(沐浴宮)에서 득수(得水)하여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 태수(胎水)의 기운(氣運)을 가지고 혈() 앞 명당(明堂)에 모여 절향(絶向)에서 혈()과 음양교합(陰陽交合) 후 향() 좌측(左側) 묘궁(墓宮)으로 파구(破口)된다.

향상작국을 하면 의 득수처(得水處)는 향상왕궁(向上旺宮)으로 향상임관수(向上臨官水) 향상관대수(向上冠帶水) 향상목욕수(向上沐浴水)의 기운(氣運)이 되며 향상생궁(向上生宮)에서 과 만나 향상양궁(向上養宮)으로 파구(破口)된다.

는 반드시 우수도좌(右水到左)하여야 하며,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자생향(自生向)이면 조빈석부(朝貧夕富)에 부귀왕정(富貴旺丁)이라 하여 매우 길()한 향이다.

좌수도우(左水到右)는 대흉(大凶)하다.

本局

破口

向上作局

坐 向

木局

丁未

坤申

向上水局

艮坐坤向. 寅坐申向

火局

辛戌

乾亥

向上木局

巽坐乾向. 巳坐亥向

金局

癸丑

艮寅

向上火局

坤坐艮向. 申坐寅向

水局

乙辰

巽巳

向上金局

乾坐巽向. 亥坐巳向

자손(子孫)

자식과 손자. 후손을 통틀어 이르는 말.

자식(子息) 낳기

1. 아들, 딸의 결정. X정자와 Y정자의 차이점을 이용한다.

원하는 아들과 딸, 마음대로 가질 수 있을까. 아기를 가진 부모의 가장 큰 관심은 태어날 아기가 아들일까 딸일까 하는 것일 것이다.

아들과 딸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순간에 결정된다 사람의 몸은 체세포와 성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체세포는 뼈나 근육 등을 구성하는 세포로, 하나의 체세포는 막대기 모양의 염색체를 46개씩 가지고 있다.

성세포는 정자와 난자를 가리키며, 각각 23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이 중 22개의 염색체가 서로 하나의 짝이 되어 아기의 모든 신체상의 특징을 결정하고, 나머지 하나의 성염색체가 서로 결합하여 남녀의 성별을 결정한다.

난자의 성염색체는 X염색체만을 가지고 있고, 정자의 성염색체는 XY두 종류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수정이 될 때 난자 속에 들어간 정자가 X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면 XX가 되어 딸이 되고, Y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면 XY가 되어 아들이 된다.

1) 배란일을 아는 것이 아들딸 가려 낳기의 기본이다. X정자와 Y정자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

아들을 낳게 하는 Y정자는 산성에 약하고 알칼리성에 강하며, 가볍고 속도가 빠른 반면 수명이 하루 정도다.

딸을 낳게 하는 X정자는 Y정자보다 산성에 강하고 크며, 수명이 2~3일인 반면 헤엄치는 속도는 Y정자보다 느리다.

아들이든 딸이든 원하는 아기를 낳으려면 먼저 여자의 배란일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여자의 질은 항상 강한 산성이지만 배란이 가까워지면 알칼리성을 띤다.

그러므로 아들을 낳으려면 배란 당일에 부부관계를 가져야 하고, 딸을 낳으려면 배란 2~3일 전에 부부 관계를 가진다.

2) 총명하고 슬기로운 아기 낳는 타이밍 임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유전자를 바꿀 수는 없다. 그러나 정자와 난자가 지닌 좋은 유전자가 100% 발휘 될 수 있도록 최상의 수정 환경을 만들어 줄 수는 있다.

사람에게는 수정 단계에서 이미 이상을 가진 수정란이 많다.

성교의 시기가 나빠 난자와 정자가 노화된 상태에서 수정되기 때문이다.

정자나 난자가 가장 건강하고 신성한 상태에서 수정 될 수 있도록 성교의 시기를 조절 한 다면 정상아 출산율은 높이면서 총명한 아기를 낳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셈이다.

정자는 사정 후 약 80시간동안 수정 능력이 있지만 지극히 건강한 상태는 약 48시간 정도이다. 그 후에는 서서히 노화된다.

난자는 배란 직후부터 노화되어 약 8시간이 지나면 그 현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렇다면 가장 이상적인 수정은 정자가 사정 된지 48시간 이내에, 난자가 배란된지 2~3시간 이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처럼 임신에 있어 적절한 타이밍은 가장 건강한 상태의 난자와 정자가 수정할 수 있도록 튼튼하고 슬기로운 아기를 낳는 적극적인 방법인 것이다.

노화되지 않은 신선한 정자와 난자를 만나게 하려면 배란일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배란당일, 배란일 하루 전에 성교를 해야 한다.

배란일을 아는 일반적인 방법에는 기초 체온법, 자궁 경관 점액법, 소변의 내 검출법 등이 있다.

3) 듬직한 아들을 낳기 위 한 임신.

(1) 배란일에 부부관계를 한다. 배란일을 정확하게 알아두었다가 배란 당일에 부부관계를 갖는다.

이는 아들을 낳을 수 있는 Y정자의 수명이 하루뿐이므로 배란 2~3일 전에 부부관계를 가지면 Y정자가 죽든가 활력을 잃기 때문이다.

(2) 월경이 시작될 때부터 배란일 까지 금욕한다.

월경주기가 시작될 때부터 배란일 까지는 금욕한다. 부부관계가 잦으면 사정되는 정자의 양이 줄어드는데, 남편의 정자수가 최대한으로 많을수록 아들을 임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후 3일 이상을 금욕한다.

(3) 부부관계 전에 소다수로 씻는다.

여성 의 질 안은 산성이다. 그런데 아들이 되는 Y정자는 산성에 약하므로 우선 질 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야 한다.

배란일이 되어 부부관계를 하기 전, 미지근한 물 1리터에 소다 두 큰술을 타서 15분 정도 둔다.

소다가 다 녹으면 질 안을 잘 씻고 곧바로 부부관계를 갖는다.

(4) 여성이 먼저 강한 오르가즘을 느끼게 한다.

전희를 충분히 하여 여성이 먼저 강한 오르가즘을 느끼게 한다.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낄 때 나오는 분비액은 알칼리성이다.

소다수로 세척하여 산성도를 줄인데다 알칼리성 분비액을 많이 낼수록 Y정자가 활동하는 데 유리하다.

(5) 깊이 삽입한 상태에서 사정한다.

여자의 질 안은 본래 산성이지만 자궁경관에 가까울수록 알칼리성에 가깝다.

그러므로 깊이 삽입한 상태에서 자궁 입구에 직접 정자를 떨어뜨리면 Y정자가 산성인 질 안을 통과하지 않고 바로 알칼리성인 자궁입구에 닿을 수 있다.

정상위에서 여성이 다리를 들어 올린 굴곡위는 자궁입구까지 깊게 삽입되고, 질 안에 정액도 제대로 고일 수 있는 체위이다.

(6) 부부관계 전에 남편은 진한 커피를 마신다.

배란일에 부부관계를 갖기 15~30분전에 남성은 진한 커피를 두 잔정도 마신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아들이 되는 Y정자의 속도와 내구력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이다.

(7) 남성은 산성식품을, 여성은 알칼리성식품을 먹는다.

식이 요법을 이용하여 체액을 변화시키는 것은 보조수단이기는 하지만,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효과적이다.

아들을 낳기 위해서는 남성은 산성 식품을 중심으로, 여성은 알칼리성 식품을 중심으로 먹으면 좋다.

알칼리성인 여성의 몸 안에서는 Y정자가 활동하기 쉽고, 산성인 남성의 몸 안에서는 Y정자의 수가 늘어난다.

그러나 이러한 식사관리를 너무 오랫동안 실시하면 영양의 불균형이 일어 나므로 배란일을 거슬러 10일 정도전부터 배란 다음날까지가 적당하다.

산성 식품은 흰밥, 밀가루 음식, 모든 육류와 어류, 포도주를 제외한 알코올과 청량음료이다.

알칼리성 식품은 보리밥, 현미밥, 과일, 야채, 녹차와 홍차 등이다.

2. 예쁜 딸을 낳기 위한 임신.

1) 배란 2일 전에 부부관계를 갖는다.

자유스럽게 부부관계를 갖다가 배란 2~3일 전에 중지한다.

난자가 배출되는 2일 후까지 아들이 되는 Y정자가 살아있지 못하므로 X정자가 수정될 확률이 높다.

배란일로부터 1주일 정도는 금욕해야 한다.

2) 부부관계 전에 식초수로 씻는다.

질 안은 원래 산성이지만 보다 확실하게 해주기 위하여 부부관계를 갖기 직전에 식초수로 질 안을 잘 씻는다.

그러면 질 안을 산성화시켜 X정자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식초 수는 물 1리터에 식초 2큰술을 풀어 15분 정도 두면 된다.

식초수로 씻는 것은 배란일 2일 전의 부부관계 때에만 하면 된다.

3) 남성은 몸에 꼭 끼는 옷을 입는다.

고환 주위나 몸 안의 온도가 조금이라도 높아지면 정자수가 감소되고, 정자수가 감소되면 딸이 임신될 가능성이 높다.

또 아들이 되는 Y정자는 X정자보다 열에 약하고 지구력이 작기 때문에 열이 많으면 X정자보다 먼저 죽는다. 그러므로 딸을 낳고 싶은 부부는 남성이 몸에 꼭 끼는 옷을 입어서 고환 주위를 따뜻하게 하고, 뜨거운 물에 목욕을 자주 하여 더욱 효과를 높인다.

4) 남성은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끼기 전에 얕게 사정한다.

딸을 낳기 위해서는 부부관계 때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끼기 전에 사정해야 한다.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끼면 자궁경관에서 강한 알칼리성 점액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또 체위로는 여성이 두 발을 곧게 뻗고 누운 상태의 정상위를 취한다.

이렇게 하면 얕게 삽입되어 정자가 산성이 강한 질 입구에 떨어진다.

질 입구에 떨어진 정자가 자궁 입구까지 가는 동안, 산성인 질 안에서 산성에 약한 Y정자의 활동은 둔해지고, 산성에 강한 X정자의 활동은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자업자득(自業自得)

이 말은 인과응보라는 불교의 교리사상에 바탕을 둔 말로서 자신이 지은 업()에 따라 반드시 그 과보(果報)를 받게 된다는 뜻이다.

업이란 우리가 말()로나, 생각 행동으로 짓는 짓거리를 일컫는 불교 말이다.

범어 Karma의 번역이며 짓는다는 뜻. 이 업은 선업과 악업으로 크게 나눈다.

인간은 어떤 일(상황)을 당해서 정신작용을 통해 뜻이 확정되면 그것이 외부로 표현되며(表業), 혹 외부로 표현은 되지 않더라도 마음속에 계속 그 감정을 지니고 있는 경우(無 表業)도 있다.

이러한 일련의 작용을 업이라고 하며 이 업이 선하든 악하든 반드시 그 결과가 있게 되므로 이를 업인(業因)이라고도 한다.

이 업과 과보의 연계관계는 눈에 드러나게 분명치가 않다. 지금 지은 업(現業)의 과가 바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지난 생에 지은 업(宿業)의 과보가 지금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듯 자신이 지은 업(原因)은 반드시 과보가 있다는 것은 진리이다.

이를 자업자득이라고 하는데, 흔히 좋지 않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어떤 좋지 않은 일을 꾸몄다가 실패해 서 곤경에 처했다던가, 평소 남에게 인색하고 못되게 굴던 사람이 불행해졌을 때 이를 두고 자업자득이라고 한다.

경멸하거나 경책(警責)하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인간은 어떤 경우라도 적선(積善)은 할지언정 적악(積惡)을 해서는 안 된다.

자오충(子午沖)

지충 일명 육충(六沖)이라 하며 이 충의 하나. 子午沖.

子午 相沖: 항상 불란하고 초조하다.

1) 年支月支

일찍이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긴장된 나날을 보낼 수 있다.

2) 日支月支

부모와 인연이 박덕하고 형제간에 불화 하여 외롭고 고독하다.

3) 日支時支

처자와 인연이 없어 흩어져 산다.

4) 年支時支하고, 月支日支

성격이 난폭하고 배은망덕한 행위를 할 수 있다. 말년의 운세가 불행하다.

5) 日支와 대운 세운의 地支

부부간에 불화 분쟁이 생기고,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며 관액(官厄)이 생긴다.

자월(子月)

월건의 지지에 자가 드는 달. 십일월.

甲子月. 丙子月. 戊子月. 庚子月. 壬子月

자의(自意)

자기 스스로의 생각이나 의견.

자의(恣意)

제멋대로 하는 생각.

자일(子日)

일진의 지지에 자가 드는 날. 쥐 날.

甲子日. 丙子日. 戊子日. 庚子日. 壬子日

역학인이면 누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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