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사전-ㅇ부-17
우인(愚人)
사람의 다섯 품계의 오위(五位)의 하나. 5급(하급)의 4번이다. 소란스럽고 어두우며 아는 것이 없어서 콩과 보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것을 우인이라 한다.
마음에는 시작하고 끝까지 하는 법도가 없고 입에는 교훈되는 격언이 나오지 않는다.
어진이의 가르침을 받지 않고 힘써 실행하고 스스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지 않아서 소견은 좁고 어리석음이 크면 서도 슬퍼 할 줄 모르며 물 흘러가듯 재물만을 따라 가면서도 그 집착하는 것을 모르니 이런 사람을 우인이라 한다.
우치(愚癡)
사상(事象)에 의혹 되어 진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일.
우필(右弼) 은맥미돌혈(隱脈微突穴)
風水 형세(形勢)의 하나.
천상(天上)의 우필성(右弼星)은 육안(肉眼)으로 보이지 않는 별이다.
그 기운(氣運)을 받는 지상(地上)의 산맥(山脈)도 보이지 않으며, 지(地)속이나 수(修)중에 숨어 있으며, 오행(五行)은 금(金)이다.
주룡(主龍)이 지중(地中)의 은맥(隱脈)으로 행룡(行龍)하기 때문에 용(龍)과 혈(穴)을 찾기 힘들다.
과협처(過峽處)나 결인속기처(結咽束氣處) 박환처(剝換處)등 변화하는 곳에서 말발굽 같은 흔적이 나타난다.
그 흔적 사이로 맥(脈)이 연결되어 있으며, 미세(微細)한 용맥(龍脈)의 형상(形象)은 마치 뱀이 풀밭을 기어가는 듯하다. 이를 초중사행(草中蛇行)한다고 표현한다.
은맥(隱脈)으로 행룡(行龍)하는 용맥(龍脈)을 구분하기란 매우 어려워 이때는 작은 물줄기가 은맥(隱脈)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흐르고 있는지를 살핀다.
용맥(龍脈)의 생기(生氣)는 물이 보호하고 인도하기 때문이다. 땅속으로 흐르던 맥(脈)이 행룡(行龍)을 멈추면 땅위로 약간 돌출(突出)된다.
이는 지기(地氣)가 모아지기 때문이다.
우필성(右弼星)은 이곳에 혈(穴)을 맺는다.
은맥(隱脈)이 용진처(龍眞處)에 이르러 평지(平地)로 약간 돌출한다.
이에 혈(穴)을 맺는다 하여 이를 은맥미돌혈(隱脈微突穴)이라고 한다.
정확한 혈처(穴處)는 미돌(微突)한 지점 중(中)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인데 즉, 미돌와중(微突窩中)한 곳이 진혈(眞穴)이다.
이때 수(修)는 穴앞에서 합수(合水)해야 한다.
穴의 결지(結地) 요건인 입수도두(入首倒頭) 선익(蟬翼) 순전(脣前) 혈토(穴土) 등이 모두 갖추어지고, 물의 상분하합(上分下合)이 잘되어 있으면 대혈(大穴)을 결지(結地)할 수도 있다.
우형(牛形)
우형은 소의 형상.
머리통이 평평하고 이마가 길지 않고 평평하며 눈썹이 성글고 누른빛이며 코가 길고 눈동자가 크고도 누르며 입술이 두텁고 턱이 길고 귀가 크고 신체가 장대한데 등이 굽은 듯하고 허리가 굵고도 길다.
천성이 우둔해 보이고 감정이 민감하지 않으나 충직해 거짓이 적다.
지적수준이 둔하여 주로 육체노동을 하는 상이나 의식은 궁색하지 않다.
우환 굿
우환 굿은 말대로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행하는 굿을 우환 굿이라 한다.
무당이 되기 이전에 앓는 병을 신병이라 하는데 이 신병으로 얻는 것이 사람을 치료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신병에서 무당들이 굿을 하는 이유는 신을 기쁘게 하고 위로하기 위한 것이다.
보통 집안의 병이 조상의 영혼 또는 잡귀에 의해서 생긴다고 믿기 때문에 그것을 달래고 쫒아 내는 형식을 취하는 형태의 굿을 우환 굿이라 한다.
운(運)
운수의 준말.
운구(運柩)와 행렬(行列)
상례절차(喪禮節次)의 16번,
운구는 상여나 운구차로 하는데 행렬순서는 영정, 사진, 명정, 상주 및 상제, 조객의 순으로 한다.
옛날 상여 행렬에는 명정(銘旌) 공포(功布) 만장(輓章) 혼마(魂馬) 혼교(魂轎) 영정(影幀) 상여인도자(喪輿引導者) 상여(喪輿) 상주(喪主) 상제(喪制) 복인(服人) 조객(弔客) 순이었다.
운력
여러 사람들이 힘을 구름처럼 모은다는 뜻에서 운력, 또는 울력이라고 함.
절의 스님들이나 신도들이 모두 힘을 합하여 일을 하는 것으로 육체노동을 뜻한다.
수행이라는 것이 생활과 떨어져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예.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농사, 김장 등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일하는 것을 말한다.
운명(殞命)
상례절차(喪禮節次)의 2번,
별세(別世) 종명(終命)이라고도 하며 마지막 숨이 넘어간 상태를 말한다.
운명할 때는 안팎으로 조용히 하고 형제나 가까운 친척이 부모의 손발을 잡고 숨을 거두는 것을 지켜본다.
이때 집안에 따라서는 남자는 여자의 손에 운명하지 않고, 여자는 남자의 손에 운명하지 않는다고 한다.
곡성을 내지 않고 경건한 자세로 고인의 눈을 쓸어 감겨준다.
그 다음 속광(屬?)이라 하여 깨끗한 햇솜을 코끝에 대고 마지막 숨을 거두었는지를 확인한다.
운명(運命) destiny
인간의 의도나 일을 포함하는 우주 전체가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움직이기 어려운 궁극적 결정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고 생각할 때 그 인지(人知)를 초월한 힘.
그것은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불가피한 필연의 힘이며, 누구라도 따를 수밖에 없고, 예측하기 어려운 절대적인 힘이다.
또한 운명은 명확한 목적의지를 갖는 합리적인 힘으로서가 아니라 오히려 비합리적 초 논리적인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힘은 그 자체로서는 결코 운명이라 할 수 없다.
운명의식이 처음으로 인간에게 나타나는 것은 불가항력적인 일이 눈앞에 벌어졌을 때이다.
즉 불가항적인 일에 대처하기 위한 합리적 처리 요구에 따라 도출되는 것이 운명의식으로 굳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도 극히 인간적인 심리현상으로서, 어느 시대의 사람들에게서나 찾아볼 수 있으며 일찍부터 운명은 신격화되어 신앙․숭배의 대상이 되었으며 또는 추상화되어 신학․철학의 주제가 되어왔다.
또한 이러한 힘 또는 법칙을 예견하기 위한 신탁 점성술 점 등 여러 가지 주술적 방법이 발달했는데, 한편으로 운명과 인간의지와의 길항(拮抗)은 그리스 비극을 시작으로 하여 고대부터 예술작품의 주제가 되고 있다.
운명과 같은 의미의 일로, 숙명․천명 등이 사용되는데, 이들은 다른 문화권의 운명을 나타내는 말의 원래 뜻과 상당히 유사하다.
그리스인은 운명을 모이라(moira 몫) 아난케(ananke 필연) 티케(tyche 우연)라고 부르며, 라틴어에서는 파툼(fatum 신의 의지)․포르투나(fortuna요행)라 한다.
프랑스어 fortune의 어원임). 독일어의 Schicksal, Geschick는 신에 의해, 부여된 것을 뜻하며 영어의 destiny는 사전에 결정한다라고 하는 의미이다.
또한 아랍어에서는 카다르(qadar)가 이에 해당하여, 몫 혹은 신에 의해 미리 정해진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어원적 고찰에 의해 알 수 있듯이 운명의 힘이 여러 가지 형태로 인간에게 다가올지라도 그것에 대한 인간의 이해에는 공통된 틀이 있어 그것이 운명관으로 정립되게 되는 것이다.
운명관의 제1형식은 숙명론이다.
이것은 운명의 힘을 필연적인 것으로 보고 인간의 존재 모두를 지배하고 있다고 하는 소박한 신앙으로 정립된 것으로, 종교적 혹은 철학적 형태를 띤다.
그것은 신 혹은 우주의 지배자의 의지에 따른 결정으로,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규정한다. 따라서 숙명론에서는 개개인간은 자신의 장래를 전혀 예견할 수 없다.
숙명론은 흔히 결정론과 혼동되어 사용된다. 그렇지만 결정론이란 모든 일은 각각의 원인에 따라 일정한 조건 아래서는 반드시 일정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결정되어 있다고 하는 설이다.
따라서 때로는 예견이 가능하며 예외적 현상의 발생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결정론이나 그에 대한 비결정론은 오히려 운명이 어느 정도 발전된 단계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운명선(運命線)
운명선(運命線)이란.
손바닥의 한 가운데 나타나 장지의 붙은 곳 토성구를 향하여 올라가는 세로의 금을 말한다.
운명선은 인간의 운기의 성쇠 소장을 나타내는 금이다.
사회에서 어떤 생활을 하는지 그 과정과 운의 성쇠 변화를 보는 금이다.
운명선은 끌고 똑바르게 힘 있게 손목 위에서 장지의 붙은 곳 토성구에 뻗어있는 상이고 거기다 삼대 주요선(생명선. 두뇌선. 감정선)이 좋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최상의 상이다.
이 상은 지정의(智情意)가 풍부하여 힘 있는 발전과 실행에 의하여 그 운명도 상승을 계속하는 것을 나타낸다.
운명선이 좋은데 왜 이렇게 운세가 나쁜가. 등의 의문이 생기는데 이것은 두뇌선과 생명선을 떼어놓고 운명선만을 보고 있기 때문에 이런 그릇된 판단이 생기게 된다.
특히 운명선은 독단적으로 보지 말고 감정선 생명선 두뇌선을 합하여 보아야 한다.
좋은 운명선이라도 생명선이 흉상을 하고 있으면 발전이 있는 운명도 체력과 질병 때문에 충분히 살릴 수 없음을 말하여주며 또 두뇌선이 흉한 상을 하고 있으면 좋은 운명선을 가지고도 충분히 살려 가는 지적능력이 모자라는 것을 나타낸다.
1) 대성공(大成功) 상.
운명선이 손목 위의 부분(ㄴ)에서 손바닥을 똑바로 세로로 뻗어 장지의 붙은 곳 토성구를 향하는 운명선(ㄱ.ㄴ)의 상은 대성공을 할 상이다.
자기의 노력과 근면에 의하여 독력으로 크게 성공을 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물질적으로도 혜택을 입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실하고 사물에 꼼꼼하여 빈틈없이 생각하며 꾸준히 자기의 기반을 쌓아 가는 사람에게 많고 만약 두뇌선이 굵고 명확하게 손바닥을 가로질러 있는 상이면 이 경향은 더욱더 강하고 태양선(ㅁ.ㅂ)이 나타나 있으면 반드시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을 보이고 있다.
이 상은 실업가 정치가 공무원에 적합한 사람이며 대체로 장수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2) 부(富)와 명예(名譽)를 얻을 상.
운명선이 힘있게 나타나 있는 상(ㄱ.ㄴ)이고 그 운명선에 갈라진 지선(가.나)이 검지의 붙은 곳 목성구(나)에 올라가는 상은 목성구의 좋은 의미가 나타나는 것이다.
즉 향상심에 불타 권력과 명예를 구해 크게 노력하기 때문에 크게 입신출세를 할 상이다.
3) 독력(獨力)으로 재물(財物)을 얻는 상.
운명선(ㄱ.ㄴ)이 똑바로 장지의붙은 곳 토성구를 향하여 오르고 그 금이 방향을 바꾸어 무명지의 붙은 곳 태양구(가)를 향한 상(ㄱㄴ.ㄴ가)이 있다.
이것은 운기가 대단히 강하고 발전성이 풍부한 것을 나타내며 독력으로 성공학도 재물을 얻을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4) 대길상(大吉祥)의 상.
운명선이 명확하게 나와 있고 그 지선이 두 개가 나와 있는 상이 있다.
운명선에서 한 가닥의 지선이 나와 검지에 향하는 금(가.나)과 다른 한 가닥은 무명지의 붙은 곳
태양구에 향하는 지선(다.라)을 말한다.
대단히 좋은 상으로 부와 명성을 함께 얻는 대길상의 상을 의미하고 있다.
향상과 발전력 지배력이 풍부하고 그 위에 인기도 있고 지기와 바른 사려에 의하여 대 발전 할 것을 뜻하고 있는 상.
5) 재운(財運)이 열린 상.
운명선이 명확히 장지의 방향으로 올라가 있고(ㄱ.ㄴ) 그 도중에서 힘 있고 명확한 지선이 나타나 태양구 쪽으로 향하는 상(가.나)이 있다.
이 상은 대단히 물질이 풍부한 대 행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며 하는 일 모두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소위 재물이 재물을 낳아간다는 좋은 운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상의 사람은 실업 예능의 방면에 명성과 부를 얻어 대 성공을 하는 것이다.
6) 인기(人氣)가 있는 상.
운명선의 기점이 월구의 부분(ㄱ)에서 시작하여 장지의 붙은 곳을 향하는 운명선(ㄴ)의 상을 가진 사람은 타인 특히 제삼자의 원조에 의하여 성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상의 사람은 여행을 좋아하고 성격이 공상을 즐기는 낭만적인 사람이며 타인으로부터 정신면이나 물질면의 원조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며 이것은 타인의 힘으로대 성공을 하는 사람이다.
실업가로서 이 상의 사람은 부하들이 따르고 예술가 예능가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인기 명예가 있는 성공할 사람이다.
7) 육친(六親)의 도움이 있는 상.
운명선의 기점이 전기와는 반대로 금성구 부분 생명선 가까이에서 시작하여 장지 쪽에 향하는 운명선(ㄱ.ㄴ)은 육친의 도움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 상의 사람은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육친의 원조 즉, 부모의 큰 유산과 형제의 협력과 재산가의 처의 원조 등에 의하여 성공할 것을 말하고 있다.
만약 이 상의 운명선이 감정선(ㄷ.ㄹ)에서 그치고 있는 상(ㄱ.ㅁ)의 사람은 육친의 원조에 너무나 의지하여 소홀히 하기 때문에 그 발전이 중단되는 것을 나타낸다.
8) 내외(內外)의 원조(援助)를 얻을 상.
운명선(ㄱ.ㄴ)이 손목의 상부에서 장지의 붙은 곳에 향하고 있는 상이며 도중에 월구(ㄷ)에서 시작한 운명선(ㄷ.가)이 합해있는 상은 자기의 노력과 타의 원조에 의하여 성공한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이 상의 사람은 자기의 독력으로 일을 하다가 위기에
당하면 제삼자로부터
의 강력한 원조에 의하여 구제되고 한층 향상한다는 상이며 이 사람의 인기와 노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9) 상공업(商工業)으로 성공할 상.
운명선(ㄱ.ㄴ)이 장지 토성구에 향하여 있고 그 끝이 구부러져 세지의 붙은 곳 수성구(가)에 향하는 상이 있다.
이상은 수성구의 의미를 강하게 하는 것이다. 즉, 과학 상공업 등으로 크게 성공할 것을 말하고 있다.
10) 상재(商才)가 있는 상.
운명선이 장지의 붙은 곳에 똑바로 올라가 있고(ㄱ.ㄴ) 그 운명선의 지선이 도중에서 나와 세지의 쪽 수성구에 향하는 상(가.나)이 있다.
이 상은 전기 같이 과학과 상업으로 성공할 것을 나타내고 있으나 전자보다 그 성공률은 높을 것이다.
그 위에 상도 있고 사물에 대하여 기민하고 눈앞을 내다보는 일은 다른 사람이 도저히 따를 수 없을 정도이다.
11) 강력한 운세의 상.
운명선이 한 가닥(ㄱ.ㄴ)은 장지의 붙은 자리까지 명확히 뻗어있고 또 한 가닥의 운명선이 나와 있는 상의 사람(ㄷ.ㄹ)은 대단히 운기가 강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 상의 사람은 부와 명성과 권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대단히 행운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일에도 정력적이고 두 가지, 세 가지의 일을 겸하여 하고 있다는 사람이다.
12) 운(運)이 트이는 상.
운명선(ㄱ.ㄴ)의 어디서나 가는 지선이 나타나 위로 뻗은 상은(가.나.다.라) 그 사람의 운이 트인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위로 향한 지선은 운명선의 힘을 강하게 하는 것이어서 이 상이 나타날 때부터 그 사람의 희망이 실행력에 의하여 차례로 운이 열린다는 것을 말한다.
13) 정(精) 때문에 성공하는 상.
운명선의 기준점이 월구(ㄱ)에서 시작하여 감정선(ㄴ.ㄷ)과 합하여 거기에서 또 운명선의 지선이 되어 검지 쪽으로 향하는 금(ㄴ.ㅁ)이 있다.
이것은 그 사람이 공상과 꿈이 많고 또한 애정이 풍부한 성격이 기반이 되어 여러 가지로 다른 사람의 뒷받침을 얻는다든지 좋은 배우자 또는 연애 등의 원인으로 그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나타내는 상이다. 이러한 사람을 많이들 오랜 연애 후 결혼을 하고 윗사람이나 아랫사람의 관계도 좋은 것을 나타내고 있다.
14) 서서히 성공하는 상.
운명선(ㄱ.ㄴ)이 윗부분에서 가늘게 끊어져 있고 그리고 끊어진 가는 금이 몇 가닥 나와 위로 향하는 상은 그다지 눈에 띠지는 않지만 서서히 노력으로 성공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상의 사람은 두드러지게 운이 좋아지지 않으나 상당한 고생 끝에 조금씩 운이 좋아진다는 상이다.
15) 중년(中年)부터 좋아지는 상.
운명선이 손목의 상부에서 나타나지 않고 손바닥의 중앙쯤에서 나타나 장지의 붙은 곳에 향하여 나가는 운명선(ㄱ.ㄴ)이 있다.
이 상은 중년기부터 그때까지의 노력이 결실을 하여 좋게 되고 그 운명선에 장해가 없으면 그 이후 만년까지 좋은 것을 나타내고 있다.
만일 그 운명선이 두뇌선(ㄹ.ㅁ)에서 나와 장지 쪽 으로 향하여 있으면 그 사람의 운이 좋아지는 원인은 지적직업에 종사하는데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16) 만년(晩年)에 행복(幸福)하게 되는 상.
운명선이 손바닥의 가운데서 나타나지 않고 감정선(ㄷ.ㄹ)의 상부에서 짧게 장지의 붙은 곳으로 향하여 올라가는 금이 있다.
이 상의 사람은 만년에 성공하는 상이다.
이 상의 사람은 중년까지는 상당한 고생을 하고 그에 비하여 잘되지 않으나 중년 이후부터는 꽃이 피는 사람이다.
이 운명선이 감정선에서 나와 있는 것은 과학 예술적 방면에 있어 성공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17) 희망(希望) 발전(發展)의 상.
운명선이 곧게 손바닥을 지나 토성구의 부위에서 구부러져 검지의 붙은 곳으로 올라가는 상(ㄱ.ㄴ.ㄷ)이 있다.
이것은 자기 목적의 희망과 목적이 달성되어 명성과 지배력을 얻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발전성에도 견실성이 특징이다.
18) 연애(戀愛) 때문에 변화하는 상.
운명선(ㄱ.ㄴ)에 향하여 월구의 아래에서 일어나는 가는 지선(가.나)이 운명선과 합하는 상이 있다.
이것은 연애결혼에 의하여 그 사람의 운세가 변화하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운명선이 좋은 상을 하고 있으며 좋은 변화를 의미하고 있다.
그 지선이 운명선과 합하지 않고 지워진 상(다.라)은 이성과의 관계가 잘되지 않고 헤어진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언제나 이 금을 판단할 때는 결혼선 감정선을 잘 보아 종합판단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19) 변화(變化)가 가볍게 끝나는 상.
운명선이 끊어진 곳(ㄱ.ㄴ위의 가)은 실패와 처지의 변화를 의미하고 있으나 만일 그 끊어진 곳에 나란히 가는 금이 나와 있는 상(가)은 끊어진 운명선을 보충하는 것을 나타낸다.
즉 그 변화가 일시적이고 비교적 빨리 원상에 회복되든지 곤란한 상태도 가볍게 끝이 난다는 것을 나타내고 그 끊어진 사이가 좁을수록 좋은 의미가 나타난다.
20) 재해(災害)를 면하는 상.
운명선의 끊어진 고시 어디에 있어도 그 사람의 운명의 변화 곤란을 나타내는 것이나 만일 끊어지는 곳에 사각형의 기호(가)가 나타나 있으면 한 번의 재난이나 곤란은 있어도 그것을 잘 넘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운명선의 옆에 나타나는 사가형의 기호도 그것과 같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21) 영감(靈感)이 예민한 상.
감정선(ㄷ.ㄹ)에서 나온 지선이 두뇌선에 합해있고 (가.나) 거기를 위로 향하는 운명선과 십자로 교차하고 있는 상(다)을 신비십자형이라 부르고 영감이나 신비성 감각이 뛰어났다는 것을 말한다.
이 상은 신앙심이 두텁고 운명학 심령학을 연구하기를 즐기며 또 그에 대한 뛰어난 이해력과 영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22) 발전력(發電力)이 없는 상.
운명선이 조금도 나타나 있지 않고 태양선도 나타나 있지 않은 상이다.
즉 주요 삼대선 만 나타나 있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대개 평범한 일생을 보내는 사람의 상이다.
특별한 실패도 없으나 또 발전성도 없고 야심도 없는 사람이다.
이런 것은 큰 회사 관광소 등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상이다.
큰 나무에 걸려있는 영과 같이 정년까지 무사하게라는 성격도 태평한 사람이 많다.
그러나 사회에서 대성공한 사람 중에도 이 운명선이 없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의 손바닥에는 삼대 주요선이 대단히 좋은 상을 하고 있고 손의 형도 손가락도 좋은 상이고 이런 것들이 운명선의 대행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사람은 성격도 한결같이 고지식한 사람이 많다.
23) 육친(六親)을 위하여 일하는 상.
운명선(ㄱ.ㄴ)이 손목의 상부에서 시작하여 장지의 붙은 곳을 향하여 들어가고 있으나 도중에서 생명선(ㄹ.ㅁ)과 붙어있는 운명선의 상은 젊을 때 가정 때문에 고생하며 알에 시달리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부모나 형제 때문에 혼자서 일을 하여 가정을 지탱한다든가 형제의 교육을 도맡는 경우 등의 뜻이다.
만일 생명선(ㄷ.ㅁ)과 붙은 곳(ㄱ)에서 위로 뻗은 금이 좋은 상을 하고 있지 않는 것은 그렇게 하기 때문에 운세가 타격을 받는 것을 말하며 좋은 상이면 그러한 일에도 구애를 받지 않고 혼자서 크게 고생을 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나타내는 상이다.
이 상에서 태양선이 나타나 있으면 그 고생은 비교적 가볍게 끝이 날 것이다.
24) 천하(天下)를 휘 잡을 상.
운명선이 보통 토성구에서 그치고 있으나 거기를 지나서 장지 관절부위(ㄴ)까지 곧장 뻗은 운명선의 상이다.
이 상은 동양에서는 천하를 휘어잡을 상이라 하며 일본의 풍신수길이 이 상이라 하고 큰 출세를 하여 천하를 장악하는 대 길상이라 본다.
그러나 이것은 손형이나 다른 금 등의 모든 것이 좋지 않으면 전자로 볼 수 없다.
이 사의 사람은 자기가 생각한 일을 아무것이나 해내기 때문에 단체생활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요즘 근대생활에선 싸움과 파괴를 일으켜 실패를 하기 쉽다.
도리어 이런 상은 수길 이와 같이 난세의 세상에서는 성공할 수 있지만 근대와 같은 시대에는 판단을 바꾸지 않으면 약간씩 빗나갈 수 있다.
25) 감정(感情) 때문에 실패(失敗)하는 상.
운명선이 손목의 상부에서 손바닥으로 똑바로 뻗어 있으면서 그 끝이 가늘어져 감정선(ㄷ.ㄹ)이 있는데서 끊어져 있는 상(ㄱ.ㄴ)은 감정적인 문제로 그 사람의 운세가 정체하여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대개는 이성과의 애정문제로 그 감정적 행동 때문에 그 사람의 운기를 파괴하고 있는 것을 말하고 있다.
또 윗사람과의 감정의 대립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26) 애정문제(愛情問題)가 일어나는 상.
운명선(ㄱ.ㄴ)이 감정선(ㄷ.ㄹ)과 교차되는 부위에 십자형의 기호(가)가 나타나는 일이 있다.
이것은 그 사람에 감정문제 애정문제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나타내며 그 때문에 약간 운명의 변화가 생기는 것을 나타낸다.
27) 애정(愛情) 때문에 실패(失敗)를 하는 상.
운명선 상에 나타나는 섬형의 기호는 모두 실패나 손실을 나타낸다.
만일 운명선(ㄱ.ㄴ)과 감정선(ㄷ.ㄹ)과의 교차된 곳에 섬형의 기호(가)가 나타나 있으면 이성문제로 일을 일으켜 그 때문에 손실 실패를 하는 것이다.
남자로서 이 상이 나와 있으면 각별히 주의하지 않으면 좋은 운명도 단 한 사람의 여성 때문에 망치는 결과가 된다.
엄지구 즉 금성구(나)에 섬형의 기호가 나와있고 그 금이 운명선(ㄱ.ㄴ)에 뻗어 합해있는 상(ㅁ.ㅂ)은 정에 약하고 육욕에 끌리기 쉬운 사람이니 항상 사람의 유혹 때문에 그 운세를 그르치게 된다. 이 상이 여성에게 나와 있으면 주의를 요한다.
28) 처지(處地)의 변화가 많은 상.
운명선(ㄱ.ㄴ)이 구불구불 구부러져 있거나 또는 끊어져 있거나 한 상은 그 사람의 처지가 항상 변하고 운세도 그 때문에 좋지 않은 것을 나타낸다.
이 상의 사람은 무슨 일이나 한결 같이 하도록 명심하여야 한다.
29) 일신상(一身上)의 변화를 나타내는 상.
운명선(ㄱ.ㄴ)이 도중에서 끊어져 있는 것은 그 사람의 운세 처지에 큰 변화가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그 끊어진 곳에서 위의 금이 좋고 나쁨에 따라 그 변화한 이후의 그 사람의 길흉을 알 수가 있다.
이 끊어진데(가)는 결혼이나 전직 등의 변화도 포함되어 있다.
만약 끊어진데서 위로 뻗은 운명선(가.ㄴ)이 (ㄱ.가)보다도 명확하고 좋은 상이면 그 변화는 좋은 의미이다.
오히려 그 변화에 의하여 새로운 운명개척을 나타낸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또 끊어진 데가(가) 엄지구의 쪽에서 오는 금으로 끊어져 있는 것은 타인 때문에 자기의 처지가 변화하는 것을 나타낸다.
30) 중년(中年) 운세(運勢)가 약(弱)해지는 상.
운명선(ㄱ.ㄴ)이 손목의 사부에서 힘 있게 나타나 손바닥 위로 오르다가 그 것이 가운데쯤에서 흐릿해 지거나 조금씩 끊어졌다가 다시 감정선의 위에서 힘 있게 뻗은 금이 있다.
이것은 초년운세가 중년에서 운세가 약해졌다가 만년에 다시 운세가 회복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31) 판단(判斷)을 잘못하는 상.
운명선이 위에 뻗어있으면서도 두뇌선(ㄷ.ㄹ)에서 딱 그쳐 있는 상이 있다.
이것은 자기의 집착 판단이 틀리어 큰 실패를 하고 처지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개는 중년에 있어서의 실패이다.
32) 기복부침(起伏浮沈)이 심한 상.
운명선(ㄱ.ㄴ)이 있기는 하나 짧게 토막토막 끊어져 장지 쪽으로 행하는 상이 있다.
이것은 그 사람의 생애가 대단히 변화가 많고 기복부침이 심한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소 직업 심지어는 처자의 인연도 바뀌고 항상 고생을 하는 상이다.
이 상은 무엇이나 꾸준히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것이 기복이 심한 생애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방법이다.
33) 손실(損失)의 상.
운명선(ㄱ.ㄴ)이 두뇌선(ㄷ.ㄹ)과 교차된 부위(가)에 성형이 있는 상은 자기의 잘못한 생각 때문에 큰 곤란에 부딪혀 손실을 초래하고 운명 상에도 커다란 장해가되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운명선이 섬형의 기호의 곳에서 없어져 있으면 그것 때문에 재기를 할 수 없음을 나타내고 그 섬형의 위에 좋은 운명선이 나타나 있으면 일시적인 실패 손실은 있어도 결국에는 그것을 만회하는 것을 의미한다.
34) 대변화(大變化)의 상.
운명선(ㄱ.ㄴ)이 손바닥의 가운데쯤에서 끊어져 있고 끊어진 데가 멀리 떨어져 있고 그것을 보호하는 사각형이나 보조하는 지선이 없는 상은 커다란 실패 때문에 상당한 큰 변화를 한다.
이 끊어진 데가 길면 길수록 곤란의 시기도 길고 실의와 고통도 크다.
그러나 끊어진 곳 위에 명확한 운명선(ㄷ.ㄹ)이 올라가 있으면 또 다시 좋은 운세를 맞이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35) 고생(苦生)이 많은 상.
운명선(ㄱ.ㄴ)이 토막토막 끊어져 있거나 또는 쇠사슬형의 운명선은 그 사람이 대단히 고생이 많은 생애를 보내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쇠사슬형의 운명선이라면 전연 없고 삼대 주요선이 좋은 상을 하고 있는 편이 좋다.
36) 유년기(幼年期)에 불운한 상.
운명선(ㄱ.ㄴ)의 기점 근방에서 섬형의 기호(가)가 있는 상은 그 사람이 유년기에 처지가 나빴던 것을 나타내고 있다.
생명선이나 건강선에 의하여 그 사람이 병 때문인가 부모의 운세 때문인가를 판단한다.
또 금성구에서 가는 지선이 나와 섬형에 향하는 상(ㄷ.가)은 초년기에 가정의 상태가 나빠졌다는 것을 나타내며 그 때문에 그 사람의 운이 뻗지 못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
37) 사고(事故)가 일어날 상.
운명선(ㄱ.ㄴ)에 따라서 나타나는 십자형의 기호는 흉한 사고가 일어난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 십자형의 기호(가)가 생면선 쪽으로 가까이 나타나는 경우는 육친관계나 가정문제에 의한 곤란한 사건을 말하며 운명선이 바깥쪽 원구 수성구 쪽에 나타나는 십자형의 기호(나)는 사회적 일이나 제삼자에게서 입은 사건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운명선이 그 십자형에 의하여 흐트러지지 않고 장지의 붙은 곳 쪽에 똑바로 힘 있게 나가 있으면 그러한 곤란은 일시적 재난으로 끝나는 것이다.
38) 운기(運氣)가 장해(障害)를 받는 상.
운명선(ㄱ.ㄴ)을 가로지른 가는 지선(나)은 그 사람의 한때의 장해를 말하는 것이다.
대체로 운기의 정체를 의미하고 손실을 나타내고 있다.
운명선의 한 가운데 있으면 만년을 의미한다.
또 운명선 상의 반점(가)은 병 등에 의한 그 사람의 운명의 정체나 손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시기는 유년의 법을 응용하면 된다.
39) 돌발사고(突發事故)의 상.
운명선(ㄱ.ㄴ)위에 나타나는 십자형의 기호는 어디에 나타나도 흉한 의미를 나타낸다.
이 상이 나타나 있을 때는 잘 주의하지 않으면 돌발적인 사고로 의외의 재난을 입는 것이다.
십자형의 기호는 위난 손실을 나타내고 운명선에 나타날 때는 교통사고 화상 상해 등으로 생명을 잃을 수가 있다.
운명선의 도중은 중년을 의미하고 그 말단은 만년을 의미한다.
운세(運勢)
사람이 타고난 운명이나 운수.
운수(運數)
운간의 힘을 초월한 천운(天運)과 기수(氣數) 명분(命分) 성수(星數) 운기(運氣)