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사전-ㅎ부-7
화(火)
화기(火氣)의 준말. 오행의 하나.
丙丁巳午. 南方. 하(夏여름). 적색(赤色). 예(禮). 2.7水. 심장(心臟). 소장(小腸). 순환계. 가슴. 열(熱). 설(舌혀). 시력. 쓴맛. 탄내음. ㄴㄷㄹㅌ.
1) 화(火): 火는 변화하는 것이니 陽의 作用이 만물이 變化하는 것이다.
火는 타오르는 것(염상炎上)이다. 불꽃 炎字는 불 위에 불이 있는 형상으로 때는 여름이다.
무엇을 여름(夏하)이라고 하는가.
夏는 餘暇(여가)를 주는 것으로 이는 만물을 가지런히 기르는 것이다.
하가(夏暇)는 만물에게 너그럽게 餘暇를 주어서 생기를 크게 하는 것이고 자리는 南쪽이다.
南쪽은 懷妊(회임)하는 곳이니 만물이 懷妊을 하게 되는 것이다.
성급하고 밝고 뜨거운 마음.
불하면 뜨겁고 밝음이 그 기본 마음이다.
火를 오상에서 예(禮)라고 하는 것은 절도를 뜻함으로 불은 확실하여 빛은 밝고 불은 뜨겁지 빛이 어둡고 불이 차가운 것은 없는 것이다.
성급하다고 한 것은 불은 켜는 순간 빛으로 밝음을 주고 뜨거움이 있는 것이지, 키고 한참 후에 밝음이 있고 뜨거움이 없이 켜는 동시에 빛과 열이 있기에 성급함으로 본다.
충고할 일이 있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아랫사람을 꾸중하는 상사는 아랫사람들의 두려움의 대상이다.
그러나 속에 넣고 꽁하는 즉 먹은 마음이 없이 즉시 밝은 표정으로 대하는 사람은 火의 마음인 사람이다.
火는 현실적인 마음이다.
현실적 주의는 낙천적이라 할 수 있다.
미주알 고주알 콩이다 팥이다 따지기를 싫어한다.
어제야 어쨌든 내일이야 어떻든 간에 오늘을 편안히 잘 보내자 라는 마음이다.
2) 火 순역
화왈염상(火曰炎上) 火는 불타서 위로 오른다.
火는 불타서 위로 오른다고 하는 것은 불타오르는 것은 남쪽이니 한여름에 빛을 발휘해서 뜨거운 기운이 한껏 올라가기 때문이다.
왕이 밝은 곳을 향해서 다스리는 것은 대다수 그와 같은 상을 취한 것이니 현명한 왕은 북쪽에 앉아 남쪽을 바라보면서 정사에 임했다.
사회에서 준수한 사람을 가려 뽑아서 조정에 모아두는 것은 밝은 것을 돕게 하려는 것이고 사특하고 아부하는 신하를 물리쳐서 초야에 있도록 하는 것은 막힌 곳을 뚫으려는 것이다.
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구분 | 내 용 | |||
음양 | ○ | ● | 오장 | 심장心臟 | 오행 | 시각 | ||
천간 | 丙 | 丁 | 육부 | 소장 | 심장 | 세계 | 적도 | |
지지 | 巳 | 午 | 선수 | 2 . 7 | 지역 | 경상도 | ||
장간 | 戊庚丙 | 丙己丁 | 후수 | 3 . 4 | 차 | 동력기 | ||
7.7.16 | 10.9.11 | 성격 | 성급 | 맛 | 쓴맛 | |||
방향 | 남 南 | 마음 | 과격 | 냄새 | 탄내 | |||
계절 | 여름 夏 | 오양 | 고양기 | 음식 | 술 | |||
색 | 적 赤 | 기체 | 질소 | 곡식 | 보리 | |||
오상 | 예 禮 | 오기 | 열 熱 | 과일 | 살구 | |||
상생 | 火生土 | 신계 | 순환계 | 나물 | 염교 | |||
상극 | 火剋金 水剋火 | 신체 | 가슴 | 육류 | 양고기 | |||
사상 | 태양太陽 | 몸체 | 손발톱 힘줄 | 약초 | 현삼 | |||
발음 | ㄴㄷㄹㅌ | 얼굴 | 시력 | 광석 | 웅황 | |||
인생 | 청년기 | 오규 | 설 舌 | 벌레 | 비단뱀 | |||
형 상 | 불같다. 오로지 앞만 있고 뒤는 없다. | |||||||
나 무 | 나무에는 잎과 꽃이다. | |||||||
도 형 | 방사형 직선이다. | |||||||
음 양 | 체와 용이 모두 양이다. 순양(純陽) 극음(極陰) | |||||||
인 생 | 청년 시절이다. 결혼기 연애하는 심정이다. | |||||||
인 체 | 순환기 및 혈액계통 | |||||||
심 리 | 흑백이 분명하고 시비를 꼭 가린다. | |||||||
세 계 | 적도 부근 인도 등 홍인족이 해당된다. | |||||||
한 국 | 경상도 | |||||||
음 성 | ㄴㄷㄹㅌ의 발음 소리가 탁하고 크며 우둔하다. |
화(化)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명사가 뜻한 대로 됨을 나타냄. 의식화.
화(和)
합(合)의 구용어.
화(禍)
재앙(災殃)이나 위해(危害).
화(花)
꽃.
사주의 일주를 화주(花柱)라고도 함.
화개(華蓋)
십이신살(十二神殺)의 하나.
일지 | 亥卯未 | 寅午戌 | 巳酉丑 | 申子辰 |
화개 | 未 | 戌 | 丑 | 辰 |
화개는 화려함을 나타내는 반면 고독을 상징하기도 한다.
예술인이나 승려 성직자 역자(易者)에게 많다.
화개가 길신이면 학문을 숭상하고 두뇌가 총명하며 문장에도 능하다.
화개가 日支에 있으면 목에 태(胎)를 감고 태어나며 月支나 인성에 해당하면 모친이 독실한 불교도가 많다.
화개가 空亡이면 반드시 승려나 수녀 신부가 되며 인성에 해당하면 머리가 좋아 일류대를 나온다.
화개문(華蓋紋)
1) 화개문 1의 이 상을 가진 사람은 남의 눈에 띄지 않고 화려하지 않게 성공하는 사람이다.
이 상은 길상이라기보다는 흉한 부위 흉한 금에 나타나 그 흉한 작용을 막아주는 의미를 나타내는 금으로 즉 흉을 쫓고 복을 가져오게 하는 상이다.
2) 화개문 2는 손바닥 진궁에 나타나는 이 상은 조강지처의 재산으로 성공하고 그 다음에 처를 이혼하여 버린다는 뜻을 나타내는 상이다.
화관
화관은 한복에서 머리에 장식하는 쓰개의 일종으로 족두리와 유사한 형태를 띤 머리쓰개를 일컫는다.
화관은 장식용의 성격이 컸으며 당나라의 복식제도를 쓰면서 신라 문무왕 때 한반도로 유입된 것으로 본다.
족두리와 마찬가지로 화관 또한 너무 많은 가체의 지나친 사용으로 문제가 되자 이를 경계하려는 정조의 명에 따라 일반에까지 확대된 것으로 추정된다.
화관은 족두리보다는 약간 큰 것으로 금이나 비취, 진주를 천에 장식하여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역할을 했다.
한복의 머리장식을 보면 위에 무엇인가 매달려서 움직일 때마다 나풀거리는 것이 있다. 이를 보요라고 부르며 원래는 왕가나 반가의 혼례 때 등장하다 정조 때 이후로 서민들의 혼례 때에도 도입됐다.
화극금(火克金)
화극금. 불이 쇠를 녹인다. 번져 가는 불 빛 열을 金이 차단하고 가두기에 싫어한다.
화금격(化金格)
전왕 화기격의 하나. 乙日干에 庚金合이나 庚日干에 乙庚合으로 化金이 된 四柱를 말함.
화금금(火金金)
성명 음 오행.
불성불신(不成不伸) 모든 일이 불신불성 하며. 신고다난(辛苦多難) 신고 다난하다.
생자부양(生子不養) 자식을 낳아 기르기 힘들고. 유자무덕(有子無德) 자식이 있어도 덕이 없다.
불신불화(不信不和) 불신하고 불화하게 되니. 부부이별(夫婦離別) 부부가 이별한다.
초년에 부친을 사별하고 성공운이 불운하며 처자를 잃고 고독하게 지내며 일찍이 고난을 겪는다.
화금목(火金木)
성명 음 오행.
만고성사(萬苦成事) 천신만고의 역경을 겪으며 이루어 놓았으나. 불의재앙(不意災殃) 불의재난을 만나 물거품 같이 사라진다.
이복형제(異腹兄弟) 육친과 무덕하여 이복형제를 두고. 골육상쟁(骨肉相爭) 골육상쟁 한다.
호흡기병(呼吸器病) 호흡기병으로 고생하며. 발광변사(發狂變死) 발광 변사하게 된다.
초년 운에는 매사가 여의치 못하여 부모 형제를 이별하고 타향살이 고생이며 중년에는 처자가 있다 하더라도 이별 또는 변사할 수다.
화금수(火金水)
성명 음 오행.
성공부진(成功不振) 성공 운이 부진하여. 선무공덕(善無功德) 선무공덕이 된다.
육친무정(六親無情) 부모와 형제가 무정하고. 처자상별(妻子相別) 처와 자식 간에 흩어진다.
심장마비(心臟痲痺) 심장마비로 고생하며. 뇌일
혈사(腦溢血死) 뇌일혈로 사망한다.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부모처자를 이별하고 타향에서 갈 곳 없이 방황한다.
화금토(火金土)
성명 음 오행.
인연박약(因緣薄弱) 인연이 박약하여. 조절죽장(早折竹杖) 일찍이 부모를 잃는다.
일신고단(一身孤單) 일신이 고단하며. 부부이별(夫婦離別) 부부는 이별한다.
상재심고(常在心苦) 항상 마음이 괴로우니. 소향실패(所向失敗) 향하는 곳마다 실패하게 된다.
성공 운이 부족하고 과로하여 폐, 위장질환으로 고생하며 부부간에 이별할 수고 말년에 불구 또는 단명할 수로 좋지 못하다.
화금화(火金火)
성명 음 오행.
선운평길(先運平吉) 선천운은 평길하나. 불신불안(不信不安) 차츰 초조 불안해 진다.
자수성가(自手成家) 자수성가 하나. 속패불기(速敗不起) 빨리 패하고 재기하기 힘들다.
뇌폐질환(腦肺疾患) 뇌와 폐에 질환이 오니. 극심발광(極甚發狂) 극심하여 광인이 된다.
일생에 영화를 얻지 못하고 가정은 파산지경에 이르며 초년에 불구가 되고 부모도 사별하며 일생 동안 고생하다 변사를 면치 못한다.
화기격(化氣格)
화기격 日干이 合을 이루고 四柱가 合化의 氣運으로 이루어진 격을 말한다.
甲日柱가 己土와 合된 化土格. 乙日柱가 庚金과 合된 化金格.
丙日柱가 辛金과 合된 化水格. 丁日柱가 壬水와 合된 化木格.
戊日柱가 癸水와 合된 化火格. 己日柱가 甲木과 合된 化土格.
庚日柱가 乙木과 合된 化金格. 辛日柱가 丙火와 合된 化水格.
壬日柱가 丁火와 合된 化木格. 癸日柱가 戊土와 合된 化火格.
화기격에도 종살격에서 진종과 가종이 있듯이 진화격과 가화격이 있다.
진화격(眞化格): 진화격의 전제 조건이 충족된 것.
가화격(假化格): 진화격의 전제 조건이 부족된 것.
화기에는 화기격을 이루는 전제 조건이 있다.
① 일간이 합이 되어야 한다.
② 월지가 화기하는 오행이어야 한다.
③ 화기하는 오행의 기운이 천간에 있어야 한다.
④ 세력이 화기하는 오행으로 넘쳐야 한다.
⑤ 일간이 화기하는 오행으로 화해야 한다.
⑥ 화기하는 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화기오행(化氣五行)
상합(相合)을 일명 화기오행(化氣五行)이라 한다.
化氣五行이라는 말은 正五行의 氣의 변화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입체적으로 마주 보면서 반대의 기운이 통하여 변화된 기운이며 正五行과 비교하면 陰陽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 화기오행인 상합에는 天干의 干合과 地支의 三合, 六合, 方合, 암합(暗合)이 있다.
화기팔문(花奇八門)
기문둔갑(奇門遁甲)의 하나.
본기(本奇 중국기문)에 쓰이는 직사팔문(直使八門)을 시가팔문(時家八門)이라 하며, 동국기문(東國奇門)에 쓰이는 화기팔문(花奇八門)을 일가팔문(日家八門)이라고 한다.
직사팔문(直使八門)은 시주(時柱)를 기준하여 八門을 붙여나가고, 화기팔문(花奇八門)은 日柱를 중심으로 붙여나가는 팔문부법(八門符法)인 것이다.
花奇八門이란, 서화담(徐花潭)께서 참안팔문부법(創案八門符法)이라는 뜻이다.
巽 休 | 離 景 | 坤 死 | 三 杜 | 四 景 | 八 休 | 七 開 | 六 驚 | 二 像 | ||
震 像 | 中 | 胎 驚 | 七 開 | 陽遁 | 二 像 | 三 杜 | 陰遁 | 八 休 | ||
艮 生 | 坎 杜 | 乾 開 | 一 生 | 五 死 | 六 驚 | 一 生 | 五 死 | 四 景 |
1) 八門의 차례는 生→傷→杜→景→死→驚→開→休이다. 순서대로 陰陽遁에 따라 붙여 나가면 되는데, 生門을 어떻게 찾는가 하는 것이다.
두 가지 표는 生門이 艮宮에 있을 때 陰陽遁에 따라 변해 붙는 八門이다.
2) 陽遁은 艮→兌→巽→離→坎→乾→震→坤→艮의 순행으로 八門의 차례를 붙인다.
3) 陰遁은 艮→坤→震→乾→坎→離→巽→兌→艮의 역행으로 八門의 차례를 붙인다.
화능극금(火能剋金) 금다화식(金多火熄)
불이 능히 金을 剋하지만 金이 많으면 불이 꺼진다.
화능생토(火能生土) 토다화회(土多火晦)
불은 능히 흙을 生하지만 흙이 많으면 불이 어두워진다.
화다금용(火多金鎔)
불이 지나치게 강하면 금이 녹아 버린다.
화다목분(火多木焚)
불이 지니 치게 많으면 나무는 불에 타 버린다.
화다수증(火多水蒸)
불이 지나치게 강하면 물이 증발한다.
화다토척(火多土斥)
불이 지나치게 많으면 흙이 갈라진다.
화덕진군(火德眞君)
무속용어의 하나.
일명 화덕장군이라 하며, 불을 관장하는 신을 말한다.
화두와 공안
공안과 화두는 같은 의미로 쓰인다. 공
안은 수행자의 깨우침을 유발하여 공안을 해결하여 단도직입적으로 진리를 깨우치기 위한 하나의 문제.
공안은 언어의 논리로 이해되지 않는다.
몇 마디 말에 진리의 핵심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공안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참선의 방법을 간화선 이라 한다.
부처님께서 영산회상에서 설법하실 때에 꽃 한 송이를 들어 대중에 보일 때 가섭존자가 미소로서 대답함으로써 후일 거염화의 화두로 불리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선가에서 종장(宗匠)이나 조실스님이 수행자들에게 풀어보라고 제시하는 일단의 과제, 숙제, 혹은 뚫어야할 관문, 해결해야할 관건이 화두이다.
이 관문을 통과하면 “깨달았다” “부처가 되었다”고 칭한다.
화두를 참구하는 방법은 언어적 논리적 분석, 혹은 학문적 고찰을 중지하고 오로지 화두만 생각하는 것이다.
알음알이와 사량 분별심을 버리고 화두에 집중 올인(all in)하는 것이다.
단순히,?무란 무엇일까?‘ “간시 궐이란 무엇일까”하고 생각만 할 뿐, 절대로 머리를 굴려서 분석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화두참구(탐구)의 키포인트이다.
지성적, 지적(知的), 또는 지능적으로 이해한 것은 깨달음이 아니다. 그것은 머리로 이해한 관념적인 깨달음일 뿐 선이 추구하는 바는 아니다.
직관적 사유만이 언어 저 편의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
화뢰목생(火賴木生) 목다화치(木多火熾)
불은 나무의 생(生)을 원하지만 나무가 많으면 불이 치열하다.
화뢰서합(火雷筮嗑)
성명 역괘 34 괘.
따뜻한 봄철에 작은 풀들이 솟아나고 연꽃이 가을철을 만나게 되었으며 부귀와 영화가 따르니 관재 구설 같은 흉액이 따르지 않는다.
화뢰서합(火雷噬嗑) 年運
위는 불 火離이요 아래는 雷震이다. 噬嗑(서합)은 씹는 다의 뜻으로 무엇인가 이빨 사이에 끼어있는 것 같이 개운치 않은 상태를 말한다.
그런 그 방해물을 잘근잘근 씹어서 삼켜버리면 기분이 상쾌해지기 때문에 결코 나쁜 괘상은 아니다.
조급히 굴지 말고 행동을 조심하며 온화하게 나가면 생각 밖의 행복이 있음을 알리라.
이 운수는 매우 길한 운인 것이다.
특히 사업에 길한 운이나 신규 사업은 난관이 있으나 성공은 한다.
화목격(化木格)
전왕 화기격의 하나. 丁日干에 壬合이나 壬日干에 丁合으로 化木이 된 四柱를 말함.
화목금(火木金)
성명 음 오행.
일시성공(一時成功) 일시적으로 성공을 하나.
급변재앙(急變災殃) 급변재앙이 닥친다.
천리타향(千里他鄕) 고향을 등지고 타향에서. 전전유랑(輾轉流浪) 구름 따라 물결 따라 전전한다.
호흡기병(呼吸器病) 호흡기병이 오며. 무자단명(無子短命) 자식이 없으며 단명하게 된다.
성공 운은 일시적이요. 심신이 괴롭고 이곳저곳 방황하며 되는 일이 없고 머리와 가슴에 상처를 당할 염려가 있으며 질병으로 고생할 수다.
화목목(火木木)
성명 음 오행.
천성영민(天性英敏) 천성이 영민하니. 부귀쌍전(富貴雙全) 부귀쌍전하다.
안락태평(安樂泰平) 안락 태평하게 되니. 수복겸전(壽福兼全) 수와 복이 겸하여 온전하다.
무병안락(無病安樂) 무병 안락하니. 천추만대(千秋萬代) 부귀영화가 자손 대대로 이른다.
목적은 이루어지고 기초가 강하여 태평하고 편안하며 건강 장수하는 가운데 가정이 화합하여 모든 일이 대길해 진다.
화목수(火木水)
성명 음 오행.
육친화합(六親化合) 육친의 화합으로. 일가봉춘(一家逢春) 봄기운이 가정에 가득하다. 부부화합(夫婦化合) 부부가 화합하고. 자손창성(子孫昌盛) 자손이 번창하리라.
자수성가(自手成家) 자수성가하고. 안태장수(安泰長壽) 편안하고 장수한다.
성공이 순조롭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만인이 우러러 보는 격이다.
화목토(火木土)
성명 음 오행.
유순봉순(有順逢順) 순함이 있어 순함을 만나게 되니. 사사길창(事事吉昌) 일마다 길하고 창성하게 된다.
육친화목(六親和睦) 육친이 화목하니. 안존공명(安存功名) 안존공명하다.
회춘신생(回春新生) 회춘 신생하니. 복록면면(福祿綿綿) 복과 록이 계속된다.
성공과 부귀를 이루고 자손도 번창하며 가정 화합하는 좋은 운이지만 수리가 길하여야만 한다.
화목화(火木火)
성명 음 오행.
부모후덕(父母厚德) 부모의 덕으로. 가태평안(家泰平安) 가정이 안과태평하다.
일익충천(日益沖天) 일에 막힘이 없이 이익이 상승하며. 명진사해(名振四海) 이름이 사해에 널리 퍼진다.
고목봉춘(枯木逢春) 고목이 봄을 만나게 되니. 개화결자(開花結子)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된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부모에 효도하며 성공 운도 점차 발전되고 부귀의 덕이 있어 일생 편안하다.
화산여(火山旅)
성명 역괘 37 괘.
수십년 지난 일에 이름과 명성이 사방에 떨치게 되니 하루아침에 비바람이 몰아쳐 사람으로 하여금 큰 피해를 입게 된다.
화산여(火山旅) 年運
위는 불(화난火離)이요 아래는 산근(山艮)이다.
旅(여)는 나그네. 나그네는 고달프다.
불안 대 재해를 주의하고 무엇이든 엄중히 경계하며 진행 할 것.
심신에 안정이 없고 날 저문 때, 피곤한 다리를 이끌고 쉴 곳을 찾는 모습이다.
지금까지의 운이 끝나고 현재는 불안한 운에 놓여 있다.
자상하지 못하고 소극적이며 추진력이 너무 약하다.
이 卦를 얻는 사람은 집을 나선 나그네의 심정과 같이 고달프고 외로움이 있다.
나그네의 고달픔이란 인간으로서 한 번쯤 경험하고 싶은 충동도 없지 않으리라. 그 만큼 낭만이 있고 때로는 뜻밖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