ㅍ부-7
풍수 인테리. 침실
낮 동안의 활동을 통해 잃어버렸던 운은 잠을 자는 동안 주위에 있는 기를 통해 보충하고 내일을 준비하게 된다.
때문에 침실은 자신의 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특히 수면 중에는 몸의 기가 수의 기로 변하고 머리로 좋은 기를 흡수하게 되므로 수의 기를 흡수할 수 있는 북쪽으로 머리를 두는 것이 좋다.
1) 화장품은 목재나 알루미늄 박스에 넣어 보관, 화장품은 목재나 알루미늄 박스에 넣어 보관한다.
가죽이나 플라스틱 박스는 미(美)를 연소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나쁘다.
2) 러그 매트를 깔아 발이 냉해지지 않도록, 침실에서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이다.
발을 차갑게 하면 운세에도 악영향을 미쳐 좋은 기를 흡수하기가 어려워진다.
때문에 바닥에는 반드시 러그 매트를 깔고 따뜻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3) 꽃, 향, 라이트는 인연을 불러오는 황금 콤비, 꽃과 향기, 라이트의 3가지를 세트로 베개머리에 배치하면 연애운과 인간관계에서 파워를 발휘한다.
특히 잠자는 동안 머리로부터 좋은 기를 흡수하고 다양한 인연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꽃은 핑크나 오렌지 컬러가 좋고 향은 플로럴이나 감귤계가 베스트. 침실은 생기의 공급처다.
침대커버 색상은 침실의 방위에 따르는 것이 좋다.
만약 침실의 방위를 쉽게 파악하기 힘들 때는 밝은 컬러의 침구를 고른다.
동쪽 침실은 녹색, 남쪽은 연한 적갈색, 서쪽은 노란색, 북쪽은 화이트나 베이지 컬러를 골라 생기를 불어넣는다.
침실 벽면은 가능한 한 여백의 미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소가구나 액자, 스탠드 등은 되도록 한곳으로 모아 벽면 아래에 둔다.
인형이나 조형물 등 자잘한 액세서리는 가급적 피하고, 벽면에 원형시계나 풍경화 한 점을 걸어 심플한 인테리어를 완성한다.
침실 중앙에 침대를 둔다.
되도록 머리를 두고 자는 방향이 창문 쪽이 되는 것이 좋다.
만약 여의치 않다면 창문과 나란히 침대를 두는데, 이때 반드시 창문 쪽 벽과 침대 사이에 공간을 두어 협탁을 놓자.
테이블 위에 화분이나 조명을 놓아 침실 본래의 기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한다.
또한 침실에는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난 관엽식물이나 난을 놓는다.
행어나 옷걸이는 치운다.
사람들은 잠을 잘 때 최소한의 생명 유지를 위한 방어 본능만 갖는다.
침실에 행어나 옷걸이를 두고 외출복을 걸어놓으면 바깥에서 묻어온 흉한 기운이 취침 중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침실엔 옷걸이나 행어를 치우고 옷장에 옷을 수납한다.
침실 그림으로 인물화는 피한다.
침실은 부부의 원기가 흐르는 공간. 다소 기가 센 추상화나 인물화보다는 풍경화나 정물화를 걸어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시키자.
침실의 방향에 따라 그림의 위치는 달라지지만 가능한 한 동쪽이나 서쪽 벽면에 건다.
가구 위에는 짐을 올리지 않는다.
옷장 위에 상자 등을 올려 자투리 수납을 하는 주부들이 많다. 하지만 가구 위에 짐을 올려놓으면 기를 정체시키고 탁하게 만든다.
장롱 위에 올려둔 박스나 상등은 치우도록 한다. 침실은 실내공간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기운이 작용하는 곳이다. 특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생명의 에너지가 모이고 나누어지는 공간. 그 집안의 생기 여부를 판가름하는 가장 좋은 잣대가 된다.
침대와 옷장 등 덩치 큰 가구가 많은 곳이므로 침실에 들어온 기의 흐름이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침대는 창문을 중심으로 중앙에 배치하고 가구 소품은 되도록 한 곳에 모아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풍수 인테리. 테크닉
1) 돈을 끌어 모으려면. 풍수에서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운보다 집에서 나오는 운이 더 강하다고 한다.
아무리 돈을 벌어도 그 돈이 집안에 머물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
집안의 기운에 따라 돈이 모이고 나갈 수 있으니 방위를 고려해 재물운을 북돋우도록 한다.
서쪽은 금전운을 높이는 최고의 방위.
금전운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쪽에 노란색 물건, 북서쪽에 둥근 모양의 물건을 놓는 것이 좋다.
노란 꽃 화병이나 요즘 유행하는 골드 컬러의 소품으로 재물운을 불러모으자.
금전운에 영향을 미치는 부엌에 노란색 발란스 커튼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훌륭한 아이디어다.
돈과 관련된 통장이나 가계부 등은 북쪽으로 옮겨 보관하고, 화장실이나 싱크대 앞에 초록색 매트를 깔자.
초록색은 기운을 쑥쑥 북돋는 힘이 있어 도움이 된다.
2) 부부 금실이 좋으려면. 자는 위치, 침대와 베개의 위치가 부부관계의 운을 좌우한다.
기의 흐름에 역행하지 않는 인테리어가 부부의 금실을 좋게 하는 것.
만약 부부관계에 불만이 있다면 침대는 북쪽에 놓고 베개는 동쪽에 놓고 잠을 잔다.
동쪽은 의욕과 건강을 상징해 기를 높이는 데 좋다.
만약 방의 위치와 방위가 이미 결정되어 있다면 결실과 화합을 가져다주는 분홍색이나 베이지색 침구로 바꿔 부부간의 신뢰를 높이자.
극심한 권태기를 겪고 있다면 침대 주변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 침대 방향은 북쪽에 그대로 두고 출입문 옆에 작고 붉은 화분을 둔다. 그러면 기의 흐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금실을 돈독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 수험생 및 성적을 위해. 한창 공부해야 하는 아이들은 동쪽 방위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쪽에 창이 있으면 좋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동쪽 벽에 밝은 그림 액자를 걸어 기를 통하게 해줘야 한다.
무엇보다 수험생에겐 책상과 잠자리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
방은 북서쪽이 좋고, 문을 열자마자 침대가 보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문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책상을 놓는다.
방문을 열자마자 아이의 모습이 보일 수 있게 책상을 배치하고 기를 손상시키지 않는 조명을 쓰도록 한다.
창백한 느낌의 형광등보다는 백열전구의 불빛이 낫다.
벽지와 침구는 파란색과 분홍색, 녹색 등 부드러운 색상이 좋지만, 단시간에 학업을 올리고 싶다면 진한 청색과 흰색 등으로 바꿔준다.
풍수 인테리어. 해서는 안 되는 것
1) 현관과 정면으로 마주 보는 거울은 들어오는 행운을 돌려보낸다.
현관문과 마주하는 벽이나 칸막이가 바로 앞에 있는 것도 좋지 않다.
2)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를 가까이 두면 좋지 않다.
전자레인지의 화기와 냉장고의 냉기가 충돌해서 흉한 작용을 일으켜 결국 주부가 불필요한 지출을 많이 하게 된다.
냉장고는 동쪽에, 전자레인지는 북쪽에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두 제품을 같은 방향에 설치한다면 근처에 반드시 관엽식물을 놓아 흉한 작용을 막도록 하자.
3) 식칼을 아무렇게나 놓으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
부엌에서 식칼을 아무렇게나 놓으면 가족들이 자주 다쳐 마음고생이 심하거나 돈이 모이지 않아 고민하게 된다.
칼을 수납할 수 있는 칼꽂이를 마련하는 것이 흉한 기운을 길하게 한다.
4) 두꺼운 소재의 커튼을 사용하면 재물이 늘어나지 않는다.
두꺼운데다 지나치게 화려한 무늬의 커튼은 소비가 강해지고 재물이 줄어들게 된다.
차분한 색상의 꽃무늬가 가장 무난하다.
아이보리, 베이지, 옅은 무늬가 있는 흰색 등 밝고 깨끗한 색상의 커튼을 단다.
5) 소파가 지나치게 크면 하는 일이 꼬이게 된다.
소파가 거실에 비해 지나치게 크거나 고급품이면 소파가 주인공이 되고 사람은 들러리가 되어 주객이 전도되므로 자신의 능력을 마음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결국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6) 인물화나 추상화는 좋은 기운을 얻을 수 없으므로 피한다.
반대로 어느 방향에 걸어도 행운의 힘을 부르는 것은 꽃 그림이다.
가족사진 역시 풍수로 볼 때 가장 좋은 아이템으로 현관에서 바라보이는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
7) 식탁 위의 조명 기구가 단조롭고 심플한 것은 좋지 않다.
식탁 위를 밝힐 때는 은은하게 분위기를 돋울 수 있는 고급스러운 조명 기구를 고르는 것이 좋다.
절전 등의 이유로 부엌을 침침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8) 스탠드의 기둥이 여러 개인 것은 삶에 변화가 크기 때문에 좋지 않다.
스탠드의 기둥은 되도록 길고 하나로 된 것이 좋다.
소파 옆에 키가 큰 스탠드를 놓아두면 주변과의 마찰이나 다툼을 예방해 사회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
9) 시든 꽃이나 관엽 식물을 그대로 방치하면 운이 나빠진다.
관엽 식물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시든 것을 방치하면 좋은 운이 달아나 버린다.
또 높이가 1.8m 이상 되는 관엽 식물은 식물이 주인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좋지 않다.
10) 너무 커다란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는다.
너무 큰 거울은 오히려 사람의 기운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해 절반 정도는 가려 주어야 한다.
간혹 현관 왼쪽이나 오른쪽 전면을 거울로 마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풍수로 볼 때 그리 좋지 않다.
11) 노란색은 금전운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방위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거실의 북동향을 흰색으로 장식하고 부동산에 관계된 기운을 상승시키기 위해 노란색을 함께 사용한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 흰색 천을 씌우고 노란 매트를 깔면 사두었던 땅의 가격이 오르는 등 부동산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212) 침실이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풍수에 따르면 침실은 어두워야 운이 좋고 재물이 쌓인다. 때문에 너무 큰 창문이 있다면 커튼으로 조절해야 한다.
13) 드라이플라워는 죽은 기운을 내뿜기 때문에 좋지 않다.
거실에 향기가 좋은 꽃을 놓거나 꽃 그림을 걸어두면 애정운이 상승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드라이플라워는 풍수로 볼 때 죽은 기운을 내뿜기 때문에 매우 흉하다.
14) 기하학적 무늬나 사선 무늬 커튼은 공부에 좋지 않다.
자녀가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세로 스트라이프 무늬의 커튼을 단다.
단 기하학적 무늬나 사선 무늬로 된 커튼은 피하는 것이 좋다.
15) 무늬가 있는 책상은 아이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한다.
책상은 북쪽을 향하도록 놓아 차분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화려한 색상이나 무늬가 프린트되어 있는 책상을 사용하면 마음이 혼란스러워지므로 나뭇결이 살아 있는 차분한 것을 고른다.
철제 책상이나 책장이 붙어 있는 책상도 좋지 않다.
16) 천장에 조명 기구 하나만 달아놓은 집은 가족 운이 좋지 않다.
가족 간에 화합을 원한다면 조명을 여러 군데 분산시켜서 달도록 한다.
너무 많으면 가족들이 집보다는 밖에서 지내는 것을 좋아하게 되므로 중심이 되는 커다란 등과 함께 간접 조명이나 벽등으로 보충해주면 된다.
17) 침대 커버와 커튼이 다 같이 화려하면 좋지 않다.
침대 커버와 커튼은 한쪽이 무늬가 있으면 다른 하나는 무늬가 없는 단순한 것으로 만들어 음양의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18) 침실에 전자 제품을 두면 기의 흐름을 방해한다.
침실에 전자 제품이 있다면 기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잘 자고 싶다면 청색 계열의 도자기나 머그컵을 머리맡에 둔다. 이때 베개 커버도 청색으로 바꾸면 더 좋다.
19) 단색 무늬의 소파는 가정 운을 무미건조하게 만든다.
커버가 단색으로 된 소파를 쓴다면 쿠션이나 부분 포인트를 화려한 무늬로 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0) 원형 테이블은 진취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한 젊은 부부에게는 좋지 않다.
풍수에서 원형은 현재 상태에 만족하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테이블은 사각형이 좋으며, 소재는 나무로 된 것으로 한다.
천을 씌우거나 유리를 얹는 것보다는 나무판이 그대로 보이도록 사용한다.
21) TV나 오디오를 서쪽에 두면 좋지 않다.
텔레비전이나 오디오를 거실 서쪽에 놓아두면 아이들이 텔레비전에 빠져들어 공부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서쪽 자체가 좋은 방향이기 때문에 집의 기운이 텔레비전에 쏠려 텔레비전이 집주인 행세를 하기 때문이다.
22) 아이들 방의 책상 위치는 방문을 등지지 않도록 한다. 집중력의 증가로 얻는 이익보다 편협한 인격 형성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3) 청소도구를 화장실 구석에 방치하는 것은 아이들이 공부에 집중력을 잃게 할 수 있다.
청소 도구를 보이는 곳에 내놓은 채로 두지 말되 적절한 장소가 없을 때는 관엽식물을 놓아 직접 보이지 않도록 가린다.
24) 거실에는 방위와 관계없이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거실의 모습을 모두 비추는 것은 가족 간의 화합을 방해하므로 무조건 떼어내야 한다.
25) 침대 머리는 삶을 굴곡지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침대 머리가 복잡하게 꺾이고 구불거리는 것은 삶을 격렬하고 굴곡지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자.
젊은이들에게는 둥근 산 모양의 완만한 곡선이 좋다.
풍수 인테리. 현관
현관은 기의 입구가 되는 곳이므로 현관을 깨끗하게 정돈하지 않으면 좋은 기를 얻을 수 없다.
또 현관은 주인의 운세와 여성의 인연이 머무는 중요한 장소이다.
현관이 지저분하거나 어둡고 잡다한 물건들로 막혀 있으면 陰의 氣가 가득 차게 되어 집안 전체의 운이 떨어지게 된다.
1) 꽃과 갓을 씌운 램프는 행운의 아이템 좋은 기는 밝고 생기가 있는 장소에 머물게 된다.
생기를 가득 채우기 위해서는 꽃이 필수이다.
기혼자는 화분의 꽃을, 독신자는 꺾꽂이 꽃을 장식해놓는다.
또 어두운 현관에는 갓을 씌운 스탠드를 배치해 항상 밝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
2) 프레임으로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현관 벽에 장식하는 액자는 꽃이나 식물 그림에 목재 프레임이 좋다.
서로 높이를 달리하여 걸면 액자의 역동감으로 인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지므로 좋은 기를 더욱 많이 불러들일 수 있다.
3) 거울이나 관엽식물은 좋은 기를 상승, 거울은 태양을 향해 걸고, 관엽식물을 현관에 배치하면 좋은 기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단, 거울을 현관문과 마주보게 걸면 오히려 좋은 기를 반사시켜 내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주의할 것.
식물에는 기를 정화시키는 효능이 있으므로 나쁜 기가 쌓이기 어려운 환경으로 만들어준다.
집안의 기 통로. 아무리 좋은 명당이라고 한들 그 출입구가 막혀 있으면 실내로 기가 흘러 들어갈 수 없다.
현관은 집의 얼굴이자 기의 흐름을 받아들이는 관문이다.
현관을 밝고 가지런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기 인테리어의 기본이다.
공간의 여유가 없다고 해서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신발장이나 벽이 정면을 가로막는 것은 좋지 않다.
최대한 불필요한 짐을 줄이고 깔끔하게 정돈하여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해준다.
현관 입구에 싱싱한 화분을 놓는다,
신발장 부근은 깨끗하게 치우고 그 위나 아래에 싱싱한 녹색식물을 둬 활기를 주자.
신발은 가지런히 놓아야 출입문에서 들어오는 기가 탁해지지 않는다.
신발장에 수납이 다 되지 않으면 상자에 신발을 넣어 바깥에서 몰고 온 좋지 않은 기운이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현관문에는 맑은 소리가 나는 종이나 풍경을 달아둔다.
정면이 답답하게 막힌 현관일지라도 밝은 조명과 맑은 종소리가 더해지면 맑은 기운을 통하게 한다.
청명한 울림은 가장의 출세운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현관 벽에는 거울 대신 액자를 건다,
대부분의 집에는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커다란 벽면 거울이 있다.
바깥과 집을 연결해주는 현관에 거울을 두는 것은 기의 흐름상 좋지 않다.
되도록 거울 대신 붉은색이나 노란색 액자나 소품을 두어 운이 달아나지 않도록 한다.
거울을 떼기 어려울 때는 난 화분이나 화병을 두어 나쁜 기운을 없애준다.
우산이나 골프가방을 두지 않는다.
보통 우산꽂이나 골프가방을 현관에 두곤 한다. 하지만 레저용구나 우산은 기를 산만하게 한다.
특히 비닐우산은 작업운을 떨어뜨리므로 보이지 않게 정리하거나 베란다에 수납한다.
어두운 조명은 바꾼다.
현관은 밝고, 거실로 이어지는 공간이 트여야 기의 흐름에 좋다.
어둠침침하게 방치되어 있다면 밝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백열등으로 바꿔준다.
신발은 앞 코가 앞으로 보이게 정리한다.
현관에 신발을 아무렇게 벗어 놓으면 氣를 흩뜨려놓는다.
신발은 신발장에 넣고 앞부분이 앞쪽으로 보이도록
지런하게 정돈하는 습관을 들인다.
풍수지리(風水地理)
땅의 형세나 방위를 인간의 길흉화복에 관련시켜 설명하는 학설.
풍수환(風水煥)
성명 역괘 56 괘.
꽃이 피어 있는 날이 며칠 되지 않아 꽃이 떨어지면 다시는 봄이 돌아오지 않는다.
예기치 않게 산 아래서 광풍이 몰아치게 된다.
풍수환(風水換) 年運
위는 바람 風巽이요 아래는 물 水坎이다.
換(환)은 안에 있는 것을 밖으로 발산한다는 뜻인데 한편 발전을 상징하고 한편 풀어진다는 뜻이다.
이 운세는 지금까지의 곤란이 해소되고 점차로 희망이 다가오는 것을 보인다.
지금까지의 악운이 당신에게서 사라지고 발전하는 운세가 온 것이다.
이 운수는 해운업 해외 무역업 이민 유학 등에 절호한 찬스가 온 것이다.
이 卦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한 셈이다.
지금까지 침체했던 사업이 때를 만나 서서히 발전해가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재능을 인정받아 승진 할 것이다.
지나친 욕심만 부리지 않으면 모든 일이 무난하게 풀려 나갈 것이다.
풍자형(風字形)
이 형은 이마는 보통이나 지각이 특히 발달하여 좌우 볼이 살이 찐 반면에 명문(命門)(귀있는 곳)이 함하여 언뜻 보면 장구목진형을 말한다.
사교술(社交術)이 능하고 명랑하며 투기성이 많아 속성속패(速成速敗)한다.
또는 낭비성이 많아 금전을 벌어도 저축하지 못하고 유흥으로 모두 소비한다.
한 가지 일에 집착하지 못하는 변태성도 내포되어 이사를 자주하고 직장도 오래 다니지 못하니 매사에 유두무미(有頭無尾)격이 되어 결과적으로는 빈곤하여 사방에 유랑하게 된다.
여자가 이 형을 가진 사람은 팔자가 세어 상부극자(喪夫剋子)하기 쉽고 대대는 화류계에 종사하기 쉬운 상이다.
풍지관(風地觀)
성명 역괘 58 괘.
장중한 위엄이 삼천리에 떨치니 어진 소리로 사방에 둘러싸이게 된다.
도가 천까지 밝게 비추니 계수나무를 넘어 임금의 용안을 대하게 된다.
풍지관(風地觀) 年運
위는 바람 風巽이요 아래는 땅 地坤이다.
觀(관)본다 관찰한다의 뜻으로 바람이 땅위에 부니 무언가 어수선하여 종잡을 수 없으므로 두 눈을 똑바로 뜨고 세상을 세밀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세상의 동태와 인심이 동양을 잘 관찰하여 주위에 놀라지 말고 성의로 선처하면 지위는 확립하리라.
또 이 운수는 위에서 가르치고 아래서 복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교육자 또는 지도적 지위에 있는 이 에게는 길하고 주거의 변동 직장의 이동이 있을 징조가 있다.
이 卦는 자신의 주변을 잘 관찰하고 반성해야 될 시기에 처해있다.
탐욕 등으로 인하여 정신이 흐려지니 시야를 바르게 판단하지 못하므로 주인공의 주변에 있는 사람 그리고 가족관계에 소월함이 있었다고 보며 교훈을 기회로 삼아서 침착하고 냉정하게 자기처신 모순을 반성하고 주위환경을 포근히 감싸면 밝아질 것이다.
풍진(風塵)없이
무속용어의 하나.
‘어렵고 힘든 일 없이’ 라는 말이다.
풍천소축(風天小畜)
성명 역괘 51 괘.
입술이 터지고 이빨이 빠지니 천만가지의 한을 풀어나갈 길이 없다.
하는 일마다 마장이 많으니 일생동안 불안할 뿐이다.
풍천소축(風天小畜) 年運
위는 바람풍 巽이요 아래는 하늘 天乾이다.
소축이란 조금 머물게 한다.
조금 저축한다. 그리고 소축은 바람이 하늘 위에서 분다.
이것이 소축의 괘상이다.
마치 구름이 비를 배태하고 있으나 아직 비가 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잠깐 막혀 있는 운세 아직 만사가 때가 오지 않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기다려야 한다.
일이 장애가 생기고 될 듯하다 가는 틀어지곤 한다.
사업이나 계획이 뜻과 같지 않아 앞으로 三四개월 참으면 물질과 생활이 안정된다.
풍택중부(風澤中孚)
성명 역괘 52 괘.
태행산 아래에 흐르는 물이 석 달이 넘게 넘쳐흐르니 쉽게 건널 수가 없구나.
나무로 뗏목을 만들어 물위에 띄우고 천하를 두루 다니게 되니 가는 곳마다 환영을 받게 된다.
풍택중부(風澤中孚) 年運
위는 바람 風巽이요 아래는 못 澤兌이다.
中孚(중부)는 성실을 의미한다.
보금자리의 새 새끼가 자라고 있다.
사육에 손길이 필요하다.
정직하고 근면한 사람에게는 대길한 운세이다.
성의를 다하여 전진하면 큰일을 성취할 수 있다.
이쪽에서 말을 걸어가면 상대편에서 받아들이는 현상 특히 협동하는 사업에 대길하다.
어미 새가 사랑을 팔로 품고 있는 상태이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다.
경솔하게 굴거나 일관성이 없으면 실패하기 쉽다.
방심하지 말고 신중하게 행동하리라.
사업계획이나 아이디어 같은 것도 세상에 인정받게 된다.
알이 병아리로 부화되는 것이다. 만사가 호조로 보일수록 겸손하고 성실한 삶을 지속하기 바람.
풍화가인(風火家人)
성명 역괘 53 괘.
비파 소리가 봄바람에 실리여 청량하고 밝고 맑은 소리가 스스로 울려 퍼지게 된다.
집 방문마다 봄빛이 화사하게 비추어주니 관재 송사 소리를 듣지 못하는 높은 집이라 하겠다.
풍화가인(風火家人) 年運
위는 바람 風巽이요 아래는 불 火離이다.
家人(가인)은 가정을 상징한다.
가정에는 여자가 바른 도리를 지켜 변함없어야 만사가 순조롭고 편안한 것이다.
여자는 가정을 편하게 내조하고 남자는 밖에서 바른 도리를 행한다.
남녀가 바르게 행하면 하늘과 땅이 본분을 지키는 의의는 마찬가지다.
가정에 엄격한 윗사람이 있으니 어른과 아이는 분별이 있어야 하고 질서가 지켜져야 가정이 편안하다.
착실히 본업을 지키면 행복이 오고 망동하면 불행이 오는 운세이다.
모든 근원이 가정의 평화부터 시작되니 참고 인내하여 평온을 찾으라.
피안(彼岸)
진리의 언덕이라 한다.
모든 중생은 암울하고 고통스런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건너야 합니다.
저 언덕은 바로 피안이고 진리의 발판이며 피안은 결단코 가공의 언덕이 아니며 상상의 세계가 아니기에 진리가 피어나는 꽃동산일 수밖에 없다.
피안교(彼岸橋)
1) 사찰에 들어설 때 가장먼저 만나는 건축물로 속계(俗界)와 진계(塵界)를 나누는 영역구분으로, 마음의 미진을 깨끗이 버리고 부처님 앞에 나아가라는 수행의 상징이다.
반야교, 해탈교, 연화교, 칠보교, 열반교 등으로 불린다.
피안교란, 온갖 번뇌에 휩싸여 생사 윤회하는 곳에서 아무런 고통과 근심 없는 깨달음의 세계로 건너는 다리를 뜻한다.
이 다리를 건너면서 세속에서 찌든 마음을 청정히 하고 진리와 지혜의 광명이 충만한 불보살님들의 세계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중생들은 속진을 다 떨치지 못하고 부처님 도량으로 들어선다.
사찰 입구에는 개울을 건너며 삼독심을 모두 씻어 내리는 의미로 물이 흐르고 있다.
이 개울의 다리를 건너야 절에 갈 수 있다.
탐욕과 성냄 그리고 어리석음에 물든 3毒의 때를 씻어야 불보살님을 비로소 친견할 수 있다.
그 다리를, 이 언덕(此岸)에서, 저 언덕(彼岸)으로 건너가는 다리라 하여, 피안교 (彼岸橋)라 한다.
3) 피안이란, 온갖 번뇌에 휩싸여 생사 윤회하는 고해의 이쪽 언덕 건너편에 있는 저 언덕을 이야기하는데, 그곳은 아무런 고통과 근심이 없는 불․보살의 세계이다.
따라서 피안교란 열반의 저 언덕에 도달하기 위해 건너는 다리를 뜻하고 있다.
말하자면 우리들이 사찰에 갈 때 피안교를 건너는 것은 세속의 마음을 청정하게 씻어버리고 이제금 진리와 지혜의 광명이 충만한 불․보살님들의 세계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핍착명당(逼窄明堂)
풍수(風水) 흉격명당(凶格明堂)의 하나.
혈과 마주하는 안산(案山)이나 주변 산들이 너무 가깝게 있어 명당이 지나치게 좁은 것을 말한다.
이는 아둔한 자손이 나온다.
핑크색 Pink
핑크를 좋아하는 타입은 대부분 딜레탕트(Dilettante:호사가, 아마츄어 평론가)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충분한 교육을 받았으며 유복하게 생활한다.
그들의 속마음은 빨간색을 좋아하면서도 신중을 기하는 방편으로서 빨간색을 선택할 용기가 없는 것이다.
핑크는 청춘, 기품, 애정을 연상시킨다.
격무에 시달리고 숨쉴 틈도 없는 사람들은 핑크의 우아함을 동경한다.
핑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애정, 감정에 있어서는 지극히 섬세하고 인심이 좋아 그것이 장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파스텔풍의 핑크를 좋아하는 사람은 부드러우며 인품이 좋다.
짙은 핑크를 좋아하는 사람은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과 비슷해서 열정적이고 강렬한 성품을 가지고 있다.
감정으로 친구를 배제하는 일은 없으며 넓은 도량과 진심으로 다독거리며 이해해 주는 인물이다. 하지만 당사자는 상처 받기 쉬운 타입이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교육자나 보수적인 입장에 서서 일하는 것이 어울리며 남들을 곧잘 격려 해준다.
반면 핑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남들이 지켜주기를 바라는 의타심이 강하며 특별한 대우를 받고 싶어한다.
적극적으로 애정을 요구하며, 나는 사랑 받고 있으니까 아무런 걱정이 없어. 라는 따위의 실감을 매우 좋아한다.
대부분 핑크를 좋아하는 숙녀는 자신이 세밀하고 상처받기 쉬우며 다치기 쉬운 사람이라고 남들이 보아주길 바란다.
또한 뛰어나게 잘생기고 매력적인 사람의 눈에 보여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