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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사전-ㅎ-10

유프랭크지안 2017. 10. 30. 11:14

역학사전-ㅎ부-10

황색(黃色)

황색(黃色)은 土의 正色이다.

1) 中央 土는 누런 색이니 누런 것은 땅의 색이다. 하늘은 검고 땅은 누렇다고 한 것이다.

2) 中央의 土가 모인 것은 색이 누렇기가 성곽의 형상과 같아서 누런 氣運이 四方으로 꽉 차고 土의 精氣가 펴진다고 했다.

황색(黃色)

관상의 칠색론의 하나.

황색은 오행이 土요. 방위는 中央이요.

계절로는 3. 6. 9. 12월 이요. 수로는 5와 10이다.

황색은 모 안에 있는 비장(脾臟)에 응하고 비장은 의(意)를 감춘 곳인데 얼굴의 입과 그 혈이 통하였다.

황색은 맑고 깨끗하여 잡된 빛이 섞이지 않은 것을 정색이라고 한다.

황색은 갑을인묘(甲乙寅卯)년에 응(應)하고 무기진술축미(戊己辰戌丑未)년에 왕하는데 일월이 모두 같다.

황색이 처음 발할 때는 누에가 실을 늘리는 것 같고 한참 성할 때에는 말꼬리와 같으며 황색이 사라질 때는 버들 꽃의 빛깔과 같다.

황색이 맨 처음 발할 때에는 얼굴 어느 곳을 막론하고 기쁜 경사가 있으나 다만 황색은 입에 비치는 것만은 좋지 않다.

황색이 입에 띠면 질병이 이른다.

황색이 봄을 만나면 봄은 목(木)이 왕하는 계절로서 木剋土하여 황색인 土가 剋을 받으므로 사색이 된다. 그러나 그 색의 농담에 따라 길흉이 정해지는 까닭에 봄을 만나 황색이라 할지라도 재물이 왕하여 가정이 번영하고 매사가 순조롭게 되는 수도 있다.

황색이 여름에도 무관하나 한편 근심과 재물이 상반된다.

여름에 황색의 두 가지 색이 이마에 나타나는 경우 상생이 되어 좋다고는 하지만 백색 먼저 길하고 뒤에 흉하며, 황색 먼저 흉하고 뒤에 길하다.

황색이 가을을 만나면 土金이 상생하였다하여 길한데 가정이 번창하고 재산이 증식된다.

겨울은 土水相剋으로 재앙과 근심이 있다.

봄에 황색이 구슬 같은 모양으로 인당에 있으면 관리는 승진하고 서민은 기쁜 경사가 있다.

여름에 눈썹과 도로에 황색을 띠면 자손의 경사다.

어미와 천창의 위에 전대와 같은 황색을 띠면 관인은 승진되고 서민은 재물을 얻는다.

겨울에 황색을 띠면 재앙이 있다.

여자는 질병이 침노하며 재백궁에 있으면 손재한다.

겨울에 황색이 입을 둘러싸면 남의 모함을 입어 관재수를 당하는데 심하면 감옥에서 사망한다.

황색이 얼굴에 가득하면 부모처자의 경사요 재산이 증가한다.

겨울에 인당에서 준두까지 황색을 띠면 장남을 잃게 되는 반면에 의외로 재물이 생긴다.

발재가 누르고 밝으면 관직을 쉽게 얻고 이마 위가 황명하면 관록 오른다.

일각의 황색은 정승의 지위다.

일월각의 위치에 황색이 선명하면 출세한다.

용각호각 두 곳에 항상 황색을 띠어 흩어지지 않으면 삼년 안으로 장군의 위치에 임하거나 재상이 된다.

천중에 황기를 띠고 특히 용호각의 빛이 붉고 윤택하면 이것을 삼합조라하여 역시 재상의 관직에 오른다.

천중의 황색의 길이가 이촌 쯤 되면 반드시 재상이 되거나 황후의 위치요

만일 서민인 경우라도 높은 벼슬을 얻을 수 있다.

황색이 고광에서 나타나면 벼슬이 영전된다.

황색이 실 같은 모양으로 나타나면 백일이내에 장관이 된다.

보고와 무고에 항상 황색을 띠고 있으면 귀인이 된다. 역마에 황색을 띠면 머지않아 여행할 일이 있다.

산근과 사공에 항상 황색을 띠면 큰 경사가 있다.

중양의 황색은 선흉후길하고, 산근에 누른빛이 누에처럼 비추면 출세한다.

산근 준두 중정에 모두 황색이 있고 윤택하면 천자에게 중임을 맡게 된다.

인당의 황색은 관직이 더 높아진다.

인당에서 용궁에 연하여 홍색이 윤택하면 역시 관직이 높아진다.

인당 산근 준두 및 중정 삼양이 상하에 그르고 불그레한 기운이 있으면 귀

자를 낳거나 벼슬이 높아진다.

신체가 두터운 사람이 자황한 살빛을 가지면 늦게 운이 도래한다.

피부가 엷고 색이 황명하면 일찍 귀하게 된다.

범령 정위에 황색을 띠어 인당까지 비치면 고관이 된다.

준두에서 황색이 발하여 천중까지 이르면 제후의 봉함을 받는다.

인중이 특히 황명하면 기쁜 소식을 듣는다.

명문 와잠 같은 황색을 띠거나 자색이 있으면 일년 안으로 식록을 얻는다.

용궁에서 자궁에 연하여 황색을 띠면 사흘 안으로 재물이 생긴다.

학당 위의 황색은 벼슬이 높아지고 큰 재물을 얻는다.

변지 간문이 모두 황색을 띠면 일주일 안으로 기쁜 일이 있다.

간문 부위만 황색을 띠면 이성 교섭으로 인하여 재물을 얻는다.

좌우 관골 밑에 황색을 띠면 자녀에게 기쁜 일이 있고 재물도 생긴다.

신문의 황색은 영애에 성공한다.

빈문에 황색을 띠면 귀자를 낳는다.

지각의 황색은 주택이 넓어진다.

승장의 황색은 기쁜 일이 일어난다.

황색이 다른 부위에서 입으로 들어가면 천형병이 두럽다.

내부의 황색은 귀인에게 재물을 얻는다. 역마의 황색은 지위가 높아진다.

사살 위에 황색을 띠면 전쟁에서 이긴다.

외생의 황색은 여행할 일이 생긴다.

수상에 황기가 있는 사람은 장수한다. 두 눈 밑에 황색을 띠면 방중의 기쁜 일이 있다. 적부에 황색을 띠면 횡재한다.

눈 밑에 황색이 발하면 자녀를 낳게 되는데 왼쪽 눈 밑의 황색은 생남하고, 오른쪽 눈 밑의 황색은 생녀 한다.

황소자리 Tauri

1. 양력 4월 21일~5월 21일생.

2. 학명 : taurus.

3. 수호성 : 금성.

4. 수호신 :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5. 행운의 숫자 : 6.

6. 행운의 꽃 : 장미.

7. 행운의 향기 : 라일락.

8. 행운의 과일 : 바나나.

9. 행운의 동물 : 소.

10. 행운의 보석 : 에메랄드.

11. 행운의 나라 : 이탈리아.

12. 대표적인 복장 : 아름다움만이 필요하다.

13. 대표적인 음식 : 분위기 있고 우아하게 먹을 수 있는 프랑스 요리.

1) 4월 21일~5월 21일 사이에는 태양이 가는 길에 이 별자리가 위치한다.

이때 태어난 사람은 태양의 영향과 이 별자리의 영향이 합해져서 성품이 만들어진다.

이 별자리에 속하는 사람은 온화한 성격과 성실한 인간관계로 자신만의 독특한 길을 가기보다는 무난하고 보장된 길을 택해 안정된 생을 살아가려고 하는 모습 이 특징이다.

그리하여 자신이 생각한 주관을 밀고 나가기보다는 주변과의 조화를 중시하여 대세에 몸을 맡긴다.

이런 당신의 성격은 어디에 가서나 누구나 와도 잘 어울리는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나 때로는 정체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한편 따뜻한 분위기로 해서 주변의 이성과 쉽게 사랑을 시작하게 되며 별 일이 없는 한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랑을 지속하게 됩니다.

이런 당신의 수호신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수호성은 금성, 행운의 색은 하늘색, 베이지색, 초록색입니다.

제우스신이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Europa)를 유혹하기 위해 변신했던 하얀 소의 모습으로 전해진다.

하얀 소로 변한 제우스신은 에우로페를 유혹하여 크레테 섬으로 달아났고, 그곳에서 에우로페는 미노스(Minos)등 삼형제를 낳았다.

황소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인 알데바란은 0.9등성의 별로 태양계로부터 약 68 광년 떨어져 있는 비교적 가까운 별이다. 알데바란은 거성으로 그 지름이 태양지름의 45배 정도 된다.

베타별인 엘나스는 300광년 떨어져 있는 1.6등성의 별이다.

황소자리에는 이 두별을 제외하면 밝은 별이 없다. 그러나 황소자리에는 히아데스성단과 플레이아데스성단이 있어서 밝은 별들이 많은 다른 별자리보다 더 많은 관심을 끈다.

플레이아데스 성단에서 가장 밝은 별인 알시온은 2.9등성이다.

플레이아데스 성단은 태양계에서 400광년쯤 떨어진 별들로 태어 난지 얼마 되지 않은 별이다.

황소자리의 알파별인 알데바란 주위에 분포하는 히아데스성단은 플레이아데스 성단보다 별들이 훨씬 듬성듬성 분포하고 있어서 쉽게 별 하나하나를 구별해낼 수 있다.

황소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게성운이다.

게성운은 1054년에 폭발이 목격된 초신성의 잔해로 황소자리의 타우별 가까이에 있다.

2) 황소좌(黃牛座). 성격

온순하고 순종하는 평화로운 조화정신으로 신성한 생활과 품위 있는 자세, 삼라만상이 충족된 입하의 계절이다.

부족함이 없이 원만하게 성장하여 자연의 경영이 순조롭고 평화로우며 온순, 순종하는 성미이다.

청결하고 아름다운 사랑의 정신을 더욱더 확대해가며 불결을 증오하는 양식과, 인간의 허위가 거짓에 저항하여 넘어 가지 않을 만한 탄력성 있는 신념을 부여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소유하고 있다.

미화 조화의 정신과 청결한 사랑이 일치하여 숭고한 정신의 소유자로 형성된다.

혼탁한 세상 속에 빠지지 않고 항상 신선한 생활에 마음을 맡기는 자세와, 순진한 것을 그리워하는 태도, 싫증을 느끼지 않는 인간에의 탐구심, 말은 적으나 아름답고 품위 있는 이야기 솜씨 등을 발휘한다.

평상시의 태도는 도시에 가까운 애교가 넘치지만 가정생활에 있어서는 약점이 된다.

사생활에 있어서는 제멋대로 되기 쉽다.

때로는 고집이 세어 흉포해지기도 하며 집안사람들에게 과대한 행위를 요구하지 않고는 배기지 못하는, 말하자면 안심과 위안을 받으려 하고 그것을 추구하여 언제나 초조해지기도 한다.

충족과 만족을 향한 자세와 새로운 융성에 대한 불안감이 교차되어 안으로는 안위를 요구하고 밖으로는 순종하는 조화로운 평화의식이 강하다.

3) 황소좌(黃牛座). 적성

뛰어난 감각능력을 살려 안전하고 착실하게 행동하는, 다소 조용한 일을 해야하며, 사회적으로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창조적인 재능을 발휘하고 그것을 현실에 조화시키려는 현실적인 재능으로 바뀌어 나타난다.

특히 눈이나 코, 혀 등의 감각기관을 살리는 일에 종사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수십종의 맛이나 냄새를 식별할 수 있는 특별한 미각과 후각, 도는 색채와 조형 등에 보통 이상의 민감한 감각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개발하고 훈련하기만 하면 특이한 능력발휘가 된다.

다소 느리고 겁도 많지만 결여된 개척정신을 찾아내고 감각을 그대로 사려서 안전하고 착실하게 행동해 간다면 커다란 가능성을 획득할 것이다.

조리사, 요리연구가, 향료관계의 사업, 장신구나 세공업, 디자이너, 조각가, 화가나 원예 등에 주력하면 어려움이 없다.

감각기관이 유달리 뛰어나 있는 점을 살리는 일이라면 다 좋다,

반대로 정신과 의사나 흥신업이나 탐정 등의 수사역, 또는 모든 프로 스포트맨 등은 피해야 한다.

만약 직업에 불만이 생기거나 의문을 가지게 되면 상관에게 먼저 의논해야 한다.

평상시의 의사 표시가 정확하지 않거나 개척정신을 발휘하지 않아 졸속하게 결단 지을 염려도 있기 때문이다.

항상 의논하여 생활을 개조한다면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4) 금성 VENUS. 금전

하늘의 애인이니 아름다운 사랑과 평화로 행운을 불러들이며, 세계 인권선언문의 기초자였던 미국의 대통령 루우즈벨트, 감각적인 사상가 키에르케고르, 작가인 발자크, 조화의 화가 프랑소와 밀레, 무저항주의자 간디 등이 금성의 문명을 타고났다.

이들은 모두가 조화와 균형과 평화의 수호자들로서 독단적이 아닌 인간간계의 조화 속에서 행운을 만나게 된다.

꾸준히 외길을 걸으며 외부와 차단하고 저축을 하는 곳에서 금전 운을 만날 수는 없다.

우선 쓰고 논다는 입장에서 사교계에 뛰어들어 상류층의 대열에서는 것이 급선무다.

될 수 있는 대로 의사표시를 빨리 하거나 휘하에 들어섬으로써 일거리가 생기고 그로 인해 금전 운을 만나게 된다.

한 곳에 집착하여 투신하느니 보다는 만일의 실수를 감안한 균형 있는 투자만이 성공한다는 것을 잘 알 고 있기 때문에 전략 있는 밸런스로 타자해 간다.

특히 이성에게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이성간의 동업이나 사교 등을 통한 행운의 길도 잊어서는 안 된다.

행운이 깃드는 나이는 27세, 33세, 42세, 51세, 60세이며 주의해야 할 나이는 19세, 34세, 47세,52세이다.

좁은 생각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밸런스를 이룬 넓은 사교와 투자와 연결하여 금전은 생기게 된다.

기다리는 게 아니라 찾아라 찾아 연결하는 것이다.

황천수 (黃泉水)

風水 나경(羅經)의 하나.

수(水)가 있는 방위(方位)의 오행(五行)이 입수룡(入首龍)의 오행(五行)을 극(剋)하는 것을 말한다.

수(水)는 8층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측정한다.

황천수(黃泉水)는 혈(穴)을 향하여 들어오는 내수(來水) 즉 득수(得水)와 혈(穴)에서 보이는 호수나 저수지 물을 본다.

물이 나가는 파구(破口)의 방위는 상관하지 않는다.

황천일(黃泉日)

風水의 하나.

이장을 비롯해서 장사 일을 하는데 날짜인 일진(日辰)의 오행(五行)이 묘(墓)의 좌(坐)의 오행(五行)을 극(剋)하면 황천일(黃泉日)이 된다.

황천풍 (黃泉風)

風水 나경(羅經)의 하나.

혈(穴) 주위가 움푹 꺼지거나 골이 있으면 직사곡풍(直射谷風)이 불어 매우 흉(凶)하다.

더욱이 그 방위(方位)가 황천방(黃泉方)에 있으면 필시 사람이 상하거나 재산이 망할 흉액를 당한다.

사격(砂格)은 6층 인반중침(人盤中針)으로 측정한다.

회색(灰色) Gray

사물을 대할 때 신중하고 항상 성실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분별력이 있어 세련된 성격이다.

늘 남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다

회주(會主)스님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를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불교의 문중이나 회중의 큰스님을 회주라고 부르기도 한다

회하지옥

회하지옥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재의 강을 말한다.

그리고 강바닥에는 날카로운 쇠꼬챙이가 헤아릴 수 없이 꽂혀 있다.

무서워서 강가로 올라오면 칼 잎으로 가득찬 풀들이 살을 베고 자른다.

설상가상으로 늑대들도 쫓아온다. 그러면 검수(劍樹)에 올라가야 하는데 칼 잎들이 피부를 가르고 살을 저민다.

처절한 지옥의 풍경화다.

회향(回向)

자기가 닦은 공덕(功德)을 남에게 돌리어 자타공히 불과(佛果)를 성취하기를 기한다는 뜻.

자신이 쌓은 공덕을 다른 이에게 돌려 이익을 주려하거나 그 공덕을 깨달음으로 향하게 함.

자신이 지은 공덕을 다른 중생에게 베풀어 그 중생과 함께 정토에 태어나기를 원함.

불교에서는 자기가 얻은 정당한 대가나 결실을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돌리라고 권하고 있다.

회향은 자기가 닦은 공덕을 돌리는 것이다. 그 돌리는 대상은 보리, 즉 깨달음과 중생이다.

이것은 육바라밀에 있어서 보살의 대표적인 실천을 보살행이라고 하고 그 보살이 추구하는 남과 나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은 회향을 통해 완성된다고 한다.

남의 잘못한 대가를 내가 받겠다는 것이며 내가 잘한 일의 대가를 남에게 돌리겠다는 자비심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보살의 궁극적인 태도가 회향인 것이다.

획수(劃數)

글자의 획수.

성명에서 한문의 획의 숫자.

횡사(橫死)

횡사하는 재액상으로 명궁(눈썹과 눈썹사이)에 흑색이 가득하면 집을 나가 객사한다.

좌우 귀에 흑색이 시작하여 지각(턱아래)에 이르면 즉사한다.

입에서 흑색이 발하여 지각에 이르면 큰 재앙을 당하는데 왼쪽에 이르면 수재(물)가 일어나고 오른쪽이 검으면 즉사한다.

준두(코끝)에 짙은 흑색이 가득하면 생명이 경각간에 있다.

입가에 백색이 둘러싸면 독약을 먹고 사망하는데 왼쪽만 백색을 띠면 노복이 사망한다.

파지(입끝볼쪽)가 결함되고 주름과 사마귀나 점이 있는 가운데 살빛이 약하면 객지를 떠돌다가 사망한다.

입술이 오그라지고 눈동자가 흰빛을 띠고 두 눈 밑에 나망문이 있고 손바닥 가운데 승문이 있으면 비명에 사망한다.

손바닥의 진궁 부위가 검고 관골에 청색을 띠고 얼굴빛이 어두우면 벼락을 맞고 사망할 징조이니 특별히 주의하지 않으면 비명에 횡사한다.

액각(귀의둘레)에 흑색 및 적색이 콩 같은 모양을 이루면 칼이나 총에 맞아 사망한다.

산림(이마위양쪽)에 검은 점이나 사마귀가 있고 또 색이 흉하면 산짐승이나 독충의 해를 입는다.

연상(콧잔등중앙)에 손가락 같은 흑색이 나타나고 다시 콧구멍에 냉기가 있으면 즉사한다.

인중(코밑)이나 입 가장자리에 검은 빛이 쌓이면 칠일이내에 사망한다.

또는 적색이 입가에 있어 흩어지지 않으면 일 년 안으로 죽게 된다.

코언저리에 주름과 사마귀가 있으면 술로 인해 죽게 된다.

횡적(橫的)

어떤 사물에 횡(橫가로)으로 관계하는 것.

효신(梟神)

일주(日柱)가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庚戌. 辛丑. 辛未. 壬申. 癸酉이면 효신 살이다.

고부간의 갈등이 심해 부부의 정이 없으며 가정이 화목하지 못하다.

후골(猴骨)

당사주 골격의 하나.

완벽한 준비력과 벌레의 울음소리와 같은 섬세한 감수성을 부여받았다.

과거의 추억과 미래의 꿈이 조화를 이뤄 인생을 지탱한다.

과거와 미래가 직결되어 광막한 큰 이상을 낳지만 반면에 수시로 변모하는 현재의 정세에도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재능이 있다.

성격이 주도면밀하여 불완전이나 불결함을 증오하는 결벽성을 낳는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어도 처음부터 빼놓지 않고 봐야만 마음이 놓인다.

질서를 존중하고 직무상으로는 커다란 봉사를 나타내며 남의 심정을 정확히 받아들여 확실하게 전달한다.

선악이나 옳고 그름에 날카로운 비판력을 지니고 있다.

섬세한 성미 때문에 과거의 추억을 잊지 못하고 기억한다.

심지어는 소녀시절의 모든 물품 등을 정리해서 남겨놓지 않으면 안 되는 아리따움을 지닌다.

미래의 꿈도 역시 끝이 없으며 다음에서 다음으로 새로운 꿈을 그려 항상 희망과 공상 속에 파묻히지만 그것이 현실과의 조화로 나타나 완벽하고 주도면밀한 생활의 실천자가 된다.

사랑의 충실한 마음의 전달자로 미래를 예견하는 예지가 있다.

후비(候鼻) 원숭이 코

원숭이의 코 모양으로 코끝이 뾰족하며 산근과 연수가 평평하고 크며 난대와 정위가 분명한 모양이다.

후비는 남을 의심하며 인색한 마음을 가졌으며 준두가 두둑하고 붉으며 콧구멍이 뻔히 보이지 않으면 부귀를 누리게 되나 간사로운 마음이 많은 사람이라 하겠다.

후안(候眼) 원숭이 눈

원숭이의 눈 모양으로 검은 창이 위로 붙고 쌍꺼풀이 굽은 모양의 눈이다.

후안을 가진 사람은 부귀하며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며 다른 사람의 신뢰를 받으며 과일을 잘 먹고 앉았을 때는 머리가 숙여진다.

후중지상(厚重之相)

사람됨이 두텁고 무게가 있어 마치 그 도량은 바다와 같이 넓어 보이고 그 그릇은 만근의 짐과 같이 무거워 끌어도 이끌리지 않고 흔들어도 움직이지 않는 것 같은 형상을 후중지상이다. 이 상은 복록을 누리게 된다.

후천수(後天數)

木은 1.2數. 火는 3.4數. 土는 5.6數. 金은 7.8數. 水는 9.10數.

후토신령(后土神靈)

무속용어.

정토신령에의 여토신을 말한다.

나라에서 제를 거행할 때, 정위토신(남토신)과 후토신(여토신)에 제를 거행하였다고 한다.

또한 흘림성주. 성주신을 받지 않고 행하는 신사 굿 또는 후드림 굿이라고도 한다.

휴(休)

오행의 왕쇠의 하나.

내가 生해 주면 休이다.

흉(胸) 가슴

가슴은 주요 내장을 보호하는 곳으로 심장 폐 간 등이 가슴속에 있다.

가슴은 넓고 풍만해야 좋고 좁거나 엷으면 나쁘다.

가슴이 넓고 풍만하면 건강해서 기운이 세고 가슴이 좁거나 엷은 사람은 기운이 약하다.

가슴이 평평하고 반듯하면 복록 창성하고 가슴이 좁고 길면 재앙이 많다.

가슴이 닭 가슴처럼 툭 내민 사람은 빈한하고 가슴이 움푹 들어간 사람은 빈곤하고 질병이 많아 수명이 짧다.

가슴의 빛깔이 밝고 윤택한 자는 의지가 굳고 의식이 족하며 빛깔이 어둡거나 추한 사람은 하천 하다.

가슴에 털이 난 사람은 성공이 어렵지 않고 가슴의 좌우가 비뚤어지면 가난하고 박복하다.

흉격명당(凶格明堂)

風水 명당(明堂)의 하나.

명당(明堂)의 모양(模樣)은 지형지세(地形地勢)에 따라 수없이 많이 있으나 크게 흉격(凶格) 9종류가 있다.

겁살명당(跲殺明堂) 반배명당(反背明堂) 질색명당(窒塞明堂) 경도명당(傾倒明堂) 핍착명당(逼窄明堂) 편측명당(偏側明堂) 파쇄명당(破碎明堂) 도사명당(徒瀉明堂) 광야명당(曠野明堂)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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